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론]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의 모든 것 - 고전적/현대적 놀이이론의 개념 및 내용 정리, 이론 간 비교와 현대적 의의 고찰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다양한 고전적 놀이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들을 비교 분석하고 그 의의를 살펴본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 목차
-
1. 고전적 놀이 이론
1) 잉여 에너지 이론
가) 주요 내용
나) 문제점 및 한계
다) 현대적 의의
2) 연습 이론
가) 주요 내용
나) 문제점 및 한계
다) 현대적 의의
3) 반복 이론
가) 주요 내용
나) 문제점 및 한계
다) 현대적 의의
4) 휴식 이론
가) 주요 내용
나) 문제점 및 한계
다) 현대적 의의
5) 고전적 놀이 이론의 비교
6) 고전적 놀이 이론의 의의
2. 현대적 놀이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가) 프로이드
나) 에릭슨
2) 인지 발달 이론
가) 피아제
나) 비고츠키
다) 브루너와 스톤 스미스
3) 각성 조절 이론
4) 상위 의사소통 이론
5) 각본 이론
6) 현대적 놀이 이론의 비교
7) 현대적 놀이 이론의 의의
3. 고전적 놀이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의 비교
4.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놀이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해 학자들은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놀이의 본질을 규정하는 데 기초가 되는 몇 가지 이론들이 형성되었다. 물론 어떠한 이론도 놀이에 대해 완벽히 설명한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다양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서 유아에게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통찰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지금까지 제기된 다양한 놀이이론들의 주요 개념과 내용들을 요약하여 비교·정리해 봄으로서 놀이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각각의 놀이 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고전적 놀이 이론
놀이 이론이 발달함에 따라 서양의 이론가들은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놀이의 기능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들은 다윈(Darwin)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놀이를 생물학적·생리적 기능의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쉴러(Schiller)와 스펜서(Spencer)의 잉여 에너지 이론, 그루스(Groos)의 연습 이론, 홀(Hall)의 반복 이론, 라자러스(Lazarus)의 휴식 이론 등이 이에 속한다. 놀이의 고전적 이론들은 놀이의 원인과 놀이의 단계에 관심을 많이 두었으며, 현대적 놀이 이론을 형성하는데 기초가 되었다. 이 이론들을 좀 더 심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잉여 에너지 이론(surplus energy theory)
가) 주요 내용
잉여 에너지 이론을 제안한 쉴러(Schiller)와 스펜서(Spencer)는 인간이 생존을 위해 일정량의 에너지를 소모하며, 이 때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인 잉여 에너지가 놀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소모된다고 보았다. 최초로 이러한 개념을 표방한 쉴러는 동물이나 인간 모두 생존에 필요한 정해진 양의 에너지를 갖고 있다고 믿었다. 두 종족의 어린 개체들은 모두 키워지므로 생존을 위해 일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남아도는 에너지를 소모하기 위해 놀이를 한다고 주장하였다. 쉴러는 놀이와 일을 반대 개념으로 보았으며 놀이를 통해 창의력이 표출된다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
김미숙 외, 놀이의 이해와 지도, 박학사, 2008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1
신유림 외, 놀이지도, 창지사, 2008
이기숙 외, 유아교육 개론, 양서원, 2005
곽금주 외,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2006.1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9
김동일 외,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4.9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인지이론- 비고츠키, 콜버그, 작성자 예그리나, blog.naver.com/seize750116
앨런 뉴엘, 차경호, 통합인지이론, 아카넷, 2002. 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