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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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목 차
Ⅰ. 머리말 …………………………………………………………… 1
Ⅱ. 본론 1 …………………………………………………………… 1
1. 대학의 현주소 …………………………………………………… 1
2. 국가경쟁력은 교육경쟁력인가 ………………………………… 2
Ⅲ. 본론 2 …………………………………………………………… 3
1. 경쟁매커니즘의 전면적 도입 …………………………………… 3
1) 대학 간 경쟁체제의 도입 …………………………………… 3
2) 학과 간 경쟁의 도입 …………………………………………… 3
3) 교수 간 경쟁의 촉발 …………………………………………… 4
Ⅳ. 본론 3 - 학부제의 무리한 도입………………………………… 4
1. 현행 학부제의 실체와 도입 과정 …………………………… 4
2. 기초학문의 위축 ………………………………………………… 5
1) 교육시장에서의 외부효과 ……………………………………… 5
2) 외부효과로 인한 교육시장의 실패와 자원배분의 왜곡 …… 6
3. 기업의 수요에 부합하는 대학교육 …………………………… 6
1) 고급인력수급의 양적 불균형 ………………………………… 6
2) 고급인력수급의 질적 불균형 ………………………………… 7
4. 교육의 질적 하락 ……………………………………………… 8
Ⅴ. 본론 4 - 대안 ………………………………………………… 9
1. 사회개혁 차원의 교육개혁 …………………………………… 9
2. 학문간 교육시장 범주의 결정 ………………………………… 10
3. 학생 개인에 대한 면담과 학사지도의 강화 ……………… 10
4. 학부제의 획일적 도입 지양 ………………………………… 10
5. 총체적 이해와 총체적 차원의 개혁 ……………………… 11
Ⅵ. 맺음말 ………………………………………………………… 12
◎ 참고문헌
Ⅰ. 머리말
오늘날 대학은 국민교육제도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국가적 요구에 맞고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요청받고 있다. 대학이 추구하는 자유도 제한받을 수밖에 없다. 대학의 자유란 하나는 교수의 개인적 연구의 자유이며, 다른 하나는 대학 자체의 제도적 자율성을 의미한다. 대학은 학문의 자유를 기본이념으로 창조적비판적 지성인 자유를 형성하여 왔다. 현대사회에서 대학의 자유는 그 국가사회에서 요청하는 대학의 공공성을 떠나서는 그 의미가 적다.
특히 대학의 연구교수봉사 등의 활동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는 어떠한 합리적 조정이 필요하며, 대학에 부과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는 대학에 대한 통제도 불가피하게 되었다. 대학은 고도의 지적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여 그것을 국가사회를 위하여 활용하도록 요청받고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교육봉사 등의 활동을 사명으로 하는 지성인의 공동체임을 그 본질로 하고 있다. 두산세계대백과 엔싸이버
그러나 사회적으로 대학에 무리한 책임을 부과하게 되어 대학 교육에 있어 교육의 질이 떨어지고, 경쟁력이 저하되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어떤 것들이 대학교육 문제의 원인이 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1. 대학의 현주소
대학이 제대로 된 교육을 수행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고등교육을 제대로 육성하지 못한 국가의 책임 방기이다. 한국은 대학의 84% 대학생의 78.1%가 사립에 해당한다.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만큼 고등교육에서 사립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이처럼 사립대 의존도가 높은 것은 정부가 고등교육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며, 게다가 적은 국고보조금마저 특정대학에 집중 지원함으로써 대학간 ‘빈익빈 부익부’현상을 부추기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대학이 불균등하고 사회적으로 서열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대학개혁을 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대학의 체질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박영진, 2003, 기획: 대학에서 시작하자; 대학교육의 현실과 새로운 대학 체제 구상, 교육비평, Vol. 12, No. 0, 56쪽
2. 국가경쟁력은 교육경쟁력인가
정부의 대학개혁방안 중에서 대학교육을 왜곡시키는 부분은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표 아래 국제적으로 여러 평가순위에 들기 위해 대학개혁을 한다는 점이다. 교육인적자원부(2003. 4. 9),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중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등교육 경쟁력 강화’ 방안, 박영진, 2003, 기획: 대학에서 시작하자; 대학교육의 현실과 새로운 대학 체제 구상, 교육비평, Vol.12, No.0, 71쪽에서 재인용
각국의 국가경쟁력과 교육경쟁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예가 스위스의 국제경영개발원(International Institute for Management Development 이하 IMD) 국가경쟁력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는 국제경경개발원(IMD)은 1946년에 설립된 경영대학원으로 스위스 로잔에 위치하고 있고 1987년부터 세계 주요국의 국가경쟁력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IMD에서는 49개 선진산업국가 및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통계 자료 및 설문 자료를 수집하여 국가경쟁력 순위를 매기는데, 설문데이터는 기업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의견조사에 의해 수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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