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1 장 행복이란 무엇인가 이정호제 2 장 플라톤의 행복론 이준석제 3 장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이준석제 4 장 스토아 학파의 행복론 이준석제 5 장 에피쿠로스의 행복론 이준석제 6 장 서양 중세철학의 행복론 김율제 7 장 근대 영국의 행복론(I) 최도빈제 8 장 근대 영국의 행복론(II) 최도빈제 9 장 스피노자의 행복론 현영종제 1 0 장 아도르노의 행복론 정진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행복이란 무엇인가 1. 행복이란 말의 어원적 의미1) 어원적 의미 ① 국어사전에서는 행복을 복된 좋은 운수, 행우,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라고 풀이함 ② 행복이란 뜻의 영어 happiness도 거슬러 올라가면 희랍어 eudaimonia를 번역한 말임③ 희랍어는 ‘선한 신’이 지켜주는 마음의 평화 또는 평안을 의미하고 있음④ 오늘날 happiness의 뜻에 가장 근사한 희랍어 어원은 eudaimonia에서보다는 ‘잘 산다’, ‘좋은 삶’의 의미를 가진 euprattein에서 찾는 것이 한결 타당함2. 행복과 행복론의 조건1) 행복의 조건① 행복의 조건과 원칙들에 숨겨진 본질적인 의미에 대한 각성② 자기 자신의 처지와 조건, 능력에 대한 냉철하고도 객관적인 분석③ 조건들과 목표를 연계시키는 식견 및 그것을 실현하는 능력의 배양④ 외부 사회환경적 변화와 예측할 수 없는 운의 개입 등 2) 행복론의 조건① 행복론은 필연적으로 도덕과 결합될 수 밖에 없음 ② 행복론의 목표: 모두가 다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며 그것이 사람들 모두의 권리 인한, 우리들 모두가 행복해지는 것이 목표임 3) 행복론의 사회성가능성과 조건의 확립은 현실적으로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사회적 제도적 차원에 까지, 크게는 이데올로기 차원에까지 연결되어 있음 3. 행복론의 성격과 목표1) 행복이란 무엇인가행복을 논할 때는 개인적 측면과 함께 사회적 측면이라고 하는 인간 존재의 이중적인 구조에 주목해야 함 2) 행복은 인간 자신에 대한 사랑이다행복한 상태, 즉 마음의 만족 상태는 고정적이고 불변적인 것이 아니라 유동적임 3) 행복은 도덕의 구현에서 주어진다① 행복론은 기본적으로는 윤리의 문제이자 종교의 문제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철학의 문제임 ② 행복론은 근본적으로 진정한 자신을 찾아내는데에 있음 ③ 본질을 추구하고자 했던 철학자 자신들도 상황 내 존재, 즉 그들이 살았던 시대 내지 사회 등의 제약을 받는 존재였기 때문에 행복의 내용은 입장에 따라 매우 다양함 ④ 도덕을 행복의 본질로 생각했다는 점에서는 모두 공통의 특징을 갖고 있음- 중략 -

2024.01.03 / 2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행복에이르는지혜, 방통대행복에이르는지혜, 방송대행복에이르는지혜, 행복에이르는지혜시험, 행복에이르는지혜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정보사회에서의 개인: 네트워크 속에서의 자유와 고립제2장 정보사회와 개인 자유제3장 생명의 정보화: 정보기술과 생명기술의 융합이 가져오는 사회의 변화제4장 정보사회와 언론의 변화제5장 정보사회의 예술과 문화제6장 정보화와 여성: 정보격차의 문제와 양성평등을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제7장 디지털 문화의 기록과 문화유산기관제8장 디지털 기록유산의 유형별 보존제9장 기술을 보는 관점제10장 정보사회: 세계화와 지역화, 양극화제11장 정보사회의 지역, 문화, 정체성제12장 인터넷 반세기: 과거의 역습, 미래를 살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정보사회에서의 개인: 네트워크 속에서의 자유와 고립 1. 네트워크의 확산,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의 지배 1) 네트워크의 확산① 정보사회는 네트워크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어 있는 사회임② 정보사회의 개인들은 일상적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해 있으면서 네트워크의 접속점으로 기능하고 있음 ③ 그 과정에서 이들은 점점 더 컴퓨터에 의해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게 됨④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네트워크가 고도로 확산되면서 재택근무를 비롯한 이른바 스마트워크가 확대되고 있음 ⑤ 재택근무는 앨빈 토플 러가 「제3의 물결」에서 가내 노동이라는 개념으로 예견했던 것임⑥ 스마트워크- 고정된 근무 장소에서 정해진 근무시간에 따라 일하는 방식 대신 정보통신기기 등을 활용해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근무방식임- 기업의 입장에서는 업무효율 향상과 유능한 인재 확보, 고객 만족도 향상,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근로자 입장에서는 일과 삶, 일과 가정의 조화를 꾀할 수 있음 - 일하는 장소에 따라 재택 형 · 위성사무실형(스마트워크센터형). 이동형(모바일워크형)으로 나눌 수 있고, 실시 빈도에 따라 상시 형과 수시형으로 나눌 수 있음 2. 대중문화에서 다중문화1) 대중과 대중문화① 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주목해야 할 요소로는 무엇보다도 먼저 대중문화의 쇠퇴를 꼽을 수 있음 ② 20세기를 지배했던 대중문화는 대략 19세기 중반 이후 그 전형적 틀을 갖춰 가기 시작했음 ③ 대표적인 것으로 노동계급을 중심으로 한 대중의 성립과 이들의 권리 확대, 대중매체의 발전, 예술가들의 경제적 조건변화 등을 꼽을 수 있음 ④ 대중문화의 수용자로서 대중이란 산업화 과정에서 농촌 공동체를 떠나 거대 도시로 결집된 대규모 인구집단을 가리킴⑤ 인쇄술을 필두로 근대 이후의 기술 발전에 힘입어 출현한 다양한 대중 매체들이 노동계급 대중의 욕구를 충족시킬 저렴한 문화생산의 기술적 기반을 제공해 주었음 ⑥ 대량생산을 통한 대규모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대중문화는 상당히 획일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으며, 노동계급 대중의 휴식 욕구 충족을 지향하다 보나 단순하면서 반복적인 형태를 선호하게 되었던 임⑦ 산업사회에서 개인은 서로 구분되지 않는 집단 속의 작은 구성 요소로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임2) 다중의 발전과 집단지성① 노동조건을 비롯한 전반적인 삶의 조건이 향상되면서 다수 문화 수용자의 구매력이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높아졌으며, 대중교육이 확산된 덕분에 단순한 형식의 문화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도 늘어났음 ② 정보사회에서 대중문화의 기술적 기초였던 매체 환경이 달라지면서 특히 대중매체가 급속히 쇠퇴하고 있다는 점임③ 매체기술의 발전과 함께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새 매체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고 있음 ④ 매체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대중매체의 권위가 하락하면서 수용의 측면에서 수용자 개개인의 좀 더 자유롭고 주체적인 문화 수용이 가능해졌음 - 중략 -

