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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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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제2장 위대한 시종(侍從)의 시: 한용운제3장 식민지 모더니스트의 감각과 시선: 정지용제4장 근대적 삶에 대한 건축학적 투시: 이상제5장 ‘자기 발견’에 이르는 시적 여정: 백석제6장 식민지 현실의 성찰과 단편서사시의 가능성: 이용악제7장 생명의 탐구, 영원성의 시간: 서정주제8장 별과 십자가와 지상(地上)과의 거리: 윤동주제9장 자연을 형상화하는 세 가지 방식: 박두진·박목월·조지훈제10장 근대적 서정시를 쓴 시조시인: 이은상·이병기제11장 전통·자유·사랑의 시학: 김수영제12장 ‘아름다운 땅’과 ‘좋은 언어’의 꿈: 신동엽제13장 존재론적 탐구와 무의미시, 그리고 역사의 이면: 김춘수제14장 죽음의 기억과 절대미의 추구: 김종삼제15장 ‘버려진 여성’의 삶과 죽음, 또는 사랑과 생명: 강은교·최승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③ 소월 김정식은 1902년 9월 6일 외가인 평안북도 구성군에서 태어남④ 시인으로서 김소월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두 사람은 숙모 계희영과 스승 김억임⑤ 김소월 시에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영향은 상당 부분 숙모 계희영을 통해 접한 문학적 체험의 소산임⑥ 오산학교에서 이루어진 스승 김억과의 만남은 소월이 문학에 입문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함⑦ 김소월은 1920년 2월 시를 발표했으며 이것이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된 기록임⑧ 이후「학생계」현상문예와「동아일보」 독자 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을 알렸음2. 작품 세계의 특정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 시의 창조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② 전통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래의 가락과 정조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여럿 창작함 ③ 스승 김억의 영향을 받았던 초기 시에서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며 오산학교 시절 두 사람은 서구 근대시와 한시를 번역하거나 민요를 옮겨적으며 우리말에 맞는 내재율을 다양하게 실험했다고 전해짐④ 숙모 계희영에게 물려받은 전통문화의 자산과 더불어 이 시기의 번역과 창작적 실험은 김소월의 시에 중요한 영향을미침⑤ 이 과정에서 김소월 시가 보여 주는 가장 큰 특징은 그의 시가 전통적인 형식에 바탕을 두면서도 근대 자유시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임⑥ 민요조의 율격에 바탕을 둔 그의 시는 당대 조선사람들의 보편적 정서를 익숙한 방식으로 전달했으나 전통민요의 율격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변조시켜 새로운 형식을 시도했음 2) 님의 부재와 동경① 김소월 시에 자주 등장하는 시어 중 하나는 바로 ‘임’임② 그의 시에서 ‘임’은 대체로 현존하지 않고 사라진 상태에서 회고되는 존재로 제시됨3) 궁핍의 형상화와 식민지인의 비애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② 「진달래꽂」에 수록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 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 느끼는 삶의 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음 ③ 「나무리벌 노래」에서도 유랑 농민의 비애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음 ④ ‘궁핍함’을 주제화한 작품 가운데서「옷과 밥과 자유」도 주목할 만한 시임⑤ 김소월의 후기 시에 나타나는 궁핍한 현실과 절박한 생활이라는 주제는 비단 시인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일제강점기를 살아가던 많은 사람의 괴로움이기도 했음- 중략 -

