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에서는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놀이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개념
3.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의 의미
4. 놀이의 분류
(1) 혼자놀이(solitary play)
(2) 방관놀이(onlooker play)

III. 놀이와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
① 신뢰성 대 불신감 (trust vs. distrust : 0~1세)
② 자율성 대 수치감 (autonomy vs. shame and doubt : 1~3세)
③ 주도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 3~5세)
④ 근면성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 6~11세)

IV. 놀이와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①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②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③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④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 이론

V.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놀이를 통해 수없이 많은 능력을 발달시킨다. 이 놀이는 대개 육체적인 근력을 기르는 과정으로서 그리고 사냥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놀이가 작용한다. 결국은 생존과 관계하는 것이다. 인간의 놀이는 유아발달에 있어서 큰 중요성과 의의를 갖는다. 놀이는 최고의 학습이다. 놀이를 통해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창의성을 균형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아동이 자라면서 하는 놀이들, 상징적 놀이, 소꿉놀이, 자전거 타기, 놀이터에서 다른 아동들과 노는 행동 등은 정신적, 신체적 발달. 사회적 인간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다. 인간에게 있어서 놀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한 연구와 주장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놀이에 대한 발달이론은 크게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으로 분리해 볼 수 있다. 플라톤, 쉘러, 스펜서, 그로스, 라자루스, 프로이드, 프뢰벨, 호이징하, 피아제 등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학자들이 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중요성, 그리고 문화적 의미에 관하여 다양한 입장을 가지고 정리하였다. 이 자료에서는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 분석한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정옥분,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2006
김수희, 아동발달, 양서원, 2007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3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오영희 외(2005). (유아를 위한)놀이이론과 실제. 21세기사, 2005
김수영 외(2006).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6
신명희 외,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지도안(갑안)-비례식1차시
  • 지도한다.적용․발전(8)‘나도수학자’알게 된 점과느낀 점 말하기T17, (ppt자료를 제시하며) 수학자 탈레스는 비례식을 세워 피라미드의 높이를 알아냈습니다. 농구골대의 높이를 구하기 위한 비례식을 세워봅시다. Sn,(비례식을 세우고 발표해본다.)T18, 이 시간 공부를 통해 알게 된 것이나 느낀 점을 말해볼까요?S27, 비의 값이 같은 두 비를 등식으로 나타낸 것이 비례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S28, 비례식의 안쪽에 있는 항은 내항, 바깥

  • [수교재 연구 지도법] 확률과 통계
  • 확률과 통계목차Ⅰ. 7차 교육과정 현행Ⅱ. 7차 교육과정 개정안Ⅲ. 확률과 통계 교과서 분석1. 자료의 정리와 요약2. 확률3. 확률변수와 확률분포4. 통계적 추정Ⅳ. 참고문헌Ⅰ. 확률과 통계 제7차 교육과정 현행 1. 제 7차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영역★ 6, 7차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 교육과정 비교6차 교육 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1단계부터 10단계까지 확률과 통계 영역에 대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인 7~10단계로 나누어 살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지도 못하게 되는걸까그건 좀 슬픈데.(3)옥림의 방 (밤)어질러진 방 한가운데에서 곰돌이 안고 생각에 잠긴 옥림. 방 둘러보다가 천천히 방 치우기 시작한다. (시간경과) 정리하고, (시간경과) 이불 개고, (시간경과) 비질하고, (시간경과) 걸레로 닦고깨끗해진 방. 곰돌이를 가만히 보던 옥림. 약하게 웃더니 곰돌이에게 뽀뽀 쪽 해주고 상자에 넣는다.⓶ 이론 설명: - Freud 심리성적 발달이론 中 남근기, 잠재기, 성기기프로이트(Freud)는 정신분석

  • 청소년 인터넷 중독
  • 놀이시간을 채택하기2) 준 비 물 : 이름표, 필기도구, 자녀행동 관찰표, 특별놀이활동 기록지 3) 진행내용① 지난 한 주 동안의 행동평가- 자녀행동 관찰표 점검 및 자녀와 함께 정한 행동목표를 논의- 지난 주 있었던 문제점 논의 ② 컴퓨터 사용시간을 점검하기- 매일 사용시간 체크 - 주당 일평균 사용시간과 총 사용시간 확인- 컴퓨터 사용 습관 분석- 함께 정한 목표시간이 준수되거나 그렇지 못했던 이유 고찰③ 행동변화를 촉진할 상황 만들

  • [서비스경영] 외식업체 3곳의 서비스사례 연구- TGIF, 마르쉐, 아웃백
  • 인지하고 다른 회사와 제휴하여 할인을 해주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먼저 고객에게 제공될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찾는 것도 못지않은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둘째, 내부고객만족을 통해 직원이 하는 서비스가 고객 감동에까지 이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직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즐겁게 일 할 수있도록 복리후생과 임금, 사회활동에 까지 세심하게 배려하고 관리하도록 경영진의 경영전략에 포함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마지막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