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 과제를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 내용 참고자료가 필요하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해당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주세요(과제 점수 만점)과제 각 예제의 소스코드(주석포함)와 실행결과 화면을 제출하시오.1. FirstStep.cpp2. 10개의 값이 저장된 배열에서 최댓값 구하기3. 포인터 예제4. 동적 메모리 할당 예제5. 참조 활용 예제.-전중남, 이병래. C++프로그래밍,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11.1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C++프로그래밍, 방송대,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C++, [한국방송통신대학교

img

제1강 한국어교육과 정책제2강 한국어 발음 교육제3강 한국어 어휘 교육 1제4강 한국어 어휘 교육 2제5강 한국어 문법 교육 1제6강 한국어 문법 교육 2제7강 한국어 문화 교육제8강 어문 규범과 한국어교육제9강 한국어 교육과정론제10강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제11강 한국어 듣기 교육론제12강 한국어 읽기 교육론제13강 한국어 쓰기 교육론제14강 한국어 교재론제15강 한국어 평가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한국어교육과 정책 1. 한국어교욱과 국제문화 교류1) 국제문화 교류의 필요성① 1990년대에 시작한 한류의 붐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 증가도 날로 늘어나고 있음② 한국어 학습자 증가의 배경에는 국제문화교류의 필요성이 자리하고 있음 2) 한국 문화의 확산① 성숙권역: 동아시아의 중국과 일본에서 시작한 한류의 열기는 동남아로 이어져 주요 한류 권역을 형성하고 있음 ② 성장권역: 유럽과 북미의 한류에 대한 관심과 소비는 점차 커지는 추세이며, 최근 주류 문화로 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③ 신흥권역: 중동, 중남미, 인도 등은 최근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요구하는 문화 영역에 편차가 있음④ 잠재권역: 아프리카와 호주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는 지역으로 전반적인 확산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상태임 2. 한국어 교육 정책1) 국외 한국어 교육 정책 환경① 정부는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지원을 강화한 한류 확산 정책을 펴고 있음 ② 외국인 대상 한류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한국어 교재 및 사전 보급 등을 통해 한류의 기반을 확대하고 있음 ③ 권역별로 차별화된 정책을 펼쳐 현지 맞춤형 정책을 추구하고 있음 ④ 국외 보급의 노력 외에도 국내초청을 통한 여러 가지 행사를 마련하고 있음 2) 국내 한국어 교육 정책 환경① 민간 주도의 한국어 교육이 국가 주도의 계획으로 전환되기 시작한 것은 그 역사가 길지 않음 ② 1980년대 이후 국내 유입어 한국어 학습자가 급증했고 유학생과 이주민, 노동자가 늘어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주도의 다양한 정책과 법률들이 필요해지기 시작했음 ③ 한국어 교육 정책에 법적 근거가 실리기 시작한 것은 주무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주도로 관련 법안이 제정되면서부터임 3) 부서별 한국어 교육 정책① 문화체육관광부의 국외정책문체부는 국립국어원을 통해 한국어 교육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어 교육 콘텐츠 연구 개발 및 보급을 강화하고 있음 ② 교육부의 국외정책국립국제교육원과 국외 한국교육원을 통해 지원하고 있음③ 외교부의 국외정책외교부는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 한국국제협력단 등을 통해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고 있음 ④ 국내 한국어 교육 정책 국내 한국어 교육은 부처별 특성에 따라 한국어 교육자료 개발이나 한국어능력평가시험, 그리고 한국어교육지원센터 등으로 운영되고 있음 3. 국외 자국어 보급 정책 현황1) 프랑스① 외무부 산하 프랑스문화원은 대외 문화 활동이 주된 실행 주체로 프랑스의 고유한 문화 및 언어를 대외적으로 적극 홍보하는데 주요 역할을 함② 해외에서 운영되는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위원회와 대표가 개별 기관을 관리함2) 독일 독일문화원은 1976년에 외무부와 국제교류 사업협정을 체결하여 국외 독일어 보급지원과 국제문화 교류사업을 전담하고 있음 - 중략 -

2023.01.02 / 4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어교육학개론, 방통대한국어교육학개론, 방송대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어교육학개론시험, 한국어교육학개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제2장 인간 형성 및 발달의 이해제3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제6장 인지주의 학습이론제7장 기타 학습이론제8장 수업 및 교수 이론제9장 평가의 원리 및 평가도구제10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제11장 학교상담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인간과 교육의 이해 ① 교육의 의미일반적으로 교육은 사회와 문화가 축적해 온 지식, 기술, 도덕적 행위 등을 가르치며, 개인이 지니는 동기, 정서, 태도, 성품 등을 기르는 것을 의미② 인간 존재의 이해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은 모든 학문의 중요한 관심사- 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교육적 존재임 ③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사회적 동물- 사회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음 ④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이 세상에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정의적으로나, 완전히 같은 사람은 없음- 개인의 행동이 차이를 성격의 차이로 보통 이해하는데, 성격은 인간행동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힘으로써 이와 관련된 많은 이론적 관점들이 있음 ⑤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이 사고하고 추리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인간이 지니는 지적인 능력 때문- 인지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며,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은 신경생물학적으로 뇌의 활동 결과 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학습하면서 발달함- 학습과 관련된 대표적 이론적 관점: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구성주의-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을 통해 발달하는 존재⑦ 이상적 인간상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①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해서 그동안 있어온 논란의 핵심은 교육심리학이 일반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방법을 교육 장면에서 응용하는 응용학문이 아니냐하는 것임- 교육심리학을 심리학과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연구문제와 이론 및 연구방법을 지닌 독립된 학문으로 보기도 함 ② 교육심리학의 구조-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으로서,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 관한 개념, 법칙, 이론과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임- 교육심리학은 교육 실제에 관한, 교육을 위한 학문임③ 교육심리학 연구방법론- 교육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처방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동원하고 있음- 연구방법은 사회과학에서 통용되고 있는 방법론을 따름- 연구는 이론을 검증하거나 이론을 발견하는 것과 같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말함 - 연구는 연구의 배경을 이루는 중심적인 인식론이 양적이냐, 질적이냐에 따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구분할 수 있음 - 양적 인식은 실증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의 실체와 법칙인 인간 의식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가설의 부단한 수립과 검증을 통해서 진리를 밝혀낼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임- 질적 인식은 현상학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은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저마다 달리 구성되고 해석된다고 보는 방법임 -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거나 연구가설을 적절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연구수행과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청사진을 그리는 것을 연구설계라고 함 - 실험연구의 목적은 어떤 한정된 조건에서 한정된 변인을 조작하여 변인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음 - 중략 -

