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제2장 집단상담의 윤리제3장 집단상담의 이론 Ⅰ :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제4장 집단상담의 이론 Ⅱ : 인지적 접근, 게슈탈트치료, 심리극제5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Ⅰ : 초기와 과도기제6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Ⅱ : 작업과 종결단계제7장 집단상담에서의 치료적 요인들제8장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제9장 집단원의 역할과 기능제10장 집단상담의 기술제11장 집단상담의 구성과 계획제12장 청소년 집단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3.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역할1)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① 자기수용② 개방적 태도③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④ 유머감각⑤ 자발적 모범⑥ 공감적 이해 능력⑦ 심리적 에너지⑧ 새로운 경험 추구⑨ 창의성 2) 집단상담자의 역할① 집단활동의 시작을 도움②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규준의 발달을 도움③ 집단분위기의 조성을 도움④ 행동의 모법을 보임⑤ 이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킴⑥ 집단구성원을 보호함⑦ 집단활동의 종결을 도움 4. 집단상담의 장단점1) 집단상담의 장점① 집단참여자에게 이해와 지지를 제공함② 경제적이고 실용적임③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함 ④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해 볼 수 있음 ⑤ 집단참여자들은 집단의 공통의견을 잘 받아들임 - 중략 -

2023.01.02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핵심, 집단상담의기초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제2장 지역사회복지의 이해제3장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제4장 지역사회복지 이론제5장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제6장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제7장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원칙과 과정제8장 지역사회복지실천 기술제9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Ⅰ: 직접서비스기관제10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Ⅱ: 협의·조정기구제11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Ⅲ: 지원기관제12장 지역사회복지운동제13장 지역사회복지실천 사례제14장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제15장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 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①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단위로 한 사회복지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② 사회복지란 시민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입을 통해 해결하려고 사회적 노력인데 사회복지 이념과 정책은 지역사회복지의 방향과 내용에 영향을 미침2) 사회복지의 두 관점: 잔여주의와 제도주의① 사회복지는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로 대별됨② 잔여주의는 자산조사 등을 통해 복지대상을 선별하여 최소한의 원조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별주의라고 함③ 제도주의는 일정한 인구학적 요건만 갖추면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때문에 보편주의라고 함3) 두 시선의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① 사회복지와 지역복지의 관계는 큰 사회론과 강한 사회론의 맥락으로 볼 수 있음 ② 큰 사회론은 사회를 크게 만들어서 시장의 병폐를 줄이자는 것이며 이것은 국가의 역할을 기대하지 말자는 것을 내포하고 있음 ③ 큰 사회론은 궁극적으로 신자유주의의 마을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음 ④ 강한 사회론은 시민의 의식과 실천을 통해 국가가 하나의 가족이 되어 시민의 삶의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함⑤ 개인의 행복에 대한 공공의 책임을 증대하고 국가는 강한 사회를 만드는 외곽호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함⑥ 보편적 복지가 제공되기 때문에 지역은 튼튼함⑦ 국가의 책임이 축소 않도록 하기 위한 지역주민들의 노력과 실천을 바로 국가 만들기로 이어짐2. 왜 지역사회복지인가?1) 지역사회복지① 지역은 실질적 삶의 공간: 시민들의 구체적 욕구와 문제가 발견되는 삶의 공간② 변화의 준거점: 거시적 변화는 지역에서 출발, 국가에 비해 변화가 용이함③ 총체적 변화의 시발점: 지역의 작은 변화는 총체적 변화의 단초를 제공함 3. 지역사회복지론의 부상 배경1) 부상 배경① 재가 복지 및 지역사회 보호를 시설보호의 대안으로 강조하게 된 경향② 공공부문 사회복지의 책임 제한과 민간부문 참여 강조③ 지방자치제 실시로 지역사회가 사회복지의 주요한 단위가 됨④ NGO, NPO 등 시민사회의 조직적 활동, 운동의 사회적 영향력⑤ 세계화에 대응한 지역사회의 자기방어적 기제 - 중략 -

2023.01.02 / 8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지역사회복지론, 방통대지역사회복지론, 방송대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시험, 지역사회복지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제3장 세대와 문화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1. 세대, 너는 누구냐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였음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문화로 귀결됨-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문화나 권위주의 문화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환경도 매우 달랐음2) 세대에 대한 정의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3) 만하임의 정의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낭만주의·역사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이 중요함-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중략 -

