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인격적 법익에 대한 죄제1장 생명·신체에 관한 죄제2장 자유에 관한 죄제3장 명예와 신용·업무·경매에 관한 죄제4장 사생활의 평온에 관한 죄제2부 재산적 법익에 대한 죄제1장 재산죄의 기초개념제2장 절도의 죄제3장 강도의 죄제4장 사기의 죄제5장 공갈의 죄제6장 횡령의 죄제7장 배임의 죄제8장 장물의 죄제9장 손괴의 죄제10장 권리행사를 방해하는 죄 제3부 사회적 법익에 대한 죄제1장 공공의 안전과 평온에 관한 죄제2장 공공의 신용에 관한 죄제3장 공중의 건강에 관한 죄제4장 사회의 도덕에 관한 죄제4부 국가적 법익에 관한 죄제1장 국가의 존립과 권위에 관한 죄제2장 국가의 기능에 관한 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인격적 법익에 대한 죄제1장 생명·신체에 관한 죄1. 살인의 죄1) 보통살인죄(1) 구성요소① 주체 : 자연인인 모든 사람② 객체 : 범행 당시 살아있는 사람. 빈사상태에 있는 환자, 기형아, 불구자, 생육의 가망이 없는 영아, 실종선고를 받은 자, 사형의 확정판결을 받은 자, 자살을 결심하고 실행 중인 자도 포함.③ 사람의 시기(始期) :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판정기준>&#8226; 진통설(분만개시설) : 태아가 모체로부터 분리되기 시작하여 주기적인 진통이 시작된 때, 즉 분만이 개시된 때&#8226; 일부노출설 : 태아의 신체 일부분이 모체로부터 노출되었을 때&#8226; 전부노출설 : 태아가 모체로부터 완전히 분리된 때(민법상의 통설)&#8226; 독립호흡설 : 태아가 태반에 의한 호흡을 마치고 자신의 페로 독립하여 호흡할 때④ 사람의 종기(終期) : 사망 <판정기준> &#8226; 호흡종지설 : 호흡이 영구적으로 그쳤을 때 &#8226; 맥박종지설 : 심장의 박동이 영구적으로 정지한 때 (통설)⑤ 행위 : 사람의 생명을 고의로 단절시키는 것. 수단과 방법의 제한 없음.⑥ 주관적 구성요건 : 고의성. (사람이라는 것과 행위로 인하여 사망의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있으면 충분)(2) 위법성 생명을 단축시키는 안락사가 정당행위로서 위법성이 조각되는 전제조건 &#8226; 현대의학의 견지에서 보아 불치의 병으로 사기가 임박하였을 것 &#8226; 육체적 고통이 극심할 것 &#8226; 본인 및 보호자의 명시적이고도 진지한 촌탁 &#8228; 승낙이 있을 것 &#8226; 그 목적이 환자의 고통을 제거 또는 완화하는 데 있을 것 &#8226; 그 시행방법이 윤리적으로 상당할 것 &#8226; 원칙적으로 의사에 의해 시행될 것 2) 존속살해죄 ① 의의 및 위헌성의 문제- 의의: 존속살해죄는 살인의 죄의 한 유형으로서 행위의 객체가 자기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속이라는 특수한 신분관계로 인하여 형이 가중되는 구성요소임- 위헌성의 문제: 본죄는 보통살인죄에 비하여 그 형량이 무거움 - 중략 -

