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우리나라 대기업이 운영하는 외식업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p. 3


Ⅱ. 본론 p. 3

ⅰ. 대기업의 외식산업 진출 현황 p. 3

ⅱ. 대기업 외식 브랜드 소개 p. 4

1. 신세계 p. 4
(1) 신세계 푸드 시스템 p. 4
(2) 단체급식 p. 5
(3) 까르네스테이션 p. 6
(4)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p. 8

2. CJ p.10
(1) CJ 푸드빌 p.10
(2) 빕스 p.12
(3) 스카이락 p.13
(4) 한쿡 p.13
(5) CJ 푸드 시스템 급식 p.15

3. 두산 p.17
(1) 버거킹 p.17
(2) KFC p.18

4. 롯데 p.20
(1) 롯데리아 p.20
(2) T.G.I.Friday's p.24


Ⅲ. 결론 p.29

□ 참고자료 p.31
본문내용
외식산업은 소득수준 향상과 여성들의 사회참여 증가로 그 성장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부가가치가 높고, 문화산업 등과 결합하여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 할만큼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 때문에 대기업들의 진출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70년 대 후반 롯데리아가 첫선을 보이고, 80년 대 중반 KFC가 두산그룹과 손을 잡고 국내에 체인점을 개설하면서 외국브랜드가 국내 외식시장에 기술제휴, 또는 합작투자형태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같은 다국적 브랜드의 패스트푸드업체들은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식업소로 구성되어 있던 우리나라 외식산업에 대형화, 브랜드화의 계기를 가져왔다. 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하여 외식산업은 단순히 먹는 장사가 아니라 하나의 시스템화 된 미래형 산업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이는 곧 외식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그 동안의 소규모 식당에서 법인 위주의 경영형태를 띠는 체인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대기업이나 개인에 의해 외국의 유명 브랜드들이 국내에 소개되고, 해외 유명 브랜드가 스스로 한국시장에 진출하기도 한다. 또, 우리나라 기업에 의해 탄생한 대형 외식업 브랜드들도 속속 등장하는 등 국내시장이 국내외 업체간의 각축장으로 변하고 있다.
이런 극심한 경쟁 속에서도 대기업들은 외식산업의 수익구조에 대한 매력을 간파하고, 다양한 형태로 외식산업으로의 진출을 늘리며, 선점우위를 누리기 위해 그 매장과 브랜드를 확장시키고 있다. 이렇듯 확장일로를 달리고 있는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외식산업 진출분야와 브랜드, 그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롯데리아 20년사 롯데리아 20년사 편찬위원회 1999
월간식당 2002년 2월호
롯데리아 마케팅부 직원과의 인터뷰 자료.
두산 백과사전
현대마케팅론 최낙환 圖書出版 大徑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자헛 성공사례
  • 외식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과거 소규모 식당에서 벗어나 법인위주의 경영형태를 띠게 되었으며 이것은 바로 체인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외국 유명브랜드들도 잇따라 국내시장을 개척하려고 하고 있어 국내 시장이 국내외 업체간의 각축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국의 패스트푸드 업체 속에서도 놀부보쌈, 한우리 외식산업 등 보쌈, 냉면, 각종 탕 종류 등의 전통음식들이 패스트푸드화 하거나 체인점 형태로 운영하는 모

  • [경영]프랜차이즈 경영전략- 맥도날드 중심으로
  • 외식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과거 소규모 식당에서 벗어나 법인(法人) 위주의 경영형태를 띠게 되었으며 이것은 바로 체인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외국 유명브랜드들도 잇따라 국내시장을 개척하려고 하고 있어 국내 시장이 국대외 업체간의 각축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국의 패스트푸드 업체 속에서도 놀부보쌈, 한우리외식산업 등 보쌈, 냉면, 각종 탕 종류 등의 전통음식들이 패스트푸드화 하거나 체인점 형태로 운영하

  • [프랜차이즈]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본부와 가맹점간 갈등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 업체들은 선진국에 비해 취약한 경영기반과 취약한 제도적 측면을 가지고 단순히 선진국의 시스템을 모방하려고 하는 경향이 두드러져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는 영세 업체들이 난립하기도 하고, 사기성 본부로부터 가맹점주 들이 피해를 보는 등 사회문제로 까지 대두되고 있다.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외식 프랜차이즈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몇몇 프랜차이즈를 제외하고는 프랜차이즈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대기업의 프

  • [crm] 빕스 Vips의 고객관계관리
  • Vips의 고객관계관리고객관계관리 - 목 차 -Ⅰ. 머리말 Ⅱ. 본론1. 외식산업의 현황(1) 외식산업의 발전 배경(2) 외식시장 현황(3) 패밀리레스토랑 업계2. CJ푸드빌과 vips(1)대표이사 인사말(2)연혁 3. Vips 의 촉진Mix 전략(1)Vips(2)촉진믹스란? 4. Vips 의 CRM커뮤니케이션(1)고객의 소리로 매장 운영(2)고객 제안 메뉴 프로그램(3)고객 서비스Ⅲ. 결론1. 외식산업의 현황2. 맺음말Ⅰ. 머리말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에서 살고 있으며 특히 기

  • 다국적기업론,피자헛_미스터 피자와의 비교,글로벌마케팅전략사례,피자헛경영,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업체의 운영미숙으로 인하여 수익성 악화를 면하지 못하고 폐점되거나 타 법인체로 흡수 통합되기도 했다. 이들은 곧 ‘패밀리 레스토랑’ 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었고, 2002년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주5일 제도는 바야흐로 외식산업을 절정에 치닫게 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현재는 대자본과 체계적인 조직력이 필요한 패밀리레스토랑의 특성상 주로 대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그리하여 마르쉐, 빕스 등의 우리나라 대기업 산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