2024.01.03 / 4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현대시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시의이해와감상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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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언어와 사회제1장 공동체와 언어제2장 디지털 매체와 언어제3장 사회적 환경과 언어제4장 사전과 언어제5장 번역과 언어제6장 북한의 언어제7장 전문 분야의 언어 제2부 언어 예절제8장 경어법(1): 이론제9장 경어법(2): 실제제10장 호칭과 지칭(1)제11장 호칭과 지칭(2)제12장 호칭과 지칭(3)제13장 호칭과 지칭(4)제14장 인사 예절(1)제15장 인사 예절(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언어와 사회제1장 공동체와 언어 1. 언어정책1) 언어정책의 개념 ① 우리말의 변화와 변이 - 우리는 ‘한국어라는 단일 언어를 사용하고 ’훈민정음‘이라는 단일 문자를 사용하는 언어공동체를 이루고 있음 - 우리말은 정치적인 요인, 국내외적인 요인들로 인해 다양한 변화와 변이를 겪었으며 이는 다른 언어도 마찬가지임 ② 의사소통의 문제와 국가정책 - 언어의 변화와 변이로 인해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의사소통에서 다양한 종류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이러한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는 언중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는데, 이를 언어 정책이라고 함 -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 외에 언어문화의 진흥을 위해서도 다양한 정책이 필요한데, 이런 정책 역시 언어 정책에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임 ③ 언어 정책의 정의 - 좁은 의미: 국가가 그 나라에서 쓰는 말을 통일·발전시키려고 쓰는 정책. 표준어 정책이나 맞춤법 정책, 문맹 퇴치 등 언어의 통일과 발전이라는 목적과 관련된 정책 - 넓은 의미: 국민이 일상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국가 정부의 시정방책. 국가가 시행하는 정책 가운데 언어와 관련된 모든 정책을 모두 포괄함 2) 언어정책의 유형① 언어 정책의 분류 기준: 국가의 개입 정도, 언어정책의 대상, 한 국가 내 언어들의 역할 ② 국가의 개입 정도에 따른 분류: 국가 개입주의 언어 정책, 방임주의 언어 정책- 국가 개입주의 언어 정책: 국가 기관이 언어 사용에 관한 법률 제정 및 시행을 통해 강력한 언어 정책을 펼침 - 방임주의 언어 정책: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언어 정책임 ③ 언어 정책의 대상에 따른 분류: 위상 정책, 자료 정책, 습득 정책 - 위상 정책: 특정 언어의 사용 범위와 기능에 관한 정책. 우리나라의 경우 영어 공용어화나 해외 한국어 보급 문제와 관련된 정책을 예로 들 수 있음. 여러 언어가 쓰이는 나라라면 어떤 언어를 공용어로 삼을 것인지, 표준어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 등과 관련된 정책이 위상 정책에 해당함 - 자료 정책: 특정 언어의 체계와 형태에 관한 정책. 한글 맞춤법이나 외래어 표기법의 제정 및 개정 문제와 관련 된 정책- 습득 정책: 특정 언어 사용자와 사용 능력에 관한 정책. 즉 특정 언어를 교육하여 그 사용자의 수와 능력을 증대시키는 노력과 관련된 정책 ④ 한 국가 내 언어들의 역할에 따른 분류: 단일 언어 사용 정책, 이중 또는 삼중 언어 사용 정책, 다중 언어 사용 정책 2. 국어정책1) 한글 전용과 국어 심의회① 해방 이전 국어 정책- 세종의 훈민정음 창제가 문자 문제에 대한 국가 개입의 획기적 사례임 - 정음청이나 언문청과 같은 국가 기관이 조선 전기에 존재했다는 점이 눈에 띔- 1894년에 우리글로 공문서를 작성하게 되고 국문 연구소가 설립됨 →본격적인 언어 정책으로 보기 어려움 ② 해방 이후 국어 정책 - 본격적인 국어 정책을 시행함 - 해방 직후 시행된 국어 정책은 주로 표기, 즉 문자에 관한 것임 ③ 「한글 전용에 관한 법률」- 「한글 전용에 관한 법률」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제정된 언어 정책 관련 최초의 법률- 한글 전용론자들과 국한문 혼용론자들의 격렬한 논쟁과 극심한 대립이 이어짐 ④ 「문화예술진흥법」- 1972년에 제정될 당시에는 국어와 관련된 조항이 없었으나 1995년 개정에서 국어 관련 조항들이 포함됨 - 「문화예술진흥법」이 비록 우리말과 우리글만을 다룬 법률이 아니고 다룬 내용 역시 원칙에 가까운 간략한 내용이었지만 제정 당시까지 가장 종합적이면서도 포괄적인 국어 관련 법률- 특히 어문규범 제정과 관련하여 국어 심의회를 둔다는 내용을 법률로 명시함 - 중략 -

2024.01.03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언어와생활, 방통대언어와생활, 방송대언어와생활, 언어와생활시험, 언어와생활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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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2. 원시문학3. 고대문학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5.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6. 중세 전기문학 제2기-고려 전기7.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8.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 전기 9.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1. 문학사 이해를 위한 기본 과점①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의 단선적 역사 극복②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 문학담당층, 세계 인식, 시대 상황의 변화를 고려한 총채적인 문학사 인식의 필요성③ 문학 갈래의 형성과 성장, 쇠퇴와 소멸의 양상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④ 문학사 시기 구분의 논리적 근거에 관한 이해2. 문학사 서술의 대상: 문학의 범위(1) 한문학에 관한 인식① 중세문학인가 한국문학인가② 중세보편주의 문명권과 공동문어문학③ 한국 한문학의 보편성과 개별성: 독자적 독법(한국의 문어), 구결, 향찰④ 한국작가, 한국독자, 한국인의 생활과 의식이라 요건(2) 문학의 일반론의 근거한 요건① 문학에는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이 있음② 말이나 글이 일상생활에서 쓰일 때에는 지니지 않던 긴장된 질서를 갖추고 있음 (예) 시, 소설, 희곡의 비유나 상징, 사건의 구성, 인물 대립의 구조 등③ 문학은 인식 내용을 제시하면서도 변동 불가능한 사실 이상의 것을 이해하고 상상하고 진실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하는 구실을 함: 사생활, 역사, 사상 등을 다룬 글이라도 그런 조건을갖추었으면 형상이면서 인식이므로 문학의 범주 안에 넣을 수 있음 - 중략 -

