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자동차산업 글로벌브랜드전략을 위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3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자동차산업의 특성
2. 세계 자동차산업 현황 및 비교
1)선진국 사례
○ 포드
○ 도요타
2) 우리나라
○ 현대
3. 우리의 향후 전망 및 과제
Ⅲ.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
세계화(Globalization)는 90년대 이래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는 경제용어가 됐다. 여기저기서 자주 접해보았던 용어이지만 아직 우리는 피부로 와 닿지 않는 미진한 면을 보이고 있다.
지난 70~80년대 서구 기업의 최대 화두는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였다. 이시기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 기업들은 아시아와 남미 등 개발도상국이라는 새로운 시장에 주목한다.
자국을 포함해 선진국 시장이 포화가 되자 기업들은 살 길을 궁리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나온 것이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s) 이다. 당초 신흥시장에 대해 무지했던 이들 기업은 현지시장(Local market)을 이해하고 여기에 맞는 마케팅 과 생산전략을 짜내느라 분주했다. 바로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나온 말이 국제화였다.
국제화는 기본적으로 전 세계 시장을 단일시장으로 보지 않는다. 오히려 분리된 작은 시장들로 이루어진 퍼즐 그림처럼 간주한다. 다국적기업은 이들 개별시장에 맞춰 상품을 개발하고 현지 소비자 취향에 맞춰 상품을 팔 수 있어야 했다. 국외지사는 나름대로 독립성을 유지했고 본사 지배력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이에 비해 세계화는 전 세계를 단일 시장으로 본다. 국경도 없고, 나라마다 다른 규칙도 없이 동일한 규칙이 적용되는 시장이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은 시장을 구별하지 않는다. 이러한 기업들은 세계화, 국제화 또는 현지화 등 표현 방법은 서로 다르지만 모두 일류기업들이 되려고 한다. 그러나 우리 기업들 가운데 선진 유수 브랜드와의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