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판소리 춘향가의 성장과 재창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판소리「춘향가」의 성장과 재창조
목 차
1. 서 론
2. 「춘향가」의 형성과 발전 과정
3. 「춘향가」의 현대적 재창조
3-1. 비공연예술의 재창조
3-2. 공연예술의 재창조
4. 결 론
1. 서 론
우리나라 판소리와 고전소설을 대표하는 「춘향가」는 문학적 음악적 그리고 연극적 층위 등 판소리의 모든 층위에서 그 예술성이 단연 돋보이는 작품이다. 작품의 질적 수준에서도 여타의 판소리와 비교할 바가 아니어서, 근대이행기의 사회적 문제를 현실적 상황 속에서 해결 제시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확고한 전망을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미학적 완성도에 있어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높은 성취에 이르고 있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전반적인 평가이다.
판소리 일반이 거의 그렇듯이 기실「춘향가」역시 복잡한 존재 양태를 보이고 있다. 판소리「춘향가」는 본래 노래로 부르던 것이었다. 물론 그 노래도 여러 가지의 설화가 변개 수용되면서 이루어졌다고 보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판소리 「춘향가」가 인기를 끌게 되자, 소리 대신 이야기로 읽을 수 있는 소설이 만들어졌는가 하면, 판소리 「춘향가」를 듣고 그 내용을 시화(詩化)한 것, 판소리 「춘향가」로부터 받은 감동을 쓴 작품들도 다수 존재한다. 물론 새롭게 창작된 것도 있다. 개화기시대부터는 창극으로 만들어져 공연이 되기도 하였다. 영화 기술이 들어오면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오페라나 뮤지컬로 공연이 되기도 하는 등 「춘향가」는 어느 한 사람이 쉽게 정리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한 군집이 되어버렸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춘향가」의 형성과 그 성장과정에 대하여 살펴 보고 기존의 관련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그 수용 양상을 살펴보면서 내용상 큰 변화 없이 원전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비공연예술분야의 시나 소설에서의 변용과 공연예술분야의 창극, 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 등에서의 변이를 정리하여 근 현대적으로 재창조되면서 어떠한 의의를 갖는지 고찰해 보려고 한다.
2. 「춘향가」의 형성과 발전 과정
「춘향가」는 실제 인물설이나 중국 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 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견해가 정설로 굳어진 지 오래되었다. 한 남자에 대해 정조를 지킨다는 열녀 설화, 원통하게 죽은 여인의 넋을 달랜다는 신원(伸寃) 설화, 암행어사가 권력자나 부자의 횡포를 징치(懲治)하고 약자의 한(恨)을 풀어준다는 암행어사 설화, 기생과 양반 자제가 사랑한다는 염정 설화, 관리가 평민의 여자를 빼앗으려 한다는 관탈민녀형(官奪民女型) 설화 등이「춘향가」의 근원 설화로 탐색되었다. 이외에도 몽상(夢祥) 설화, 한시(漢詩) 설화, 신물 교환 설화, 수기(手記) 설화 등도 근원 설화로 제시된 바 있다.
기실 이 설화들이 「춘향가」의 형성에 일정한 몫을 담당했을지라도 이들을 모두 근원 설화로 볼 수는 없다. 「춘향가」의 서사적 골격을 제대로 갖춘 설화를 근원 설화로 보아야 할 터인데, 그에 적실하게 부합되는 단일한 설화가 없으니 문제가 된다. 현재로서는 대체로 관탈민녀형 설화를 중심축으로 하고 여타의 다양한 설화들을 종속 설화로 수용하여 이루어졌다고 이해하면 무방할 듯하다. 판소리학회 엮음,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2000, p.214.
한편, 판소리의 무가기원설(巫歌起源說)에 주목하여 「춘향가」는 ‘근원 설화 → 춘향가’의 단순한 과정이 아니라 ‘춘향굿 단계 → 춘향소리굿 단계 → 춘향소리 단계’라는 여러 단계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되었다는 견해도 제시되었다. 설성경, 『<춘향전>의 형성과 계통』, 정음사, 1986, p.13~25.
「춘향가」가 민중 예술의 하나로 소리판에 그 모습을 드러낸 시기는 사실 정확하게 알 길이 없다. 단지 만화(晩華) 유진한(柳振漢)이 호남을 여행하면서 광대들이 공연하던 것을 듣고 지은 「가사 춘향가 이백구」(1754년, 영조30년)를 통해 대체적인 등장시기를 짐작할 뿐이다. 이 작품이 「춘향가」의 기본 줄거리를 두루 갖추고 있으므로 18세기 중엽에는 이미 골격을 갖춘 「춘향가」가 호남 지역에서 널리 불렸으며, 양반층의 관심을 끌 만큼 독자적인 예술성을 일정하게 확보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김동욱, 『증보 <춘향전>연구』, 연세대학교 출판부, 1976, p.74~81.
위의 사실을 주지할 때, 「춘향가」는 이보다 훨씬 앞선 시기에 등장하였음을 추측할 수 있고, 그것은 대체로 17세기 후반인 숙종 연간의 일로 짐작된다. 이러한 「춘향가」의 성장과 발전은 역대 판소리 명창들이 창조한 다양한 더늠을 중심축으로 이루어졌다. 판소리 창자(唱者)가 특출나게 잘 부르는 대목이 바로 이 더늠인데, 이는 창자의 예술적 열정과 역량이 조합되면서 하나의 능력으로 융화된 것이다. 이런 점에서 더늠은 피눈물로 피워올린 한 송이 찬란한 꽃이요, 예술 정신의 결정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춘향가」는 다음과 같은 뛰어난 더늠의 적층적 집적체이다. 장자백의 ‘광한루경’, 김세종의 ‘천자 뒤풀이’, 이석순의 ‘춘향방 사벽도’, 김창록의 ‘팔도 담배가’, 송광록의 ‘긴사랑가’, 고수관의 ‘자진사랑가’, 박만순의 ‘사랑가’, 모흥갑, 박유전, 성민주, 유공력의 ‘이별가’, 정정렬의 ‘신연맞이’, 진채선의 ‘기생 점고’ 전상국의 ‘공방망부사’, 장수철의 ‘군로사령’, 조기홍의 ‘십장가’, 염계달의 ‘남원 한량’, 송흥록, 이날치, 한경석, 송재현, 임방울의 ‘옥중 망부사’, 박만순의 ‘옥중 몽유가’, 오끗준의 ‘봉사 해몽’, 성창렬의 ‘장원 급제’, 송업봉의 ‘어사 남행’, 황호통의 ‘만복사 불공’, 황해천의 ‘농부가’, 강재만의 ‘어사와 방자 상봉’, 임창학의 ‘어사 출도’ 등이 「춘향가」의 예술 세계를 풍요롭게 했던 주옥같은 더늠들이다. 판소리학회, 위의 책, p.2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판소리 춘향가 작품분석 및 문화콘텐츠로서의 역량
  • 목 차 1. 들어가며2. 판소리1) 판소리의 뜻2) 판소리의 역사3) 판소리의 12마당4) 판소리의 성격① 예술문화인 판소리② 언어문화인 판소리③ 음악문화인 판소리④ 공연문화인 판소리3. 춘향가 1) 춘향가의 형성 2) 춘향가의 성장과 발전 3) 춘향가의 자력 ① 주제와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여러 요소들의 결합 ②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보편적 정서인 사랑 4) 정정렬제 춘향가 ① 정정렬 인물 정보② 동초제 춘향가