2023.01.02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제2장 인간 형성 및 발달의 이해제3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제6장 인지주의 학습이론제7장 기타 학습이론제8장 수업 및 교수 이론제9장 평가의 원리 및 평가도구제10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제11장 학교상담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인간과 교육의 이해 ① 교육의 의미일반적으로 교육은 사회와 문화가 축적해 온 지식, 기술, 도덕적 행위 등을 가르치며, 개인이 지니는 동기, 정서, 태도, 성품 등을 기르는 것을 의미② 인간 존재의 이해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은 모든 학문의 중요한 관심사- 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교육적 존재임 ③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사회적 동물- 사회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음 ④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이 세상에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정의적으로나, 완전히 같은 사람은 없음- 개인의 행동이 차이를 성격의 차이로 보통 이해하는데, 성격은 인간행동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힘으로써 이와 관련된 많은 이론적 관점들이 있음 ⑤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이 사고하고 추리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인간이 지니는 지적인 능력 때문- 인지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며,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은 신경생물학적으로 뇌의 활동 결과 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학습하면서 발달함- 학습과 관련된 대표적 이론적 관점: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구성주의-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을 통해 발달하는 존재⑦ 이상적 인간상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①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해서 그동안 있어온 논란의 핵심은 교육심리학이 일반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방법을 교육 장면에서 응용하는 응용학문이 아니냐하는 것임- 교육심리학을 심리학과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연구문제와 이론 및 연구방법을 지닌 독립된 학문으로 보기도 함 ② 교육심리학의 구조-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으로서,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 관한 개념, 법칙, 이론과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임- 교육심리학은 교육 실제에 관한, 교육을 위한 학문임③ 교육심리학 연구방법론- 교육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처방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동원하고 있음- 연구방법은 사회과학에서 통용되고 있는 방법론을 따름- 연구는 이론을 검증하거나 이론을 발견하는 것과 같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말함 - 연구는 연구의 배경을 이루는 중심적인 인식론이 양적이냐, 질적이냐에 따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구분할 수 있음 - 양적 인식은 실증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의 실체와 법칙인 인간 의식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가설의 부단한 수립과 검증을 통해서 진리를 밝혀낼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임- 질적 인식은 현상학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은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저마다 달리 구성되고 해석된다고 보는 방법임 -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거나 연구가설을 적절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연구수행과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청사진을 그리는 것을 연구설계라고 함 - 실험연구의 목적은 어떤 한정된 조건에서 한정된 변인을 조작하여 변인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음 - 중략 -

2023.01.02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유아동작교육의 기초이론제 2 장 영유아발달과 동작교육제 3 장 교육과정과 동작교육제 4 장 유아동작교육의 기초영역제 5 장 유아동작교육의 응용영역제 6 장 유아동작교육의 교수방법제 7 장 유아동작교육의 운영제 8 장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제 9 장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환경제10장 유아동작교육의 활동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 동작 교육의 기초이론1. 유아 동작 교육의 개념1) 개념① 유아 동작 교육은 신체 운동기술과 관련된 기능적 움직임과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표현적 움직임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 ② Gallahue(1976)는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구분하여 제안함③ 동작을 위한 교육은 동작을 가르치는 교육으로서 체육교육의 일부이며, 동작을 통한 교육은 신체 운동기술뿐만 아니라 언어발달, 인지발달, 내적인 자기표현 등이 이루어지는 것임 ④ 유아 동작 교육은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탐색해 보며 동작과 관련된 요소를 이해하고, 운동기술을 증진하며, 자기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음 2. 유아 동작 교육의 목적1) 목적① 유아의 동작 활동 경험은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발달에 기여하게 됨② 유아 동작 교육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이해와 움직임을 토대로 움직임의 과정에서 심미감, 창의성, 언어, 정서, 인지, 사회성, 신체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전인발달을 목표로 함 3. 유아 동작 교육의 필요성1) 필요성① 유아들은 동작을 표현하며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움직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환경과의 관계도 인식하게 됨 ② 특히 유아기는 발달 특성상 끊임없이 탐색하고자 하며 알기 위해 계속적으로 움직이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함③ 일상생활 속에서 층간소음, 놀이시간 부족, 전자미디어의 출현으로 동작 활동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음 ④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들이 신체기능과 신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동작 교육을 제공해야 함 4. 유아 동작 교육의 역사1) 역사 ① 동작 교육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신체와 정신의 조화를 강조하며 놀이를 통해 충분한 운동이 이루어지도록 했으며, 중세시대에는 움직임 교육이 제외되었다가 르네상스 시대에 다시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추구하였음 ② 이후에는 체육교육만 강조하게 되었음③ Laban은 인간 동작 요소를 토대로 동작 교육이 독창성과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한 신체 움직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음 ④ 이후 심리학적 연구에 기반한 아동과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이 반영되어 유아 동작 교육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게 되었음 ⑤ 국내에서는 1914년에 설립된 이화유치원에서 유희를 시작으로 1969년 제1차 유치원교육 과정 제정을 통해 유아 동작 교육이 체계화되었음 - 중략 -