2024.01.03 / 3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방통대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방송대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시험,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음식과 생활제2장 한국의 음식 세계제3장 중국의 음식 세계제4장 일본의 음식 세계제5장 태국의 음식 세계제6장 인도의 음식 세계제7장 터키의 음식 세계제8장 프랑스의 음식 세계제9장 이탈리아·영국·독일의 음식 세계제10장 스페인의 음식 세계제11장 동유럽의 음식 세계제12장 북미의 음식 세계제13장 중·남미의 음식 세계제14장 오세아니아의 음식 세계제15장 아프리카의 음식 세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음식과 생활1. 음식활동의 개념1) 인류의 식생활살기위해 → 편리하게 → 즐겁게 → 건강하게 2) 현대인 식생활① 오염 조작② 편중, 과다③ 성인병3) 음식의 정의 ① 가치적 측면- 생명가치- 경제가치- 안보가치- 사회가치② 사전적 정의 - 음식(대상) = 식음(활동) ③ 유형적 정의 - 재료의 형태: 원재료 음식, 가공재료 음식 4) 음식 활동의 정의① 먹고사는 생활② 필수적 요소: 생명유지, 영양섭취 5) 음식의 기능 ① 생태적 기능 - 생존, 수명 연장에 필수 영양소 공급- 양리 작용을 통한 치료 및 회복 ② 심리적 기능 - 정신적 압박과 긴장감 해소 - 상호 개인적 감정 표출- 탐미적 욕구 해소 ③ 사회적 기능- 인간과의 유대성- 생활수준의 표현- 축제, 향연, 의식과 제물- 중략 -

2024.01.03 / 9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방통대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방송대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시험,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서울, 중세도시에서 근대도시로제2장 서울 근대 도시건축의 전개와 변화제3장 후기 조선시대의 도시계획, 화성제4장 도쿄의 역사와 문화제5장 ‘동방의 뉴욕’, 상하이제6장 서안과 낙양 두 도시 이야기: 도시를 노래하다제7장 델리, 역사성과 식민성이 만나는 곳제8장 라틴아메리카의 도시화 및 도시구조제9장 후기산업사회의 다문화도시, 로스앤젤레스제10장 세계도시, 뉴욕제11장 러시아의 심장, 모스크바: 역사를 만든 도시제12장 런던 이야기제13장 산티아고 순례길의 도시들제14장 함부르크 : 하수처리 시스템의 변천을 중심으로제15장 친환경도시의 모범, 프라이부르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서울, 중세도시에서 근대도시로1. 중세도시 서울의 원형1) 한양 전도 ① 지리도참설, 풍수지리설이란 고을, 건물, 묘지 등의 입지가 사람의 길흉화복에 영향을 미치는 주장임② 한양 천도 시도- 1067년(문종 21) 한양을 남경으로 승격시켜 고려 삼경 중 하나로 만듦- (고려 삼경 서경(평양), 동경(경주), 별경(백제))- 1096년(숙종 원년) 남경 천도 건의- 1101년(숙종 6) 남경개창도감 설치 및 남경 건설 착수, 천도 계획 없음 - 고려 말 공민왕 때 내외정불안으로 천도론 등장, 개경의 지기가 쇠하여 왕업을 지탱할 수 없음(지리도참설)- 1356년(공민왕 5) 거듭되는 정정 불안 때문에 대규모 토목 공사를 진행할 수 없어 결국에는 일부 궁궐을 수습하는 데 그쳤을 뿐, 천도 구상은 더 이상 진전을 보지 못함- 1382년(우왕 8) 한양 천도 결행, 급작스러운 결정으로 인한 시설 미비. 국가 중요시설 옮길 계획 없음. 5개월 만에 환도- 1390년(공양왕 2) 개경은 인궁을 폐축하는 땅 참언 유포하여 한양 천도 결행, 한양으로 옮긴 후에도 끊이지 않는 우환과 서정의 혼란 및 관민의 불평 등으로 반년 만에 환도③ 고려 말의 두 차례의 천도 실패 원인- 국가적 위기를 참언에 의해 돌파하려고 한 중세적 사고- 고려의 귀족사회가 수백 년에 걸쳐 개성에 구축해 온 특권적 구조물들을 허물 수 없었음. 지배집단의 근거를 한번에 허물어 버리는 일이기에, 지배세력의 반발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었음- 완전한 천도를 위해서는 지배세력들의 반발을 제압할 수 있는 정치·사회 지형의 전반적 변화가 전제④ 새 왕조의 개창- 왕조 개창 이후 태조 이성계 새로운 도읍으로 천도 예정- 다양한 천도 후보지 중 한강은 천혜의 방어선, 교통로를 가지고 있었으며 풍수학적 가치도 있음- 1394년(태조 3) 옛 남경 궁궐(지금 경복궁 뒤편) 일대를 새 도읍지로 결정2) 서울의 조영① 서울 공관의 원형- 풍수지리설과 유교적 이상도시론의 조화라 말함- 새 도읍의 입지는 풍수지리설에 따라 정하고, 내부 공간의 설계는 도시 공간 설계의 유교적 원칙을 담은 『주례』「고공기」에 따름-자연적 공간과 사람 사이의 관계 VS 사람 사이의 위계를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인위적 공간② 새 도성의 설계- 새 왕조의 기틀을 주자성리학의 이념 위에 세우고자 유교적 도시 조영의 기본원칙(『주례』동관「고공기」)을 충실히 따름- 왕도의 여러 시설은 궁궐을 중심으로 전조후시 좌묘우사의 배치- (조정(관아) : 궁의 전면, 시장 : 궁의 뒤, 태묘(종묘) : 궁의 좌측, 사직 : 궁의 우측)- 한양의 자연 공간은 『주례』가 제시한 정도의 평탄한 땅을 제공할 수 없었음. 그로 인해 위치의 일정한 왜곡이 생김- 중략 -

