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우리나라 대기업이 운영하는 외식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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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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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p. 3
Ⅱ. 본론 p. 3
ⅰ. 대기업의 외식산업 진출 현황 p. 3
ⅱ. 대기업 외식 브랜드 소개 p. 4
1. 신세계 p. 4
(1) 신세계 푸드 시스템 p. 4
(2) 단체급식 p. 5
(3) 까르네스테이션 p. 6
(4)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p. 8
2. CJ p.10
(1) CJ 푸드빌 p.10
(2) 빕스 p.12
(3) 스카이락 p.13
(4) 한쿡 p.13
(5) CJ 푸드 시스템 급식 p.15
3. 두산 p.17
(1) 버거킹 p.17
(2) KFC p.18
4. 롯데 p.20
(1) 롯데리아 p.20
(2) T.G.I.Friday's p.24
Ⅲ. 결론 p.29
□ 참고자료 p.31
- 본문내용
-
외식산업은 소득수준 향상과 여성들의 사회참여 증가로 그 성장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부가가치가 높고, 문화산업 등과 결합하여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 할만큼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 때문에 대기업들의 진출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70년 대 후반 롯데리아가 첫선을 보이고, 80년 대 중반 KFC가 두산그룹과 손을 잡고 국내에 체인점을 개설하면서 외국브랜드가 국내 외식시장에 기술제휴, 또는 합작투자형태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같은 다국적 브랜드의 패스트푸드업체들은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식업소로 구성되어 있던 우리나라 외식산업에 대형화, 브랜드화의 계기를 가져왔다. 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하여 외식산업은 단순히 먹는 장사가 아니라 하나의 시스템화 된 미래형 산업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이는 곧 외식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그 동안의 소규모 식당에서 법인 위주의 경영형태를 띠는 체인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대기업이나 개인에 의해 외국의 유명 브랜드들이 국내에 소개되고, 해외 유명 브랜드가 스스로 한국시장에 진출하기도 한다. 또, 우리나라 기업에 의해 탄생한 대형 외식업 브랜드들도 속속 등장하는 등 국내시장이 국내외 업체간의 각축장으로 변하고 있다.
이런 극심한 경쟁 속에서도 대기업들은 외식산업의 수익구조에 대한 매력을 간파하고, 다양한 형태로 외식산업으로의 진출을 늘리며, 선점우위를 누리기 위해 그 매장과 브랜드를 확장시키고 있다. 이렇듯 확장일로를 달리고 있는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외식산업 진출분야와 브랜드, 그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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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리아 20년사 롯데리아 20년사 편찬위원회 1999
월간식당 2002년 2월호
롯데리아 마케팅부 직원과의 인터뷰 자료.
두산 백과사전
현대마케팅론 최낙환 圖書出版 大徑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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