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논문요약] 다양한 놀이 행동이 유아의 사회성(또래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5(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신유림(1997) 유아의 친구관계와 사회적 지위 및 놀이행동과의 관련연구. 아동학회지 18(2)

김숙령, 이성희(1998)유아의 놀이행동과 사회 정서적 문제행동 및 사회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놀이치료 연구 1

권은희 이기현(2004)자연친화적인 실외환경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5(1)

김현주, 김희진(2000) 사회적 극놀이에 나타나는 유아의 상호주관성과 역할 유형 및 또래 간 유능성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1(1)

신명숙, 류점숙(2003) 전통놀이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비석치기, 윷놀이, 고누놀이 중심으로. 아동교육 12(1)


주제 선정의 이유
논문 요약
종합적 분석
연구 방법 분석
결론 및 논의 분석
결론
제안

본문내용

>> 논문 요약

논문 1

< 유아의 놀이행동과 사회 정서적 문제행동 및 사회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본 연구는 유아의 자유놀이 행동 상황에서 나타나는 사회 정서적 문제행동 및 사회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이다.
1. 서론
놀이는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 등 유아의 제 발달 영역에 기여하며, 실제 많은 연구에서 놀이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하고 있다. Freud와 Erickson의 심리역동 이론에 동의하는 학자들은 놀이를 유아가 감정을 표현하고, 관계를 탐색, 형성하며, 경험들을 묘사하고, 소망을 드러내고 자신의 만족감을 성취시킬 수 있는 최선의 도구로 여기고 있다. 본 연구의 가설은 교사가 지각하는 유아의 사회 정서적 문제행동 및 사회성이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놀이유형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2. 연구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소재 P유치원의 만 4~5세 유아 30명(남아 14명, 여아 16명)을 대상으로 행해졌으며 이들의 부모는 대부분 대졸로 사회, 경제적으로 중류층에 속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유아의 사회 정서적 문제 행동 측정을 위해 Behar의 'The Preschool Behavior Questionnaire',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관찰,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에 의거해 작성된 행동 목록 표를 활용하였다.
3. 결론
결론에서는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해 얻어낸 결과를 통해 유아의 놀이 유형 중 극놀이와 문제 행동 중 불안-두려움 요인은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교사에 의해 불안-두려움의 점수가 높게 평정된 유아일수록, 상호작용과 역할수행이 요구되는 극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구성놀이는 비사회성과, 극놀이는 반사회성과, 병행놀이는 비사회성과, 집단 놀이는 친사회성과 각각 유의미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혼자놀이는 친사회성과 부적인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유형이 사회적 놀이 개입을 위해 필요한 특성의 하나이며, 또한 집단놀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도움이 많이 되고 아주 좋습니다.
  • 90052***
    (2018.06.21 21:47:0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레포트가 매우 유용합니다 별넷
  • sej***
    (2013.04.24 14:55:5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별루
  • ice***
    (2006.06.12 20:30:23)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알참
  • iz***
    (2005.12.10 20:33:46)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성격특성과 사회적 행동반응에 관한 연구
  • 유아의 이름이나 신체적 특성, 사회적 속성, 성격 등을 들 수 있다.이러한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 중 특히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과 성격특성의 차이에 따라 또래간의 사회적 지위가 형성된다. 또한 이러한 또래 지위는 또래 관계에 순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이복주, 1999). 일반적으로 인기있는 아동들은 상대적으로 온화하고 사교적이고 친절하고 지지적이며 상호작용을 성공적으로 주도하고 유지 할 수 있으며, 논쟁을 원만하

  • [유아교육] 부모의 바람직한 유아교육법
  • 부모의 바람직한 유아교육법1부. 서 론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환경으로 가정, 사회, 문화가 있다. 이 가운데 가정은 사회적 관계의 가장 기초적인 환경이며 인간의 성장 발달과 사회성 및 정서성을 포함한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기본적인 사회 단위이다. 가정환경을 가정의 물리적 조건, 가치지향성, 집단성격, 그리고 심리적 과정으로 구분하였다. 특히 자녀와 어머니의 관계는 자녀의 지적, 정의적 특성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

  • 또래와의 놀이 활동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 또래와의 놀이 활동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1. 놀이의 발달2. 놀이와 사회성 발달3.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4. 자폐성 아동의 놀이Ⅲ. 논문 Review Ⅳ. 결론Ⅴ. 참고 문헌자폐성 장애 아동의 발달 과정에 있어 치명적인 사회성 결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재 방안의 하나로 놀이라는 매개를 통해 사회적 수행력이 높은 또래아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Ⅰ. 서론자폐 장애는 의사소통 능력의 장애, 사회적 관계형성능력에서의 극심한 결함, 특이하거나 제한된 흥미를 핵심적인 증상으로 보이는 복잡한 발달 장애이다. 1943년 Kanner가 처음으로 “정감적 접촉의 자폐적 장애”라는 논문에서 유아 자폐증 아동 11명의 증례를 발표하고 이제까지 아동기 정신분열병으로 간주되던 아동들 중에 유아 자폐증이라는 특이한 증후군 아동이 포함되었을 수 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아동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 분류,특성, 정신지체아교육 어휘지도,자기교시훈련,지역사회중심교육,시청각교육, 정신지체아교육 과제
  • 아동의 추후지도와 자문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협력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하였다. 통합교육의 1차적 과제는 장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가 또는 변화라 할 수 있고, 이러한 접근의 배경에는 또래집단의 다양한 인간관계 경험이 사회성이나 의사전달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장애아동을 단순히 일반아동과 같은 환경 속에서 지내도록 하는 ‘물리적 통합’이 아니라, 상호간의 이해와 교류를 통해서 장애아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