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본부와 가맹점간 갈등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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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Ⅰ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Ⅱ 장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 1 절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의의와 특성
제 2 절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간의 관계
제 3 절 본부와 가맹점간 갈등과 선행연구

제 Ⅲ 장 국내외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황 및 성공 사례분석
제 1 절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황
제 2 절 프랜차이즈 기업의 문제점
제 3 절 국내외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사례

제 Ⅳ 장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방안
제 1 절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진단
제 2 절 프랜차이즈 산업의 지원방안

제 Ⅴ 장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의식시장은 약 30조원의 거대한 산업시장으로 성장 되 엇고, 구・내외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도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업은 경영상이나 제도적으로 안정되어 있지 못하고 경쟁력 약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어 외식업체들이 풀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프랜차이즈는 체인 본부가 가맹점에 일정한 지역에서 자기 상품을 독점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주고, 각 종 경영지도등을 통하여 판매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방식이다. 이런 시스템적 특징으로 인해 단시일 내에 점포를 확장 하여 많은 수익성을 올릴 수 있고, 이미 경험된 프랜차이저의 경영 노하우와 매뉴얼 등의 시스템적 측면을 제공 받아 사업 실패율이 적기 때문에 가맹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자생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외관상으로는 프랜차이즈 형태를 갖추고 있으나 구조적으로나 제도적으로 취약하여 프랜차이즈 본연의 형태에서 벗어난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이러한 취약점들은 점포운영의 노하우 부재, 종업원 교육 미비, 경영능력부족 메뉴 개발 능력 부족 등으로 인하여 본부와 가맹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고,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사회적 영향과 관심에 비해 시스템의 이해가 부족 하고 관련 법규의 미비로 인해 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성이 점차 낮아져 결국에 그 패해가 소비자에게로 전가되어지게 되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마저 손상되어 프랜차이즈란 이름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또한 선진국의 유명 외식업체들의 시장개방으로 국내에 진출 하면서 선진경여의 노하우 도입과 대외 경쟁력 강화라는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현상으로 받아들어지고 있는 반면 국내의 자생 업체들은 선진국에 비해 취약한 경영기반과 취약한 제도적 측면을 가지고 단순히 선진국의 시스템을 모방하려고 하는 경향이 두드러져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는 영세 업체들이 난립하기도 하고, 사기성 본부로부터 가맹점주 들이 피해를 보는 등 사회문제로 까지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외식 프랜차이즈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몇몇 프랜차이즈를 제외하고는 프랜차이즈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대기업의 프랜차이즈라고 하더라도 선진국이 유명 프랜차이즈를 모방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내부적으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점을 살펴볼 때 해마다 많은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에서 외식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프랜차이즈 사업의 양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질적인 성장을 위하여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의 체계화된 시스템의 도입 방안 모색과 본부와 가맹점의 기능 및 역할을 통하여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여 본부와 가맹점들의 갈등을 저하시켜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과 개선책을 제시하여 계속 늘어나고 있는 외식인구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선진화된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 국내문헌 - 단행본 >

김동승, 「외식산업」, 서울 : 백산, 2003
산업자원부,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서울 : 산업자원부, 2002
산업자원부,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총서」, (서울 : 한국 프랜차이즈 협회), 2002
산업자원부,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및 운영 실무」, 서울 : 산업자원부, 2002
안대희 외, 「외식사업론」, 서울 : 기문사, 2003
임봉영, 「외식산업론」, 서울 : 형설, 2002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프랜차이즈 경영원론」, 서울 : 산업자원부, 2002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연구」, 서울 : 산업자원부, 2002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한국 프랜차이즈 총람」, 2002. 12
IFA(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 「국제 프랜차이즈 총람」, 2002

< 국내문헌 - 학위논문 >

고경진, “한식 프랜차이즈 운영 시스템 가맹점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 학위논문, 2002
김두영,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2000
김성은, “프랜차이즈 시스템 내에서의 교육과 힘 이론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2000

< 해외문헌 >

Dewitt Coffman C., 「marketing for a full house」 de. H. J. Recknagel, Ithaca, N.Y.:Cornell University press, 1970
Doutt J. T. 1984, 「Comparative Productive Performance in Fast-food Retail Distribution」, Journal of Retailing, vol.60, Fall.
Kotler, Philip al., 「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 Orentice-Hall Inc., New Jersey, 1999(2nd 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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