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및평가4C)수행평가를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을 논의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연구및평가4C)수행평가를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을 논의하시오0

유아교육평가4C)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C형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수행평가의 개념과 목적 및 원칙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목적
3) 수행평가의 원칙
4) 수행평가의 유형

2. 유아교육에서 수행평가의 방침과 효과
1) 수행평가 방침
2) 수행평가의 효과
3.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전문적 수행평가 연구기관 수립과 체계적 교사연수
2) 교사 1인이 담당하고 있는 수업과 평가 대상 학생수의 과다
3)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

4. 수행평가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1) 수행평가 관련 과제의 양 및 시행 빈도의 과다 개선
2) 목적하는 바가 분명하지 않거나, 학생들의 수준을 넘는 과제 제시 개선
3) 채점의 공정성 및 객관성 확보
4)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부족
5) 교사 1인당 담당 학생수의 과다를 개선
6) 과제물 작성 주체 판별의 어려움 개선
7) 수행평가 실시 자료 및 도구의 부족의 개선
8)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 신장기회부족의 개선
9) 교사의 업무 과다 및 열악한 교육 여건개선

5. 수행평가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
1) 영역별 수행평가
(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4) 언어 생활영역 수행평가 방법
(5) 탐구생황영역 수행평가 방법
2) 수형평가의 모형
3) 수행평가의 실제 언어 생활영역 평가를 중심으로
(1) 언어생활영역 평가 계획
(2) 평가도구의 적용 실제
① 일과 운영에 따른 평가 방법의 적용
② 자료수집방법
4) 수행평가의 자세
5) 유아교육에 있어 수행평가도구의 적용 실제
(1) 일과 운영에 따른 평가 방법의 적용
(2) 자료수집방법

6. 수행평가의 연간계획안과 관찰척도의 내용
1) 포트폴리오 평가단계
(1) 계획단계
(2) 실행단계
(3) 활용단계
2) 연간 유아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계획안
3) 수행평가의 핵심항목 및 관찰척도 사례
4) 수행평가의 핵심항목 및 관찰 내용의 사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이 모든 일을 스스로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부모와 교사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래야 그들이 훌륭하게 자랄 수 있을 것이며 사회적으로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것이다. 21C의 지식․정보화 사회는 학교교육이 정보사회에 창의적으로 적응할 인재를 길러야함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현장도 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하여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를 다양하고 전문화시켜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등을 키워주도록 교육개혁이라는 구조변화를 맞고 있다.
수행평가란 이러한 교육의 시대적 요청에 따라 국가 수준의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하며,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 자신이 알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는 것, 곧 자신의 능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구성)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수행평가의 취지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아동이 실제로 행동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 학습결과나 성취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학습과정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며, 또한 교사와 학생, 아동과 아동간의 역동적 관계를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본격적으로 시행된 수행평가는 우리 교육현장에서 많은 논란의 핵심이 되고 있다. 이럴 때 이러한 평가가 가지는 문제점을 검토하면서 그 대안 마련과 수행평가가 갖는 교육적 의미를 함께 나누어보는 것도 좋다. 그래서 현행 수행평가가의 특징과 수행평가가 가지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이를 점검하고 그 대안을 생각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오남, 김경자(2007 공역). 초등수학 수행평가 과제 제작 및 분석. 서울: 양서원.
강승호 외(2009),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성태제(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신교장학1,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최호성(2007). 수행평가: 닫힌 평가에서 열린 평가로의 전환. 석문주 외,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허경철 외(2000), 수행평가와 교과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 및 평가] 관찰중심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유아 연구 및 평가 - 관찰 중심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의 사례를 제시하시오I. 서론관찰중심의 연구방법은 현장상황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서,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의 경우, 집단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종류 및 내용, 횟수가 관찰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관찰 대상이 된다. 유아의 경우, 이야기를 하거나 싸우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 같은 행동을 관찰하여 유아들간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및 상담 전문가 등이 포함될 수 있다.”그런데 보육의 질을 논할 때에는 보육인력 중에서도 특히 아이와 하루 종일 상호작용하는교사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전문적인 자질을갖추어야 하는데 과거에 비해 보육의 질이 중요시

  • [가족복지정책론] 육아 및 보육정책
  • 027302922,002법인15,1611,47711,3714642711,578민간법인외6,9859625,1286432799민간개인81,36613,01863,847181704,250부모협동28362193--28가정47,07914,07832,308262665직장2,8573242,205--3282) 정부재정 지원현황 (1) 보육료 지원 - 일반보육료①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대상들이 수령하는 보육료 지원- 저소득층 차등보육료 지원가. 지원대상(만0세∼4세) 1) 법정저소득층 아동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5조에 의한 수급권자 및 그 가구원 (의료, 교육, 자

  • 사회문제론4C) 교재3장의 내용참조하면서 우리사회에서 최근논란되는 대학입시에서 정시모집과 수시모집비중대한 자신생각정리해 근거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019 수능 국어 31번은 예외적인 경우이고, 일반적으로 배경 지식이라고 보기 어려운, 학생들이 지문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는 정보를 활용해야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수시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하여 3년 내내 내신의 중간고사, 기말고사 및 수행평가 준비, 각종 교내 경시대회 참여, 동아리 활동 등으로 학생에게 여유 있는 삶이 쉽게 허락되지 않지만, 정시의 경우 수능 하나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고3 때를 제외하고 비교적 여유 있는

  • [가족복지정책] 노인가족복지정책
  • 및 개성존중 원리 인간은 누구나 타인과 구별되는 개성이 있으며, 인간 자체로서 존중받아야 하며, 노인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② 자기선택 원리 노인은 인간으로서의 개성과 존엄성을 가진 인격체라는 점에서 노인자신에게 미치는 노인복지 프로그램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③ 권리와 책임부여 원리 노인복지정책은 노인 스스로 자신의 생활을 책임질 수 있는 상황을 부여하는 복지정책이 수행되어야 한다. 사회의 발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