2024.01.03 / 8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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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이광수 「무정」-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2장 염상섭 「만세전」-개인의 발견, 관찰과 고백의 서사3장 최서해 「탈출기」-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4장 강경애 「소금」-의존적 모성에서 계급적 자각으로5장 김유정 「안해」-그들의 윤리, 우처와 우부의 궁합6장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기억의 현재화, 이야기의 공간화7장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어느 모더니스트의 경성 산책8장 이상 「날개」-유폐의 시대, 비상의 문학9장 채만식 「미스터 방」-해방기 혼란상의 풍자10장황순원 「학」-전쟁과 휴머니즘11장 최인훈 「광장」-광장과 밀실 사이12장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자본주의적 근대성과 일상성의 발견13장 윤흥길 「장마」-6·25전쟁과 성장소설14장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위선과 허영, 미화된 가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④ 봉건적인 구습과 비합리적인 권위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근대적 삶의 양상을 보여줌⑤ 구어체 문장이나, 현재, 과거, 과거완료, 회상 등 시제를 구별하여 표현한 것도 획기적인 시도임2) 과도기 청년의 욕망과 갈등① 형식은 이 소설의 주제를 이끌어 갈 만한 주동 인물이자 계몽의 지도자가 되기에는 문제가 있음② 결국, 이 성급하고 위험한 경정 때문에 선형과 형식 사이에 갈등이 생겨나고 그 해결 과정에서 과도기 미숙한 청년의 자기발견, 즉 각성의 서사로 나아감3) 주체적 자각과 실천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③ 전반부 영채의 이야기는 이처럼 구 소설적 서사 방식에 의해 제시됨④ 영채가 구여성으로서의 옷을 벗고 주체적인 각성을 하게 되는 것은 병욱이라는 신여성을 만나면서부터임⑤ 영채는 여성에게 무정한 구도덕 때문에 고통받다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주체적인 인간으로 새로 태어나 배움의 길로 나선다는 점에서 이 작품의 의미를 지탱하는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음4) 신식의 추종, 개화 지식인의 초상① 선형의 아버지로서 형식에게 미국 유학의 길을 터준 김 장로는 당시의 선각자연하는 사람을 희화화하기 위해 설정된 인물임② 서구의 신지식에 대한 허세와 과시, 신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종, 김 장로의 금권력과 계획된 행동에 의해 추동되어 이형식과 김선형은 위험한 결정을 하고 맘③ 여전히 신식과 사회적 당위에만 매몰된 개화 지식인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무정이 근대의 일상과 지향을 근대적인 소설 양식에 담았다는 점에서 문학사의 획을 그은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상적이며 추상적인 현실 인식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을 받음 - 중략 -

2024.01.03 / 3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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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제2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베이징제3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상하이제4강 중국인이 쓰는 말과 글제5강 중국문학의 이모저모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 제7강 조상숭배에 투영된 내세관제8강 전통 절기와 오늘날의 명절풍속제9강 음식으로 보는 문화의 다양성제10강 공간과 건축에 표현된 세계관제11강 전통사상의 어제와 오늘제12강 영화를 통해 본 중국인의 삶제13강 청년문화의 열정제14강 소수민족으로 살아가기제15강 홍콩인들은 누구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1. ‘중국’ 개념의 다양한 층위(1) ‘중국’에 대한 상상1) ‘중국’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① 공자와 시진핑 : 2,500년의 시차를 넘어 같은 ‘중국인’으로 간주 ② 사천음식과 짜장면 : 지역 차이와 변형에도 불구하고 ‘중국음식’으로 간주 ③ 현재와 과거의 요소들, 다양한 지역적 요소들의 중첩과 혼재2) 단일한 ‘중국’인가, 복합적인 ‘중국’인가? ① 일상적 상상을 통해 하나의 단일한 ‘중국’을 상상하는 경향 ② ‘중국’이라는 단어에 얽혀 있는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의미들(2) ‘중국’개념의 역사1) ‘중국’이라는 단어의 유래와 용례 ① 중국 : 中 + 國 middle kingdom ② 중화민국(中華民國)과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의 약칭으로서의 중국 ③ ‘중국’ 개념의 역사는 중국의 역사에 버금갈 정도로 오래된 것 ④ <훈민정음언해>에서의 ‘중국’ 용례 ⑤ ‘중국’ 개념에는 지리적, 정치적 차원 이외의 또 다른 의미가 함축- 중략 -