2023.01.02 / 12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형법각론, 방통대형법각론, 방송대형법각론, 형법각론시험, 형법각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문헌신화 제2장 서사무가제3장 향가(鄕歌)제4장 고려속요(高麗俗謠)제5장 시조(時調)제6장 가사(歌辭)제7장 군담소설제8장 애정소설제9장 세태소설제10장 우화소설제11장 한문단편소설제12장 한시(漢詩)제13장 잡저(雜著)제14장 소품(小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문헌신화 1. 단군신화1) 단군신화의 두 모습 ① 단군신화는 고조선의 건국시조인 단군의 출생과 건국의 내력을 알려주는 자료임 ② 많은 한자 가운데 유독 박달나무 단을 활용한 것의 이면에 단군을 시조로 추앙하고 신으로 모시던 집단의 신앙 형태가 특별하게 박달나무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도 있음 ③ 세종실록지리지 소재의 자료 역시 이러한 추정을 가능하게 하는 자료에 해당함 ④ 단군이 1,000년이 훌쩍 넘은 기간 동안 나라를 다스리다가 산신이 되었다는 것은 고조선이 산신과 수목에 대한 신앙을 깊이 간직한 집단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음 2. 박혁거세신화1) 아이가 왕이 된 혁거세 ① 혁거세가 탄강하기 이전에 이미 고조선의 유민이 산골짜기 사이에 여섯 마을을 이루었다고 했음② 혁거세는 알로 태어나 성장하면서 13세에 임금이 되었다고 했으니 이 기간 동안 혁거세라는 영웅과 그의 집단이 기존의 신라 지역에 있던 집단과 특별한 관계가 있었음을 집작하게 함③ 혁거세신화에서는 우물과 백마가 특별하게 신성성을 드러냄④ 부모의 존재가 모호하고 성장 과정이 압축되어 있다는 사실은 혁거세와 그의 집단이 신라 지역에 들어와서 곧바로 집권 세력이 되지 못한 사정을 말한 것으로 보임 3. 석탈해신화1) 이주민으로서 왕이 된 탈해① 탈해 역시 알에서 태어난 존재임② 혁거세와 수로의 사례와 달리 난생을 불길한 징조라 하여 버림을 당하는 점이 탈해의 가야 입국 실패와 신라 정착의 노정을 가능하게 하는 구실을 함 ③ 탈해가 가야 수로와의 대결에서 패배하고 신라로 정착지를 바꾼 상황 등은 탈해 집단의 역사적 경험을 신화적으로 기술한 것임 ④ 이 신화에서 난생, 용성국, 까치, 대장장이 속임수로 처소 차지하기, 거인 영웅, 산신으로의 좌정과 같은 요소들이 탈해의 신성성을 강조하는 구실을 함 4. 김알지신화1) 황금 궤에서 등장한 알지 ① 알지는 신라 김씨계 왕들의 시조임② 황금이 궤, 나뭇가지, 흰 닭 등이 특별하게 이 신화의 신성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함 ③ 자색 구름이 하늘에서 땅으로 내리 뻗쳤다고 하는 대목은 알지가 천신의 후예라고 하는 점을 강조하는 노릇을 함 ④ 알지신화와 혁거세, 수로·알영신화 등은 각기 다른 신화이면서 천연성 역시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신화임을 알게 됨 - 중략 -

2023.01.02 / 2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전의이해와감상, 방통대고전의이해와감상, 방송대고전의이해와감상, 고전의이해와감상시험, 고전의이해와감상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정치란 무엇인가 제2장 인권과 자유권 제3장 인권과 사회권 제4장 사회권의 눈으로 본 한국의 민주주의 제5장 사회복지정책이란 무엇인가 제6장 상이한 사회복지정책 제7장 한국의 사회복지정책 제8장 권력이란 무엇인가 제9장 담론 정치 제10장 교육조직가, 프레이리 제11장 교육조직가, 알린스키 제12장 노동조합과 노동정치 제13장 학습동아리 조직화 제14장 학습동아리 운영방법 제15장 자기공간에서 자기다운 실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3장 인권과 사회권 1. 사회권1) 사회권이란① 사회권은 사회정책에서 우리가 먹고 살고 문화적인 것들을 향유하는 것들과 관련된 권리라고 보면 됨 ② 영국의 정치학자 마셜의 시민권에는 자유권, 정치권, 사회권이 있는데 자유주의는 주로 자유권, 언론, 출판, 집회, 결사, 사상, 표현, 종교, 양심의 자유를 강조함③ 자유권, 정치권과 함께 경제권과 문화권 같은 사회권까지 포괄하는 사회적 인권이 있음 2. 사회권과 사회정책1) 현실화된 사회정책① 사회정책에서는 베버리지가 제시한 기준을 사용함 ② 베버리지 보고서는 소득 결핍, 무지, 질병, 불결, 나태라는 거인을 국가가 나서서 막아주어야 한다는 내용임③ 사회정책 실행에는 재원이 필요함 ④ 복지국가 도입에 대한 주된 공격거리는 의존성, 경제성장의 문제, 부족한 재원 등임⑤ 사회권은 경제성장을 위한 개인의 독립성을 창출해 내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음 ⑥ 보편적 복지는 오히려 고용을 창출하고 각 개인의 독립성을 증대시키는 지지대가 되는 것임 - 중략 -