2024.01.03 / 11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계의도시와건축, 방통대세계의도시와건축, 방송대세계의도시와건축, 세계의도시와건축시험, 세계의도시와건축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근대 문물과 의식주의 변화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제2장 사람, 겉모습이 달라지다제3장 달라진 밥상과 새로운 기호품제4장 낯선 집, 터를 잡다제5장 조선의 한양에서 식민의 경성으로 제2부 일터와 삶제6장 ‘흙의 노예’, 식민지 농민제7장 대접받지 못하는 노동자제8장 여성, 새로운 시대를 알리다제9장 물건을 팔고 사는 사람들제10장 배움의 길에서 제3부 여가와 문화제11장 몸에 새긴 ‘근대’, 체육과 스포츠제12장 영화, 눈길을 붙잡다제13장 삐딱한 열풍, 도박과 투기제14장 ‘거리의 공원’, 다방과 ‘향락 제작소’, 카페제15장 ‘경성의 명물’, 선술집과 전당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근대 문물과 의식주의 변화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1. ‘화륜거’, 기차1) 처음 타본 ‘화륜거’① 조일수호조규(1876) 체결 뒤 김기수를 비롯한 수신사 일행이 조선 사람으로 맨 처음 기차를 타는 경험을 함(요코하마 항→도교 신바시역)② 김기수는 기차를 화륜거라고 불렀음③ 화륜거는 기차를 가리키는 말로 개화기 이전에 중국에서 건너왔음④ 1899년 9월 18일, 33.2km 경인선 철길이 처음 열림 ⑤ 1990년 7월, 한강철교가 준공되어 기차가 인천에서 서대문까지 들어올 수 있게 됨⑥ 초기의 기차 속력은 시속 20~30km였으나 그 무렵에는 나는 새보다도 빠른 것으로 여겼음⑦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침탈 대상이 된 조선에서 철도는 제국주의 국가의 자본, 상품, 군대, 일본인을 실어 날름2) 기차, 두 날을 가진 칼① 기차는 문명을 전파하는 진보의 상징이면서, 식민과 제국주의 모순을 보여주는 폭력의 상징이었음② 철도는 일본의 시장을 넓히고, 자원을 약탈하는 대동맥이자 군사 지배를 관철시키는 교통수단임③ 조선총독부는 조선 철도가 만주와 일본을 잇는 중간고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④ 경인선, 경부선, 경원선 등 철도는 대개 항구나 국경도시를 종단역으로 삼음⑤ 조선 철도는 군사적 목적이 강함⑥ 철도부설에서도 약탈적 성격을 드러내 싼값에 철도를 놓았음⑦ 의병은 1907년 9월 소정리역 역사 습격, 10월 말 이원역 역사 공격 등 침략의 상징인 기차 정거장을 공격함3) 기차, 도시와 사람을 바꾸다① 18세기에 상품경제 발달로 포구 중심의 해상교통망과 장시 중심의 내륙교통망이 연결되면서 전국적 시장권이 성립됨② 철도는 조선의 상권을 바꾸었으며, 서울 시장의 집중력을 강화했음③ 철도는 도시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미침④ 기차는 조선인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침- 공간을 확장했고, 시간관념을 심어주었으며 여행문화를 뿌리내리게 함- 거리 감각을 달리하게 만들었고, 자연관도 변화시켜 볼거리로서의 풍경이 탄생했음- 출신, 성별, 나이를 문제 삼지 않는 평등사상의 전파자 역할을 했음 2. ‘도시의 맥박’, 전차와 자동차1) 전차, 도시인의 근대적 대중교통① 전차는 1899년 5월 17일 서대문-청량리 8km 구간에서 최초로 나타남- 중략 -

