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판소리계 소설의 발전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머리말
Ⅱ. 판소리계 소설의 발전
1. 명칭의 재고
2. ‘판소리-판소리계 소설’의 선후관계
3. 판소리계 소설의 흐름
4. 출현양상
Ⅲ. 판소리계 소설의 민중의식
1. 봉건이념의 모순에 대한 비판
2. 신분해방의 의지
3. 빈부의 모순에 대한 비판
Ⅳ.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1. 문체와 수사법의 다양화
2. 현실감 있는 인물 설정
3. 구성과 주제의 다면화
Ⅳ. 풍자와 해학을 통한 골계미
Ⅴ. 맺음말 : 판소리계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머리말

판소리가 발생되고 전성기를 누리는 시기동안, 그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판소리계 소설 또한 존재했다. 이들 작품으로는 대개 「춘향전(春香傳)」·「흥부전(興夫傳)」·「심청전(沈淸傳)」·「토끼전」(별주부전(鼈主簿傳))·「적벽가(赤壁歌)」(화용도(華容道))·「배비장전(裴裨將傳)」·「옹고집전」·「장끼전」·「변강쇠타령」 등의 것들이 속한다.
판소리계 소설은 어느 특정 작가에 의해 창작되지 않았으며, 판소리와 소설을 향유하던 당시 민중들의 공동작이다. 다시 말해, 설화적 서사물이 적층되어 오는 과정에서 민중의 참여에 의해 끊임없이 개작되고 또 민중의 체험이 투영되어 온 것이다.
앞으로 논의할 내용들은 임동철(林東喆)의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연구』와 권순긍의 「민중의식의 성장과 판소리 문학」이 중심이 될 것임을 밝혀둔다.

Ⅱ. 판소리계 소설의 발전

1. 명칭의 재고(再考)

숙종조를 전후하여 귀족중심의 문학이 평민중심의 문학으로 확산되면서 가창(歌唱)을 위주로 하는 희곡적인 문학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그 명칭을 ‘타령(打令)’이나 ‘창극(唱劇)’ 등으로 하여 왔는데, 지금은 현대적인 용어로 ‘판소리’를 쓰고 있다.
이러한 판소리는 그 자체를 문학(文學)으로 보느냐, 연극(演劇)으로 보느냐 아니면 음악(音樂)으로 보느냐 하는 등의 관점들이 쟁점으로 존재한다. 하지만 문학적 내용을 음악을 통하여 향유(享有)하고 있다는 점을 보아 순수 음악이라 보기가 어렵고, 연극의 본질인 배우의 행동이 없기에 순수 연극으로 보기도 어렵다. 즉, 판소리는 고전시가의 향유과정이 그러했듯이 음악을 매개로 해서 향유되어온 문학이라 할 수 있는 것이고, 이러한 관점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권두환․ 서종문, 「방자형 인물고」 『한국고전문학의 탐구』, 일조각, 1978.
권순긍, 「민중의식의 성장과 판소리 문학」『민족문학사 강좌 상』. 1995.
金起東, 『李朝時代小說論』. 精硏社. 1959.
김석배, 「판소리 사설의 소설로의 전환문제에 대한 고찰」『국어교육연구 제17권』.서울대학교 사범대학국어교육연구회. 1985.
김진영,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관계」,『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2000.
김태준 역주. 「흥부전/변강쇠가」『한국문학전집』14.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설성경 역주.「춘향전」『한국고전문학전집』12.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3.
신태철,「조선조 후기에 나타난 풍자성 전개양상 연구 : 연암소설과 판소리계 소설 중심」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1.
이상택, 「판소리계 소설의 성격과 의미」『한국문학총서2, 고전소설』. 해냄. 1997.
이상택, 『한국고전소설의 이론』Ⅰ. 새문사. 2003.
임동철,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연구』. 민속원. 1997.
임형택, 「흥부전의 歷史的 現實性」 『한국문학사의 시각』. 1984.
임형택, 「민중문학의 성립과 그 형상적 사상」『한국문학사의 논리와 체계』. 창작과 비평사. 2002.
정하영 역주, 「심청전」『한국고전문학전집』13.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 지식산업사. 2005.
최혜진,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산문 레포트
  • 고전산문 여기서 논의할 고전산문의 범위는 1894년 갑오경장 이전에 창작된 국문소설 및 국문으로 쓰여진 교술 산문으로 한한다. 또한 각 파트의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국문소설과 국문 교술 산문의 특징적 양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들어가며2. 국문소설의 형성과 발전3. 판소리계 소설4. 가문 소설5. 소설 이외의 산문문학6. 나오며1. 들어가며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로 알려진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설화적 소재를 소

  • [고소설론과작가 3학년]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
  • 고소설론과작가 3학년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0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전기소설 1) 전기소설의 의의2) 전기소설의 특징2. 군담소설 1) 군담소설의 의의 2) 군담소설의 특징3. 애정소설 1) 애정소설의 의의2) 애정소설의 특징4. 세태소설 1) 세태소설의 의의2) 세태소설의 특징5. 판소리계소설 1) 판소리계소설의 의의 2) 판소리계소설의 특징6. 우화소설 1) 우화소설의 의의2)

  • 인문어학 판소리ㆍ희곡
  • 판소리계 소설(1) 판소리계 소설은 무엇인가?판소리가 폭넓은 대중적 인기를 누리자 판소리의 사설을 그대로 베껴 쓰거나 혹은 사설에 약간의 수식을 보태어, 이것을 필사해 읽는 일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그리고 상업적인 목적으로 방각본이 출판되어 폭넓게 유통되기도 하였는데 이때의 것들을 판소리계 소설이라 할 수 있다. 판소리계 소설은 문장체 서술이 약간 늘어났을 뿐 엄밀하게 판소리 사설과 구분되지는 않는다.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 고전소설의 유형론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 소설의 특질과 소설사적 의의 141) 애정소설의 특질 ( 유형적 차원 ) 142) 소설사적 의의 16Ⅲ. 결론 17Ⅳ. 참고 문헌 18Ⅰ. 서론고전소설의 대부분의 작품이 작자와 창작연대가 알려져 있지 않은 반면에 강한 유형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고전소설에 대한 논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
  • 특징 이해하기• 시조 작품의 내용 이해하기• 시조의 주제와 문학사적 전개 양상 알아보기(2) 속미인곡• 가사 문학의 특징 이해하기• ‘속미인곡’의 내용 이해하기• 송강 가사의 국문학사적 의의 알아보기(3) 이생규장전• 한문 소설의 특징 이해하기• ‘이생규장전’의 내용 이해하기• 소설 발생의 (국)문학사적 의의 알아보기(4) 도산십이곡 발• 고전 비평문(발)의 특징 이해하기• ‘도산십이곡 발’의 내용 이해하기• 성리학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