2023.01.02 / 7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시험, 세대와소통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제2장 청소년 발달이론제3장 신체발달제4장 인지발달제5장 성격발달제6장 도덕성 발달제7장 가족관계제8장 친구관계제9장 학업제10장 진로제11장 청소년기의 심리적 건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1. 청소년과 청소년기1) 청소년의 의미① 과도기적 위치: 청소년은 유아나 아동과는 다르지만,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모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성인도 아님②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법에 따라 다름③「청소년기본법」에서의 청소년: 만 9~24세로 규정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대학생까지 상당히 넓게 정의④ 한상철(2004)의 청소년에 대한 정의- 청소년은 과도기적인 존재- 아동에서 특성과 성인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으면서 양자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존재-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있음- 청소년은 생식능력을 갖고 있지 않은 소년, 소녀와는 구별됨- 청소년은 내분비선의 변화로 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고 성적 성숙이 이루어져 생식능력을 가지게 됨- 청소년은 성장이 완료된 청년과는 의미가 구별됨- 청소년은 신체적&#6154;지적&#6154;정서적 측면에서 안정된 발달 상태에 도달한 청년과 달리 발달과정에서 성숙이 이루어지고 있는 존재- 청소년은 생애발달과정의 어떤 시기와도 다른 독특성을 지니며, 한 인간으로서 인격적 존엄성을 지닌 존재2) 청소년기의 범의① 생리학적 관점- 성적 성숙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성적 성숙이 완성될 때까지의 기간- 사춘기의 시작과 함께 청소년기가 시작되며, 생식기관의 완전한 성숙이 이루어졌을 때 청소년기가 끝남- 여학생: 초경을 청소년기의 시작점으로 보고 난자의 규칙적인 생산과 생리주기의 확립은 청소년기의 종결 시점으로 봄- 남학생: 고환의 성장이 청소년기의 시작을 의미하나 청소년기가 끝나고 성인기가 시작되는 시점은 여학생만큼 분명하지 않음- 최근에는 신체발달의 속도가 빨라져 사춘기가 보다 이른 연령에서 시작되고 있어 청소년기가 더 빨리 시작되는 현상이 나타남② 법적 관점- 청소년보호법: 만 19세 미만- 청소년기본법: 만 9~24세- 법적인 성인 나이: 만 19세 이상- 주민등록증: 만 17세 이상에게 발급- 운전면허증: 만 18세 이상에게 발급- 투표권: 만 19세 이상에게 부여③ 사회적 관점- 학교교육의 연장 및 전문지식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로 청소년의 사회준비기간이 길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청소년기가 점점 더 연장되는 추세임- 중략 -

2023.01.02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심리, 방통대청소년심리, 방송대청소년심리, 청소년심리시험, 청소년심리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문화의 이해제2장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제3장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제4장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제5장 청소년의 성문화제6장 청소년과 글로벌문화제7장 청소년과 여가문화제8장 청소년과 게임문화제9장 청소년과 모바일문화제10장 청소년과 언어문화제11장 청소년과 다문화수용성제12장 청소년과 소비문화제13장 청소년문화와 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문화의 이해1. 청소년 문화의 개념(1) 청소년의 개념1) 아동에서 한 사람의 독립된 성인으로 변해가는 과도기적 위치에 서 있는 사람2) 청소년기의 상이성① 발달수준이 낮은 사회: 짧은 청소년기② 발달수준이 높은 사회: 긴 청소년기(다양한 준비과정이 필요)3) 청소년기에 대한 정의방식① 생리학적 정의: 생식기관 발달, 2차 성징 출현~생식체계 완전성숙② 인지적 정의: 추상적, 논리적 추리 출현③ 사회학적 정의: 사춘기 출현④ 연령기준 정의: 10대 또는 9세부터 24세 이전 등 다양(2) 문화의 개념1) 개념① 어원적으로 “경작하다”, “재배하다”라는 의미② 경작한다는 것은 “자연에 노동을 가하여 수확한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란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것 - 중략 -