2024.01.03 / 5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근현대속의한국, 방통대근현대속의한국, 방송대근현대속의한국, 근현대속의한국시험, 근현대속의한국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문화, 예술, 예술경영제2장 예술조직 및 단체제3장 예술경영인과 인적자원관리제4장 재정자원 및 재원조성전략제5장 예술기획과 마케팅제6장 기획 및 제작(1): 공연제7장 기획 및 제작(2): 전시제8장 기획 및 제작(3): 축제제9장 기획 및 제작(4): 문화예술교육제10장 예술행정, 예술제도 그리고 예술행정조직제11장 문화행정의 연구방법과 예술통계제12장 예술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공지원정책제13장 예술의 법적·윤리적 환경제14장 한국 문화정책의 평가와 문화거버넌스제15장 문화예술경영의 가치와 미래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문화, 예술, 예술경영1. 문화와 예술1) 문화① 교양으로서의 문화② 예술 및 정서적 산물로서의 문화③ 규칙이나 규율로서의 문화 ④ 일상적 요소로서의 문화 2) 예술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창의적인 활동과 그 창작물을 의미함2. 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1) 예술경영의 의미와 특성① 예술과 경영을 접목시키는 활동② 예술가들의 예술활동 및 예술 관련 조직 및 단체의 효율적 운영을 목표로 함2) 국내예술경영의 도입배경①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점은 예술의 전당 개관, 관찬 국립현대미술관 건립 등 대표적인 대규모 문화공간이 건립되던 1980년대 후반② 1990년대에는 문화예술기반시설이 더욱 확충되었으며 예술지원정책 또한 본격적으로 활발해지기 시작한 시기임 ③ 예술경영이 학문으로 도입된 시기도 1990년대 무렵④ 2000년대 들어 예술문화시장은 급격히 성장 ⑤ 국내 예술경영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는 한국 예술경영학회가 설립된 2002년을 시작점으로 볼 수 있음<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연적인 현상과는 대립되는 개념으로 인간이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만든 생활양식 및 다양한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① 문화② 경영③ 예술④ 체육해설 문화에 대한 설명이다.정답 1- 중략 -

2024.01.03 / 3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예술경영과예술행정, 방통대예술경영과예술행정, 방송대예술경영과예술행정, 예술경영과예술행정시험, 예술경영과예술행정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고려시대의 여성제2장 ‘딸에서 며느리로’ 정체성 변화와 재산권제3장 식민지 조선 여성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지속되는 트라우마제4장 1970년대의 여성 노동운동제5장 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제6장 전족과 중국 여성제7장 근대 일본의 하녀제8장 신여성의 새로운 직업, 정원 디자이너제9장 프랑스에서의 수유와 모성제10장 근대 독일의 인구정책제11장 소비에트 정권 초기의 가족·출산정책제12장 세계화 시대 유럽의 이주 여성들제13장 20세기 전환기 미국에서 ‘인디언’으로 살아가기제14장 라틴아메리카 여성의 삶과 문화제15장 식민지 해방운동 속의 알제리 여성 그리고 독립 후 50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고려시대의 여성 &#8211; 열녀와 절부 1. 정절은 상대방에 대한 ‘신의’1) 신의 ① 고려시대 성에 대한 규제- 고려는 성적으로 개방된 사회였다고 해도 성에 대한 규제는 존재, 규제는 유부남과 유부녀를 대상으로 하는 내용- 일례로 자녀안을 작성 ② 고려시대 정절에 대한 개념- 정절은 배우자 생전에 한한 것- 불교에서도 남편과 아내에게 서로 정절을 지키라고 가르쳤지만 이 정절은 그 자체로 절대적인 목적이 아니며 부부간의 ‘신의’ 문제, 따라서 재혼은 일반적, 수절에 대한 강요도 없음 2. 고려왕조의 절부 포상1) 고려사에 나타난 절부 포상 ① 정절관과 달리 남편 사후 수절한 여성에게 상을 내리고 치사한 사례들 존재② 고려시대 내내 과부가 된 이후에 개가하지 않고 시부모를 부양하고 자녀를 양육한 여성에게 절부 표창을 내리는 일이 있었음 ③ 그러나 이 경우에 포상의 이유가 ‘수절’ 자체는 아님 ④ 오히려 절부의 효도와 양육의 노고에 대한 치사 2) 고려 말 수절에 대한 인식 변화 ① 지식인들이 기존의 수절에 대한 인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② 삼종지의를 지킨 여인의 덕을 기려야 한다고 주장함 ③ 여성의 정절은 남편이 죽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며 이 의무는 남편의 사후에도 계속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이해 ④ 수절을 장려하고 재가를 금지하는 쪽으로 인식 변화 3. 위난 시 목숨을 바친 열녀1) 「고려사」 열녀전 열녀전에 이름이 오른 여성들 대부분 전락 시 정절을 지킨 경우, 그러나 그 숫자는 미미한 정도 2) 고려시대 위난 시 여성의 정절관 ① 생명을 버리면서까지 정절을 지키는 행위가 권장 상황은 아니었음 ② 살아남아 아이를 기르고 산업을 유지하는 것이 정절을 지키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여겨졌기 때문③ 죽음으로 정절을 지킨 여성의 숫자가 적었던 것 3) 고려 말 정절관 변화 ① 여성의 정조는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야 하는 절대적 가치가 도미 ② 이런 분위기 속에서 열녀의 숫자가 크게 증가함③ 신진사대부는 열녀의 덕을 칭송하고 이를 본받아야 한다고 선전④ 새로운 여성상으로서 ‘열녀’ 등장 4. 삼종지도에 입각한 열녀의 등장 1) 고려 말 등장한 새로운 유형의 수절녀 ① ‘열녀불경이부’ 원칙에 충실하고 남편의 성씨를 보존하고 시가의 제사를 끊지 않기 위해 희생이라도 감내하는 여성이 열부로 인정받게 됨 ② 예: 양수생의 처 이씨, 김문의 처 허씨 등 2) 교육을 통해 새로운 사고방식 확대 ① 가정교육이나 여성교훈서를 통해 새로운 여성관 확대② 신진사대부들은 여성의 교화와 새로운 열녀상 선전에 관심 5. 성리학과 열녀 탄생의 의미1) 고려 말 신진사대부 ① 성리학적 교양으로 무장 ② 여성의 정절을 절대화하는데 결정적 역할 ③ 여성은 남편이 죽은 이후에도 정절을 지키고 수절하여 삼종지도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 2) 성리학의 가르침 ① 남녀 관계는 이, 곧 불변의 진리이므로 절개, 정절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지켜야 하는 가치로 승격됨 ② 성리학의 음양론은 여성의 종속성을 심화하는 데 기여함 ③ 주희에 따르면 음은 양에 의해서만 규정됨 ④ 음인 여성은 양인 아버지, 남편, 자식에 의해서만 규정될 수 있음 ⑤ 삼종지도로 대표되는 여성의 종속성이 강화되는 결과 - 중략 -