2023.01.02 / 3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동작교육, 방통대유아동작교육, 방송대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시험, 유아동작교육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벡터제2장 행렬제3장 선형계획제4장 선형계획의 해법제5장 쌍대문제와 민감도 분석제6장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선형계획 해법제7장 선형계획 응용Ⅰ-정수계획법제8장 선형계획 응용Ⅱ-수송문제와 목적계획법제9장 네트워크 모형과 이론제10장 네트워크와 최적화 문제제11장 확률과 확률변수제12장 확률분포제13장 의사결정 분석제14장 확률과정과 시뮬레이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벡터 1. 벡터의 개념과 연산1) 벡터의 정의 ①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모두 가진 물리량으로 크기만을 가진 스칼라와 대비되는 개념임 ② 벡터를 정의하기 위해서 필요한 크기와 방향을 도식화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벡터의 시점과 종점을 정의하는 것임 2)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① 벡터의 덧셈에는 삼각형법과 평행사변형법 두 가지가 있음 - 삼각형법: 두 벡터를 더 할 때 덧셈 기호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벡터의 종점에 뒤에 있는 벡터의 시점을 잇는 방법- 평행사변형법: 두 벡터를 더할 때 덧셈 기호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벡터의 시점과 뒤에 있는 벡터의 시점을 일치시켜서 두 벡터를 마치 평행사변형의 변인 것처럼 생각하고 가상의 평행사변형을 그리는 방법임② 벡터의 뺄셈은 벡터의 덧셈을 변형함으로써 유도할 수 있음 ③ 벡터의 실수배는 벡터의 덧셈을 변형하여 유도할 수 있음2. 위치벡터1) 위치벡터벡터의 시점을 이차원 좌표평면 또는 삼차원 공간좌표의 원점 0로 일치시킨 벡터를 위치벡터라고 하는데, 이 위치벡터를 정의하면 이어서 학습할 벡터의 곱셈, 벡터의 성분을 활용한 연산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2) 내분점과 외분점① 두 위치벡터의 내분점은 위치벡터를 연결한 선분의 내부에서 주어진 비율에 따라 선분의 길이를 나누는 점을 일컬음 ② 두 위치벡터의 외분점은 위치벡터를 연결한 선분의 외부 연장선에서 주어진 비율에 따라 두 위치벡터와의 거리를 나누는 점을 일컬음 3. 벡터의 곱셈1) 벡터의 내적벡터의 내적은 두 벡터 중 임의로 하나의 벡터 방향을 선택한 후, 두 벡터 모두를 앞에서 선택한 벡터의 방향으로 제한한 크기만을 곱하는 방법임 2) 벡터의 외적벡터의 외적은 곱셈을 나타내는 기호 중 가위표(×)를 활용함 4. 벡터의 성분1) 이차원 평면벡터의 성분① 평면벡터는 이차원 평면좌표에서 정의된 벡터를 일컬음 ② 평면좌표에서도 시점은 원점이 아닌 자유 벡터를 정의할 수 있지만, 평행이동을 통해 시점이 원점인 위치벡터로 변환이 가능함 2) 삼차원 공간벡터의 성분① 공간벡터는 공간좌표에서 정의된 벡터임 ② 공간벡터의 크기와 덧셈·뺄셈·실수배·내적은 평면좌표에서 정의된 연산을 z축 방향성분까지 확장하여 수행한 것임③ 벡터의 정의와 연산을 학습한 후 이를 평면벡터와 공간벡터에서 성분으로 표현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평면벡터를 공간벡터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벡터라는 물리량의 가장 큰 장점을 파악할 수 있음 ④ 이차원에서 삼차원으로 차원이 한 단계 확장되더라도 그 연산의 복잡도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바로 그것임 ⑤ 같은 자리에 있는 성분들끼리 이루어지는 연산을 두 벡터 사이의 연산으로 단순화할 수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것 역시 벡터의 장점임- 중략 -

2023.01.02 / 5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경영의사결정론, 방통대경영의사결정론, 방송대경영의사결정론, 경영의사결정론시험, 경영의사결정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지역사회영양학의 개요제 2 장 건강증진과 지역사회 영양활동제 3 장 지역사회 영양사업을 위한 연구방법제 4 장 지역사회 영양사업을 위한 활용 도구제 5 장 지역사회 요구진단제 6 장 지역사회 구성원의 영양상태 평가제 7 장 국민건강영양조사에 근거한 건강 및 영양진단제 8 장 지역사회 영양사업의 계획 및 적용 이론제 9 장 지역사회 영양사업의 실행과 평가제 10 장 임신수유부 및 영유아를 위한 영양사업제 11 장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영양사업제 12 장 성인 및 노인을 위한 영양사업제 13 장 영양정책의 행정조직과 법규제 14 장 세계의 영양문제제 15 장 외국의 영양정책과 지역사회 영양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지역사회영양학의 개요 1. 지역사회영양학의 개념1) 지역사회영양학의 정의 ① 지역사회는 공동체 또는 커뮤니티와 동의어라고 볼 수 있음 ② 영양학이라는 학문인 식품의 섭취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지역사회는 일차적으로 특정한 지리적·행정적 영역에 거주하는 공동체로 정의할 수 있는데 현대에 와서 이러한 공동체의 의미가 보다 확장되고 있음 ③ 이웃이나 동일시, 도에 거주하는 공동체를 의미하는 ‘장소’ 기반의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연령, 직업, 교육 및 소득수준 등 ‘사회적·인구학적’으로 동일한 공동체 역시 지역사회영양학에서 바라보는 지역사회로 간주함④ 지역사회영양학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영양 상태 개선을 통해 공동체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목표로 하는 응용학문임 2) 지역사회영양학의 의의와 환경변화① 지역사회영양학은 기본적으로 개인보다는 집단 및 공동체에 초점을 맞추는 학문이기 때문에 집단 간의 차이뿐만 아니라 집단 내에서의 변화 역시 주요 관심 사항이 됨 ②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인구구조, 사회·경제적 환경, 보건의료 환경 등의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함 ③ 지역사회영양학은 지역사회의 여러 환경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영양 및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지역사회 구성원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효과적인 지역사회 영양 활동을 진단, 계획, 실행, 평가하는데 그 의의가 있음 3) 지역사회영양학의 개념적 모형① 지역사회영양학의 대상영양학이 비교적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라면, 지역사회영양학은 집단 및 공동체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러한 공동체는 가족에서부터 시작하여 이웃, 시·도의 주민과 국민 전체가 대상이 될 수 있음 ② 지역사회영양학의 목표- 지역사회의 건강문제, 영양 문제를 파악하고 관련 요인을 분석함- 대상별 영양 사업을 계획함- 지역사회 영양 사업을 실시한 후 효과를 평가함- 지역사회 구성원의 영양 문제를 모니터링하여 영양개선 및 건강증진에 기여함 ③ 지역사회 영양 활동- 지역사회 영영 활동으로는 영양 사업이 대표적이며 그 외에 직접적인 급식 제공 및 영양교육이 있음 - 제3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에서는 건강생활실천, 만성 퇴행성질환과 발병위험요인관리, 감염질환 관리, 안전환경보건, 인구집단 건강관리, 사업체계관리의 6개 분야에서 27개의 중점과제와 140개의 세부사업을 계획하였음 2. 지역사회영양학의 발달과 영양사 1) 지역사회영양학의 발달① 외국의 지역사회영양학 역사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곳곳에서 빈곤과 질병, 영양결핍에 노출된 인구가 증가하자 국제연합의 여러 하부기구들에서는 식량문제를 해결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응용 영양 사업을 시작하였음 - FAO(유엔식량농업기구)는 세계 각국의 식량과 농산물 생산 및 분배, 개발도상국 농민의 생활 등을 다루는 국제기구로 1945년 출범하였음 - WHO(세계보건기구)는 보건위생 분야의 국제적인 협력을 위해 설립된 유엔 산하 기구로 1946년에 설립이 허가되어 1948년에 발족하였음 - 지역사회영양학과 유사한 학문으로 공중보건영양, 응용영양학 등이 있는데 미국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민의 영양개선을 위해 공중보건영양이라는 학문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으며, 응용영양학의 발상지인 영국을 포함한 유럽 등에서는 현재까지도 응용영양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음 - 중략 -