2024.01.03 / 5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국문화산책, 방통대중국문화산책, 방송대중국문화산책, 중국문화산책요약, 중국문화산책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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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현대사회와 문학에 대한 이해제1강 시대에 대한 성찰제2강 글쓰기와 독서에 대한 사유제3강 문학에 대한 이해제4강 자유로운 삶의 모색제5강 우애와 추모의 글쓰기제2부 옛글과의 교유제6강 사람을 평(評)하다제7강 죽은 이를 그리다제8강 묻고 답하다제9강 빗대어 말하다제10강 시(詩)에 실어 말하다제3부 우리 말과 글에 대한 생각제11강 말에 대한 이해제12강 한글 창제를 둘러싼 엇갈린 의견제13강 표준어와 방언의 이해제14강 문자의 기능과 표기법제15강 우리 말과 글의 현재와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현대사회와 문학에 대한 이해제1장 시대와 대한 성찰1. 역사와 상상력/최인훈1) 역사와 상상력에 관하여 ① 광장(1960)이라는 작품으로 잘 알려진 소설가 최인훈이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전망하기 위해 현재의 한국인들에게 어떠한 역사관이 요청되는 지를 논의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음 ③ 필자는 이 글에서 세계적 냉전체제의 해체가 우리의 역사적 현실과 맞물려 진행됨에 따라 한층 복잡한 시대 인식을 가져야 하는 시점에 당도하게 되었다고 지적하며, 랑케가 말하는 ‘독자적인 국민정신의 발전’의 필요성에 대하여 성찰함 ④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한반도의 분단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의지가 ‘지금-우리’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까닭을 역설하기 위해 개화기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기도 함 ⑤ 필자는 역사를 대하는 주체적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지난 역사와 정직하게 대면하는 방법이자 부끄러움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됨 ⑥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이 ‘냉전’이라는 용어가 새로운 시작을 위한 의미 있는 토대가 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역사적 성찰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임 2. 물음에 대하여/김우창1) 물음에 대하여에 관하여 ① 물음에 대하여는 김우창의 첫 평론집 「궁핍한 시대의 시인」 제4부 <방법에 대하여>에 수록된 글임 ② 필자는 학교 교육에서의 문답이 이미 만들어진 문제와 답의 테두리 안에 이루어짐에 따라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질문하고 해답을 찾는 능력”을 함양하지 못한다고 지적하며 이 글을 시작함 ③ 그에 따르면, ‘문제’는 근본적으로 ‘상황’속에서 발생함 ④ 문제는 상황 속에서 파악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상황 자체가 문제로 검토될 수 있어야 함⑤ 김우창은 이러한 사유를 주체의 문제와 관련하여 발전시킴⑥ 인간의 자유는 상황에 의해 제약되기도 하지만 우리 자신의 문제를 만들어 내고 조직화함으로써 ‘문제’를 ‘물음’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함 <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중 역사와 상상력에서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무엇인가?① 전쟁② 냉전③ 해방④ 열전체제해설 역사와 상상력에서는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것을 “냉전”이라고 지칭한다. 정답 2- 중략 -