2023.01.02 / 10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문화, 방통대청소년문화, 방송대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시험, 청소년문화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 제2장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제3장 사회복지실천 관련 이론 제4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제5장 사회복지실천 현장제6장 사회복지사제7장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제8장 전문적 관계형성제9장 면접제10장 접수와 자료수집제11장 사정과 계획제12장 개입제13장 평가와 종결제14장 사례관리의 개념과 모형제15장 사례관리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기초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 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1) 사회복지의 특징① 전반적인 사회의 안녕한 상태 추구② 모든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함③ 집합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이나 노력 필요 2) social work, social welfare→사회복지① 과거에는 자선적 동기가 부각되어 social work가 사회사업으로 번역 및 통용② 사회발전에 따라 국가 및 정책적 차원의 제도적 접근을 지향하면서 social work와 social welfare 모두 사회복지라는 용어로 사용 3) 사회복지 개념의 변화① 잔여적 관점→제도적 관점② 자선→시민의 권리③ 특수성→보편성④ 최저수준→적정수준⑤ 개인→사회개혁⑥ 자발적 자선→공공⑦ 빈민에 대한 복지→복지사회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정의1) 개념적 정의 실천의 개념: 어떤 문제를 지닌 한 인간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일정한 과정을 통해 자신을 도와주는 전문가가 있는 곳으로 오는 것2)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① 문제 -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우선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 문제의 성격을 파악② 사람-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있어 변화를 필요로 하는 개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나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인 클라이언트 ③ 장소클라이언트가 만날 사회복지사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이나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여하는 모든 기관이나 조직 - 중략 -

2023.01.02 / 10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시험, 방송대사회복지실천론,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8228;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생물학적인 기초를 두고 있음 - 에너지의 분배는 생물학적 욕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좌우됨② 무의식적 동기 &#8226; 의식: 순간순간 일과 사물에 관하여 의식하는 현상 &#8226; 전의식: 조금 주의를 기울이거나 잘 생각하면 알게 되는 현상 &#8226; 무의식: 상당한 노력을 하여도 파악하기 어려운 마음의 깊은 곳에 존재하는 세계- 중략 -

2023.01.02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2학기

img

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2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3장 생각하는 지적존재로서 인간과 교육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5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6장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8장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교육의 이해1.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① 인간의 삶의 과정 :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② 교육은 삶의 어떤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이며,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③‘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는 말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 &#8228; 발전해 나가는 존재인 동시에, 교육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④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 :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 지님⑤ 인간으로서의 교육은 합리성이나 이성발달 추구⑥ 인간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 가짐- 중략 -

2023.01.02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핵심,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기출,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제3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의식제4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제5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제6장 시민교육주체제7장 시민교육 프로그램 제8장 시민교육방법제9장 정치 시민교육 제10장 인권 시민교육제11장 소비자 시민교육 제12장 다문화 시민교육제13장 미디어 시민교육 제14장 환경 시민교육제15장 세계 시민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1. 시민과 시민성, 시민사회1) 시민(1) 시민교육과 시민① 시민교육 = 시민+ 교육- 시민: 시민교육의 목표·내용적 측면- 교육: 시민교육의 방법적측면② 시민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민’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음(2) 시대정신으로서 시민① 세월호 침몰사건 이후 한국사회에 대한 반성② ‘국민의시대’에서 ‘시민의시대’로전환 &#61664; “이제는시민이다.”③ 시민: 공공선과 자율성, 참여와 책임, 국가권력에 대한 비판정신, 글로벌 의식 등(3)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①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아테네에서 민주정이 등장하면서 시민개념 형성- 성년남자(demos)가 시민권행사: 참여의 책무② 근대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 봉건제에 저항한 시민혁명- 새롭게 등장한 부르주아 집단이 시민권 행사③ 현대 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일정연령에 도달한 국가구성원이 시민권 행사(4)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시민개념 발달과정의 의의-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시민개념의 범주 확대- 시민개념은 민주주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님- 시민개념에는 형식적 차원의 시민지위·시민권과 내용적차원의 시민성(시민자질)이 포함됨(5) 시민개념의 3요소① 시민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② 시민권: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③ 시민성: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민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민성은 시민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중략 -

