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성악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2023.01.02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핵심,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노인에 대한 이해 제2장 노화 관련 이론 제3장 노인과 가족제4장 노인문제제5장 노년기 여가활동과 노인교육제6장 노인복지정책의 이해제7장 노인소득보장정책제8장 노인의료보장정책 제9장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제10장 노인주거보장정책제11장 노인복지서비스제12장 노인복지실천 제13장 노인상담제14장 고령친화산업 제15장 베이비붐 세대와 새로운 대응*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노인에 대한 이해 1. 노인의 개념1) 노인에 대한 이해 ① 노화란 시간에 따라 유기체의 세포나 조직 혹은 유기체 전체에서 일어나는 점진적인 변화를 의미② 노화는 인생의 한 순간에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진행되는 과정임③ 태어나면 당연히 경험해야 하는 보편적인 과정임④ 대부분의 사회는 늙음의 완숙미보다 젊음의 신선함에 가치를 두는 연령차별적 입장을 보임⑤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되고 있음 ⑥ 노화는 성인기를 통해 나타나는 우리 몸의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변화, 지적능령, 정신 등의 심리학적 변화, 인식·기대·지위 등의 사회적 변화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가짐 ⑦ 애칠리: 노화가 단일한 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 속에 는 양면성이 있다고 함⑧ 우리나라 노인복지법 제2조: 노인을 후손의 양육과 국가 및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여 온 자로 규정하면서, 존경받으며 건전하고 안정된 생활을 보장받아야 하는 존재, 능력에 따라 적당한 일에 종사하고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받아야 하는 존재, 노령에 따르는 심신의 변화를 자각하여 항상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여야 하는 존재로 규정함⑨ 노화는 더 이상 극복해야 하는 과정이거나 노인의 존재를 사회의 지원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해서는 안 됨 ⑩ 노인은 과거 우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 능동적, 적극적 존재로 인식되어야 하며, 100세 사회라는 맥락에서 노화도 재해석되어야 함 2) 연령에 따른 노인의 정의 ① 평균수명의 증가: 환갑을 노인의 시작으로 보는 사람은 거의 없음② 전국 규모의 노인실태조사에서도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보고 자료를 수집하고 있음③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농어촌 가사도우미, 노인의료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노인 ·장애인 돌봄 여행,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노인 돌봄 종합서비스, 독거노인보호강화 등의 제도④ 노인에 대한 정의 - 생활연령: 주민등록증강의 연령을 의미하는 것으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나이라고 말함- 생물학적 연령: 신체적 외모나 운동능력, 지적능력 등을 기준으로 연령을 산정- 심리적 연령: 한 개인의 심리적 성숙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환경의 변화에 얼마나 잘 적응해 나가며, 예기치 않은 생활사건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얼마나 잘 대처해 나가는지가 기준이 됨 - 사회적 연령: 한 개인이 속한 사회에서 자신의 연령에 요구되는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 기대나 규범을 반영하는 나이를 의미함 - 중략 -

2023.01.02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노인복지론, 방통대노인복지론, 방송대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요약, 노인복지론핵심, 2022년 2학기

img

서장 - 교육사 공부의 목적과 교육관의 비교제1장 고대 삼국 시기의 교육제2장 통일신라와 발해의 교육제3장 고려 시대의 교육제4장 조선 전기의 교육 제5장 조선 중기의 교육 제6장 조선 후기의 교육 제7장 근대 시기의 교육 제8장 고대의 교육 제9장 중세의 교육 제10장 근대 전기(15∼16세기)의 교육 제11장 근대 중기(17∼18세기)의 교육 제12장 근대 후기(19세기)의 교육 제13장 현대의 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4장 조선 전기의 교육 1. 조선 전기의 사회와 문화(1) 중앙집권체제의 구축① 학교제도의 정비: 중앙에 성균관과 4학 설립, 지방의 부·목·군·현에 향교 설립② 지방관 중심의 교육행정체제 수립: 모든 지방관에게 학교홍(學校興), 즉 학교교육을 진흥시키는 것을 수령칠사(守令七事; 일곱 가지 주요 임무) 중 하나로 부과(2) 양반 관료 중심의 사회① 양반: 문반과 무반, 즉 문·무의 관직을 차지할 수 있는 사회적 신분층② 양반의 사회적 기반이 크게 확대: 양반 계층으로 진출하는 제도적 통로로서 음서의 비중이 줄고 과거의 중요성이 높아져 관학은 물론 여러 형태의 사학에서 활발한 교육이 이루어짐(3) 철저한 유교 중심 사회① 강력한 억불숭유 정책 추진: 도첩제 강화, 사찰 폐쇄, 사찰 소속 토지와 노비 몰수, 종단 통폐합 등② 유교 의례의 보급 - 불교 의례나 무속적 방식에 따라 거행되던 상·제례를 『주자가례』에 의한 유교적 상·제례로 대체 - 초제(醮祭)를 비롯한 각종 도교 행사 폐지- 중략 -

