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경영]피자헛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산업분석
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정
2. 성장배경
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4. 근로자 가구의 월평균 외식비 지출
5. 외식산업의 체인화 방식 비교
외식체인기업의 이점
1) 소유직영방식
2) Franchise (프랜차이즈 방식)
3) Management Contract (위탁경영 방식)

Ⅱ. 고객분석
1. 미개척시장인 조식시장에 눈독
2. 각자내기(더치패이)문화 정착
3. 외식비 지출 늘어
4. 한식, 고기류 선호도 여전히 높아
5. 국내 외식업소 서비스수준 향상
6. 외식홍보, 사이버로 이동
7. 90년대 후반 패밀리 레스토랑 선전
8. 가족 외식 비용도 증가
9. 대체적으로 외식비 증가 추세

Ⅲ.경쟁사분석
도미노피자
1. 성장률, 시장 점유율
2. POSITIONING
3. 운영 방법
4. 마케팅
1) 로커스[34600], 도미노피자에 인터넷콜센터 ASP 공급
2) 주택은행-도미노피자와 업무제휴
3) 도미노피자 '월드 와이드 랠리'에서 4개부문 석권...
4) 도미노피자 고객관리 시스템을 대폭 강화...
5) 도미노피자 타업체와의 연계 마케팅을 강화...

Ⅳ. 내부환경
피자헛
1. 피자헛 연혁
2.성과분석
3. 보상체계
4 .관리구조
5. 과거, 현재 전략비교
1) 과거 전략
2) 현재 전략

Ⅴ. 마케팅 믹스
1. Product
1) 제품의 특징
2) 피자헛.후지쯔 등 한국지사 본사로 역수출
3) 한국 피자헛 세계인 입맛 잡은 '치즈 크러스트'
4) [비즈&마트]한국피자헛, 브랜드 스탠다드 대회 1위
2. Price
3. Place
1) 컴퓨터를 통한 피자 주문
2) 피자헛, 피자주문때 배달료 받기로
4. Promotion
1) 이벤트
2) 마케팅

Ⅵ. 맺음말


본문내용
I. 산업분석
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정
외식이 산업으로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후반으로, 지난 79년 롯데리아가 첫선을 보였으며 84년 KFC가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국내에 체인점을 개설하면서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형태로 외국브랜드가 국내시장에 상륙하기 시작했다. 이 같은 다국적 브랜드의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식업소에 의해 명맥을 유지했던 외식산업에 대형화의 계기를 제공하게 되었다. 특히 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하여 국내에 불기 시작한 외식산업의 움직임은 이제 외식을 단순히 먹는 장사에서 하나의 시스템화된 미래형 산업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외식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과거 소규모 식당에서 벗어나 법인(法人) 위주의 경영형태를 띠게 되었으며 이것은 바로 체인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외국 유명브랜드들도 잇따라 국내시장을 개척하려고 하고 있어 국내 시장이 국내외 업체간의 각축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국의 패스트푸드 업체 속에서도 놀부보쌈, 한우리외식산업 등 보쌈, 냉면, 각종 탕 종류 등의 전통음식들이 패스트푸드화 하거나 체인점 형태로 운영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외식업종의 전문화, 대형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국내 외식산업은 92년 이후 시장개방이 가시화되면서 강력한 자본력과 마케팅능력을 갖춘 유명 해외브랜드들이 패스트푸드 시장에 대거 진출하고 있어 동일 상권 내에서 동일업종, 유사업종과의 다각화된 시장경쟁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참고문헌
월간 호텔&레스토랑 2001년 11월호 ~ 2002년 5월호
한경수, 신 관광마케팅, 학문사, 2000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2001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외식경영]외식산업에 대한 연구 분석
  • 외식산업의 정의2(2) 외식산업의 특성3(3) 외식산업의 성공 요인42) 외식산업의 현황6(1) 국내 외식사업 동향6(2) 외식행태분석.

  • 미스터피자의 마케팅 및 경영전략
  • 피자헛을 위협하고 있다. 또한 2009년 4월 14일에는 미스터피자가 ‘2009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피자 부문 1위에 선정됐다. 3. 시장분석피자헛 미스터피자 도미노피자 중소업체피자헛 3900 1500 1500 1100미스터피자 30.6 38.6 34.6 31.6도미노피자 45.9 46.9 45 43.9중소업체 피자헛 3900억 48%미스터피자 1500억 19%도미노피자1500억 19%중소업체1100억 14%전체 외식 시장규모가 약 8000억 원대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외식 경기 침체를 겪고 있는데도,피자 업계는 전년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 외식의 소비지출이 증가하게 되며, 이에 따라 식품산업과 외식산업이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그 동안 생계형 업소가 대부분이었던 전통적인 외식산업에 대하여는 행정당국에서 과세나 보건위생상의 규제와 단속의 대상으로만 취급하여 왔기 때문에 외식업의 원료구매형태나 경영내용에 대하여는 대부분이 모르는 것으로 되어 왔다. 외식산업이 하나의 산업으로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외식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고, 효율적

  • 피자헛의 실패 원인 SWOT 분석, STP 전략과 4P 전략
  • 와이파이-목 차-1. 선정동기 및 기업소개2. 피자헛의 실패 원인3. 현재 시장 상황4. SWOT 분석5. STP 전략과 4P 전략6. 시사점 및 결론 1. 선정동기 및 기업소개(1) 선정동기20년 동안이나 국내 피자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외식산업의 성장과 그에 따른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세계 각지에서 엄청난 성공을 이루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던 기업 중 하나인 피자헛, 외식사업은 현재 고객의 다양한 욕구, 외식업체의 난립 그리고 치열한 경쟁 등은

  • 프랜차이즈마케팅전략,패밀리레스토랑 프랜차이즈,패밀리레스토랑분석,프랜차이즈사례
  • 경영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선, 우리는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막대한 자금력이 있다고 가정하고, 외국산브랜드에게 잠식당한 시장을 단기간에 우리 브랜드로 시장을 다시 되찾는다는 목표로, 현재 시장분석과 소비자의 성향을 분석해서 그에 알맞은 전략을 세워 시장에 진입하는 시나리오를 이 프로젝트를 구성했다. 우리가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프랜차이즈라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는 것이 가장 먼저라 생각했다. 아무리 뛰어난 전술이 있더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