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경영]피자헛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산업분석
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정
2. 성장배경
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4. 근로자 가구의 월평균 외식비 지출
5. 외식산업의 체인화 방식 비교
외식체인기업의 이점
1) 소유직영방식
2) Franchise (프랜차이즈 방식)
3) Management Contract (위탁경영 방식)
Ⅱ. 고객분석
1. 미개척시장인 조식시장에 눈독
2. 각자내기(더치패이)문화 정착
3. 외식비 지출 늘어
4. 한식, 고기류 선호도 여전히 높아
5. 국내 외식업소 서비스수준 향상
6. 외식홍보, 사이버로 이동
7. 90년대 후반 패밀리 레스토랑 선전
8. 가족 외식 비용도 증가
9. 대체적으로 외식비 증가 추세
Ⅲ.경쟁사분석
도미노피자
1. 성장률, 시장 점유율
2. POSITIONING
3. 운영 방법
4. 마케팅
1) 로커스[34600], 도미노피자에 인터넷콜센터 ASP 공급
2) 주택은행-도미노피자와 업무제휴
3) 도미노피자 '월드 와이드 랠리'에서 4개부문 석권...
4) 도미노피자 고객관리 시스템을 대폭 강화...
5) 도미노피자 타업체와의 연계 마케팅을 강화...
Ⅳ. 내부환경
피자헛
1. 피자헛 연혁
2.성과분석
3. 보상체계
4 .관리구조
5. 과거, 현재 전략비교
1) 과거 전략
2) 현재 전략
Ⅴ. 마케팅 믹스
1. Product
1) 제품의 특징
2) 피자헛.후지쯔 등 한국지사 본사로 역수출
3) 한국 피자헛 세계인 입맛 잡은 '치즈 크러스트'
4) [비즈&마트]한국피자헛, 브랜드 스탠다드 대회 1위
2. Price
3. Place
1) 컴퓨터를 통한 피자 주문
2) 피자헛, 피자주문때 배달료 받기로
4. Promotion
1) 이벤트
2) 마케팅
Ⅵ. 맺음말
- 본문내용
-
I. 산업분석
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정
외식이 산업으로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후반으로, 지난 79년 롯데리아가 첫선을 보였으며 84년 KFC가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국내에 체인점을 개설하면서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형태로 외국브랜드가 국내시장에 상륙하기 시작했다. 이 같은 다국적 브랜드의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식업소에 의해 명맥을 유지했던 외식산업에 대형화의 계기를 제공하게 되었다. 특히 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하여 국내에 불기 시작한 외식산업의 움직임은 이제 외식을 단순히 먹는 장사에서 하나의 시스템화된 미래형 산업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외식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과거 소규모 식당에서 벗어나 법인(法人) 위주의 경영형태를 띠게 되었으며 이것은 바로 체인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외국 유명브랜드들도 잇따라 국내시장을 개척하려고 하고 있어 국내 시장이 국내외 업체간의 각축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국의 패스트푸드 업체 속에서도 놀부보쌈, 한우리외식산업 등 보쌈, 냉면, 각종 탕 종류 등의 전통음식들이 패스트푸드화 하거나 체인점 형태로 운영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외식업종의 전문화, 대형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국내 외식산업은 92년 이후 시장개방이 가시화되면서 강력한 자본력과 마케팅능력을 갖춘 유명 해외브랜드들이 패스트푸드 시장에 대거 진출하고 있어 동일 상권 내에서 동일업종, 유사업종과의 다각화된 시장경쟁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월간 호텔&레스토랑 2001년 11월호 ~ 2002년 5월호
한경수, 신 관광마케팅, 학문사, 2000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2001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