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세계 콜라 전쟁 -코카콜라를 중심으로 한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 현황
<코카콜라의 역사와 현황>
<펩시의 역사와 현황>
<시장 현황>
<SWOT분석>
<전략엿보기>

□ 지역별 사례
- 남미지역 사례
- 유럽지역 사례
- 아시아지역 사례

□ 시사점 및 전략 방안








본문내용
19세기 말 콜라라는 음료가 우연 또는 의도에 의해 개발 된 이후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현재의 콜라 및 음료 업계의 양대 산맥으로 성장되었다. 자신들의 독특한 맛을 주장하던 다른 콜라는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성장 속에서 점점 작아져만 갔고 이제는 콜라하면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밖에 인식이 되지 않은 둘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현재까지 시장에서 우위권을 잡기 위하여 전세계적 전쟁을 계속해 왔으며 서로를 견제하기 위한 장지를 마련하는 한편 독자적 전략을 세우기도 하였다. 현재에는 콜라 업계에서는 코카콜라의 주도가 이루어지며 음료사업의 선두로 올라서고 펩시는 사업의 다각화를 통하여 성장하여 각자 다른 노선을 걷는 듯 하다. 하지만 그 내면에는 콜라 시장의 점유율을 가진 전쟁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현재의 코카콜라가 있기까지는 견제세력인 펩시콜라의 존재가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보인다. 코카콜라의 전략은 독자노선을 걷는다기보다는 펩시콜라의 행보에 견제전략의 시행이 많으며 나름대로의 독자전략 또한 현재 브랜드 가치 1위의 명성에 걸맞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웰빙의 바람으로 인해 건강과 관련하여 많은 소비자가 콜라시장에서 빠져나가는 듯한 인상을 보인다. 이에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현재의 위치에 만족하지 않은 지속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의 중심에는 제품 및 마케팅의 현지화에 초점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코카콜라에 버금가는 성공한 식품의 반열에 올라가 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중국 내 파이시장에서 시장점유율 63%를 차지하며 브랜드 구매율, 충성도, 인지도 등 각종 부문에서 2003년까지 4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오리온의 기업 환경 분석 및 현황과 중국진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어떠한 방식의 진입과 현지 조사 및 마케팅전략, 시장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살펴보고 이에 따른 경영학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려 한다.본 론1. 오리

  • [마케팅] [경영전략] 코카콜라 vs 펩시 경영전략
  • 한 미국선수단을 위해 코카콜라 1000상자 제공1930 ~1931년- 화가 해든 선블럼(Haddon Sundblom) 코카콜라 광고를 통해 흰턱수염, 빨강모자의인자한 산타클로스 모습 소개. (오늘날 이런 산타클로스의 모습은 코카콜라의 마케팅 활동에 힘입어 전세계적으로 크리스마스와 함께 꿈과 사랑을 전해주는 임물로 자리잡음.)1940 ~1941년- 로버트 우드러프 사장, 2차 세계대전중에 미군이 배치되는 모든 전장에 1병 5센트의가격으로 코카콜라 공급 지시(전쟁내내 약 50

  • [마케팅] [마케팅] 코카콜라와펩시의 개요 및 광고전략
  • 한 경영으로 세계 1위의 기반을 확고히 한다. 약간은 보수적 성향의 마케팅 성격을 가진 코카콜라이지만 펩시 및 여타 음료회사가 경쟁자로 떠오를 때면, 항상 그에 즉시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지금까지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에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펩시콜라와의 광고전략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작하게 되었다. 또한 세계화라는 큰 흐름 속의 현대시대 국제기업들은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세계시장으로 눈

  • 포춘지 선정 100대 기업 `코카콜라`(글로벌 경영전략)
  • 코카콜라가 글로벌 기업이 되기까지에는 수많은 과정이 있었고 그 속에서 코카콜라가 추진했던 글로벌화에 대한 노력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코카콜라 기업 조사를 통해 오늘날 세계 최고의 기업인 코카콜라가 가지고 있는 마케팅 기법, 글로벌 진출 등 포괄적인 경영 전략을 연구하고 글로벌 기업이 국제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전략과 지사관리 등을 학습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지금의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 갖춰야

  • 다국적 광고의 국제적 유통 광고의 정의 국제광고 정의 국제마케팅중요성 지역화
  • 다국적 광고의 국제적 유통 【 목 차 】 ■ 서론1.광고의 정의■ 본론2.국제광고의 정의3.국제 마케팅 환경과 중요성(1) 글로벌 시대의 도래(2) 국제광고의 등장(3) 국제 마케팅 환경4.국제 마케팅의 과정5.표준화 광고와 지역화 광고(1) 표준화 광고 (2) 지역화 광고(3) 표준화와 현지화의 절충6. 다국적 기업과 광고 제국주의(1) 소비습관과 문화의 다국적화(2) 광고 다국적화의 경제적 맥락7. 성공한 광고 사례(1) 코카콜라(2) NIKE(3) P&G8. 광고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