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놀이치료이론
I. 정신분석이론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성기기
II. 인지발달이론
III. 사회학습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놀이치료 이론
놀이는 개념, 정의, 발달, 종류, 기구, 교육, 기술, 장소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이 포함되어 있다. 놀이치료는 상담과 동일 개념으로 사용한다. 그 이유는 아동들에게 '상담'의 한계가 많기 때문에 놀이치료 개념을 사용하였다. 어린 아동에게 '상담'대신 '놀이'라는 매개를 사용하여 접근하였다.
아동들에게 심리치료 방법들은 그 명칭이 어떻든 간에 모두 '놀이치료' 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컨대 음악치료는 음악놀이치료, 미술치료는 미술놀이치료 개념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행동수정이나 작업치료 등도 놀이를 자주 이용한다. 놀이 방법을 이용하지 않으면 실제로 아동의 심리치료 접근은 어렵기 때문이다(이보연, 2006). 그러나 치료방법이 치료자의 전공배경에 따라 각각 다른 방향으로 선택하기 때문에 그 차이를 규정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면, 아동의 발달 문제를 치료하기 위하여 놀이를 이용하는 것을 놀이치료라고 말하면 치료자의 개인 전공에 따라 다양한 이론이나 접근방법들을 선택할 수 있다. 전통적인 정신역동에서 아동심리치료를 실시하는 일부 치료자들은 자기이해와 통찰이 정서안정을 가져 오는 준비라고 생각하고, 일부 치료자들은 아동이 과거에 수동적인 경험들을 보다 자유롭게 놀이로 연출한다(Landreth, 1982). Adler학파 놀이치료는 열등감 때문에 무력한 사람을 위해서 심리치료를 사용하고, 부모교육과 집단상담을 강조하였다(Kottman, 1995).
인지행동 치료자들은 개인의 사고와 지각을 변화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행동을 수정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와 같이 각각의 놀이치료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놀이를 사용해 아동과 치료자가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 하지만, 놀이치료는 각각의 원인, 목표, 내용, 이론을 근거로 아동의 문제에 따라 더 적절한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