2023.01.02 / 5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치학, 방통대사회복지정치학, 방송대사회복지정치학, 사회복지정치학시험, 사회복지정치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노인에 대한 이해 제2장 노화 관련 이론 제3장 노인과 가족제4장 노인문제제5장 노년기 여가활동과 노인교육제6장 노인복지정책의 이해제7장 노인소득보장정책제8장 노인의료보장정책 제9장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제10장 노인주거보장정책제11장 노인복지서비스제12장 노인복지실천 제13장 노인상담제14장 고령친화산업 제15장 베이비붐 세대와 새로운 대응*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노인에 대한 이해 1. 노인의 개념1) 노인에 대한 이해 ① 노화란 시간에 따라 유기체의 세포나 조직 혹은 유기체 전체에서 일어나는 점진적인 변화를 의미② 노화는 인생의 한 순간에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진행되는 과정임③ 태어나면 당연히 경험해야 하는 보편적인 과정임④ 대부분의 사회는 늙음의 완숙미보다 젊음의 신선함에 가치를 두는 연령차별적 입장을 보임⑤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되고 있음 ⑥ 노화는 성인기를 통해 나타나는 우리 몸의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변화, 지적능령, 정신 등의 심리학적 변화, 인식·기대·지위 등의 사회적 변화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가짐 ⑦ 애칠리: 노화가 단일한 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 속에 는 양면성이 있다고 함⑧ 우리나라 노인복지법 제2조: 노인을 후손의 양육과 국가 및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여 온 자로 규정하면서, 존경받으며 건전하고 안정된 생활을 보장받아야 하는 존재, 능력에 따라 적당한 일에 종사하고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받아야 하는 존재, 노령에 따르는 심신의 변화를 자각하여 항상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여야 하는 존재로 규정함⑨ 노화는 더 이상 극복해야 하는 과정이거나 노인의 존재를 사회의 지원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해서는 안 됨 ⑩ 노인은 과거 우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 능동적, 적극적 존재로 인식되어야 하며, 100세 사회라는 맥락에서 노화도 재해석되어야 함 2) 연령에 따른 노인의 정의 ① 평균수명의 증가: 환갑을 노인의 시작으로 보는 사람은 거의 없음② 전국 규모의 노인실태조사에서도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보고 자료를 수집하고 있음③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농어촌 가사도우미, 노인의료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노인 ·장애인 돌봄 여행,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노인 돌봄 종합서비스, 독거노인보호강화 등의 제도④ 노인에 대한 정의 - 생활연령: 주민등록증강의 연령을 의미하는 것으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나이라고 말함- 생물학적 연령: 신체적 외모나 운동능력, 지적능력 등을 기준으로 연령을 산정- 심리적 연령: 한 개인의 심리적 성숙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환경의 변화에 얼마나 잘 적응해 나가며, 예기치 않은 생활사건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얼마나 잘 대처해 나가는지가 기준이 됨 - 사회적 연령: 한 개인이 속한 사회에서 자신의 연령에 요구되는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 기대나 규범을 반영하는 나이를 의미함 - 중략 -