2023.01.02 / 9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사, 교육사기출, 교육사족보, 교육사핵심, 교육사시험, 방통대교육사, 교육사자료, 2022년 2학기

img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 1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제 2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제 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초제2부 주요 가족상담 및 치료이론제 4 장 정신역동 가족치료제 5 장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제 6 장 전략적 가족치료제 7 장 구조적 가족치료제 8 장 경험적 가족치료제 9 장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제 10 장 해결중심 가족치료제 11 장 이야기치료제3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제 12 장 가족사정제 1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개입기술제 14 장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제 15 장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치료의 필요성 ① 사회적으로 급변하고 개인의 가치관 또는 차이를 보이는 현시대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가족’이 안식처가 되길 바라지만, 전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아무런 노력 없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안식처를 이루기란 쉽지 않음 ② 개인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 간의 차이에 대한 존중, 가족구성원 간의 민주적인 관계에 대한 욕구,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가족 규칙,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원하나,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보다 가족을 우선시하고 때로는 가족을 위해 개인이 희생될 수 있다고 생각함 ③ 위계적 가족관계, 가족에 대한 충성심 및 일체감, 명령-복종 패턴의 의사소통을 강조함④ 일부 가족은 다른 가족에 대한 배려와 공존보다 자기 가족의 이익만을 우선시하는 가족이기주의에 빠져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함 ⑤ 다양한 가족갈등과 스트레스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가 된다면 삶에 긴장을 주고 활력을 줄 수 있으나, 만일 가족갈등과 스트레스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커지거나 가족이 이를 은폐하고 역기능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더 큰 가족 문제로 발전할 수 있음⑥ 가족 문제에 대한 접근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만 문제에 접근하였으며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었음⑦ 현재는 전문적인 조언, 심리적 지지, 조정과 타협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어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가 요구됨 2.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1)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① 개인 상담- 문제가 개인에게 있다고 봄- 개인의 문제와 원인에 따라 개인 상담 이론적 접근이 달라짐- 행동주의: 잘못된 학습으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봄- 정신 역동: 성장과정에서의 내적 갈등이 문제이며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과정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봄- 인지 치료: 개인이 생각하는 내용과 과정의 왜곡이 문제를 일으킨다고 봄② 가족상담- 개인이 속한 체계의 문제가 그 개인을 통해 표현된다고 봄- 가족상담에서 다루는 것은 ‘관계’임-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일부분이 아님-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하나의 기법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이 다름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목표1) 상담 및 치료의 목표①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개인이 아닌 가족에 초점을 두어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생애 사건에 대하여 상담 및 치료를 함② 가족상담 및 치료가 개인을 간과하고 가족체계만 보는 것은 아닌데, 가족상담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의 변화로 문제가 해결될 소지도 있고, 가족의 심리적·물리적 환경을 조정해 나가야 할 경우도 있음- 중략 -

2023.01.02 / 8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상담및치료, 방통대가족상담및치료, 방송대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및치료시험, 가족상담및치료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제5장 평생교육 요구분석제6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제7장 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1) 개념(1) 학자들에 따른 정의① 랑그랑(Lengrand, 1970)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② 포르(Faure et al., 1972)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으로 귀결③ 다베(Dave, 1976)-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2) 평생교육법 제2조 1항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② 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③ 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④ 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3)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중략 -