2024.01.03 / 6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여성의삶과문화, 방통대여성의삶과문화, 방송대여성의삶과문화, 여성의삶과문화시험, 여성의삶과문화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제2장 올륌포스 신들의 탄생과 신들의 전쟁 제3장 올륌포스의 신들 (1) 제4장 올륌포스의 신들 (2)제2부 영웅들의 시대제5장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 제6장 헤라클레스 제7장 아르고호의 영웅들 제8장 오이디푸스 가문제9장 아가멤논 가문제3부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 제10장 트로이아 전쟁 (1) 제11장 트로이아 전쟁 (2) 제12장 오뒷세우스의 모험과 귀환제4부 로마인들이 들려준 이야기 제13장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가 전해 주는 신화들 제14장 아이네아스와 로마의 건국신화제5부 신화 이론 제15장 신화에 대한 이론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2024.01.03 / 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생태적인 삶이란 무엇인가제2장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생태적인 삶제3장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제4장 생태적인 식량의 수급제5장 생태적인 삶과 물제6장 생태적인 삶과 교통제7장 원자력발전: 특성제8장 원자력발전소 사고: 체르노빌 사고제9장 원자력발전소 사고: 스리마일섬·후쿠시마 사고제10장 한국의 원자력발전제11장 생태적인 에너지 수급: 효율향상제12장 생태적인 에너지 수급제13장 생태적인 주거방식제14장 생태적인 주거방식: 파시브하우스의 단열, 열교, 창제15장 파시브하우스의 기밀과 환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생태적인 삶이란 무엇인가1. 생태적인 삶이란 무엇인가?1) 생태적인 삶① 21세기가 시작되면서 우리 사회에 널리 퍼진 용어 중의 하나가 웰빙임② 웰빙은 대체로 자기 자신이 중심이 되는 삶임③ 웰빙은 타인, 더 나아가서는 다른 생명체를 그다지 고려하지 않음④ 생태적이라는 것이란 자연 속의 유기적 연결망을 고려하는 것임 ⑤ 생태적인 삶과 달리 웰빙적 삶은 고립적인 것임⑥ 웰빙이 사람들에게 호소력을 발휘하고 경제 능력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퍼지는 것은 우리 주위 환경의 상황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것의 반영임⑦ 생태적인 삶이란 한마디로 지구생태계를 생각하면서 사는 삶이라 할 수 있음 ⑧ 생태적인 삶이란 도피하는 삶이 아님 ⑨ 생태적인 삶은 특별한 것 아님 <1장 출제예상문제>1. 21세기가 시작되면서 우리 사회에 널리 퍼진 용어로 자기 자신이 중심이 되는 삶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용어는 다음 중 무엇인가?① 생태적인 삶② 웰빙③ 유기농적인 삶④ 고립적인 삶해설 웰빙에 대한 설명이다.정답 22. 다음 중 생태적인 삶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① 생태적이라는 것이란 자연 속의 유기적 연결망을 고려하는 것이다. ② 생태적인 삶은 웰빙적 삶과 마찬가지로 고립적인 것이다.③ 생태적인 삶이란 한마디로 지구생태계를 생각하면서 사는 삶이라 할 수 있다. ④ 생태적인 삶이란 도피하는 삶이 아니다.해설 생태적인 삶은 웰빙적 삶과 다르게 고립적인 것이 아니다.정답 2- 중략 -