2023.01.02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노인복지론, 방통대노인복지론, 방송대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시험, 노인복지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제2장 지역사회복지의 이해제3장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제4장 지역사회복지 이론제5장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제6장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제7장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원칙과 과정제8장 지역사회복지실천 기술제9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Ⅰ: 직접서비스기관제10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Ⅱ: 협의·조정기구제11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Ⅲ: 지원기관제12장 지역사회복지운동제13장 지역사회복지실천 사례제14장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제15장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 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①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단위로 한 사회복지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② 사회복지란 시민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입을 통해 해결하려고 사회적 노력인데 사회복지 이념과 정책은 지역사회복지의 방향과 내용에 영향을 미침2) 사회복지의 두 관점: 잔여주의와 제도주의① 사회복지는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로 대별됨② 잔여주의는 자산조사 등을 통해 복지대상을 선별하여 최소한의 원조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별주의라고 함③ 제도주의는 일정한 인구학적 요건만 갖추면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때문에 보편주의라고 함3) 두 시선의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① 사회복지와 지역복지의 관계는 큰 사회론과 강한 사회론의 맥락으로 볼 수 있음 ② 큰 사회론은 사회를 크게 만들어서 시장의 병폐를 줄이자는 것이며 이것은 국가의 역할을 기대하지 말자는 것을 내포하고 있음 ③ 큰 사회론은 궁극적으로 신자유주의의 마을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음 ④ 강한 사회론은 시민의 의식과 실천을 통해 국가가 하나의 가족이 되어 시민의 삶의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함⑤ 개인의 행복에 대한 공공의 책임을 증대하고 국가는 강한 사회를 만드는 외곽호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함⑥ 보편적 복지가 제공되기 때문에 지역은 튼튼함⑦ 국가의 책임이 축소 않도록 하기 위한 지역주민들의 노력과 실천을 바로 국가 만들기로 이어짐2. 왜 지역사회복지인가?1) 지역사회복지① 지역은 실질적 삶의 공간: 시민들의 구체적 욕구와 문제가 발견되는 삶의 공간② 변화의 준거점: 거시적 변화는 지역에서 출발, 국가에 비해 변화가 용이함③ 총체적 변화의 시발점: 지역의 작은 변화는 총체적 변화의 단초를 제공함 3. 지역사회복지론의 부상 배경1) 부상 배경① 재가 복지 및 지역사회 보호를 시설보호의 대안으로 강조하게 된 경향② 공공부문 사회복지의 책임 제한과 민간부문 참여 강조③ 지방자치제 실시로 지역사회가 사회복지의 주요한 단위가 됨④ NGO, NPO 등 시민사회의 조직적 활동, 운동의 사회적 영향력⑤ 세계화에 대응한 지역사회의 자기방어적 기제 - 중략 -

2023.01.02 / 8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지역사회복지론, 방통대지역사회복지론, 방송대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시험, 지역사회복지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8228;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생물학적인 기초를 두고 있음 - 에너지의 분배는 생물학적 욕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좌우됨② 무의식적 동기 &#8226; 의식: 순간순간 일과 사물에 관하여 의식하는 현상 &#8226; 전의식: 조금 주의를 기울이거나 잘 생각하면 알게 되는 현상 &#8226; 무의식: 상당한 노력을 하여도 파악하기 어려운 마음의 깊은 곳에 존재하는 세계- 중략 -

2023.01.02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제2장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제3장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제4장 복지국가의 이념, 역사, 위기제5장 복지국가의 유형과 가족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제7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집행 및 평가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및 경제적 효과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설계: 할당 및 급여제10장 사회적 위험과 사회보장제11장 빈곤과 사회보장제12장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제13장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제14장 한국 사회와 사회보장제15장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1) 어의적 접근① 사회적의 의미- 사회 내 삶과 관련된 것(사회 내적 관계)- 비 이기적인 상호관계-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요소에 대한 관심- 개인의 정신세계 및 국제관계 제외(※ 국제관계의 기본단위는 국가)- 물질적이거나 영리적인 요소보다는 비물질적이거나 비영리적인 이타적 속성② 복지의 의미- 건강, 행복의 조건들이 더할 나위 없이 좋고 만족스러운 안녕의 상태- 오늘날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공공구제의 뜻- 종교, 교육, 정치, 가족과 같은 주요 사회제도의 하나- 사회정책과 사적서비스 양자의 궁극적 목표라는 의미: 복지국가라는 단어에서 복지는 수단이 아닌, 사회정책과 사적 사회서비스양자의 궁극적으로 성취되어야 할 목표를 의미③ 공공정책의 의미- 정부가 사회적 상태나 조건을 유지, 변경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개입, 관여- 사회적 가치를 배분하는 권위 있는 상호 관련된 의사결정과 행동의 집합- 바람직한 사회 상태를 이룩하려는 공동이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에 대해 권위 있는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한 기본 방침④ 공공정책의 성격- 중략 -