2023.01.02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시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요약,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제2장 워드프로세서 및 스프레드시트 활용제3장 발표자료 제작제4장 이미지 파일 편집제5장 평생교육 관련 정보 검색 및 활용제6장 문서 작성 및 관리 실무제7장 회계관리 실무제8장 평생학습 요구분석제9장 평생교육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제10장 평생교육 홍보마케팅제11장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제1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제13장 평생교육 행사 운영제14장 학습자 지원 및 관리제15장 평생교육사 취업실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1. 평생교육사 자격과정의 흐름1) 평생교육사란(1) 평생교육사 정의 국가 및 지역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교육 관련업무의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현장전문가(2) 평생교육 주요 직무 -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개발‧운영‧평가‧컨설팅 업무 - 학습자에 대한 평생학습정보 제공 업무 -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교수 업무 - 그 밖의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2. 전문지 정체성의 의미1) 전문직의 정의 - 체계화된 전문지식, 공식적 훈련, 직업적 독점, 직업윤리 등에 의해 일반적인 직업과는 구분되는 직업으로 정의(전병재, 1995) - 한국표준직업분류 : 전문가란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과학적 개념과 이론을 응용하여 해당분야를 연구”하고 그와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자” - 전문가는 이해력과 창의력,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고급의 일반능력을 필요로 하며, 분석이나 문제해결과 같은 직무를 담당2) 전문직 지성과 기술 개발 퀸의 전문직 지성과 기술 개발의 4단계① 인지적 지식단계: 기초지식의 훈련과 증명단계② 지식의 적용단계: 현장에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 단계③ 체계 이해: 하나하나의 낱개가 아니라 관계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것④ 동기부여된 창의성: 새로운 지식과 적용방식을 창출해내는 단계 새로운 지식과 적용방식을 만들어내는 최종단계는 사회 변화속도와 맞물리면서 빠르게 직업을 재구성해 냄- 중략 -

2023.01.02 / 10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실무론, 방통대평생교육실무론, 방송대평생교육실무론, 평생교육실무론시험, 평생교육실무론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Ⅰ부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이해 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 다시 보기제2장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법·제도적 기반제3장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제4장 평생교육 리더십 제Ⅱ 부 평생교육기관 운영제5장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제6장 지역사회와 평생교육경영제7장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론제8장 평생교육마케팅제9장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이해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 다시 보기1. 평생교육과 경영의 교차지점1) 평생교육경영론①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과목② 평생교육경영학을 ‘교육기관’에 대한 경영으로만 볼 경우, 그 중심은 경영이 됨③ 기관의 특수성은 부분으로 들어가고, 중심원리는 경영이 될 것이기 때문④ 평생교육경영학의 최종적인 지향성은 평생 교육적으로 기관을 경영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⑤ 이 책의 중심주제는 어떻게 평생교육적인 차원에서 교육기관을 경영할 것인가?2) 교육담당자들의 입장(1) 입장① 경영은 거북한 활동② 실제로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경영 중심의 사고가 거부할 수 없는 현실③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기관에서는 경영에 대한 거부감도 없지 않았음④ 교육이란 무릇 인간의 본원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이기 때문에 돈과 관련된 경영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속되다는 것⑤ 이런 관점은 몇 가지 점에서 오해임(2) 왜 오해인가?① 경영활동을 곧 돈으로 등식화시켜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잘못된 것 - 경영이란 조직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자원을 편성하는 과정으로 조직화되어 있는 단위에서는 경영활동이 진행됨 - 집단적 활동 단위에는 경영을 빼놓을 수 없음② 교육기관의 목적이 교육에 있다면 가장 적합한 교육을 위해서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 중요 - 공짜의 선심은 학습으로 이어지지 않음 - 강사비를 높인다고 해서 강의의 질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 아님 - 즉, 돈이 많다고 해서 교육이 잘 이루어지는 것 아님 - 돈과 무관하게 학습효율성이 높아지는 것도 아님 - 교육기관에 적절한 자본을 배치하고 운영해 나가는 일 자체는 매우 정교한 분석력을 요하는 일임③ 평생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경우, 평생교육사업에서 경영이 부차적이라고 보기 때문 - 교육 전공자에게 경영업무는 귀찮은 활동 - 시설에서 조직운영에 이르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경영업무는 교육의 질을 좌우할 뿐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와 연결되어 있는 활동 - 경영은 사람이 하는 일이며,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은 교육과 학습이기 때문- 중략 -