2024.01.03 / 3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글과생각시험, 글과생각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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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건강의 이해제2장 신체건강 문제와 관리제3장 건강한 생활습관제4장 정신건강의 이해와 관리제5장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제6장 우울증의 이해와 관리제7장 응급처치제8장 노년기 건강문제와 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건강의 이해 1. 건강과 건강증진1) 건강의 개념① 세계보건기구(20세기)- 건강이란 단지 허약하지 않은 상태나 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를 말함이라고 정의함- 포괄적, 총체적 관점② 히포크라테스- 인간의 신체와 정신,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기본적인 상호연관성을 강조- 건강의 개념을 가장 먼저 총체적인 관점에서 봄- 서양의학의 뼈대를 이룸③ 기계론적 우주관에 따른 건강관(17세기)- 건강은 질병이 없는 상태라는 이분법적 관점에서 해석함- 인간을 단지 신체적인 측면, 즉 생물학적 측면에서 일원적으로 해석하여 조직 세포에 이상이 없고 그 기능이 정상적으로 영위되고 있는 한 건강하다고 봄④ 던: 건강-불건강 연속선 개념을 제시함- 건강과 불건강을 이분적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단일체로 봄- 인간의 건강상태는 최고의 건강에서 죽음 직전 최저의 건강까지의 연속선상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한다고 봄⑤ 셀리: 적응모형 개발건강상태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받는 복합적인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힘을 구사할 수 있는 상태로 봄⑥ 동양의 건강개념- 동양적인 건강의 핵심개념은 균형과 조화를 강조함- 질병의 원인을 외부에서 침입한 병균으로 보기보다는 부조화와 불균형의 결과로 봄2) 건강의 증진① 건강증진에서 추구하는 건강-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포함하는 개념- 실천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함② 캐나다 라론드 보고서(1974)- 건강증진이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제안됨- 환경요인과 생활양식 요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건강관리의 핵심이라고 봄③ 오타와 헌장: 모든 사람의 건강 평등 실현에 초점을 두고 건강증진을 통하여 현재의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모든 사람이 건강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와 자원을 확보하는 데 목적을 둠- 중략 -

2024.01.03 / 4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방통대생활과건강, 방송대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핵심요약, 생활과건강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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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사회, 문제, 사회 문제제2장 노동문제제3장 교육문제제4장 한국사회와 청년문제제5장 (여)성문제제6장 건강 불평등문제제7장 탈산업 자본주의와 도시공간의 재편제8장 에너지·기후변화제9장 환경문제제10장 농업·먹거리의 위기제11장 범죄문제제12장 통일: 소통을 통한 탈분단 과정제13장 한국사회의 다민족화와 다문화사회의 위기제14장 우리 안의 타자들: 소수자 차별의 원인과 문제들제15장 인권문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사회, 문제, 사회문제1. 개인문제와 사회문제1) 내용① 집합적 의미를 가짐② 문제의 원인이 인간사회로 한정된다는 것③ 대안이나 행동이 된다는 것④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함⑤ 사회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사회현상을 보다 과학적이고 설득력 있게 해석하고 설명하려고 함 2. 사회문제를 보는 관점1) 사회병리학적 관점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여 유기체가 병이 든 것처럼 사회도 병이 들었다고 유추하는 유기체론적 태도를 사회병리학적 관점이라 함3. 사회문제의 상대성1) 내용①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은 시대, 국가, 집단 등에 따라 상대성을 지님 ② 동일한 시대, 동일한 나라에 사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사회적 지위, 이해관계, 가치관 등의 차이로 인해 동일한 현상에 대해 ‘사회문제’로 느끼는 정도가 다를 수 있음 ③ 기존 사회질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집합행동을 하기도 함 ④ 세계화 시대에 사회문제는 지구적, 세계적 차원의 문제에서 미시적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을 포괄함 - 중략 -

2024.01.03 / 6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사회문제, 방통대한국사회문제, 방송대한국사회문제, 한국사회문제핵심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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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제2장 삼국의 성립과 발전제3장 통일신라와 발해제4장 고려의 성립과 발전제5장 고려 후기의 사회 변화제6장 조선 건국과 국가 운영제7장 조선 전기의 변화와 외세의 침략제8장 조선 후기 정치 변동과 경제 발전제9장 사회 변동의 심화와 농민항쟁제10장 외세의 침입과 근대 변혁운동제11장 주권국가 건설운동과 일제의 한국 강점제12장 일제의 식민 지배와 민족해방운동의 전개제13장 대공황과 전시체제, 민족해방운동과 사회 변화제14장 해방과 분단제15장 경제성장과 민주화, 그리고 평화통일을 위한 대장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1. 석기시대의 사회와 문화1) 인류의 진화 (1) 개요① 지구에 인류의 먼 조상이 나타나 살기 시작한 것: 450만 년 전쯤부터② 인류의 진화원인(鏡A)&#10145;호모사피엔스&#10145;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③ 기후의 변화 - 여러 차례 빙하기와 간빙기를 거치며 지구의 자연환경과 기후는 크게 변화 - 이 때문에 인류는 식량을 찾아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살아야 했음 (2) 원시시대의 역사 인류가 살며 남긴 흔적과 유물들을 통하여 역사를 알아볼 수 있음2) 구석기시대의 생활(1) 구석기시대의 유물① 250만 년 전쯤 시작 ② 한반도에서도 여러 곳에서 구석기 유적이 발견 : 한반도의 구석기는 대략 70 만 년 전까지 ③ 대표적 유적: 평안남도 상원의 검은모루동굴, 평양의 용곡동동굴, 경기도 연천의 전곡리, 충청남도 공주의 석장 리,충청북도 단양의 금굴 등(2) 구석기인의 생활① 식(食): 수렵과 채집 ② 주(住): 동굴이나 바위 그늘 등 ③ 자연의 불을 채취하여 이용: 불을 피워서 추위와 맹수를 막아내고, 음식물도 익혀 먹음 ④ 공주 석장리 유적이나 제천의 한데 유적: 불을 이용한 흔적들이 남아있음 - 중략 -