  •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
  • 성취의욕과 자기결단력이 감하며 무엇보다도 강인한 성격을 가진 인물로서 한국적인 민중광과 함께 여인상의 한 면모를 잘 보여주고 있다.참고문헌금동욱, 춘향전 연구금의정, 고전소설연구, 화경고전문학연구회설성경(1994), 춘향전의 통시적 연구, 서광학술자료사이사원주석, 춘향전, 정음사전경욱(1990), 춘향전의 사설 형성 원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정광수, 춘향전, 서울 : 민중서관장자백, 김진영김현주 역주(1996), 춘향가, 박이정

  • [구비문학연구] 판소리의 기능적 특질과 가능적 자질
  • 판소리의 기능적 특질과 가능적 자질Ⅰ. 머리말 : 전통 문화판소리의 現存的 의미를 구하는 방법Ⅱ. 판소리의 기능적 특질과 가능적 자질의 縱橫的 고찰-1. 판소리는 무엇이었고-2. 판소리는 무엇이며-3. 판소리는 무엇이 돼야하나Ⅲ. 맺음말 : 판소리는 ‘소리’이다 - 판소리의 장르 變奏 원칙Ⅰ. 전통 문화판소리의 現存的 의미를 구하는 방법어떤 일을 하든지 가끔씩은 현존의 의미를 되새기게 마련이다. 그런데 그 일이 과거(過去)나 고전(古

  • 고전문학 교육론 재미있게 판소리 다시 보기 춘향가 흥보가 수궁가를 통해서
  • 재미있게 판소리 다시 보기 - 춘향가, 흥보가, 수궁가를 통해서Ⅰ. 서론1. 지금까지의 판소리 수업2. 판소리의 특징과 판소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Ⅱ. 본론1. 전체적인 수업 지도 계획2. 수업지도안(형식적,내용적-시대면,향유계층면에서 살펴본 판소리)Ⅲ. 결론Ⅰ. 서론1. 지금까지의 판소리대학에 와서 구비문학 수업을 들었던 적이 있다. 여러 가지 구비 문학을 깊게는 아니지만 조금씩 접해 볼 기회가 되었다. 그

  • [고전문학사] 매체이용양상에 나타나는 타자의 위치 변화
  • 춘향가에 이르러서 구조 속의 근원적 모순을 표현함에 있어 계급자체의 부조리와 유교적 이데올로기의 열의 개념을 대조하여 나타내는 수준으로까지 타자의 잠재적 역량은 성장했다. 봉산탈춤은 이러한 패턴의 정점을 극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민중의 예술만이 아닌 향리 집단의 지원으로 양반과 하층민의 화해를 도모하고 이 과정에서 민중의 욕망을 여과 없이 드러내는 점이 그러하다. 즉, 이 단계에 이르러서는 타자의 역량이 가시화되어 사회 모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