2023.01.02 / 4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지역사회영양학, 방통대지역사회영양학, 방송대지역사회영양학, 지역사회영양학시험, 지역사회영양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소비자론 및 소비자기본법의 소비자 권리제 2 장 소비자분쟁의 구제방법 및 절차제 3 장 소비자안전에 대한 규제제 4 장 결함제품과 소비자안전: 제조물책임제 5 장 유해물질과 제품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화학제품안전법 ·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제 6 장 불공정한 약관의 규제제 7 장 할부거래 및 신용카드의 불법사용에 대한 책임제 8 장 특수판매와 소비자보호제 9 장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제 10 장 정보사회와 개인정보제 11 장 개인신용정보보호 및 개인정보침해의 구제제 12 장 금융상품거래와 금융소비자 보호제 13 장 전자금융거래 사고와 이용자 보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소비자론 및 소비자기본법의 소비자 권리 1. 소비자의 개념1) 소비자기본법의 소비자 개념 및 규정①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시설물 또는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 및 이용하는자”(법 제2조 제1호)② “물품, 시설물 또는 용역을 생산 활동을 위하여 사용하는 자”도 “대통령령으로 정하여” 소비자 개념에 포함하고 있다(법 제2조 제1호)③ 시행령 제2조 제1호 : “제공된 물품 또는 용역을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자”(“제공된 물품 등을 원재료(중간재를 포함), 자본재 또는 이에 준하는 용도로 생산 활동에 사용하는 자”는 소비자의 범위에서 제외)④ 시행령 제2조 제 2호 : “제공된 물품 등을 농업, 축산업 및 어업활동을 위하여 사용하는 자”도 포함(“축산법 제21조 제1항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사육규모 이상의 축산업을 영위하는 자 및 원양산업발전법 제6조 제1항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원양어업을 하는 자”는 소비자의 범위에서 제외)- 영세한 농어민을 특별한 소비자로 봄, 거래행위를 정책적으로 보호.⑤ 독일은 민법에 소비자 개념 규정 (자신의 영업 또는 독자적 직업을 위한 활동에 속하지 않는 목적 위해 법률행위를 체결하는 모든 자연인)2) 산업사회와 소비자의 지위① 산업사회- 생산수단의 모습에 관련된 개념. 사회 구조가 총체적으로 기계기술 시스템(테크놀로지)에 의해 편성, 규정되는 사회. 현대에 와서는 대량 생산, 대량 소비, 대중매체 보편화, 교통·통신의 발달 등이 특징. 구조적으로 상품과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체계를 가지고 있어 필연적으로 소비사회를 만들어냄(필요한 것 이상의 소비가 이루어짐).② 소비자는 유통체계의 마지막 단계에 있어 사업자가 발생시킨 피해를 다른 곳에 전가할 수 없다는 점에서 구조적으로 약한 지위.2. 소비자문제1) 시장경제와 소비자보호의 필요성① 전통 시장 경제 계약의 자유 아래 불평등 법률관계를 강요당할 수밖에 없음.② 현대사회- 부의 편중 현상. 거대기업과 전문가그룹의 발전이 현실거래의 계약에 있어 일반 당사자인 시민들을 보편적인 소비자로 만들고 있음. → 계약자유의 원칙의 법적 정당성인 자기결정력에 중대한 불균형을 초래, 근대적 계약법의 패러다임의 수정이 필요.- 계약자유 제한 → 복지국가 실현 위한 사회적 시장경제체제의 기초가 되는 개인 재산권의 사회적 구속성이라는 이념으로 정당화. 사법의 근본이념인 정의 내지 형평을 구현하기 위한 측면에서도 정당화.- 계약의 이념: 계약 자유 → 계약 공정2) 소비자문제의 발생원인① 거래상 지위의 불균등사업자-소비자 사이 경제력과 정보 보유 및 접근성에서 현저한 격차. 소비자는 비대칭적이고 종속적 지위에 놓임② 신상품의 빈번한 출시 및 모델 변경으로 인한 소비 강요- 기업은 계획적으로 상품의 수명주기를 단축시켜 소비 유발- 수명주기가 길수록 소비자의 판단 시간도 충분하여 상품의 완전성이 높아지는데, 수명주기가 짧아지면 불완전성이 가중됨③ 허위, 과장광고를 통한 소비자기만- 광고를 통해 소비욕망을 일으켜 충동적인 소비를 유도- 과대포장 등으로 인한 자원낭비 및 생활환경의 파괴로 상활가치 침해④ 독과점, 불공정거래, 관리가격을 통한 소비자이익의 침해- 독과점 기업의 의도나 기업 간의 카르텔(담합)을 통해 상품가격 조작- 재판매가격, 관리가격 등 가격정책을 통해 상품가격을 조작함으로써 물가를 인위적으로 상승시킴. 상품의 거래조건에 참여할 수 있는 소비자의 권리 침해- 중략 -