2024.01.03 / 2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태적삶을찾아서, 방통대생태적삶을찾아서, 방송대생태적삶을찾아서, 생태적삶을찾아서시험, 생태적삶을찾아서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제2장 문화연구의 발전과 문화기획제3장 우리 사회의 변동과 문화기획제2부 문화상품과 문화기획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제5장 디지털 혁명과 문화산업제6장 문화상품의 국제 유통과 문화산업의 세계화제3부 문화기획의 지향과 환경제7장 문화기획의 지향제8장 문화기획의 정책적 환경제9장 문화기획의 산업적 환경제4부 문화기획의 흐름과 주요 요소제10장 콘셉트, 소구대상과 내용제11장 예산과 인력, 일정과 장소제12장 홍보마케팅과 사후평가제5부 문화기획의 실제와 사례제13장 연극공연 기획제14장 미술전시 기획*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1. 문화의 뜻과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1) 문화(culture)의 개념과 어원① 원래 동물이나 식물을 기르고 경작한다는 뜻의 말에서 파생된 개념② 어원으로부터 점차 인간의 정신을 기르고 다듬는다는 의미가 문화 속에 포함③ 문화가 교양이라든지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과 같은 뜻을 지니게 된 것 2)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① 18세기에 들어와 문화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라는 의미가 더해지게 됨② 독일의 철학자 헤르더가 ‘문화들(cultures)’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처음 사용 → 문화적인 것을 정의하는 기준이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의 다원성 인식배경- 문화의 복수 표현이 나타났던 18세기는 서구사회가 제국주의 사회가 식민지 소유하면서 다른 문화를 접촉- 그 문화는 서구사회의 문화와 큰 차이를 지니고 있었지만 서구사회의 문화에 비해 질이 낮은 문화는 아니었음 → 문화의 수준을 평가하던 단일 기준의 한계성이 드러남- 서로 다른 문화가 지닌 상이한 기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됨- 문화의 복수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 다원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2. 인류학적 문화개념의 발전1)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대두① 인류학적 문화 개념- 문화의 다원성이 인식되면서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이 나타남-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이 아니라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 ② 19세기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정의-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고전적 형태를 보여줌③ 인류학적 문화 개념에서는 각 문화가 지닌 상대적 가치에 대한 판단은 배제하고 각각의 문화가 지닌 독특한 구조를 구명하는 데 초점을 맞춤 ④ 처음 문화의 다원성을 인식하도록 계기를 제공해 주었던 것은 서로 다른 나라나 민족의 문화였지만 인류학적 문화 개념이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한 나라의 문화 속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 중략 -

2024.01.03 / 9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통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송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문화산업과문화기획시험, 문화산업과문화기획요약, 2024년 1학기

img

서양편제1장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나송주제2장 로빈슨 크루소 다니엘 디포 조규형제3장 젊은 베르터의 슬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오순희제4장 백년 동안의 고독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김현균제5장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이병훈제6장 나귀 가죽 오노레 드 발자크 이철의제7장 분노의 포도 ‘소유’ 넘어서제8장 반지의 제왕 존 로날드 로웰 톨킨 김보원 동양편제9장 전기 장아이링 홍석표제10장 그 후 나쓰메 소세키 윤상인제11장 전쟁의 슬픔 바오 닌 방현석제12장 광장 최인훈 류보선제13장 장길산 황석영 임규찬제14장 토지 박경리 이상진제15장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류보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서양편제1장 돈키호테/미겔 데 세르반체스/나송주1. 돈키호테를 쓴 목적1) 목적① 작가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거짓말로 가득 찬 기사 소설을 그대로 믿고 있는 독자에 대한 반박으로 섰다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임 ② 전통적 사회의 시학에서 요구하는 덕목인 교훈이라는 유용성을 표면에 내세우면서 내적으로는 자유로운 이야기를 하고자 함③ 미친 기사라는 장치를 통해 전통적인 수사학 및 시학으로부터 구속받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웃고 즐기고자 하는 목적이 있음 2. 돈키호테의 장르 문제1) 장르의 문제① 돈키호테에는 인과성이 결여되어 있고 여러 이질적인 장르들이 공조하고 있음② 둔기 호텔은 본격적인 의미의 근대소설이라기보다는 전통적인 양식과 근대성이 혼전하는 소설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함③ 근대성뿐만 아니라 로망스적인 요소나 현대적인 요소를 함께 지닌 그래서 근대성만을 대표하는 소설이 아니라 과거를 반영하는 다층적이고 다양한 특성을 지닌 소설임3. 돈키호테의 현대성1) 현대성① 돈키호테에서는 그의 모험을 묘사하면서 장르들의 혼합, 풍자, 패러디 같은 다양한 장치들이 이용됨② 돈키호테는 질서 정연한 현실의 공간을 환상적-마술적 공간으로 바꿔버림③ 화가가 현실 세계와 허구세계를 자유로이 드나들면서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세르반테스도 진실-거짓, 선-악의 이분법적인 인식체계를 벗어나 자유로운 공간을 창조함 <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돈키호테의 작가는 누구인가?①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 ② 요한 볼프강 폰 괴테③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④ 알렉산드르 솔제니친해설 돈키호테의 작가는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이다.정답 1- 중략 -

