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ERP, SCM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5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A+] 포스코 POSCO - 경영전략 SCM ERP 사례분석 및 성공요인, 철강시장 산업분석 및 향후 전망(PPT)
- [A+] 국내기업 분석 - 삼보컴퓨터 핵심역량 경영혁신 마케팅분석 4p stp swot분석(ppt)
- [A+] 국내기업 분석 - 삼보컴퓨터 핵심역량 경영혁신 마케팅분석 4p stp swot분석(HWP)
- [A+] 현대제철 기업분석 - 공급사슬관리 경영전략 SCM ERP 사례분석 및 철강시장 산업분석 및 향후 전망
- [BPR, CALS, 벤치마킹, ERP, TQM, SCM] 비즈니스프로세스리엔지니어링(BPR), 칼스, 광속상거래(CALS), 벤치마킹,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총체적품질경영(TQM), 공급사슬관리(SCM) 분석
- 목차
-
1. ERP개론
(1) ERP의 특징
(2)ERP의 등장 배경
(3) ERP의 도입목적
2. ERP의 정의
(1) ERP의 개발 및 사용 환경
(2) 기업 환경의 변화에 대한 지원
3. ERP의 역사
4. 급변하는환경과 ERP
(1) 급변하는 환경
(2) 2천년까지 전 세계 기업 40% 동참
(3) 생산·영업 등 모든 정보 한번에 갖춰
5. ERP의 시장현황과 개발상황
(1) 시장현황
(2) 국내개발 현황
(3) 외산 ERP Vender 및 제품소개
(4) 국산 ERP Vender 및 제품소개
6. ERP의 도입
(1) ERP를 구입할까? 개발할까?
(2) ERP 도입 필요성
(3) ERP의 문제점
(4) 개선대책
(5) ERP LifeCycle과 진단 및 도입
7. ERP 구축 방법
(1) ERP 구축 4단계
(2) ERP도입으로 예상되는 효과
8. ERP와 한국기업 전략
9. ERP의 종합적 의견
- 본문내용
-
(1) ERP의 특징
ERP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는 기존의 MRP시스템 개념에서 한 단계 나아간 시스템이다. 기업의 원활한 자재/구매활동을 위해 제안된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개념에서 시작, 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를 거쳐 기업 전 조직간의 상호 정보통합을 위한 전사적 개념의 ERP시스템으로 전개되고 있다.
ERP시스템은 종래의 MRP II 시스템과 달리 생산 및 자재관리, 품질관리, 설비관리, 영업 및 고객 관리, 회계 및 원가관리, 프로젝트관리, 인사 관리 등 기업내의 전 업무프로세스를 통합한다. ERP패키지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의 설치와 실행이 빠르고 주문형 시스템의 구축이 쉽다. 또한 설치과정에서 기업프로세스를 재설계 할 수 있으며 최신 기술로 개발되는 신규시스템으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의 백본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ERP시스템 구축시 사전에 기업내 전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는 한편 여기에 따른 상세 실행계획에 의거, 순차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통합업무 시스템
판매, 생산, 회계, 인사 등의 업무가 통일된 조직변경으로부터 행해지기 때문에 조직 변경이 일관되게 할 수 있고 조직의 빈번한 변경에 대응할 수 있다
효과는 전문화된 부문 업무의 상당 부문을 컴퓨터에 의해 자동 처리로 대체 할 수 있게 한다. 리얼타임 처리에 따라 단순하게 정보 전달만 하는 일이 필요 없게 되었으며 조직의 수평화를 추진하게 된다. 또한 리엔지니어링
- 참고문헌
-
알기쉬운 ERP “미래와 경영, 신철” 1999
ERP 전략과 실천 “대청미디어, 이동길” 1999
이노우에 하루키 “실천 SCM 경영 혁명” 1999
후쿠시마 요시아키 “SCM 경영 혁명” 1999
경영전문잡지 CIO
http://www.erp21.com
http://www.amore.co.kr/~shlee/
http://come.to/chlee
http://www.bestpractice.co.kr/CaseStudiesTraining/TMT/
http://myhome.shinbiro.com/~kyc97/
http://www.itmerp.co.kr
http://kmh.ync.ac.kr/NetworkProg/cals/erp/erp_9_1.html
http://cba.soongsil.ac.kr/9526019/ERP1234,htm
㈜효성데이타시스템 - http://www.scmk.co.kr
포항공대 SCM Heaven - http://scm.postech.ac.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전략] 손자병법중 전기의 경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