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Dell(델컴퓨터)의 고객중심 Process에 SCM 구축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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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델 컴퓨터 : 회사소개

2. 시스템 추진배경 및 목적

3. 추진방법·과정

(1) 델 컴퓨터 직판모델
(2) 네트워크 조직
(3) 아웃소싱 전략
(4) 일대일 마케팅
(5) Dell의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
(6) Dell의 신뢰경영
(7) 지속적인 고객조사
(8) E-support-Direct 서비스
(9) Dellnet

4. 도입 효과

5. 문제점 및 향후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회사소개

1984년 마이클 S. 델이 설립한 미국의 컴퓨터, 사무기기 제조 회사이다.
주요 사업은 데스크톱 컴퓨터, 노트북, 서버, 워크스테이션, 소프트웨어, 주변기기 등 사무기기 의 제조 및 판매 등이다. 본사는 미국 텍사스주 라운드록에 있으며, 첫해 62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1998년 2월 1일 마감된 회계연도의 재무제표에서 Dell은 전년보다 약 159%의 매출 증가로, 순 판매액이 123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또한 순이익에서는 9.44억 달러로서 97년 회계연도보다 82% 성장을 이룩하였다.
1995년 부터 1997년까지의 실적을 살펴보면, Dell은 주가상승률 2,600%라는 엄청난 성장을 이루었고, 연평균 매출성장률 53%, 그리고 연평균 수익증가율 89%의 성과를 이루었다. 주가가 1990년 0.23달러에서 1998년 128.63달러로 560배 가까이 상승한 것은 Dell의 이러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성장으로 Dell은 1997년 기준 시장점유율이 전세계 3위를 차지하고 있고, 1998년은 2위를 기록하였다. 드디어 컴팩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위치에 오르게 된다.
참고문헌
이영해, 「SCM이론과 실제」,문영각, 2001.
황규승, 「오퍼레이션스 경영 : 생산, 서비스, SCM」, 홍문사, 2002. 8 .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사이트컴(구 시그마컨설팅그룹),2002. 1.
(사)한국유통연구원 ECR SCM위원회,「미래를 바꾸는 ECR SCM 경영혁명」, 중앙경제평론사 , 2001. 5.
후쿠시마 요시아키, SCM 경영혁명, 21세기북스, 1999. 6.
http://home.pusan.ac.kr/~log2000/manu.htm
http://www.scmkorea.com/html/left.html
http://www.ap.dell.com/ap/kr/ko/bsd/local/overview_000.htm
http://www.samsungsds.pe.kr
현대경제연구원 Prime Business Report
LG 주간경제 567호 'e-SCM의 성공적 실행전략'
아이비즈넷
삼성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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