2023.01.02 / 1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소비자법, 방통대소비자법, 방송대소비자법, 소비자법시험, 소비자법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그리고 특성제2장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원칙과 윤리제3장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발달과정제4장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초제5장 사례관리의 모델제6장 초기단계제7장 사정단계제8장 계획수립단계제9장 계획실행 및 점검단계제10장 평가 및 종결 단계제11장 민간 사례관리: 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제12장 공공 사례관리제13장 민·관협력 사례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그리고 특성1. 사례관리의 개념1) 사례관리의 개념①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처럼 사례관리 대상자는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임 ② 사례관리란 복합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와 이들이 참여자로 일하는 다양한 기관의 과업임 ③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새로운 용어지만 최근 미국의 대인서비스 기관에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서비스 전달방식이며, 가장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사회복지실천분야임 ④ 사례관리는 다양한 취약집단들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전달하는 중요한 실천전략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재가보호, 정신보건, 노인복지, 발달장애, 직업재활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 2. 사례관리의 목적1) 목적① 라이언트의 역량강화② 서비스의 연속성 보장③ 서비스의 통합성 증진④ 서비스 접근성의 증진⑤ 사회적 책임의 증진⑥ 성과관리3. 사례관리의 특성1) 욕구중심적 접근: 서비스 꾸러미 확보① 사례관리의 출발점은 ‘복합적 욕구’이므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이 사례관리의 일차적 목적임 ② 욕구중심적 접근의 결과가 서비스 꾸러미임 ③ 자원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는 사례관리자와 기관이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정확하게 사정하고 그에 딱맞는 서비스 꾸러미를 제공하는 것임 2) 반응적 서비스를 위한 노력① 사례관리과정상 재사정은 반응적 서비스의 기초임② 모니터링 중에 클라이언트의 욕구변화가 감지되면 재사정함 ③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대상자의 새로운 문제로 인해 새로운 욕구가 생겨났다는 것은 서비스 네트워크라는 환경과의 부적합 현상이 나타났다는 의미이고, 클라이언트의 부적응이 발생했다는 것임④ 사례관리자는 개인과 환경의 적합한 상태, 즉 적응이 잘된 상태를 만들어 주기 위해 반응적 노력을 해야 함 3) 옹호 기회의 증대① 오코너에 의하면 옹호는 사례관리의 본질적 요이며, 옹호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할수 없거나 꺼리는 일을 사례관리자가 대신하는 것을 의미함②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할 수 없을 때, 사례관리자가 더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섰을 때 옹호하게 됨 ③ 옹호는 아동, 정신지체인, 노인 혹은 정서적·신체적 손상과 같은 이유로 능력에 제한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위해 적합함4) 네트워크 기반① 오코너에 의하면 지역사회네트워크는 사례관리가 수행되기 위해 반드시 존재해야만 하며 사례관리에서는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매우 강조되고 있음 ② 사례관리과정은 휴먼서비스프로그램 네트워크 안에서 서비스 조정과 지속적 보호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임 - 중략 -

2023.01.02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례관리론, 방통대사례관리론, 방송대사례관리론, 사례관리론시험, 사례관리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환경문제와 환경법제2장 세계화 시대의 환경법제3장 환경권의 기본법리와 헌법적 근거제4장 환경권의 법적 성격 및 효과와 제한제5장 환경법의 생성과 기본원칙제6장 환경입법의 방식과 내용제7장 대기환경과 물환경의 보전제8장 자연환경의 보전 등 기타 환경보전제9장 환경규제의 내용과 수단제10장 사전예방적 환경규제의 내용과 법적 수단에 대한 평가제11장 환경피해의 사법적(私法的) 구제수단제12장 환경관련 민사판례 분석제13장 환경피해의 공법적 구제수단제14장 환경관련 행정판례 분석제15장 현대 환경법 상황과 대안적 논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문제와 환경법 1. 공해문제와 공해의 개념1) 공해문제① 인간의 생산 활동이 생활환경을 광범위하게 파괴하게 된 것- 18세기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② 생산력이 고도의 발전을 이루면서 환경파괴에 따르는 공해가 상상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됨 ③ 현대 공해문제의 특성- 공해는 사업 활동이나 기타 인위적 활동에 따라서 사회에 유해한 악영향을 미치는 현상 - 공해는 사람이나 물건에 대한 직접적인 침해가 아니고 여러 가지 매개물이나 매체를 통한 간접적 침해라는 것- 사고: 사람이나 물건에 직접 침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행위와 결과 간에 인과관계의 확인이 용이하여 손해배상이나 범죄 구성의 인정이 쉬움- 공해: 다른 매개물을 통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공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입증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고 과다한 비용이 소요되므로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 등 사후구제가 어려움 ④ 공해는 그 침해가 계속적 ․ 점증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 공해는 침해 행위가 서서히 계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침해의 경로를 따라 사전예방이 용이함 ⑤ 공해는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 광범위한 대기오염이나 수질오염인 경우에는 피해자를 한정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음 ⑥ 공해는 주로 산업발전에 수반되어 발생함 ⑦ 오늘날 공해를 무시한 산업발전의 결과는 결국 국민의 생존까지 위협하는 환경생태계의 파괴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피해자는 일반 시민인 것이 보통 2) 공해의 개념① 공해라는 말은 원래 학문적인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일반 사회용어로 사용되어 온 것이므로 그 개념에 관해서는 아직 정설이 없음 ② 공해라는 말이 법률상의 용어로서 처음 등장한 것은 1963년에 제정된 공해방지법에서이다 ③ 공해로 인정되기 위한 요건- 인간의 활동 결과로 생길 것(원인)- 피해가 물 ․ 공기 ․ 토양 등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일 것(과정)- 계속적인 성격을 지닐 것(상태)- 피해가 일 반 공중이나 지역사회에 미칠 것(범위)- 인간의 건강 또는 자연환경에 유해한 영향을 줄 것(결과)2. 환경문제와 환경의 개념1) 환경문제① 농경사회생활필수품의 대부분을 자급자족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거기에서 부수되는 배출물은 자연의 정화능력으로 충분히 조절되어 환경문제가 별로 대두되지 않았음 ② 산업사회- 산물을 대량으로 생산 ․ 유통 ․ 소비하는 과정에서 배출물의 양이 증가되어 주변환경과 인간의 균형유지가 곤란해짐- 이러한 배출물, 즉 오염물질로 인한 환경문제에 인간의 적극적인 개입 필요성이 커지게 됨 ③ 최근의 경향환경문제라는 것을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 또한 공해문제에 대한 접근만으로는 인간 환경을 온전히 보전할 수 없음은 반성에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④ 환경문제의 특성- 환경문제는 여러 환경요인에 의하여 복합적인 영향을 받아 상승작용을 하여 문제의 심각성을 가중시킴 - 환경문제는 원인제공, 피해 발생, 피해발견, 원인 규명, 피해의 복구까지 상당한 시차가 생기는 경우가 많음 - 오늘날 환경문제는 어느 한 지역,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범지구적 ․ 국제간의 문제로서 파악되는데, - 1970년대까지만 하여도 환경문제는 국지적인 대기 및 수질오염 문제가 주류-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지구 온난화 현상 및 오존층파괴와 같은 지구적인 환경문제로 비중이 쏠리게- 중략 -

