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이버 가정학습체제 운영방안(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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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육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과도한 사교육비 경감 및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이버교육을 통한 가정학습체제 운영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조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사교육비 관련 조사

3. 초중등 사이버 교육

4. 사이버 가정학습체제를 위한 학습이론적 배경
1) 자기조절 학습이론
2) PBL(문제중심학습)
3) 웹 기반 협력학습

5. 사이버 가정학습 운영 접근방안 제고
1) 사이버 가정학습 이용자의 측면
2) 사이버 가정학습 운영의 측면
3) 컨텐츠 측면
4) 튜터 측면

6. 문제점 접근을 통해 얻은 사이버 가정학습 운영방안 접근을 위한 시사점Ⅰ
1) 사이버 가정학습 이용자의 측면
2) 사이버 가정학습 운영의 측면
3) 컨텐츠 측면
4) 튜터 측면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의 사회는 정보화시대에서 지식기반시대로의 또다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대변화는 인터넷과 정보통신 등 첨단과학의 발달에서 비롯되었다. 특히 디지털 기술로 인한 정보통신의 획기적인 발달은 시․공간을 초월한 의사소통을 가능케함으로써 인간관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의 교육이 추구하는 인재상은 변화를 주도하는 창조적 인간이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조직되고 다듬어진 지식을 생산, 사용, 공유, 재구성하는 창조적인 힘이 사회적 가치를 발휘하게 되며, 이러한 능력이 곧 사회적 경쟁력의 근간이 된다. 즉, 지식이 자원이며 경제발전과 개인의 사회적 지위 확보에 있어서 지식이 중심요소가 된다. 산업사회의 교육이 획일적이고 경직된 교육과정으로 수동적인 현재형 인재를 키워냈다면, 지식기반사회의 교육은 다양하고 탄력적인 교육과정으로 유연한 미래형 인재를 추구한다.
이에 교육으로 지식경쟁력을 키워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시된 7차 교육과정은 궁극적으로 창의력을 갖춘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철학을 중심으로 마련되었다. 신교육과정은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능동적 인간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문제해결학습, 재량활동학습뿐만 아니라 학생중심과 실천중심 교육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와 같은 신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국가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공교육은 심각한 위기상황으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교육 전문가 집단의 협의회 발표자료에 의하면 교사들은 학생들의 절반 이상이 수업에 집중하고 있지 않고, 수업 이해도가 낮으며,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교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있다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공교육 위기상황의 원인으로 사교육의 비정상적 규모증가를 들 수 있다. 2000년도 사교육 실태조사 결과 초․중등학생들의 58.2%가 과외 수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세부적으로 초등학생 70.7%, 중학생 59.5%, 고등학생 35.6%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과외 수강 비율도 85%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녀에게 과외를 시키는 이유로 학부모 응답자의 46.9%가 ‘학교공부를 보충하기 위해’, 21.4%가 ‘자녀가 혼자서는 공부를 잘 하지 않아서’라고 대답함으로써 결과적으로 68.3% 정도의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 수업을 통해 학습하지 못하고 학원 및 과외 수강을 대안으로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새 교육과정의 실행 취지인 자기주도적 학습과 능동적 학습이 제대로 일어나고 있지 않고, 오히려 학생에게는 학업의 부담을 학부모에게는 사교육비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결국 오늘날 학교교육이 경직된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지식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연한 사고력과 창의력 그리고 새로운 지식과 정보 생성을 통한 사회적 부가가치를 높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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