2024.01.03 / 1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사의이해, 방통대한국사의이해, 방송대한국사의이해, 한국사의이해요약, 한국사의이해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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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제2장 분석적 이해제3장 비판적 평가제4장 창의적 적용제5장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제6장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논쟁제7장 양극화 시대의 경제정의제8장 분배의 형평성과 복지 문제제9장 행복과 소비의 문제제10장 세계화와 문화 간 대화제11장 자동화와 노동의 미래제12장 포스트휴먼과 인간의 의미제13장 종교와 과학에 대한 사색제14장 논리적 오류와 비논증적 설득제15장 논리적 사고와 바른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 1. 논술의 기본 성격1) 기본성격① 논술이란 용어는 모든 글씨기를 다 아울러 말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방식이 글쓰기, 비판적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를 가리키는 말임② 논술은 논리적 글쓰기라고 부르고, 그중에서도 비판적 글쓰기라는 표현을 쓰기도 함③ 논증적 글쓰기는 설득을 겨냥하는 글쓰기임2. 논술의 정의 1) 정의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글쓰기임 3. 논증과 논술1) 논술① 논술의 가장 기본적 규정은 논증적 글쓰기임②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기법은 논증기법임 2) 논증① 서로간의 일정한 관계에 놓여 있는 일련의 명제들의 묶음② 논증이란 명제들의 집합임③ 연역논증은 전제들 속에 묵시적으로 들어가 있는 내용을 결론에서 명시적으로 밝혀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있음④ 귀납논증은 전제들 속에 포함되지 않은 새로운 지식을 결론으로 확보하여 지식을 확장시켜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있음 - 중략 -

2024.01.03 / 7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시험, 세상읽기와논술요약, 세상읽기와논술핵심, 방통대세상읽기와논술, 방송대,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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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제2장 현대 환경문제의 특징제3장 기후변화제4장 에너지와 환경문제제5장 물과 환경제6장 교통과 환경문제제7장 화학물질과 환경문제제8장 자원의 이용과 환경문제제9장 원자력의 이용과 환경문제제10장 원자력발전소 사고제11장 생명공학과 인간제12장 생명복제제13장 유전자조작제14장 동물학대, 동물실험, 동물권리제15장 안락사, 연명치료, 죽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 1. 산업혁명 이전의 환경문제1) 산업혁명 이전① 환경문제는 인류가 자연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 근대화, 산업화로만 치닫는 과정에서 만들어 낸 필연적 결과라고 할 수 있음② 근대 이전의 농경은 그 자체로서도 그리고 숲을 개간해서 농경지를 얻는 활동으로서도 자연의 에너지 흐름에 인간이 개입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음 ③ 인간의 농경 생활에 의해서 일어나는 환경문제- 관개농업을 할 경우 토양 염분의 증가로 인한 토양의 척박화- 농토와 농경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나무를 조달하기 위해 벌어지는 숲의 파괴로 인한 에너지 자원의 고갈- 표토의 침식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 2. 관개농업과 토양의 척박화1) 관개농업 방식① 현재 전 세계 농경지의 1/6이 관개 농업방식으로 경작되고 있고 전 세계 식량의 약 1/3이 이러한 경작지에서 생산되고 있음② 관개에 의한 작물 생산량은 빗물에 의한 생산량보다 2~3배 정도 더 많지만, 관계는 염류화 등의 문제가 있음 ③ 관개농업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는 국지적으로는 현재도 일어나는 현상임 3. 고대 그리스의 나무 부족과 숲의 파괴1) 고대 그리스 ① 숲의 파괴는 이미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커다란 문제로 부각됨 ② 고대 그리스의 숲을 파괴하는 데는 농업뿐만 아니라 대규모 선단의 건조도 크게 일조함 4. 고대 로마의 환경문제1) 고대 로마① 로마는 그리스보다 도시화가 더 대규모로 진행되었고 전쟁 무기와 선박제조가 더욱 크게 일어났기 때문에 자연파괴도 그리스에 비해서 더 심각함 ② 도시국가이던 로마가 조금씩 팽창하던 시기에 평지의 숲은 농토확장을 위해 상당 부분이 사라짐 ③ 그리스에서와 마찬가지로 로마에서도 함대건조를 위하여 숲이 대규모로 되었음④ 로마에서 전쟁 무기와 함대 건조 이외에 숲의 파괴를 크게 조장했던 것은 로마시민이 최소한의 쾌적한 도시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목욕탕이었음 ⑤ 로마의 막대한 나무 수요는 이탈리아반도뿐만 아니라 시칠리아, 스페인, 소아시아, 북아프리카, 그리스같이 지중해를 둘러싼 지역의 숲을 거의 황폐화하는 결과를 가져왔음 ⑥ 로마에 환경문제는 도시화로 인한 것이었음- 중략 -

