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자동차산업 글로벌브랜드전략을 위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자동차산업의 특성

2. 세계 자동차산업 현황 및 비교
1)선진국 사례
○ 포드
○ 도요타
2) 우리나라
○ 현대

3. 우리의 향후 전망 및 과제

Ⅲ.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세계화(Globalization)는 90년대 이래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는 경제용어가 됐다. 여기저기서 자주 접해보았던 용어이지만 아직 우리는 피부로 와 닿지 않는 미진한 면을 보이고 있다.
지난 70~80년대 서구 기업의 최대 화두는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였다. 이시기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 기업들은 아시아와 남미 등 개발도상국이라는 새로운 시장에 주목한다.
자국을 포함해 선진국 시장이 포화가 되자 기업들은 살 길을 궁리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나온 것이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s) 이다. 당초 신흥시장에 대해 무지했던 이들 기업은 현지시장(Local market)을 이해하고 여기에 맞는 마케팅 과 생산전략을 짜내느라 분주했다. 바로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나온 말이 국제화였다.
국제화는 기본적으로 전 세계 시장을 단일시장으로 보지 않는다. 오히려 분리된 작은 시장들로 이루어진 퍼즐 그림처럼 간주한다. 다국적기업은 이들 개별시장에 맞춰 상품을 개발하고 현지 소비자 취향에 맞춰 상품을 팔 수 있어야 했다. 국외지사는 나름대로 독립성을 유지했고 본사 지배력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이에 비해 세계화는 전 세계를 단일 시장으로 본다. 국경도 없고, 나라마다 다른 규칙도 없이 동일한 규칙이 적용되는 시장이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은 시장을 구별하지 않는다. 이러한 기업들은 세계화, 국제화 또는 현지화 등 표현 방법은 서로 다르지만 모두 일류기업들이 되려고 한다. 그러나 우리 기업들 가운데 선진 유수 브랜드와의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현대자동차의 대미 수출 역사와 마케팅 전략 분석
  • 자동차 생활을 창조하고 주주, 고객, 임직원 및 자동차 산업 이해관계자와의 조화와 고영에 이바지 한다.- 세계적인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5대 글로벌 전략 & 3대 경영방침3대 경영방침신뢰경영 : 인간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노사관계 상하관계의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하고자함.현장경영 : 경영 역량을 생산과 판매현장에 집중하여 품질과 서비스 최우선의 정신 구현.투명경영 :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국제적인 기준에 EK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

  • [국제 마케팅] 국제협상 사례(전략적 제휴, 국제 M&A, 기술이전, 갈등관리 협상, 통상협상 사례, 등..)
  • 전략적 제휴․합작투자협상오늘날 세계시장에서 글로벌기업 간에 전략제휴나 합작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초기 투자규모가 막대하고 R&D투자 부담이 아주 큰 반면 투자리스크가 높은 항공, 자동차, 의약, 반도체, 정보통신산업 등에서의 기업 간 국제협력이 두드러진다.이 같은, 국제 전략제휴의 대표적 예는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이 손을 잡은 에어버스, 다이믈러 크라이슬러와 미쯔비시간 소형차 생산을 위한 제휴, IBM, 지멘스,

  • 글로벌마켓과기업경영전략 ZARA UNIQLO TOYOTAMOTOR LENOVO LESTLE 다국적기업의목적 다국적기업의특징 spa브랜드
  • 글로벌 마켓과 기업경영전략BRANDUNIQLO Lenovo Toyota Motor CorporationNestleZARA다국적 기업의 개념 -다국적 기업-세계 각지에 자회사, 지사, 합병회사, 공장 들을 확보하고, 생산, 판매활동을 국제적 규모로 수행하는 기업 (=세계기업)EX) 현대, 포드 등과 같이 자동차회사, 엑슨, 셸 등의 석유회사-다국적 기업의 일반적인 경향 –국내의 기업활동과 해외활동의 구별이 없다이익 획득을 위한 장소와 기회가 있으면 언제 어디로

  • [미국경제] GM 경영분석
  • 경영방식과는 정반대였다.은 GM의 제품군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보통 사람들을 위한 쉐보레, 가난하지만 자존심 강한 사람들을 위한 폰티악, 삶의 여유가 있지만 신중한 사람들을 위한 올즈모빌 (2004년 6월에 107년의 역사 단종)야망을 가진 정치인을 위한 뷰익, 부유층 인사들을 위한 캐딜락.”131) 국제확장전략 : 적합한 산업시설 갖춘 곳이라면 어디든지 자동차 조립공장 건설2) 산업화하지 못한 국가 : SUP 또는 CKD방식으로 수출SUP(현

  • 환율 변동이 국내 관광에 미치는 영향
  • 국제협력기구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한.중.일 관광장관회담 개최를 통하여 동북아 3국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한.중.일 3국 등 동북아 국가간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동북아 시대를 준비하고 국제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외래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제도적 개선 및 관광수용태세 개선, 주력시장을 대상으로 한 전략적 마케팅 수립, 관광산업의 블루오션 발굴 등 국가 및 지역관광 경쟁력 제고를 강화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