2023.01.02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환경법, 방통대환경법, 방송대환경법, 환경법시험, 환경법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제2장 유아특수교육의 이해제3장 통합교육의 이해제4장 발달지체 및 발달영역별 교수방법과 지원체계제5장 지적장애제6장 자폐성 장애제7장 시각장애제8장 청각장애제9장 정서 및 행동장애제10장 의사소통장애: 언어 및 말장애제11장 학습장애제12장 지체 및 건강장애제13장 우수아와 재능아제14장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제15장 문제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제16장 장애영유아 가족에 대한 이해와 지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1. 특수교육의 기본개념1) 특수아동의 정의 신체적 속성이나 학습능력이 높거나 낮은 등 규준에서 벗어난 정도가 심하여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한 아동2) 특수아동 법적 분류① 특수아동에 대한 분류는 우리나라와 미국, 「특수교육법」과 「장애인복지법」등의 기준 주체와 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나타남 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징-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10개의 장애로 유형을 분류하고 있으나 미국은 중복장애, 외상성 뇌손상, 농, 농-맹이 더 분류되고 있음 - 자폐성 장애와 발달지체를 정서장애 안에 넣고 그안에서 분리하고 있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교육현장에서 많이 진단되고 있으나 아직 독립적 영역으로 분류되지 않음 - 우수아는 특수교육영역에 속하지 않음 3) 특수교육의 정의개별적으로 계획되고, 전문화되어서 집중화된 목표 지향적 교육4) 특수교육의 목표와 목적①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의 목적과 같음② 특수교육의 방법은 일반교육의 방법과 다름 ③ 특수교육은 여러 학문의 종합적 노력의 산물임 ④ 특수아동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집단임⑤ 특수교육은 가능한 한 일반교육 안에서 특수교육을 지향함2. 특수교육의 역사적 변천1) 서양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① 18세기 말 유럽에서는 감각장애인 시각·청각장애 학교를 설립함 ② 19세기에는 이타드와 세강의 영향을 받은 몬테소리가 정신장애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감각훈련방법과 교구를 개발하고, 학습 속도, 반복, 흥미의 중요성을 강조함 ③ 20세기에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대중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프랑스에서 비네-시몽이 개발한 지능검사는 교육적 진단 및 분류에 영향을 주게 되었음 ④ 고다드와 더그데일 등은 지적장애의 유전 가능성을 연구결과로 제시하였으며 터먼은 1916년에 지능검사의 표준화를 통해 지적장애아동을 구분하기 시작함⑤ 1960년 이전까지 장애인들은 시설에서 격리되어 생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시설의 물리적 열악함이나 부당한 장애인 대우 등으로 인해 1960~1970년대에는 장애인 수용시설 비판과 탈수용화의 움직임이 나타남⑥ 1975년에 장애인교육법이 제정되고 1980년대에는 통합교육 움직임이 가속화되었지만 이때의 통합교육은 일반교육 주도의 통합교육이었음 2)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① 세종 27년 서운관에서 맹인 10명을 선발해 음양학 교육② 1878~1884년 사이로 추정되는 기간에 선교사이며 의사인 홀여사가 평양에 여맹학교에서 최초로 특수교육을 시작③ 1913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최초 공립맹아교육기관의 설립④ 1923년: 박두성에 이해 훈맹정음이 반포⑤ 1935년: 이창호 목사에 이해광명맹아학교 설립⑥ 1968년: 월계초등학교에 약시학급이 개설⑦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의 시행⑧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개정 공포- 중략 -

2023.01.02 / 9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특수교육학개론, 방통대특수교육학개론, 방송대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시험, 특수교육학개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총론제1절 채권의 발생원인제2절 채권의 발생원인 비교 제2장 계약총론제1절 계약의 기초이론제2절 계약의 종류제3절 계약의 성립제4절 계약의 효력제5절 계약의 해제(解除)와 해지(解止) 제3장 계약각론제1절 총설제2절 증여계약제3절 매매계약제4절 교환계약제5절 소비대차계약제6절 사용대차(使用貸借)계약제7절 임대차계약제8절 고용(雇用)계약제9절 도급(都給)계약제10절 여행계약제11절 위임(委任)계약제12절 기타 전형(典型)계약 제4장 법정채권관계(法定債權關係)제1절 사무관리(事務管理)제2절 부당이득(不當利得)제3절 불법행위(不法行爲)*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총론 1. 채권의 발생원인1) 약정채권관계-계약① 계약은 재화의 이전과 활용을 실현하는 법적 수단으로서 소유권과 함께 민법의 중심을 이루는 제도임 ② 계약은 당사자의 의사가 합치됨으로써 성립하며, 계약 자유의 원칙이 지배함 ③ 계약자유의 구체적 뜻은 계약성립에 대한 자유는 물론이고 계약의 내용, 즉 채권·채무의 내용을 형성하는 자율을 의미함 2) 법정채권관계① 사무관리(제734조 이하)사무관리는 법률상 의무 없이 타인을 위하여 그의 사무를 처리하는 행위임② 부당이득(제741조 이하)부당이득은 법률상 원인 없이 부당하게 재산적 이득을 얻고, 이로 말미암아 타인에게 손실을 준 자에 대하여 그 이득을 반환하게 할 의무를 부담시키는 법률요건임 ③ 불법행위(제750조 이하)불법행위는 가해자의 고의 또는 과실 있는 위법한 행위로 말미암아 타인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가해자로 하여금 피해자에게 손해를 배상할 의무를 부담시키는 법률요건임 2. 채권의 발생원인 비교 1) 비교① 일반적으로 계약, 사무관리, 부당이득 및 불법행위를 채권의 발생원이라고 함 ② 계약에 의한 채권·채무를 확정하려면 계약당사자의 의사표시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 또는 해석하여야 함 <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일반적으로 계약, 사무관리, 부당이득 및 불법행위를 채권의 발생원인이라고 한다. () 을(를) 법률행위에 의한 채권 발생원인이라고 하고, 나머지는 법률의 규정에 의한 채권 발생원인이라고 한다. 따라서()에 의한 채권·채무를 확정하려면 계약당사자의 의사표시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 또는 해석하여야 한다. ① 불법행위② 부당이득③ 사무관리④ 계약 해설 채권 관계의 발생원인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4- 중략 -