2023.01.02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시민교육론, 방통대시민교육론, 방송대시민교육론, 시민교육론시험, 시민교육론요약, 시민교육론기출, 시민교육론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1부 식물분류학의 이해제1장 식물분류학의 이해제2장 관속식물의 이해제2부 피자식물의 분류제3장 피자식물의 분류체계제4장 목련아강의 분류제5장 석죽아강의 분류제6장 조록나무아강의 분류제7장 오아과아강의 분류제8장 장미아강의 분류제9장 국화아강의 분류제10장 택사아강의 분류제11장 종려아강의 분류제12장 닭의장풀아강의 분류제13장 생강아강의 분류제14장 백합아강의 분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식물분류학의 이해1. 식물의 중요성1) 중요성① 국제연합환경계획은 기후변화, 서식지 파괴, 무분별한 남획 등으로 생존을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생물을 보전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1993년 생물다양성협약을 창설함② 생물다양성협약은 생물다양성은 종 다양성, 유전적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으로 나누고 있으며, 산림 생태계, 해양 생태계, 내륙습지 생태계 등 우리 주변의 자연 생태계를 평가하기 위해 각종 평가 시스템을 개발, 운영③ 자연 생태계의 건강성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잣대로서 필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분류학에 기초한 종 및 유전적 다양성을 조사하는 일임2. 분류학이란?1) 분류학① 비슷한 것끼리 나누어 모아 놓은 것① 식물분류학도 마찬가지로 비슷하게 생긴 식물들을 일정한 체계에 따라 모아 놓거나 갈라놓은 학문② 식물학의 대가인 크론퀴스트는 분류학을 생물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반영시켜 체계를 세우는 학문이라고 정의함 3. 분류학에서 사용하는 기초 용어1) 분류 형태학적 생리학적 또는 유전학적 자료를 이용하여 생물을 구별하고 일정한 체계와 적절한 계급에 배열하는 작업2) 동정종들의 같고 다름을 가르는 과정으로 식물의 이름을 확인하는 작업3) 분류군종, 속, 과 등 계급에 관계없이 해당 계급에 속하는 모든 생물4) 명명식물에 이름을 붙이는 작업으로 국제식물명명규약에 따름4. 분류학의 목적1) 목적① 식물군을 동정하고 명명하고 기재하는 유용한 방법을 제공② 자연적이고 계통적인 유연관계를 반영하여 분류체계를 정립③ 식물군의 목록을 작성하고, 지역적 대륙적인 식물상을 밝힘④ 여러분야의 증거를 수집하여 다른 종과의 관계를 밝혀 종을 확인함- 중략 -

2023.01.02 / 8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물분류학, 방통대식물분류학, 방송대식물분류학, 식물분류학시험, 식물분류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농업경영의 의의와 기능제2장/농업경영의 기능과 체계제3장/농업환경분석과 전략적 농업경영제4장/농업경영요소제5장/한국농업 경영구조의 변화와 특징제6장/농산물 수요제7장/생산함수제8장/생산비용제9장/농산물 시장과 농산물 가격제10장/농산물 유통제11장/농업투자분석제12장/농업위험관리제13장/농업회계제14장/농업의 경영분석과 경영진단제15장/농업경영계획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농업경영의 의의와 기능1. 농업변화와 농업경영1) 농업경영과 농업의 변모① 과거의 농업: 농업생산을 통한 생계 위주 자급자족의 산업② 현재의 농업 : 농업은 생산, 과학, 연관 산업을 포괄하는 산업- 농업인은 농업생산 이외에도 사료, 종자, 농기계, 비료, 농약, 농산물 저장, 가공산업, 식품제조업 등 다양한 연관 산업에 고용- 소비자에게 식품을 제공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이를 포괄하는 광범위하고도 복잡한 시스템의 산업으로 변모- 점차 규모화, 전문화된 농업경영체가 주축을 이루는 산업으로 변모2) 현대농업의 특징 ① 변화 자체가 산업의 특징이 된 변화 중심의 산업② 레이 골드버거와 존 데이비스는 농기업(애그리비즈니스)이란 용어를 사용③ 농업생산과 연관되는 모든 산업을 포괄하는 거대한 시스템 산업3) 농업과 관련 산업의 연관관계 사례: 한우 생산① 생산 전 단계- 사료, 토지, 노동, 동물약품 관련 농기계 등을 구매하여 생산 준비- 필요한 자금을 농협 등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② 생산 단계- 축산물 위해 관리제도로 운영되는 종합처리장을 건립- 다양한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표준화, 등급화를 기반으로 한 생산체계- 고품질의 한우 생산, 판매체계 확립③ 생산 이후 단계- 조합원 공동마케팅, 소비지로 운송- 도매업자와 유통업자는 식료품점과 식당에 판매4) 가치사슬과 농업의 변모① 농업의 변모는 가치사슬의 개념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음② 가치사슬의 개념- 기업의 전략적 단위 활동을 구분하여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원가 발생의 원천 및 경쟁기업과의 현재 또는 잠재적 차별화 원칙을 분석하기 위한 개념-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 부가가치 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과 기능 및 프로세스를 연계- 원료의 조달부터 최종 사용까지 실물과 정보의 흐름과 관계되는 모든 활동을 의미- 최종소비까지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상품, 서비스, 정보의 흐름을 제공하는 경영 프로세스의 통합을 의미5) 국내 농식품산업의 가치사슬 체계의 변화국내 농식품산업은 종자, 농자재, 관련 IT산업, 물류·유통산업, 바이오에너지, 기능성식품, 동물제품, 동물 건강 등 다양한 관련 산업으로 세분화되고 있음- 중략 -