2024.01.03 / 4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동서양문학고전산책, 방통대동서양문학고전산책, 방송대동서양문학고전산책, 동서양문학고전산책시험, 동서양문학고전산책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유럽의 과거와 미래제2장 십자군 시대 서유럽인들의 이슬람 세계에 대한 태도와 인식제3장 유럽의 중세도시제4장 중세 해상 제국 베네치아와 지중해 무역제5장 위그노 전쟁: 미완의 종교개혁제6장 부퐁 논쟁의 정치·문화적 전개제7장 근대 영국의 엘리트제8장 1860년대 러시아의 세대 갈등과 세대 내 갈등제9장 로텐부르크: 만들어진 ‘중세도시’제10장 투표와 총탄, 아일랜드의 독립과 통일제11장 스웨덴의 민주화와 보수당제12장 프랑스의 정치 체제를 흔드는 알제리 전쟁제13장 카탈루냐 민족주의 운동: 자치권 확대 운동에서 독립 운동으로제14장 이탈리아 68운동과 문화 변혁제15장 피해와 가해의 뫼비우스 띠: 동유럽과 오리엔탈리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럽의 과거와 미래 1. 유럽이념1) 유럽이념이라?유럽인들이 스스로에 대해서 형성시킨 인식과 사고, 정서의 복합물2) 유럽이념의 역사적 형성 과정① 고대 그리스: 유럽 정체성의 뿌리- 문명인을 자처하면서 인근 지역을 야만으로 규정: 자기중심적 세계관- 페르시아 전쟁(기원전 5세기): 전제적이고 정체된 동방에 대해 자유롭고 민주적인 서방의 승리라는 왜곡된 인식이 고착되는 결정적인 계기- 알렉산드로스 시대의 헬레니즘 문화 역시 그리스 문화의 우월감에 기초② 로마- 그리스인들의 자부심을 유럽 중심주의 형태로 계승- 지중해를 통일한 제국으로서 훗날 세계시민 사상의 단초가 될 토대 제공- 국교로 기독교 수용, 이후 로마 가톨릭과 동방정교로 분열되면서 제국도 동, 서로 분열- 서로마 제국의 해체(5세기 후반) 이후 게르만족이 로마 문명을 받아들이면서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중세 유럽 형성③ 중세: 기독교 유럽과 이슬람의 대립- 중세 유럽인들은 스스로를 기독교도로 인식하고 이슬람교 및 동방정교회와 기독교를 대비하면서 유럽 기독교 공화국이라는 이념을 발전시킴- 이슬람의 침입에 대항하는 과정에서 기독교 유럽의 정체성 강화- 십자군 전쟁: 이슬람이 점령한 기독교 성지 회복이 명분이었으나, 실상은 영토 확장을 위한 서유럽 기사들의 침략 전쟁- 오스만 제국의 위협: 이슬람의 위협에 대한 공포심이 커지면서 기독교 공화국으로서 유럽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유럽이념이 자리 잡아 가는 계기④ 르네상스, 대항해 시대, 종교개혁 시기: 유럽의 발전- 기독교 공화국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일어남- 상공업 발전으로 이슬람 세계 추월- 베스트팔렌 조약과 함께 주권국가 중심의 국제체제 형성, 정교분리가 이루어짐- 계몽주의 사조와 함께 합리성을 기반으로 근대적인 교육 및 학문 제도 발전⑤ 근대 유럽의 전개: 유럽통합 사상의 출현- 개별 국가 간에 치열한 경쟁과 견제, 균형이 국제관계의 원리로 정착- 유럽의 여러 국가가 경쟁적으로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진출- 18세기 이래 식민주의, 제국주의가 본격화되고 유럽 중심주의 강화- 제국주의 경쟁과 세력균형의 국제질서가 야기하는 끊임없는 전쟁 상태에 대한 위기의식 속에서 평화와 인권을 추구하는 유럽이념이 나타나기 시작-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을 거치면서 근대적인 유럽이념 탄생⑥ 제국주의 경쟁과 세계대전: 유럽이념의 위축기- 19세기 후반 국가의 이익과 민족적 사명이 강조되면서 유럽공동체의 기반 이념 위축- 각 주권국가 간의 제국주의 경쟁 및 전쟁 속에서 국민들의 목숨과 자유가 희생됨- 두 차례의 세계대전은 유럽 중심적 세계관 및 국가 체제와 관련 있음 - 중략 -

2024.01.03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럽바로알기, 방통대유럽바로알기, 방송대유럽바로알기, 유럽바로알기시험, 유럽바로알기요약, 2024년 1학기

img

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2장 일본3장 중국4장 동남아시아(1): 도서 동남아5장 동남아시아(2): 대륙 동남아6장 남태평양7장 인도8장 중동·북아프리카9장 아프리카10장 유럽11장 동유럽12장 미국13장 라틴아메리카14장 세계화시대의 한국 문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탐구하는 의의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① 자문화중심주의는 자신이 속한 문화의 여러 특질들에 대해 당연한 게 생각하면서 굳이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를 일컬음② 자문화중심주의 태도가 심화되면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무관심이나 적극적으로 우월의식을 가질 수 있음③ 자문화중심주의를 벗어나는데 나와 다른 문화를 대면하는 것이 중요함④ 다른 문화를 알게 되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자신이 속한 문화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고 호기심을 품을 수 있는 감수성을 회복할 수 있음 2. 자문화중심주의적 태도와 그 극복: 문화상대주의1) 세계풍속과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① 문화란 인간 생활의 여러 측면을 포괄하는 삶의 총체적 체계를 의미함② 자문화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다른 문화를 알게 되고 그 사람들의 시각에서 문화를 바라볼 수 있는 태도를 문화상대주의라고 함 3. 문화와 문화권1) 문화에 문화권이란?① 20세기 중반까지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단일문화주의, 즉 어떤 한 지역 안에는 한민족이나 인종이 살며 그 지역 내에서는 하나의 단일한 문화가 통용된다는 발상이 지배적임 ② 문화는 본질적으로 다양성을 추구하며 한 지역 내에서도 성별에 따라 연령에 따라, 민족집단에 따라 계층에 따라, 직종에 따라, 또 가치관과 지향점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추구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음4.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통해서 보는 가족과 종교1) 가족과 종교① 가족이란 성과 혈연의 유대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사회집단으로 흔히 생각됨② 가족은 시대와 공간에 따라 변화하는 문화적 산물임③ 종교적 사물이 지니는 의미는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하지만, 종교적 믿음과 행동은 공적인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형성, 유지, 재해석되어 왔음 ④ 유사한 역사적, 사회문화적, 정치·경제적 배경을 갖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정 부분 공유되는 모습을 보임⑤ 종교에 대한 연구는 행위자가 부여하는 의미와 해석, 상황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5. 낯선 문화를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1) 낯선 문화를 배우는 과정① 제1단계: 개방적 자세(열린 마음)② 제2단계: 타문화에 대한 지식의 축적③ 제3단계: 문화간 숙련 및 기술④ 제4단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 - 중략 -