2023.01.02 / 8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경영론자료, 평생교육경영론핵심, 평생교육경영론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제2장 페미니즘이론과 페미니즘 교육론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제5장 전통적 여성교육의 흐름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1. 여성교육의 필요성1) 교육의 본질과 현실① 교육의 본질적 목적- 모든 인간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달시키도록 하여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를 시키는 것-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원리② 우리 교육의 현실 자신에게 필요한 내적 성장을 위한 학습을 등한시하면서 수동적인 인간에 머무르고 있음2) 성차별적 문화와 교육① 인간의 모든 행동은 제도로서 문화의 영향을 받음② 문화는 언어를 매개로 하여 형성되고 변형되며 이는 인간은 언어를 통해 세계를 드러내며 인간에 의해 재현되는 세계는 언어의 독특한 구조에 종속됨을 의미함③ 교육에서 키우고자 하는 인간상은 남성을 전제함3) 사회의 변화와 여성성의 부상① 지식정보화, 세계화, 네트워크화와 여성성에 대한 요구 증대② 국제사회의 여권신장 노력③ 우리나라의 여성지위와 성차별적 문화의 극복4) 여성에 대한 교육적 논의의 필요성① 생물학적 성을 하나의 규범으로 간주할 경우, 성에 따른 분업화 방식 문제를 극복할 수 없음② 인류의 역사는 귀속적 특성에 의한 차별을 타파하고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에서의 평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함③ 여성은 참정권을 가진 시민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민사회 공론의 영역에서 동등한 지위 획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④ 여성교육은 여성이 남성과 다른 사회문화적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필요함 - 중략 -

2023.01.02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여성교육론, 여성교육론시험, 여성교육론핵심, 여성교육론자료, 여성교육론기말시험자료, 여성교육론자료, 여성교육론핵심자료,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제2장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제3장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제4장 복지국가의 이념, 역사, 위기제5장 복지국가의 유형과 가족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제7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집행 및 평가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및 경제적 효과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설계: 할당 및 급여제10장 사회적 위험과 사회보장제11장 빈곤과 사회보장제12장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제13장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제14장 한국 사회와 사회보장제15장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1) 어의적 접근① 사회적의 의미- 사회 내 삶과 관련된 것(사회 내적 관계)- 비 이기적인 상호관계-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요소에 대한 관심- 개인의 정신세계 및 국제관계 제외(※ 국제관계의 기본단위는 국가)- 물질적이거나 영리적인 요소보다는 비물질적이거나 비영리적인 이타적 속성② 복지의 의미- 건강, 행복의 조건들이 더할 나위 없이 좋고 만족스러운 안녕의 상태- 오늘날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공공구제의 뜻- 종교, 교육, 정치, 가족과 같은 주요 사회제도의 하나- 사회정책과 사적서비스 양자의 궁극적 목표라는 의미: 복지국가라는 단어에서 복지는 수단이 아닌, 사회정책과 사적 사회서비스양자의 궁극적으로 성취되어야 할 목표를 의미③ 공공정책의 의미- 정부가 사회적 상태나 조건을 유지, 변경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개입, 관여- 사회적 가치를 배분하는 권위 있는 상호 관련된 의사결정과 행동의 집합- 바람직한 사회 상태를 이룩하려는 공동이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에 대해 권위 있는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한 기본 방침④ 공공정책의 성격- 중략 -

2023.01.02 / 10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Ⅰ부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제1장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제2장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제3장 학교효과 탐색제4장 교육과정사회학제5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제Ⅱ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제6장 근현대 한국교육제도의 변화와 특징제7장 교육과 사회이동제8장 입시제도와 선발방식제9장 한국의 교육열과 학벌사회제10장 학생문화와 학생인권제11장 교사문화와 교권 제Ⅲ부 교육사회학의 담론 확장과 대안 모색제12장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제13장 시민사회의 교육참여제14장 세계화시대의 국제교육협력제15장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1.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1) 교육의 필요성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활동 속에서 살아감② 교육활동이 없으면 우리의 사회와 문화는 연속성을 갖지 못함③ 교육활동은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훨씬 이전부터 있었음④ 오늘날 학교를 포함한 전 사회적 영역에서 교육활동이 일어나고 있음2) 존 듀이 교육은 사회의 존속을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임3) 에밀 뒤르껭① 교육=사회화(socialization)② 교육은 사회의 영속화를 위해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지식, 가치관, 문화를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함4) 이홍우① 저서:《교육의 개념》② 인류문명의 발전이 교육을 통해서 연결되며 유유히 개개인의 삶과 생각 속에 녹아 있음③ 교육은 우리 삶과 사회의 유지, 존속에 필수적인 요소임5) 평생교육으로 교육의 개념 확대① ‘요람에서 무덤까지’② 학교교육의 범주를 넘어선 넒은 의미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음6) 학교교육(schooling)①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②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 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③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 - 중략 -

2023.01.02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기말, 교육사회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생물학적인 기초를 두고 있음 - 에너지의 분배는 생물학적 욕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좌우됨② 무의식적 동기 • 의식: 순간순간 일과 사물에 관하여 의식하는 현상 • 전의식: 조금 주의를 기울이거나 잘 생각하면 알게 되는 현상 • 무의식: 상당한 노력을 하여도 파악하기 어려운 마음의 깊은 곳에 존재하는 세계- 중략 -

