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펩시의 SWOT분석,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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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2. 펩시co 의 역사

본 론


1. 펩시의 SWOT분석
(1)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
(2) 기업외부환경에 따른 기회와 위기

2. 펩시의 SWOT전략
(1) WT 전략
(2) SO 전략
(3) ST 전략


3. 펩시의 STP
(1) 시장세분화
(2) 타겟설정
(3) 포지셔닝

4. 펩시의 4P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결 론
1. 왜 코카콜라가 성공할수있었나

2. 개선점은

- 출처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 론



1. PEPSI 및 인도시장 연구목적

현재 전세계 콜라시장은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양대기업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이는 기타 어느 시장과 비교를 해보아도 이와 같이 독특하면서 완벽한 과점적 경쟁을 형성하고 있는 시장을 찾아보기가 힘들 것이다. 본 과제 수행에 있어 펩시사를 선택하여 그들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봄으로서 거시적으로 거대기업간 경쟁에서 스포츠 마케팅, 뉴로마케팅 등 우위를 점하기 위한 방식과 노하우를 공부 할 뿐만 아니라, 미시적인 시각에서 비단 콜라시장 뿐만이 아닌, 다양한 사업에 있어서 펩시사가 추구하는 세부적인 전략과 그들의 성공 또는 실패요인을 연구 할 수 있으리란 기대를 가지고 본 주제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콜라시장에서 연패를 거듭하던 펩시가 흔치않게 압도적인 우세를 보인 곳이 바로 인도시장이다. 인도시장은 거대한 인구규모의 떠오르는 시장으로, 인도시장에서의 성공은 앞으로의 성과에 밑바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펩시의 인도사례를 통해 펩시의 전략을 살펴보고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 펩시가 만년2위 기업에서 1위 기업으로 올라설 수 있을지 그 성공여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2. 펩시co 의 역사

펩시는 1890년대 초, 약사인 칼렙 브래드햄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뉴 번이라는 곳에서 "브래드의 음료수(Brad's drink)"라는 이름으로 처음 판매를 시작하였다.

1898년 8월 28일에 "브래드의 음료수"는 "펩시 콜라(Pepsi-Cola)"로 이름을 바꾸고, 1903년 6월 16일에는 정식으로 브랜드화 되었다. 펩시라는 이름의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펩시코의 공식홈페이지에 올려진 펩시라는 이름의 2가지 유래는 아래와 같다.
․ 칼렙 브래드햄은 "펩 콜라(Pep Kola)"를 인수하여 펩시콜라로 이름을 바꾸었다.
․ 펩시는 pepse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가 되었는데, 소화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탄산수, 설탕, 바닐라, 방향유, 콜라나무의 열매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제조방법에 효소인 펩신이 들어갔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3. 인도시장의 진출


펩시는 미국시장의 포화 상태에 따라 코카콜라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만년 2위 자리에서 벗어나 큰 성장을 위해서 해외 사장 선점을 통한 이점을 모색하고 있었다. 이에 인구가 10억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규모와 무한한 성장가능성, 큰 잠재력을 가진 인도시장의 매력성을 알아차리고 진출을 시도하게 된다.
1970년대, 코카콜라가 최초로 인도시장에 진입하였으나 1977년 Janata 당이 정권을 잡으면서 코카콜라 측에 콜라 원액의 비법을 인도 기업에 제공하라는 주문을 하게 된다. 이에 코카콜라는 이를 거부하고 인도시장을 철수하게 되고 펩시는 이러한 시기에 진출하게 된다.
1980년대 말부터 인도가 사회주의정책의 한계를 느끼고 개방경제로 국가정책을 전환하면서 펩시사는 먼 장래를 내다보고 초기 시장 진입이 가지는 여러 외국인 비용을 감수하며 거대한 시장에 대망의 신고식을 치르게 된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nhn?docid=181395
-아시아경제 2010. 4. 25 ‘2AM·2PM, 무대밖의 전쟁..콜라·맥주 광고모델 격돌’
-한국경제 2010. 10. 26 “中서 현지화 잘한 기업, 폭스바겐 1위ㆍ삼성전자 9위”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42509410488893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02692841
-‘[글로벌 우먼파워]③인드라 누이 펩시코 CEO’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3099&idxno=490268
-[펩시코 대형 생산·유통업체 2곳 인수, 아주경제, 인터넷뉴스팀 기자, 2010-2-27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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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in US’ http://www.lifeinus.com/Information/fooddrink.cfm?TopicID=89
아시아경제 2012. 4. 5 ‘미국에서 가장 평판 좋은 기업 10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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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가장 평판 좋은 기업 10選', 아시아경제, 2012.4.8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40509342527605
-코트라 글로벌 윈도우(뉴욕 KBC 임소현 무역관 보고서), 뉴시스기사 ‘펩시콜라, 100% 식물성분 친환경 콜라병 개발’
http://blog.daum.net/tawake/1650337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3&aid=0003745750
-2010년 6월 DMC 미디어 마케팅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마케팅 사례’
-코트라 로스엔젤로스 KBC자체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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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SJ(월스트릿 저널 리포터 Mike Esterl 인터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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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뉴스 2012. 3. 21 “美 탄산음료 인기 `뚝`..16년만에 판매 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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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2011. 7. 6 “햄버거·콜라·술에도 건강증진부담금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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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뉴스 2011. 4. 18 펩시코 CEO "세금 줄여주면 고용 늘릴텐데..."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21&newsid=01587526596217432&DCD=A00303&OutLnkCh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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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sun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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