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놀이치료이론

I. 정신분석이론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성기기

II. 인지발달이론

III. 사회학습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치료 이론

놀이는 개념, 정의, 발달, 종류, 기구, 교육, 기술, 장소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이 포함되어 있다. 놀이치료는 상담과 동일 개념으로 사용한다. 그 이유는 아동들에게 '상담'의 한계가 많기 때문에 놀이치료 개념을 사용하였다. 어린 아동에게 '상담'대신 '놀이'라는 매개를 사용하여 접근하였다.
아동들에게 심리치료 방법들은 그 명칭이 어떻든 간에 모두 '놀이치료' 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컨대 음악치료는 음악놀이치료, 미술치료는 미술놀이치료 개념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행동수정이나 작업치료 등도 놀이를 자주 이용한다. 놀이 방법을 이용하지 않으면 실제로 아동의 심리치료 접근은 어렵기 때문이다(이보연, 2006). 그러나 치료방법이 치료자의 전공배경에 따라 각각 다른 방향으로 선택하기 때문에 그 차이를 규정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면, 아동의 발달 문제를 치료하기 위하여 놀이를 이용하는 것을 놀이치료라고 말하면 치료자의 개인 전공에 따라 다양한 이론이나 접근방법들을 선택할 수 있다. 전통적인 정신역동에서 아동심리치료를 실시하는 일부 치료자들은 자기이해와 통찰이 정서안정을 가져 오는 준비라고 생각하고, 일부 치료자들은 아동이 과거에 수동적인 경험들을 보다 자유롭게 놀이로 연출한다(Landreth, 1982). Adler학파 놀이치료는 열등감 때문에 무력한 사람을 위해서 심리치료를 사용하고, 부모교육과 집단상담을 강조하였다(Kottman, 1995).
인지행동 치료자들은 개인의 사고와 지각을 변화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행동을 수정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와 같이 각각의 놀이치료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놀이를 사용해 아동과 치료자가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 하지만, 놀이치료는 각각의 원인, 목표, 내용, 이론을 근거로 아동의 문제에 따라 더 적절한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놀이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
  • [놀이이론]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의 모든 것 - 고전적/현대적 놀이이론의 개념 및 내용 정리, 이론 간 비교와 현대적 의의 고찰 등
  • 놀이 이론의 비교7) 현대적 놀이 이론의 의의3. 고전적 놀이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의 비교4. 결론참고자료놀이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해 학자들은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놀이의 본질을 규정하는 데 기초가 되는 몇 가지 이론들이 형성되었다. 물론 어떠한 이론도 놀이에 대해 완벽히 설명한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다양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서 유아에게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통찰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

  • 자폐아동 관찰 및 지도방법
  • 놀이 정신 요법이나 신체적인 자극 등을 자폐아 치료의 기본 요소로 생각한다고 하였다.(Delauriers & Carlson, 1969 ; 홍강의, 1982 재인용)6. 생화학적 측면과 관련된 치료1) 메가 비타민 이론폴링(Linus Pauling, 1973)은 많은 양의 비타민이 때때로 효소율 반응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하다고 이론화하고 정신병리적 상태에 메가비타민 치료를 추천했다.위의 이론에 따라 림랜드(Rimland, 1978)는 자폐아에게 많은 양의 수용성 비타민 사용을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경

  • (A+, 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분석
  • 놀이에 대한 발달이론은 크게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으로 분리해 볼 수 있다. 플라톤, 쉘러, 스펜서, 그로스, 라자루스, 프로이드, 프뢰벨, 호이징하, 피아제 등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학자들이 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중요성, 그리고 문화적 의미에 관하여 다양한 입장을 가지고 정리하였다. 이 자료에서는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 분석한 레포트이다.Ⅱ. 놀이1. 놀이의 정의 부한 놀이를 고우마하는 사회적

  • 유아기와 아동기부적응 행동 증상과 치료
  • Ⅰ. 서론 Ⅱ. 본론 ㉮ 유아기의 부적응 행동과 치료㉯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과 치료㉰ 놀이치료에 대한 이론적 고찰㉱ 부적응행동을 보이는 유아 관찰일지참고사이트, 문헌Ⅰ. 서론 유아, 아동 부적응행동은 최근에 대중매체에서 다룰 정도로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주변의 이런 사례들을 쉽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우리 조는 유아,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 대해 살펴보고 주변사례들을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