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동료가 되어줌•거리두기형: 멀리 떨어져 사는 경우 생일/공휴일에 손자녀와 정기적으로 만나지만 아이들 생활에는 거의 관련ו대리부모형: 많은 시간 손자녀 돌봐주는 책임을 맡음•공식형: 모든 자녀양육책임을 부모에게 넘기고 간헐적으로 아기를 돌보는 등 손자녀와의 관계를 제한함•가족지혜 보존형: 권위주의적 역할을 떠맡고 특별한 자원이나 기술을 전수하려는 유형심리적으로 적응해야 할 과업(펙)성공적 노화 관련 이론1. 직업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아동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용기를 획득해야 한다.- 아동은 자신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은 자기 자신에 대한 책임감을 길러야 한다.- 아동은 자기 선택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아동은 자신의 선택에 대해서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은 자신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서 창의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2.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놀
이론과의 차이점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은 정신분석학 사고의 주류라고 하지만 세 가지 측면에서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과 구별된다.첫째,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 원초아가 아닌 자아를 강조하였다.둘째, 가족상황속에서 개인과 그 부모와의 관계 뿐 아니라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졌다. 셋째, 생의 심리적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 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모든 개인
이론의 실 수업 적용 방법(1) 전 조작기 상에서 아동 가르치기구체적 준비물, 시각적 보조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지시 사항은 짧게 하되, 말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 준다. 학생들이 세계를 보는 능력에 있어 타인의 관점과 일관되리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학생들에게 같은 단어가 다른 의미를 가질 수도 있고 다른 단어가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하여 민감해야 한다. 하지만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들의 단어들을 이해한다고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 연구 방법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는 인지구조와 능력이 먼저 발달한 뒤 도덕적 추론이 발달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인지능력은 사회적 상황에 관한 판단력을 결정짓는 것으로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과정도 단계가 있으며, 이 단계가 도덕적 추론의 자기중심적 형태에서부터 출발하여 사회와 상호작용하는 판단체계에 근거를 두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적 추론을 이해하기 위하여 마블놀이를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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