2023.01.02 / 7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농업경영학, 방통대농업경영학, 방송대농업경영학, 농업경영학시험, 농업경영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부 환경친화형 농업의 이해제1장 환경친화형 농업의 필요성제2장 환경친화적 토양관리와 농토배양제2부 환경친화형 농업의 이론제3장 작물양분종합관리와 작물시비제4장 병충해종합관리제5장 정밀농업제6장 유기농업제3부 환경친화적 농업생산기술제7장 품종개발과 작부체계제8장 병충해 및 잡초 방제제4부 환경친화형 농업의 실제제9장 수도작제10장 원예제11장 축산제12장 유기농업자재제13장 환경친화형 농업 관련 규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환경친화형 농업의 이해제1장 환경친화형 농업의 필요성1. 농업생태계의 특징1) 농업생태계의 특징① 농경지에 인간의 힘이 크게 가해짐② 본래의 자연생태계를 파괴함으로써 생성되는 불안정한 생태계의 특징도 보임 2) 농업혁명의 진행① 농업의 화학화는 경지생태계 이외의 생태계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줌 ② 농업은 농업혁명과 함께 자연과의 공존, 상생 관계에서 차츰 대립, 적대적 관계로 발전되어옴③ 농업에 의한 자연생태계 파괴가 더욱 심화되면서 이것들이 먹거리와 환경을 오염시켜 오히려 인간 생명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상황으로 발전함 2. 지속가능한 환경농업의 대두현대농업생산활동에서 사용하는 화학비료와 농약은 수질오염을 가중시키고 자연생태계의 순환 질서를 파괴하고 있으며, 대규모 기계화된 경영방식의 보급은 토양유기물 함량의 저하와 토양 염류의 직접 등을 초래함으로써 토양의 물리적 성질을 악화시켜 토지생산력을 저하시키고 있음 3. 환경친화형 농업의 필요성과 배경1) 환경친화형 농업의 필요성① 사회·경제적 여건의 변화 ② 무역자유화와 시장개방 압력의 가속화③ 소비자 계층의 다양화와 식품 안전성에 대한 인식 제고④ 국토 공간의 효율적 이용과 환경문제의 개선2) 환경친화형 농업의 출현 배경① 국내적 요인- 우리나라 농업은 그동안 좁은 국토에서 많은 인구를 부양하기 위해 화학비료나 농약 사용에 많이 의존하여 생산성을 높여옴- 1990년대 중반 이후 환경친화형 농업을 본격 추진하면서 화학비료 투입량은 상당히 감소하고 있으나 농약 사용량은 큰 변화가 없는 실정임 - 경제발전에 따른 국민소득의 향상으로 쾌적한 환경과 안전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며, 농업 생산활동에 따른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음② 국제적 요인- 국제협력기구에서는 각국의 농업환경정책을 평가해 농업환경정책과 생산 무역과의 연계논의를 강화하고 있으며, 관련 규제규범이 제정됨으로써 국내농업에 미치는 영향도 점차 커질 전망임 - 중략 -

