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현행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 론 1
Ⅱ. 수행평가의 의미 1
Ⅲ.문제점 2
1. 설문의 분석 2
2. 현행 수행평가의 문제점 3
Ⅳ.수행평가의 대안 4
Ⅴ. 결 론 5
[부록 1] 과목별로 제시하는 실질적 대안
- 본문내용
-
현대사회를 가리켜 흔히 지식기반사회라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지식기반사회란 말 그대로 지식 또는 정보가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로 각 개인들은 더 이상 정보의 수요자가 아니며, 스스로 질 높은 정보를 창출해내는 자본가가 되어야한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창의력, 의사 소통 능력, 협동능력 등으로 대표되는 고등 사고 능력이다.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합류하고자 1996년 9월에 서울시 교육청을 시작으로 고등 사고능력을 목적으로 한 수행평가가 확대되었다. 이는 1997년에 '초등교육 새 물결 운동'의 일환으로 수행평가의 확대되어 실시되고, 1998년에는 중학교에 수행평가가 도입되고 마침내 1999년에는 고등학교에 확대되면서 우리나라 공교육 전반에 수행평가가 확산되었다.
종전까지 우리의 평가방식은 선다형 평가방식으로 학생들의 사고능력을 제한하고, 단편적인 지식만 평가하며, 실천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수동적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이와 같은 문제를 보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신장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계발하고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등 고등정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또한 이 평가방식을 통해 교사들은 학생들의 종합적인 능력을 정확하고 타당하게 파악하고 이를 수업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며, 나아가 학생생활 전반에 대한 실천적인 평가가 이뤄지는 것을 기대했다. 이러한 수행평가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대처능력을 신장시키고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해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평가방식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대체로 인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음식의 꽃 에피타이저 - 목적과 발전
-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
- 노인복지론_노화이론 중 사회학적 노화이론의 개념을 제시하고, 여러 사회학적 이론 중 현재 우리 사회 노인들의 주요 욕구와 문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예시와 함께 이유를 제시하세요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보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전문성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