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정보화시대 학교 및 교사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디지털 정보화 시대 학교 및 교사의 변화>

디지털 정보양식 아래에서 학교와 교사의 역할과 기능은 크게 달라 질 것이다. 디지털 정보 양식 시대에 적합한 형태의 것으로 바뀌어야 하는 것이다. 디지털 매체의 등장은 단순한 수업방식이나 내용상의 변화만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기관의 본질적 변화까지 요구하는 것이다. 디지털 정보양식 시대에 학교와 교사의 모습은 어떻게 바뀌게 될 것인지를 장기적인 대비 차원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인쇄 정보 양식시대 학교를 살펴보면, 현재의 학교시설 형태는 산업화의 산물이다. 넓은 지역의 학생을 한 곳에 집중시켜 학습시키기 위한 대규모의 시설, 규격화된 교실 공간, 교사를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게 배치된 교실 내 설비, 교과별 공간배치 등은 집중화, 대량화, 규격화, 분업화라는 산업화 논리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초대형화한 학교의 공장 같은 건물, 철저하게 규격화된 20평의 교실 공간-비록 시설부족으로 교과별 공간 배치는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 앞의 사각형 평면 운동장 등의 모습을 가진 한국의 학교시설은 더욱 그러하다.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 대량화, 규격화, 분업화라는 산업화 논리에 충실한 이 같은 현재의 학교 시설은 부적절하며, 따라서 기존의 학교 시설은 정보화 논리에 적합한 형태로의 개편이 불가피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e-learing 현황
  • 변화와 더불어 변화 지식경제시대의 네트워크형 학습 패러다임으로 전환하여야 하는 학습혁명이 필요하다(한숭희,연도불명).하고 있다 디지털시대가 도래함에따라 학습방식이 변화하여야 한다. ①선형적인 학습에서 하이퍼미디어학습으로의 변화,②주입식교육에서 참여와발견학습으로의 변화,③교사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의 변화,④주입식교육에서 학습방법을 배우는 교육으로의 변화,⑤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의 변화,⑥일정

  •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공간
  • 및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의 지식기반사회란 말은 대체적으로 1990년대의 후반에 이르러 빈번히 사용되었다. 사이버 공간을 주문대로 하여 펼치는 지식경영기반의 정보화 사회에서 노동력이나 기계에 의한 생산력 대신에, 정보나 지식에 의해 창출되는 부가가치가 중요시된다는 것이다.이러한 현상과 관점의 변화를 일컫는 ‘지식경제’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대 지식정보사회에서 ‘지식’은 경제성장의 중요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변화하게 된 것이다.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의 대중화에 따른 변화를 희망적인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나, 다른 한편에서는 불안한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과학의 발전에 따른 변화를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는 어느 시대에나 존재하며 특히 인문학자들은 이러한 비판에 보다 가까이 서 있다. C. P. 스노우에 의해 제기되고 여러 논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논쟁 역시 과학의

  • 발표력신장교육(발표력신장지도)의 특성과 중요성, 발표력신장교육(발표력신장지도)의 내용, 발표력신장교육(발표력신장지도)의 자기출석부르기, 발표력신장교육(발표력신장지도)의 활동방법과 시사점 분석
  • 본다.참고문헌- 김경식곽성기박혜신 공저(2001), 교육 방법 공학, 교육과학사- 김상원(1981), 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노명완(1997), 말하기듣기 교육의 개념과 탐구 과제,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 박창균(1999), 대화분석을 적용한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태섭(1997),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연암사- 최영환(1997), 기능과 전략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 방안, 국어교육 95, 한국국어교육연구회

  • 우리나라 열린원격교육현황과 산업교육방향
  • 디지털시대의 경영학과 교육공학(1) 경영환경변화속의 경영과 교육(2) 경쟁시대에서 교육패러다임의 전환2. 원격교육정책과 산업교육의 방향Ⅴ. 결론Ⅰ. 서 론디지털 혁명으로 불리는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는 지적능력과 창의력에 바탕을 둔 인적자본시대이다. 인적자본시대 즉 고도정보화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재는 골드칼라(Gold Collor)라는 새로운 유형의 인간이다. 골드칼라의 필수조건은 자발성과 창의성이며 더불어 사는 인간이다. 스스로 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