[다국적기업론] 도요타(TOYOTA)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요타자동차 소개
2. 도요타 성장과정
3.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도요타의 핵심역량
1) 도요타의 생상방식의 특징
① 도요타와 함께 성장해온 생산방식의 기본사상
② 도요타 글로벌 생산 프로젝트 (클러스터의 원리)
2) 도요타의 재무․마케팅․하청관리 시스템
① 도요타의 재무전략
② 도요타의 신마케팅전략
③ 살리지도 않고 죽이지도 않는 도요타의 하청 관리 시스템
3) 도요타 핵심경영 분석
① 위기전승 경영 ⇒ 서비스 사업 확대하고 자동차 부문 강화
② 혈연공동체 경영 ⇒ 인수방어 위한 자본의 논리
③ 이질문화 흡수 경영 ⇒ 좋은 것은 흡수해 도요타式으로 변형
④ 합리편집증 경영 ⇒ 전사원이 문제해결 중독증
⑤ 인간중심 경영 ⇒ 사람으로 시작해서 사람으로 끝난다
⑥ 신뢰 경영 ⇒ 신뢰로 최고 달성한 도요타자동차
4. 글로벌 시장의 경쟁자
1) 기술의 ‘닛산’, 판매의 ‘도요타‘
2) 포드의 대량생산체제VS 도요타의 다종․소량체제, 생산비용의 최소화
Ⅲ. 결 론
도요타 분석을 통해 예측해 본 그들의 미래
- 본문내용
-
Ⅰ. 서 론
도요타가 잘 나가자 1980년대 중반부터 도요타 배우기가 세계적으로 유행하였다. 자동차업체들은 물론 다른 업종 기업들까지 앞 다투어 도요타 생산방식을 배워갔다. 자신들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하는 도요타였지만, 아직까지 도요타에 필적할만한 성과를 거뒀다는 기업은 없다. 도요타의 혁신적인 기업경영의 방법은 도요타가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도 독특한 노하우로 글로벌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게 하였다.
2002년 4월 도요타는 경영비전인 ‘2010년 글로벌 비전’을 발표했다. 2010년에는 세계시장 점유율 15%를 달성하겠다는 경영목표와 전략방침을 공표한 것이다. 현재 세계시장 점유율 1위는 미국의 GM이며 그 점유율은 15%이다. 따라서 도요타는 2010년에 세계 1위의 자동차 회사가 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아무런 자원도 없는 섬나라 일본의 일개 자동차 회사가 경제대국 미국의 자동차 회사를 추월한다는 생각은 과거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그것이 이제 현실로 이루어지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올해 들어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의 빅3의 몰락세가 속도를 더하고 있는 가운데 시가총액이나 수익성 면에서 다른 기업을 압도해온 도요타가 내년이면 생산량에서도 세계 1위 등극이 확실시 되고 있다. 도요타가 내년에 총 92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해 GM을 앞지를 것이라는 보도는 미국 중심의 세계 자동차 시장이 아시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도요타는 포드를 제치고 세계 2위 자리를 차지한지 불과 2년만에 GM마저 따돌리며 거침없는 상승세를 이어가게 됐다.
도요타는 2006년 회계연도(2006년 4월~2007년 3월)에 전 세계에서 올해보다 90만대(12%) 많은 83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계열사인 다이하쓰와 히노의 생산분을 합할 경우 총 생산대수가 920만대를 웃돌 것이란 얘기다. 반면 올해 912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할 전망인 GM은 판매부진으로 내년 생산량이 올해를 밑돌 전망이다. 지난해 도요타의 매출은 18조5500억엔으로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보다 2조엔 정도 적었다. 그러나 순이익과 시가총액은 빅3(GM, 다임러크라이슬러, 포드)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아 이미 세계 정상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 참고문헌
-
도요타 / 전병우 / 길벗 / 1994
도요타 최강경영 / 시바타 마사하루, 가네다 히데하루 / 일송미디어 / 2001
도요타 무한성장의 비밀 / 히노사토시 / 동양문고 / 2003
도요타 인간경영 / 와카마츠 요시히또
도요타 방식 The Toyota Way / 제프리라이커 / 가산출판사 / 2004
도요타에서 배우는 핵심인재경영 / 가타야마오사무 / 무한 / 2004
도요타의 환경경영 / 김종준 / 리드앤리더 / 2004
삼성 경제연구소
LG 경제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삼일회계법인 조직구조 사례분석(A+ 리포트)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