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전적 놀이 이론

2. 현대적 놀이 이론
본문내용
놀이 이론은 고전적 놀이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 두가지로 나누어진다.
고전적 놀이 이론 (classical play theory) 은 19세기 말 에서 20세기 초까지 Schiller, Spencer, Groos, Hall, Partrick 등에 의해 정립된 이론을 말하고, 현대적 놀이 이론(contemporary play theory)은 현대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좀 더 체계적으로 발전된 이론을 말한다.

1) 고전적 놀이 이론
잉여 에너지 이론
19세기 영국의 철학자며 심리학자인 Spencer 는 놀이가 잉여 에너지의 발산이라고 주장하였다. Spencer에 의하면 인간은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일을 하는데, 기본 욕구가 충족된 후에 남겨진 과잉 에너지의 소산이 놀이라는 것이다. 특히 유아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 일해야 하는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과잉 에너지가 많고 이러한 과잉 에너지를 놀이로 소모하게 되므로 상인에 비해 놀이를 많이 한다는 주장이다.

연습 이론
Groos는 유아가 성인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연습하기 위해서 놀이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고등 동물이 하등 동물에 비해서 놀이 기간이 긴 이유는 고등 동물일수록 불완전한 능력을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불완전한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놀이를 하면서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너무 짧아요ㅠ
  • ey***
    (2008.03.17 23:37:54)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