2023.01.02 / 4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채권각론, 방통대채권각론, 방송대채권각론, 채권각론시험, 채권각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 부 경영전략과 경쟁우위제 1 장 경영전략의 개념 1: 전략의 정의와 경쟁우위제 2 장 경영전략의 개념 2: 전략경영 과정과 부상하는 전략제 2 부 환경분석과 전략이론제 3 장 외부환경 중심의 경쟁력 분석: 산업조직론을 중심으로제 4 장 기업자원 중심의 경쟁력 분석 1 : VRIO 모형제 5 장 기업자원 중심의 경쟁력 분석 2 : 모방불가능한 경쟁우위제 6 장 전략이론과 개념들 1: 비즈니스모델캔버스와 핵심역량제 7 장 전략이론과 개념들 2: 지식경영, 블루오션, 파괴적 혁신제3부 개별산업수준의 전략과 그 실행제 8 장 본원적 전략 1: 저비용 전략제 9 장 본원적 전략 2: 차별화 전략제4부 기업이론제 10 장 기업이론 1: 거래비용이론제 11 장 기업이론 2: 실물옵션이론과 자원기반이론제5부 다각화 기업의 전략과 그 실행제 12 장 전략적 제휴 : 협력의 가치제 13 장 다각화 전략 : 범위의 경제제 14 장 기업인수와 유기적 성장 : 성장의 유형제 15 장 전략의 실행 : 지행격차, 브리콜라주, 동태적 역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영전략의 개념 1: 전략의 정의와 경쟁우위1. 전략은 왜 중요한가?1) 전략의 중요성 ① 전략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상황- 경쟁상대가 명확히 정의되고 승부가 뚜렷한 경우(예를 들어 전쟁이나 바둑)- 경쟁상대는 정의되지만 뚜렷한 승부가 중요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협상)- 심지어 경쟁상대조차도 뚜렷이 정의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수능이나 경력관리)② 이 모든 상황에서 전략적이라는 말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매우 중요함③ 전략적인 선택은 단기적이기보다는 장기적임 ④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투자를 전면 중단한다면 그 해의 비용 대비 이익은 급상승하겠지만 불과 몇 년 지나지 않아 기술적 성장 잠재력의 한계로 인한 이익률은 크게 저하됨⑤ 전략적인 선택은 단기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선택이 아니라 장기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선택임 ⑥ 전략적인 선택은 부분적이기보다는 전체적임 ⑦ 전략적인 선택은 광범위한 영역에서 이득을 얻기 위해 부분적인 영역의 이득을 포기하는 선택임⑧ 전략적인 선택은 변동적이기보다는 구조적임 ⑨ 전략 개념이 중요한 이유는 장기적, 전체적, 구조적 속성이 존재하기 때문이고, 그리고 해당 전략을 실행하는 주체에게 단기적, 부분적, 변동적 수단들보다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임2. 전략의 정의1) 정의 ① 목표와 수단이라는 구조를 살펴보면 이제 우리는 모든 조직 또는 개인이 추구하는 전략을 일반적으로 정의할 수 있음② 대한민국의 전략은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고, 회계사의 전략은 회계사가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 즉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일반적으로 정의함 3. 기업의 목표1) 목표① 회계적 성과는 기억의 회계정보, 즉 재무제표에 나타나는 성과, 여기에는 매출액, 세전이익, 세후이익, 강종 이익률 및 비율 등이 포함됨② 경제적 성과는 기업에 대한 기대충족도를 반영하는 성과, 특정 기업의 여건을 고려하여 사람들은 해당기업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함 ③ 기대치는 재무제표에 반영되는 회계적 성과④ 기업이 추구할 수 있는 목표는 회계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외에도 다양하게 존재함 ⑤ 주가는 기업의 상황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인데,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다양한 관계자가 총체적으로 결정하는 기업의 가치임 ⑥ 생존기간은 흔히 업력이라고 표현되는데, 얼마나 오랫동안 사업을 지속해 왔는가에 대한 것임 ⑦ 기업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방법 중 한 가지는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측정하는 것임 ⑧ 기업의 이해관계자는 해당 기업에 대해 이해관계가 있는 집단 또는 개인을 말하는데, 이해관계란 해당 기업으로 인해 경제적, 사회적, 기타 여러 측면으로 이득을 보거나 해를 입을 수 있는 관계임 4. 경쟁우위의 개념1) 경쟁우위 ①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경쟁우위 개념을 사용함 ② 이 개념은 세부적인 목표의 상위 개념 또는 충분조건으로 간주됨 5. 경영전략의 정의1) 경영전략이란 ① 일반적인 전략의 정의를 살펴볼 때 기업의 목표인 경쟁우위의 획득을 위한 수단이라고 간단하게 정의됨② 피터 드러커의 논문 “The Theory of the Business”(1994)에서 소개된 아이디어를 적용함③ 경영전략: 기업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것에 대한 이론- 중략 -

2023.01.02 / 5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경영전략론, 방통대경영전략론, 방송대경영전략론, 경영전략론시험, 경영전략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식품과 조리제 2 장 조리의 기초제 3 장 음식의 인지와 평가제 4 장 조미료 및 향신료제 5 장 탄수화물의 조리제 6 장 쌀의 조리제 7 장 밀의 조리제 8 장 서류의 조리제 9 장 두류의 조리제10장 과일채소류의 조리제11장 해조류의 조리제12장 버섯류의 조리제13장 유지류의 조리제14장 육류의 조리제15장 어패류의 조리제16장 달걀의 조리제17장 우유의 조리제18장 음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식품과 조리 1. 조리의 개념1) 개념① 조리, 조리가공: 동식물성 자원을 식용할 수 있는 음식으로 만드는 과정- 협의의 개념: 식재료를 혼합, 가열 또는 비가열 처리를 통해 음식을 만드는 과정- 광의의 개념: 식사 계획, 식재료 선택, 조리조작 포함, 음식을 계획하고 만들고 제공하는 전 과정② 공통적인 조리단계: 식재료, 조리법③ 조리원리식재료의 구성성분과 분자구조 이해, 조리조작 동안 일어나는 물리화학적·생물학적 반응을 연구하는 학문④ 조리원리의 목표모든 단계의 최적화를 통해 양질의 음식을 만드는 것2. 식재료 및 조리환경의 변화1) 환경적 변화① 글로벌 유통시스템: 수입 식재료 구입용이② 지구온난화 가속화: 기후 변화로 우리나라의 대중적 식재료 종류가 변화함③ 지구 인구 증가: 유전자변형(GMO) 식품원료, 조사처리기술 활용 식품원료 이용 확대2) 조리기기 및 도구의 변화 ① 에어프라이기: 고온에서 뜨거운 바람을 빠르게 순환시켜 재료 내 소량의 지방으로 조리하는 방법② 친환경조리법: 전기장, 자기장, 고압 등을 이용한 가열조리기기 등장3) 사회구조 변화 및 지식정보화 시대 도래① 조리행위와 식사행위의 공간 분리②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빅데이터를 활용한 조리법 공유③ 조리가 소비자의 창의적 행위로 발전 3. 조리의 목적 1) 목적 ① 소화율, 영양적 가치 향상② 음식의 풍미 생성 및 강화③ 생체조절기능 강화 ④ 음식의 안정성 확보< 1장 출제예상문제 >1. 조리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인가?① 조리원리는 식재료의 구성성분과 조리 동안 이러나는 물리화학적 반응을 연구한다. ② 넓은 의미로 조리는 식재료의 선택을 포함하지만 식사 계획은 해당하지 않는다. ③ 조리는 식재료를 혼합, 가열 등의 과정을 의미한다.④ 조리는 동식물성 자원을 식용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과정이다. 해설 조리는 광의의 개념으로 식사 계획, 식재료 선택, 조리조작을 포함한 음식을 계획하고 만들고 제공하는 전 과정이다. 정답 2- 중략 -

