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줄거리
Ⅲ. 기존 연구 성과
1. 설화연구
2. 이본연구
3. 판소리 연구
4. 주제·사회의식 연구
5. 인물·성격 연구
6. 구조, 상징, 미적 연구
7. 현대적 수용과 문학사적 위치
Ⅳ. 흥부전의 이해의 기본 사항
1. 구성의 분석
2. 갈등의 분석
Ⅴ. 작품 이해의 핵심 - 흥부와 놀부의 인물 평가를 통해 본 주제
Ⅵ. 마치며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판소리계 소설은 조선 후기에 생성된 고소설 가운데 작품의 생성과 전승 그리고 변이에 있어서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여기서는 어렸을 때부터 익히 알고 있던 「흥부전」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발표 때 미비했던 구조에 관한 것을 보완했으며, 흥부전 주제 중에서 이면적인 주제를 더 중요시하고자 했던 우리의 논의를 더 확대시켜보았다.
Ⅱ. 줄거리
충청 ·전라 ·경상 삼도의 경계에 형 놀부와 동생 흥부가 있었다. 틀림없는 한 어머니 소생이었지만 형 놀부는 천하에 둘도 없는 악한으로 심술이 사납기가 이루 말할 수 없었고, 아우 흥부는 형과 정반대로 충실, 온 후, 인자하였다. 어느 날 형 놀부는 부모에게 물려받은 전답과 재산을 아우 흥부에게 밭 한뙈기, 돈 한 푼 주지 않고 나가서 빌어먹으라고 하며 집에서 내쫓았다. 형에게 쫓겨난 흥부는 아내와 어린 것들을 데리고 들어갈 집 한 칸 없어, 언덕 밑에 움을 파고 들어앉았으나 살아갈 길이 막연하였다.
하루는 흥부가 견디다 못해 형 놀부 집으로 쌀을 얻으려고 갔다. 그러나 그는 악독한 형 내외에게 죽을 정도로 매만 맞고 돌아왔다. 기가 막힌 흥부네는 온갖 품을 다 팔았지만 살기가 막막하기만 하여, 나랏곡식이나 한 섬 얻어먹으리라고 마음먹고 읍내로 나갔다가 이방한테서, 김부자가 죄를 지어 볼기를 맞게 되었는데,
- 참고문헌
-
김광순, 『흥부전의 주인공에 관한 인성분석』,「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김태준 역주, 한국고전문학대전집, 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5
김홍균, 흥부전의 구성과 갈등양상 분석시론, 한국정신문화연구소 부속대학원, 1984
남명희, 흥부전에 나타난 골계 양상과 기능, 경북대학교, 1986
서대석, 『흥부전의 민요적 고찰』,「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석인숙, 판소리계 소설의 다면성 연구, 충북대학교, 2002
안성배, 판소리계 소설의 주제연구, 동국대학교, 1977
이문규, 『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이상택, 『흥부 · 놀부의 인물평가』,「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장정인, 흥부전과 황금탑의 비교 고찰, 경북대학교, 1993
조동일, 『흥부전의 양면성』,「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