2023.01.02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환경친화형농업, 방통대환경친화형농업, 방송대환경친화형농업, 환경친화형농업시험, 환경친화형농업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쌀과 쌀음식제2장 논과 벼농사제3장 재배벼의 분화와 품종개량제4장 볍씨의 발아와 모 생장제5장 벼의 잎, 줄기, 뿌리 생장제6장 벼의 생육과 양분의 흡수 및 이용제7장 벼이삭의 발달과 볍씨 형성제8장 벼의 물질생산과 수량 구성요소제9장 벼 이앙재배제10장 벼 직파재배제11장 벼의 스트레스와 방제제12장 벼의 수호가 및 수호가 후 관리제13장 쌀 및 부산물의 이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쌀과 쌀 음식 1. 쌀의 영양과 식미 1) 쌀의 특성① 현미- 벼의 열매 식물의 종자- 겨층에 의해 옅은 갈색을 띰- 씨눈을 가지고 있는 생명체② 백미- 도정기를 이용 현미의 쌀겨층을 벗겨낸 흰쌀- 씨눈이 떨어져 나간 단순한 음식물③ 알벼- 현미를 껍질이 싸고 있는 것으로 ‘정조‘ 라고 함- 현미를 싸고 있는 껍질을 벗겨낸 것을 ‘왕겨’ 라고 하며, 볍씨는 주로 알벼를 말함- 알벼를 ‘벼’라고 부르기도 함④ 벼농사- 벼를 재배하여 알벼를 생산하는 것으로 쌀농사라고 함- 벼는 논에 물을 가둬 재배하므로 논농사라고도 함⑤ 우리나라 여름의 기상- 강우량이 많고 온도가 높음- 벼는 기온이 높고 물이 많은 조건에서 잘 자람2) 쌀의 영양과 기능① 쌀밥- 물에 불린 쌀을 가열해 녹말을 풀처럼 만든 것- 호화 : 쌀의 녹말이 풀처럼 되는 것으로 호화된 녹말은 체내에서 소화가 잘 됨- 녹말: 쌀 당질의 80%, 포도당 중합체② 식이섬유- 탄수화물로 소화분해가 어려움- 비만, 동맥경화, 당뇨, 변비 등 여러 질병예방 에 효과-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배설시키거나 체내흡수 억제 효과가 있음③ 단백질- 단백질 함량 : 6.8 g / 백미 100g- 글루테린 : 70~80%- 필수아미노산 중 라이신 함량이 밀이나 옥수수의 2배- 쌀 단백질 소화흡수율 (밀 단백질 : 96%, 옥수수 단백질)④ 탄수화물- 구성성분인 포도당은 사람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 쌀 녹말은 밀이나 감자에 비해 인슐린 분비 자극이 적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 - 중략 -

2023.01.02 / 5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용작물학1, 방통대식용작물학1, 방송대식용작물학1, 식용작물학1시험, 식용작물학1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생활원예란제2장 원예식물의 분류제3장 원예식물의 형태와 구조제4장 잔디제5장 난제6장 허브 가꾸기제7장 화훼장식제8장 간이 수경재배제9장 도시원예제10장 가정채소제11장 가정과수 - 블루베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생활원예란1. 의미와 정의1) 원예의 의미 ① 한자: 園 (동산, 뜰, 밭) / 藝 (재주, 심다) → 울타리로 에워싼 뜰에서 식물을 슬기롭게 가꿈 ② 영어: horticulture, gardening 2) 원예의 정의 ① 전통적: 가까운 생활 주변, 작고 제한된 공간, 귀하고 비싼 식물 대상, 노동, 토지, 기술 집약적② 오늘날: 전통적 정의가 차이가 남 (거리, 공간, 규모 등에서의 제한이 상대적으로 덜함)③ 생활원예: 주변에서 화훼, 과수 등 집약적으로 가꾸며 관상과 수확물을 이용하는 소비적 원예 활동2. 특징과 효과1) 생활원예의 특징구분생활원예(소비원예)일반원예 (생산원예)장소도시, 생활 주변농촌, 밭과 온실대상화훼식물 위주채소, 과수 등범위넓고 다양좁고 단순목적취미, 오락 추구소득, 이익 추구노동자가 노동고용 노동 2) 생활원예의 효과 ① 식물의 기능과 효용 가치 - 1차 (생존적), 2차 (환경적), 3차 (관상적) 기능으로 구분함 - 1차 (산소공급, 이산화탄소 흡수 등)- 2차 (기후 조절, 홍수 방지, 대기 정화 등), - 3차 (여가선용, 정서안정) 등의 효용 가치로 구분 가능함② 생활원예의 필요성: 주변 환경 개선과 이를 통한 건강한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음 ③ 생활원예의 효과: 인간의 정서 함양, 인간의 질병 치료, 여가선용의 수단, 쾌적한 환경의 조성, 신체적 건강 증진, 자연에 대한 이해, 가족 간 유대 강화, 노후 소외감 극복, 청정식품 공급, 상품 구매 촉진 3. 범위와 종류1) 생활원예의 범위 ① 대상: 지구상의 모든 식물 ② 장소: 도시, 정원, 베란다 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공간을 활용 가능함 2) 생활원예의 종류 ① 실내원예 (실내정원, 창문 원예 등), 실외원예 (주택정원, 화단 원예, 옥상정원 등)② 테라리움: 투명한 용기 (와디언케이스) 안에 흙을 채우고 적절한 식물을 배치하는 정원③ 디시가든: 접시에 담은 정원 ④ 비바리움: 반쯤 밀폐된 공간에서 식물과 함께 소동물을 함께 키움 ⑤ 화훼장식: 꽃꽂이, 화환, 웨딩부케, 코사지 등 ⑥ 포푸리: 투명한 병 등에 고운 꽃잎 등을 말려 향기와 색깔을 함께 감상하는 방식⑦ 기타: 사회 원예, 관상원예, 환경 원예, 원예치료 등이 있음 - 중략 -