2023.01.02 / 10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조리원리, 방통대조리원리, 방송대조리원리, 조리원리시험, 조리원리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현대일본사회를 보는 시각제2장점령과 전후개혁제3장점령정책의 전환과 전후처리제4장고도경제성장과 성장시대의 종언제5장지역격차와 지방의 과제제6장지역사회와 주민자치활동제7장시민운동제8장변화하는 가족제9장가족제도의 역사적 변천제10장젠더제11장사회복지의 이념과 제도제12장고령화와 사회보장제도제13장외국인 노동자와 에스닉 커뮤니티제14장현대일본사회의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현대일본사회를 보는 시각 1. 일본이 직면한 인구위기1) 일본의 인구 추이① 일본의 고령자 비율은 2021년 현재 29.1%로 세계에서 가장 높으며, 2060년에는 38.1%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② 최근에는 고령화 현상이 심화하면서 75세 이상 고령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③ 일본 인구는 2008년을 정점으로 줄어들기 시작해 2020년까지 12년간 약 225만 명 감소④ 일본 인구는 2020년부터 2060년까지 3,248만 명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인구감소 대부분은 생산연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것임⑤ 2060년에 유소년인군 10.2%, 생산연령인구 51.6%, 고령 인구 38.1%를 나타내 인구 재생산에 매우 불리한 인구구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2) 인구문제가 초래한 위기상황① 일본 정부는 늘어나는 사회보장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매년 수십조 엔의 국채를 발행하고 있음 ② 고령화로 인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수요도 사회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팽창③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농산어촌이나 지방 중소도시는 이미 오래전부터 활력을 잃고 있음④ 도시 인프라의 노후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⑤ 인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향후 30~40년의 세월을 버티면서 과감한 혁신과 개혁을 이루어 낼 수 있을지가 일본의 국가 운명을 좌우하게 됨 2. 일본 사회를 보는 서구의 시각1) 자생적으로 근대화에 성공한 나라① 서구연구자들은 비서구사회로서 일본이 근대화에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해명하고자 함② 1950년대 후반 영어권 연구자들은 일본의 근대화 과정을 검토하는 학회나 세미나를 활발히 개최③ 근대화론(modernization theory)에 의거해 일본도 서구사회와 같은 보편적인 발전경로를 거칠 것이라고 봄④ 일본의 근대화를 설명하는 요인으로 일본의 전통적인 가치나 문화에 주목⑤ 로버트 벨라 (Robert Neelly Bellah, 1927~2013)- 『도쿠가와시대의 종교( Tokugawa Religion: the Values of Pre-industrial Japan)』(1957)에서 일본의 전통적인 윤리적 규범에 주목- 서구사회에서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자본주의의 발흥을 가져오는 주요 요인이 되었던 것처럼 일본에서도 도쿠가와시대의 윤리적 규범이 자본주의의 발흥에 공헌하였다고 분석⑥ 프린스턴대학의 일본연구- 1960년대에서 1970년대에 걸쳐 일본의 근대화를 논한 일련의 연구성과물을 제시- 로널드 도어(Ronald Dore), 제임스 몰리(James Morley), 마리우스 잰슨(Marius Jansen) 등이 참가⑦ 에드윈 라이샤워 (Edwin O. Reischauer, 1910~1990)- 하버드대에서 중국사&#8228;일본사를 전공- 하버드대 교수- 주일대사(1961-1966)를 역임- 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근대화에 성공한 나라로서 일본은 아시아 개발도상국이 국가건설을 할 때 참고가 되는 훌륭한 교과서라고 역설2) 경제 대국 일본① 1960년대의 고도경제 성장과 1970년대의 오일쇼크 극복에 주목② 일본의 고도경제 성장의 원인을 찾아내려는 연구는 일본적 경영론(日本的經營論)으로 발전③ 제임스 아베글렌(James Abegglen, 1925-2007)- 미국의 경영컨설턴트- 일본의 공장을 조사해 『일본의 경영(日本の&#32076;&#21942;)』(1958)을 발표- 일본적 고용 관행은 전근대적인 사회관계 및 조직원리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후진적이지만 공업화에 효율적으로 기능함- 일본적 고용 관행의 세 가지 축으로 종신고용, 연공서열형 임금, 기업별 조합을 지적④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보고서- 1970년에 일본을 방문한 OECD는 『대일노동보고서』를 발표- 종신고용 관행, 연공서열제, 기업별 조합주의를 고도성장을 가져온 삼종의 신기(三種の神器)라고 극찬⑤ 에즈라 보겔(Ezra F. Vogel, 1930 ~ 현재)- 미국의 사회학자로 하버드대 교수- 일본&#8228;동아시아 관계 전공- 『Japan as Number 1: Lessons for America)』(1979)에서 일본적 고용&#8228;인사관행이 종업원의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지적- 중략 -

2023.01.02 / 9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현대일본사회론, 방통대현대일본사회론, 방송대현대일본사회론, 현대일본사회론시험, 현대일본사회론요약,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