2024.01.03 / 3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생명과환경시험, 생명과환경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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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정보사회와 컴퓨터제2장 컴퓨터와 통신산업의 발전제3장 처리장치와 데이터 처리제4장 컴퓨터의 입출력제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징제6장 소프트웨어와 정보 시스템제7장 데이터베이스제8장 정보통신기술과 우리 사회제9장 정보통신1제10장 정보통신2제11장 인터넷제12장 정보보안제13장 멀티미디어제14장 유비쿼터스제15장 모바일 서비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1.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1) 정보화 사회의 발전① 1980년대: 정보의 시대② 1990년대: 지식의 시대③ 2000년대: 지혜의 시대2) 일본의 정치경제학자인 오리가사 가즈후미 교수는 정보사회 이후의 발전단계를 정보사회, 고도정보사회로 분류3) 가상과 사이버① 지금까지 시간과 공간의 장애로 인한 모든 제한사항들이 사라짐②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 가상교실(virtual class-room), e-러닝(e-Learning), 사이버교육, 사이버학교(cyber school), 가상여행(virtual travel), 가상근무(virtual work), 가상쇼핑(virtual shopping), 사이버쇼핑(cyber shopping)2. 정보통신기술과 뉴미디어1) 반도체 메모리 집적도의 발전① 칩(chip) 속에 미국의 도로망만큼 복잡한 논리적 패턴이 가능② 64Mb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 256Mb DRAM, 512Mb DRAM③ 4Gb LPDDR2, 16Gb DRAM: 영자신문 100만 페이지, 영화 20편, MP3 음악 4000곡 저장가능.④ 8Gb LPDDR4 모바일 DRAM 양산(2014.12) : 기존 LPDDR3 보다 2배 빠르고 소비전력은 최대 40% 절감- 중략 -

2024.01.03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방통대컴퓨터의이해, 방송대컴퓨터의이해, 컴퓨터의이해핵심요약, 컴퓨터의이해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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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동아시아의 역사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제2장 한족왕조와 정복왕조제3장 근대 중국의 탐색제4장 현대 중국의 전개제5장 일본사제2부 유럽과 미국의 역사제6장 고대 지중해세계제7장 서양 중세의 사회와 문화제8장 유럽 국가체제의 수립제9장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계몽주의제10장 프랑스혁명의 이해제11장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제12장 러시아의 역사 전개와 사회주의 혁명제13장 제국주의와 파시즘제3부 제3세계의 역사제14장 동남아시아의 역사제15장 인도사제16장 서아시아의 역사제17장 중앙아시아의 역사제18장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제19장 아프리카의 역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동아시아의 역사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1. 중국문명의 기원과 고대 국가의 성장1) 중국 문명의 다원성과 국가의 등장① 중국에서 인류가 최초로 활동한 시기는 약 170만 년 전으로 추정됨② 지금까지 중국에서 호가인할 수 있는 최초의 국가는 상나라임③ 1920년대에 허난 성 안양에서 도읍지였던 은허가 발굴되어 세상을 놀라게 함④ 갑골문은 우주의 지배자인 상제의 뜻을 묻기 위한 의도로 제작된 것인데 이를 통해 상나라가 정치와종교가 합일된 제정일치 사회였음을 알 수 있음 ⑤ 기원적 11세기 무렵 주나라는 상나라의 뒤를 이어 지방의 제후에게 토지와 인민에 대한 권한을 나누어 주는 봉건제를 실시함 2) 격동의 춘추 &#8231; 전국시대 ① 주나라의 몰락 - 혈연의식이 약화 됨 - 왕과 제후의 관계 약화됨 - 지방 제후가 독립국으로 발전 함② 춘추시대- 각 제후국이 분쟁을 벌임- 패자는 보다 강력한 제후국으로 제후국 간의 분쟁을 조정하며 오패라고 함 ③ 전국시대- 제후국 내에서 신하들이 하극상을 벌임- 강대국이 약소국을 겸병하여 전국칠웅으로 정리됨 ④ 춘추 &#8231; 전국 시대의 특징- 각국이 부국강병책을 추진하고 능력에 따라 인재 선발- 변법: 유능한 인재들이 군주를 도와 추진함- 농사를 짓는 동시에 군사로 징집되는 농민생활 안정이 중요해짐 - 대규모의 개간사업 추진, 관개시설 설치, 농경지 분배 - 농업기술 발달: 철제농기구, 우경도입- 5인 가량의 단혼 소가정이 사회 기본 단위로 정착함 - 상업 &#8231; 수공업이 발달 함 - 중략 -

