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도요타(TOYOTA)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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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요타자동차 소개

2. 도요타 성장과정


3.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도요타의 핵심역량
1) 도요타의 생상방식의 특징
① 도요타와 함께 성장해온 생산방식의 기본사상
② 도요타 글로벌 생산 프로젝트 (클러스터의 원리)
2) 도요타의 재무․마케팅․하청관리 시스템
① 도요타의 재무전략
② 도요타의 신마케팅전략
③ 살리지도 않고 죽이지도 않는 도요타의 하청 관리 시스템
3) 도요타 핵심경영 분석
① 위기전승 경영 ⇒ 서비스 사업 확대하고 자동차 부문 강화
② 혈연공동체 경영 ⇒ 인수방어 위한 자본의 논리
③ 이질문화 흡수 경영 ⇒ 좋은 것은 흡수해 도요타式으로 변형
④ 합리편집증 경영 ⇒ 전사원이 문제해결 중독증
⑤ 인간중심 경영 ⇒ 사람으로 시작해서 사람으로 끝난다
⑥ 신뢰 경영 ⇒ 신뢰로 최고 달성한 도요타자동차
4. 글로벌 시장의 경쟁자
1) 기술의 ‘닛산’, 판매의 ‘도요타‘
2) 포드의 대량생산체제VS 도요타의 다종․소량체제, 생산비용의 최소화




Ⅲ. 결 론

도요타 분석을 통해 예측해 본 그들의 미래

본문내용
Ⅰ. 서 론
도요타가 잘 나가자 1980년대 중반부터 도요타 배우기가 세계적으로 유행하였다. 자동차업체들은 물론 다른 업종 기업들까지 앞 다투어 도요타 생산방식을 배워갔다. 자신들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하는 도요타였지만, 아직까지 도요타에 필적할만한 성과를 거뒀다는 기업은 없다. 도요타의 혁신적인 기업경영의 방법은 도요타가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도 독특한 노하우로 글로벌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게 하였다.
2002년 4월 도요타는 경영비전인 ‘2010년 글로벌 비전’을 발표했다. 2010년에는 세계시장 점유율 15%를 달성하겠다는 경영목표와 전략방침을 공표한 것이다. 현재 세계시장 점유율 1위는 미국의 GM이며 그 점유율은 15%이다. 따라서 도요타는 2010년에 세계 1위의 자동차 회사가 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아무런 자원도 없는 섬나라 일본의 일개 자동차 회사가 경제대국 미국의 자동차 회사를 추월한다는 생각은 과거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그것이 이제 현실로 이루어지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올해 들어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의 빅3의 몰락세가 속도를 더하고 있는 가운데 시가총액이나 수익성 면에서 다른 기업을 압도해온 도요타가 내년이면 생산량에서도 세계 1위 등극이 확실시 되고 있다. 도요타가 내년에 총 92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해 GM을 앞지를 것이라는 보도는 미국 중심의 세계 자동차 시장이 아시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도요타는 포드를 제치고 세계 2위 자리를 차지한지 불과 2년만에 GM마저 따돌리며 거침없는 상승세를 이어가게 됐다.
도요타는 2006년 회계연도(2006년 4월~2007년 3월)에 전 세계에서 올해보다 90만대(12%) 많은 83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계열사인 다이하쓰와 히노의 생산분을 합할 경우 총 생산대수가 920만대를 웃돌 것이란 얘기다. 반면 올해 912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할 전망인 GM은 판매부진으로 내년 생산량이 올해를 밑돌 전망이다. 지난해 도요타의 매출은 18조5500억엔으로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보다 2조엔 정도 적었다. 그러나 순이익과 시가총액은 빅3(GM, 다임러크라이슬러, 포드)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아 이미 세계 정상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참고문헌
도요타 / 전병우 / 길벗 / 1994

도요타 최강경영 / 시바타 마사하루, 가네다 히데하루 / 일송미디어 / 2001

도요타 무한성장의 비밀 / 히노사토시 / 동양문고 / 2003

도요타 인간경영 / 와카마츠 요시히또

도요타 방식 The Toyota Way / 제프리라이커 / 가산출판사 / 2004

도요타에서 배우는 핵심인재경영 / 가타야마오사무 / 무한 / 2004

도요타의 환경경영 / 김종준 / 리드앤리더 / 2004

삼성 경제연구소

LG 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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