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춘향전의 현대적수용(문학작품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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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춘향전의 현대적수용에 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5명의 조원들이 두달간동안 힘들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될겁니다^^
목차
1. 희곡
1) 유치진의 <춘향전> (1936)
2) 김용락의 <방자놀이> (1984)
3) 장윤환의 <여시아문> (1996)
4) 이근삼의 <춘향아, 춘향아> (1996)
5) 장소현의 <춘향이 없는 춘향전> (1996)
6) 오태석의 <기생비생 춘향전> (2002)
2. 소설
1) 이광수의 <일설 춘향전> (1924-25)
2) 최인훈의 <춘향뎐> (1967)
3) 임철우의 <옥중가> (1990)
4) 김주영의 <외설춘향전> (1993)
3. 시
1) 1920년대
2) 1930년대
3) 1940년대
4) 1950년대
5) 1960년대
6) 1970년대
7) 1980년대
8) 1990년대 이후
참고문헌
본문내용
춘향전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고전 소설로 이미 그에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고, 그에 관한 논문은 300편이 넘는 실정이며 소설과 판소리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예술로 창작되고 전승되면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렇듯 춘향전이 한 작품이 시대와 공간을 뛰어 넘어 서로 다른 사회적 맥락 속에서도 꾸준히 수용되고 있다는 것은 시대를 초월해서 흐르는 가치가 그 안에 흐르기 때문이며 바로 이 점이 작가 또는 독자들로 하여금 가치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만든다. 고전문학의 현대적 수용은 단순히 전통의 계승이나 낡은 문화유산의 부활의 차원을 넘어서, 고전과 현대간의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대화를 통해 고전적인 문학유산과 현대문학 모두를 풍요롭게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박혜경, 「고전문학의 현대적 수용양상」, 『작가세계』5권 2호, 1993, p.345
실제적인 측면에 있어서 춘향전의 현대적 수용은 크게 문학과 공연예술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다음에서는 춘향전의 텍스트가 현대 문학 그 중에서도 희곡, 소설, 시의 각 장르 작가들에 의해서 어떻게 수용, 해석 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서 춘향전이 왜 영원한 고전인지와 더불어 춘향전이 가지고 있는 민족의 근본적인 정서나 세계관이 문화나 시대의 흐름 등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 그리고 그것이 갖는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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