2023.01.02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원격교육의 기초제 2 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제 3 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제 4 장 원격교육을 위한 체계적 개발제 5 장 원격교육의 매체와 기술제 6 장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제 7 장 원격교육과정의 운영제 8 장 원격교육 학습자제 9 장 원격교육의 질관리와 평가제 10 장 원격교육 관련 법제도제 11 장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제 12 장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제 13 장 이러닝, 스마트러닝과 사이버대학제 14 장 원격교육 관련 연구동향제 15 장 원격교육의 미래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1. 원격교육의 개념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①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구분- 동시적 원격교육: 공간은 분리되어 있지만, 시간은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교육- 비동시적 원격교육: 시간과 공간이 모두 분리되어 있는 형태의 교육, 가장 순수한 원격교육의 형태 ② 원격교육의 네 가지 개념적 특성- 제도화 특성: 제도의 뒷받침 없이 이루어지는 자학자습은 원격교육과 구분됨. 즉, 일정한 수준의 제도적 기반을 지니고 있어야 함-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텔레비전, 전화, 인터넷, 인쇄물, 우편 등과 같은 원격통신 매체나 기술을 활용- 교육 요소 간 연결성: 교수자와 학습자들 사이에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 공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 및 공간상에 있어서 분리됨 ③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 형태2) 원격교육의 다양성① 원격교육은 2000년을 기점으로 커다란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음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을 통한 원격교육 학습자의 양적 증가③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으로 볼 수 있는 이러닝, 즉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 매년 증가2. 원격교육의 필요성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현재의 상황을 볼 때 원격교육의 가장 핵심에 잇는 교육 형태는 원격대학- 근대화 과정에서 초·중등교육의 대중화를 경험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의 대중화 요구가 발생- 1969년 영국 개방대학교 설립, 이후 영국 개방대학교를 통하여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2017년 기준 17만 명, 학사학위를 수여받은 학생들이 12만 명을 초과함- 1972년 영국의 개방대학교와 유사한 형태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2017년 기준 재학생 수 약 11만여 명- 2000년에 공포된 평생교육법을 근거로 사이버대학이 설립되면서 대학교육의 기회는 더욱 확대됨 - 중략 -

2023.01.02 / 8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원격교육론, 원격교육론시험, 원격교육론핵심, 원격교육론자료, 원격교육론기말시험자료, 원격교육론자료, 원격교육론핵심자료,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제3장 교육의 개념제4장 교육과 가치제5장 교육과 지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1. 인간과 의미1)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특성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되어야 함2)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는 인식의 주체② 의미추구의 존재 or 의미탐구의 존재: 인간의 특성을 설명하는 또 다른 하나의 설명방식3)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으로서의 삶 우리 삶의 모든 과정이나 순간순간은 기본적으로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이자 순간4) ‘의미’의 의미 단순히 대상이나 사물을 지칭하는‘이름’,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 말의 ‘뜻’을 의미하기도 하고, ‘중요성’이나 ‘가치’, ‘목적’이나 ‘의도’를 뜻하기도 함5) 의미부여와 언어적 행위① 우리를 둘러싼 사물이나 세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생활은 의미부여와 창조로서의 우리 삶의 특성을 단적으로 잘 보여 줌② 우리가 각각의 사물을 구별하고, 그 각각에 다른 이름을 붙이며, 다시 그 사물들의 특성이나 사물들 간의 관계를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것과 같은 모든 언어적 행위는 그 사물들에게 특정한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중략 -