2024.01.03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계의풍속과문화, 방통대세계의풍속과문화, 방송대세계의풍속과문화, 세계의풍속과문화시험, 세계의풍속과문화요약, 2024년 1학기

img

서론: 영화와 인문학적 사유제1부 삶의 의미와 행복제1장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타인에 대한 이해, 공존의 지혜제2장 그리스인 조르바 - 자기충족적 삶과 행복의 의미제3장 심플 라이프 - 생의 끝에서 묻는 좋은 삶의 의미제4장 리스본행 야간열차 - 우연과 운명 그리고 자유 제2부 현실과 역사제5장 레 미제라블 - 구원을 위한 미완의 몸부림제6장 귀신이 온다 - 국가와 폭력 그리고 국민 되기의 어려움제7장 만델라: 자유를 향한 머나먼 여정 - 사회적 책임과 차이의 인정제3부 인간과 문명제8장 자유부인 - 근대성, 자유, 젠더제9장 머니볼 - 과학으로서의 스포츠제10장 기생충 - 실패한 희생제의제11장 아가씨 - 새롭고도 전형적인 축제극제4부 현대사회와 인간제12장 노예 12년 - 양심과 동전 사이: 노예제와 자본주의제13장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 노동하는 평범한 인간의 유토피아제14장 타인의 삶 - 감시사회의 문제제15장 굿나잇 앤 굿럭 - 매카시즘, 언론과 여론 형성의 문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2024.01.03 / 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 2024년 1학기

img

주제 1 총론: 문화, 교양, 문화교양학과주제 2 대중문화: 현대사회와 대중문화주제 3 정보기술: 정보기술과 현대사회의 변화주제 4 예술: 예술의 주체적 수용을 위하여주제 5 세계사: 21세기에 돌아보는 지구의 역사주제 6 한국사: 한국사의 가치 지향, ‘민본’에서 ‘민주’로주제 7 정치: 다문화 시대의 민주주의주제 8 경제: 신자유주의 시대의 경제와 삶의 불안주제 9 여성: 남성과 여성의 전 지구적인 평등과 연대를 위하여주제 10 공동체: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와 거버넌스주제 11 과학: 교양으로서의 과학기술주제 12 생태: 생태위기와 생태적 전환주제 13 철학: 인간과 자연의 우주적 연대주제 14 동양철학: 우리가 동양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주제 15 종교: 종교와 사회적 삶*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총론: 문화, 교양, 문화교양학과1. 문화와 교양의 개념1) 문화의 개념① 문화의 개념은 하므로 정의하기 힘듦② 문화의 어원- 영어 culture는 ‘경작’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cultura에서 온 것임- 문화는 인간이 자연에 인위를 가한 것임-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목적을 가지고 자연상태를 자기식으로 변형시키는 것을 의미함 ③ 삶과 문화- 인간은 살아가면서 늘 문제 상황에 봉착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위적인 대응을 함- 매거스는 문화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적응체계임- 일반적으로 삶의 적응과 생존을 위한 인간의 지적, 정서적, 의지적 제반 노력의 결과물 일체가 문화임- 에드워드 타일러는 그의 저서 원시 문화에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관습의 복합 총체이다라고 정의함2) 문화의 성격① 문화의 역사성- 삶의 적응체계는 삶의 문제를 야기하는 문제들의 체계에 대응함- 그러므로 문화는 집단, 시대, 장소에 따라 다르고, 그것을 보유한 집단의 상황과 전통 및 변화를 반영하므로 역사적 성격을 가짐② 문화의 투쟁적 성격- 여러 집단들은 각기 다른 차별성에서 비롯된 다양한 삶의 조건이 있어 필연적으로 갈등이 생기므로 문화는 투쟁적인 성격을 가짐- 이러한 투쟁적 성격은 상대방에 대한 지배의 달성을 목표로 함- 지배력의 강화는 뉴미디어 또는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 배후에는 자본주의의 효율 지상주의가 작동 원리로서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음- 문화는 각 집단의 삶의 보존과 이익에 관련된 가치, 규범, 신화, 상징, 정보 등을 내포하면서 미디어를 통해 대중문화의 이름으로 대량복제, 확산됨③ 저항문화- 강대국들에 의한 문화적 지배의 강요는 문화식민주의 또는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민족의 정체성, 전통 및 토착문화에 눈을 뜨는 전기가 되었음- 저항문화의 강화는 지배문화에 대한 배타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인류문화의 창조적 다양성을 보존하고 세계문화 발전에 기여함- 특히 이는 계몽주의의 이후의 지배적인 이념에 대립하면서 전통적인 공동체주의와 생태주의적 삶의 복원 및 인간적 삶의 연대를 강조하고 있음 - 저항문화의 움직임은 현대의 자본주의적 지배문화 영역 내부에서도 새로운 변화와 비판적 반성의 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인간적 삶의 연대를 새롭게 태동시키는 윤리적 이데올로기적 함의를 포함함- 중략 -

2024.01.03 / 6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와교양, 방통대문화와교양, 방송대문화와교양, 문화와교양시험, 문화와교양요약,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