2024.01.03 / 1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핵심요약, 세계의역사시험, 세계의역사요약, 방통대세계의역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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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I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제2장 글쓰기의 윤리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3장 단락의 구성제III부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제1장 정보 제공과 설득제2장 창조와 자기 표현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1장 학술적 글쓰기제2장 성찰적 글쓰기제3장 실용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1. 말하기와 글쓰기1) 말하기① 청자와 동일한 상황과 맥락 공유 → 쌍방향의 표현 가능②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수단을 보조적으로 활용③ 비언어적인 수단: 초메시지(눈빛, 얼굴 표정, 말의 어조 &#8228; 속도, 크기, 몸짓 등)④ 언어외적 요소들에 의해 화자의 태도와 입장, 정서적인 것을 짐작해 이해⑤ 시 &#8228;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일시적, 제한적⑥ 충분한 사고의 시간을 가지지 못하므로 복잡하고 체계적인 사상 표현에 불리2) 글쓰기① 언어 이외의 요소(비언어적 수단)가 거의 개입되지 않음 ② 중요한 문제의 인식과 해결을 위해서는 말하기보다 훨씬 더 효과적③ 시 &#8228; 공간적 제약이 없어 기록성과 보존성이 강함④ 독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일방적인 표현이 됨2. 글쓰기의 과정 1) 과정① 사고의 과정② 문제의 인식과 해결의 과정③ 자기 확인과 표현의 과정④ 어떤 가치를 발견, 혹은 재발견해내기 위한 과정⑤ 근본적으로 의사소통의 과정- 중략 -

2024.01.03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요약, 글쓰기핵심, 글쓰기예상문제,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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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사회와 생활문화 양반의 일생, 전통시대 의례생활에 대한 내용입니다.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나는 ‘바다의 고운 아침이 시작한다’라는 조선(朝鮮)과 함께 태어난 조선 태조 사대부 반가의 자손이다. 조선 태조와 더불어 우리 조선 반가 자손의 일생이 시작되고 끝난다. 이 끝은 새로운 반가 자손의 시작이며 대물림이 된다. 그래서 나는 후대의 자손들이 거친다는 과거를 보아 관료가 된 사람은 아니며 조선 초기 태조의 개국공신 사대부 반가 자손으로 천거와 문음으로 왕가 직속 관료가 된 사람이다. 물론 어린 시절부터 집안 통과의례를 어른들로부터 가정교육 받았으며 후대의 자손들과 같이 유교 경전과 역사에 대한 이해, 한문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본격적인 학업을 위한 기초 소양을 익혔다. 사대부 집안의 문관 교육은 어려서부터 매우 엄격하여 만 3세부터 어머니와 떨어져 제 방에서 생활하였고 어머니와 선생님으로부터 가르침을 받고 천자문(天子文)을 익히고 유교 경전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그때 익혔던 경전들에는 소학(전통사회와생활문화 교재 제9장 제10장 제13장 제14장 제15장. jpg관직명사전 2011.1.7. 한국학중앙연구원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72138&cid=62010&categoryId=62010문화저널21 조선시대 외교문서를 썼던 한석봉의 사자관체 김영조 기자 2009.04.14.https://www.mhj21.com/12047

2023.12.06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과거제도#음서#향안#의례생활#유교#통과의례#치성#관혼상제#관례#제례, 전통사회와생활문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