2023.01.02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활원예, 방통대생활원예, 방송대생활원예, 생활원예시험, 생활원예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통계의 기본개념제2장 표본추출과 데이터 수집제3장 도수분포표와 그래프제4장 대표값제5장 산포도제6장 확률분포제7장 표본분포제8장 모수추정제9장 가설검정제10장 두 집단의 비교제11장 여러 집단의 비교제12장 평균의 다중비교제13장 회귀분석제14장 상관분석제15장 교차분석제16장 실험계획의 기초제17장 확률화블록설계 실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통계의 기본개념 1. 통계의 기본개념1) 기본개념① 통계학은 집단의 특성(변수)에 대한 수적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이론과 방법을 체계화한 학문임② 통계의 기본용어는 변수, 모집단과 표본, 통계량과 모수, 기술통계와 추측 통계, 추정과 가설검정, 확률 등이 있음 2) 변수① 변수 - 연구자가 관찰하는 대상의 특성, 생물의 형질 등과 같은 것- 벼의 키, 수량, 돼지의 성별, 체중 등- 벼의 품종들 간의 평균키를 자로 잴 때 이것을 ‘관찰한다’라고 함- 자로 재서 얻은 벼의 키의 값, 70cm, 80cm 따위를 관찰값이라고 함- 관찰 값: 모집단을 구성하는 개체(또는 설문 조사의 각 문항)- 각 대상으로부터 얻는 수치로서 관찰 값은 오직 한 개만 갖음② 변수의 종류- 척도에 따른 분류: 분류(범주형)변수, 순서변수, 간격변수, 비율변수- 측정방법에 따른 분류: 질적 변수, 양적 변수- 연속성 여부에 따른 분류: 연속형 변수, 이산형 변수 - 변수 간의 관계에 따른 분류: 독립변수, 종속변수 ③ 데이터 수집통계에서 데이터의 수집은 변수의 관찰 값을 얻는 것을 말함 3) 모집단과 표본① 모집단: 관찰대상(조사대상)이 되는 모든 개체를 포함하는 집단- 무한모집단: 범위가 제한되어 있지 않은 모집단- 유한모집단: 유한모집단을 대상으로 하지만 유한모집단으로부터 일부 표본을 추출해서 조사함- 모집단에 포함되는 개체 수를 모집단의 크기(N)라고 하고, 표본에 포함되는 개체 수를 표본 크기(n)라고 함② 표본- 모집단의 일부로 전체를 파악하기 위해 추출된 집단- 표본은 모집단을 대표해야 함- 랜덤으로 추출된 표본은 모집단을 대표함- 확률표본: 랜덤으로 추출된 표본으로 임의표본(랜덤표본)이라고 함 4) 통계량과 모수 ① 통계량- 표본의 통계적 특성을 수치로 나타낸 것- 표본에 따라 값이 변하는 확률변수- 중략 -

2023.01.02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물통계학, 방통대생물통계학, 방송대생물통계학, 생물통계학시험, 생물통계학요약,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