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port) 도요타자동차 사례 분석 - 기업의 해외생산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05 / 2022.04.05
  • 1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다국적기업론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다국적기업론
공통 기업의 해외생산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기업의 국적, 산업 분야, 기업 규모 등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선택. 단, 1개 기업 집중 설명 권장)
하고 싶은 말
(A+ report) 도요타자동차 사례 분석 - 기업의 해외생산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론 1
II. 본론 2
1. 도요타 자동차 혁신의 필요성 2
2. 도요타 자동차의 해외 생산 공장 현황 3
3. 토요타 신 글로벌 아키텍처(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TNGA)란 무엇인가? 8
4. 생산 혁신 성공 사례 : 가장 효율적인 생산체계 구축 9
5. 도요타 생산 시스템 TPS의 간략한 역사와 중요 사상 10
6. 도요타 모든 해외 생산공장에 적용된 철학 12
7. 도요타의 모노즈쿠리 정신 12
III. 결론 13
* 참고 문헌 13
본문내용
I. 서론

도요타(Toyota) 자동차는 누구나 다 아는 자동차 브랜드다.
도요타는 크라운을 미국에 처음 수출한 1957년 이후 자사의 자동차 판매 범위를 전 세계로 확대했다. 50년 이상 동안, 도요타 자동차는 전 세계 17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으로 판매하고 있다.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수요가 있는 곳에서 차량을 생산한다'는 방침에 따라 생산기지 현지화도 이뤄지고 있다. 현재 26개 국가와 지역에 51개의 기지가 있다. 또 해외 9곳에 디자인·R&D 거점이 있어 "개발·디자인부터 생산은 물론 판매·서비스까지 토요타가 이제 일관된 세계화와 현지화를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글로벌하게 가장 많은 차량 판매 성과를 보이는 기업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성과가 나오기까지는 도요타에서 많은 혁신활동을 한 결과이다. 그 이전만 해도 먼저 자동차의 플랫폼 표준화를 도입한 독일의 폭스바겐과 같은 경쟁사들의 비해 여전히 뒤처져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요타 자동차는 핵심 전략으로 ‘도요타 신 글로벌 아키텍처(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TNGA)’를 수립하였다. 글로벌 생산 표준화 전략을 포함한 매우 포괄적이고 다각적인 경영 전략 이기도 하다

TNGA는 제품 품질 강화, 컴포넌트 표준화, 생산 효율성 및 조달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는 다면적인 생산 프레임워크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영역으로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도요타는 밝히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자동차 공급사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도요타 전략의 주요 요소이다.

도요타 자동차의 품질혁신 활동은 글로벌하게도 최고의 우수 사례 중의 하나로, 이들의 해외 생산 성공 사례를 분석하였다.
II. 본론

참고문헌
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TNGA), Toyota 자동차, 2013
모노즈쿠리 일본제조업의 성장전략, 2010
TOYOTA PRODUCTION SYSTEM BASIC HANDBOOK
global.toyota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북미시장 진출
  • 해외시장에서도 가격보다 제품력으로 승부하겠다고 강조했다.아래의 표는 캐나다 한 방송사가 매긴 올해 성적표다.캐나다 최대 민영방송 CTV에서 ‘마이클 본의 2010 자동차 리포트(Michael Vaughan‘s 2010 Automotive Report Card)’를 통해 17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의 올해 성적을 매겼다. “현대차는 A+, 도요타는 F”라는 최종 평가를 받았다. 3)기타(현대 자동차 그룹의 전망)현대차의 성과는 자동차그룹으로서 더 빛을 발휘한다.현대차그룹은 원자재를 다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북미시장 진출
  • 조사고객우선 클레임 처리사내 서비스 별도 부서.불리한 캐나다의 차량 사용 환경BUT고객 만족도 상승고객서비스 실천현대자동차의 시장 진입 전략수입차 부문 3위 등극혼다 > 도요타 > 현대자동차 순서직접투자로의 전환1989년 캐나다 부르몽생산공장 설립전략의 전환(현지법인 → 직접투자)3년만에 폐쇄결정직접투자전략실패직접투자전환현지법인전략성공현대자동차의 시장 진입 전략추가설비 확장의 필요성해외생산거점 확보의

  • 참여경영과 노사관계의 개혁
  • 생산시스템 혁신과 참여경영의 확산 배경2. 일본식 모델3. 독일식 모델4. 미국식 모델 5. 선진국의 교훈 참여경영을 둘러싼 노조 내부의 논의와 정책적 쟁점 경영주도형 혁신의 문제점Ⅳ. 한국기업의 참여경영 실태 1. 참여 제도 2. 설문 조사 3. 사례 분석 Ⅴ. 한국식 경영과 경영합리화, 참여경영의 한계1. 한국식 경영 모델: 경영전제주의와 노동력 동원체제2. 경영전제주의의 환경 변화 3. 경영의 대응 비판: 신경

  • [국제경영]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생산전략상 대안은 무엇인가? 4 .대우자동차의 시장선점전략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 토의 하시오5. 사례에서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체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6. 베트남시장에서 대우자동차가 선점의 메리트가 사라진 이후 필요한 경쟁전략 대안을 개발하시오.조 탐구 주제1. 대우자동차를 포함한 대우그룹의 해외시장진출 전략과 그 성공 그리고 실패요인.2. 우리는 PLZ A+

  • [생산관리, 경영학] JIT - 적시생산시스템 이란 무엇인가?
  • 자동차, 전자제품, 기계, 기구, 오토바이 등과 같이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생산현장에서 중간재고를 줄여 시간과 자원의 낭비를 막도록 하는 목적의 시스템인 것이다. 1.2 JIT의 탄생 배경그렇다면 JIT가 생겨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JIT의 탄생을 말할 때 ‘도요타 자동차’를 빼놓을 수 없다. 도요타는 수십년간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세계적 기업이며, JIT 생산방식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도요타는 JIT를 통해서 위기를 극복한 것으로 더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