2023.01.02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철학, 방통대교육철학, 방송대교육철학, 교육철학시험, 교육철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한국복식의 원류와 미적 특성제2장 한국의복구성 기초이론제3장 여자 복식제4장 남자 복식제5장 여자 어린이 복식제6장 남자 어린이 복식제7장 침선소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한국복식의 원류와 미적 특성1. 한국복식의 정의와 기원1) 한국복식의 정의 ① 한국의복, 한국 복식- 한국의복은 한국의 옷을 말함- 한국의복은 한국 국적과 연관되거나 한민족의 혈통과 정신이 담긴 옷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음- 한국복식은 한국인의 옷과 장신구를 말함- 한국의복보다는 한국복식이 더 넓은 의미를 가진 말임② 한복- 우리나라의 고유한 옷을 말함- 한복은 한국의복 또는 한국복식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엄밀히 말하면 특히 조선시대에 입던 형태의 옷을 지칭하는 말임 ③ 전통한복, 생활한복, 개량한복, 신한복 - 전통한복은 대체로 조선후기의 복식형태를 따르는 것으로서 예복으로서의 기능과 미적 가치가 우선시되는 형태의 한복을 말함- 생활한복은 옛것을 오늘에 살리는 취지로 개발된 한복으로서 현대인의 생활에 맞게 활동성을 강조하면서도 아름답게 만든 한복을 말함- 개량한복이라는 말에는 우리 옷을 개선시켰다는 가치변화의 뉘앙스가 있어서 현재는 다소 부적절한 용어로 여겨지고 있음 - 신한복은 가장최근에 생겨난 한복 명칭으로 2014년 한복진흥센터에서 신한복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처음 사용된 용어임 2) 한국복식의 기원① 의생활 시작의 고고학적 증거- 한국복식의 기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조상들이 한반도와 그 인근에 살기 시작한 시기의 의생활 관련 고고학적 유물부터 살펴보아야 함- 신석기 시대의 가락바퀴는 섬유를 꼬아서 실을 만드는 도구이며, 뼈바늘은 뼈로 만든 바늘로서 머리 부분에 실을 꿰어서 바느질에 쓰는 도구임 ② 한국복식의 기원에 관한 문자기록- 한국인 조상들의 복식 종류와 형태에 관한 최초의 단서는 철기시대 한반도와 그 인근에 존재했던 여러 국가의 복식에 관한 기록에서 찾을 수 있음- 철기시대 고조선인의 복식에 대해서는 추결만이복이라는 기록이 남아 있음 - 추결은 몽둥이처럼 생긴 결발, 즉 상투를 지칭하며, 만이복은 오랑캐의 옷이라는 뜻임 - 중략 -

2023.01.02 / 4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의복구성, 방통대한국의복구성, 방송대한국의복구성, 한국의복구성요약, 한국의복구성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 1 부 텍스타일 기획과 소재원료제 1 장 텍스타일 기획의 의의제 2 장 천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제 3 장 인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제 4 장 신소재의 특성과 활용제 2 부 텍스타일 표현의 원리와 활용제 5 장 섬유가공의 원리와 과정제 6 장 천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제 7 장 인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제 3 부 텍스타일 표현기법제 8 장 염색과 소재표현제 9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Ⅰ- 펠트, 멜팅, 염축제 10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Ⅱ- 번아웃, 리플, 탈색제 11 장 입체감을 나타내는 소재표현Ⅰ- 주름, 엠보싱, 플로킹 제 12 장 입체감을 나타내는 소재표현Ⅱ- 셔닐, 자수, 겹치기제 4 부 트렌드와 텍스타일 기획제 13 장 패션 트렌드와 이미지제 14 장 트렌드와 패션소재제 15 장 소재기획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텍스타일 기획과 소재원료제1장 텍스타일 기획의 의의 1. 텍스타일 기획과 소재 ※ 텍스타일 기획의 필요성① 패션에서 소재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디자인과 용도에 잘 어울리는 소재를 사용하여야 패션제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음② 소재의 성능- 원료섬유 및 실의 종류와 성질- 옷감의 구성방법에 따른 종류와 특성- 염색과 가공③ 같은 디자인이라도 색상과 소재에 따라서 다양한 느낌의 의류를 연출함④ 의류와 인테리어제품과 같은 섬유제품은 소재와 관련시켜 생각해야 함⑤ 최근 합성섬유소재는 천연섬유소재보다 더 좋은 기능성을 가진 섬유소재의 개발이 활발함⑥ 패션디자이너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소재의 중요성도 인식⑦ 패션에서 실루엣이 강조되는 디자인이 유행하면 실루엣을 강조할 수 있는 소재가 사용됨※ 텍스타일의 개념① 텍스타일(textile)은 라틴어의 텍스틸리스(textilis)의 동사 “texere’의 “직(織), 짜다”라는 말에서 유래됨② 섬유, 실, 직물, 편성물, 펠트, 부직포, 레이스, 모피, 가죽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섬유제품이나 제직제품, 편성제품, 펠트나 레이스제품, 모피, 가죽 제품 등을 모두 뜻함- 중략 -

2023.01.02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텍스타일기획과표현, 방통대텍스타일기획과표현, 방송대텍스타일기획과표현, 텍스타일기획과표현핵심, 텍스타일기획과표현요약,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