2023.01.02 / 10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기출, 2022년 2학기

img

1강 : 왜 정의에 대한 정의들이 그렇게 많은가? 2강 : 정의를 이해하는 정의들3강 : 플라톤의 부조리한 조화4강 : 토마스 모어의 불안한 유토피아5강 : 칸트의 도덕적인 너무나 도덕적인 의지6강 : 최대행복은 최대불행이다7강 : 이기적인 착한 사람들의 착한 사회 만들기8강 : 사회정의란 없다9강 : 무지한 무지의 베일10강 : 공동체는 시민의 편일까11강 : 자선으로 공동체를 구할 수 있을까12강 : 유토피아는 어디에도 없다13강 : 슬픈 멋진 신세계14강 : 의심받는 복지국가15강 : 정의는 인정투쟁이다*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강 왜 정의에 대한 정의들이 그렇게 많은가? 1. 주제와 정치우화주제대부분의 정치인들과 체제는 정의를 외친다. 하지만 이 정치인들은 이념과 주장이 다르다. 그렇다면 누가 정의인가? 본 강의는 정의가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것을 정의라고 여기는가?정치우화호기심 소녀가 앉아서 토론하는 것을 보면 굉장히 혼란스러운 것이다. 정의의 여신인 디케에게 물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동화에서는 미카엘이라는 요정인데 여러분은 누구에게 묻겠는가 고민을 하게 되는 것이다. 2. 정의들뉴올리언즈와 정의동화에서 본 장면은 2005년 뉴올리언즈의 허리케인의 사태를 다룬 것이다. 이때 도시의 80%가 물에 잠긴다. 그리고 2천여명 가까이 사망했다. 흥미로운 것은 피해를 당한 지역이 대부분 빈곤지역이다. 미국의 흑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정도인데, 뉴올리언즈는 67%이다. 이것은 빈곤층 지역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허리케인이 왔을 때 가장 많은 피해를 당한 곳은 전부 빈곤층이라는 것이다. 부유층은 피해를 많이 당하지 않는다. 복구의 경우 부유층 지역부터하기 시작한다. 마땅히 공공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런데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은 정부의 도움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치솟은 물가로 인해 판매업자가 몰려 올 것이므로 시장이 자연스럽게 문제를 해결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피해범위가 컸기 때문에 복구의 진행이 매우 더뎠다. 그러는 과정에서 빈곤층이 피해를 받고, 돈은 부유층이 버는, 저 곳에서 장사를 하거나 부동산업자들이 돈을 벌게 된다. 이 현상을 보고 우리는 어떤 것이 정의일까 고민들을 할 수밖에 없다. 어떤 것이 옳으냐는 아무도 이야기할 수 없다고 본다. 여우입장에서도 충분히 자신의 입장과 고민이 있다. 또 두더지 입장도 그렇고, 저의 입장에서 어떤 것이 옳다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각자의 입장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중략 -

2023.01.02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의론, 방통대사회복지정의론, 방송대사회복지정의론, 사회복지정의론요약, 사회복지정의론기출, 사회복지정의론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 제2장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제3장 사회복지실천 관련 이론 제4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제5장 사회복지실천 현장제6장 사회복지사제7장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제8장 전문적 관계형성제9장 면접제10장 접수와 자료수집제11장 사정과 계획제12장 개입제13장 평가와 종결제14장 사례관리의 개념과 모형제15장 사례관리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기초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 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1) 사회복지의 특징① 전반적인 사회의 안녕한 상태 추구② 모든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함③ 집합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이나 노력 필요 2) social work, social welfare→사회복지① 과거에는 자선적 동기가 부각되어 social work가 사회사업으로 번역 및 통용② 사회발전에 따라 국가 및 정책적 차원의 제도적 접근을 지향하면서 social work와 social welfare 모두 사회복지라는 용어로 사용 3) 사회복지 개념의 변화① 잔여적 관점→제도적 관점② 자선→시민의 권리③ 특수성→보편성④ 최저수준→적정수준⑤ 개인→사회개혁⑥ 자발적 자선→공공⑦ 빈민에 대한 복지→복지사회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정의1) 개념적 정의 실천의 개념: 어떤 문제를 지닌 한 인간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일정한 과정을 통해 자신을 도와주는 전문가가 있는 곳으로 오는 것2)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① 문제 -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우선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 문제의 성격을 파악② 사람-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있어 변화를 필요로 하는 개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나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인 클라이언트 ③ 장소클라이언트가 만날 사회복지사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이나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여하는 모든 기관이나 조직 - 중략 -

2023.01.02 / 10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시험, 사회복지실천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참여제 2 장 인권의 발달과 청소년 인권제 3 장 청소년 인권의 유형과 내용제 4 장 가정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5 장 학교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6 장 사회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7 장 소수자 집단 청소년의 인권제 8 장 시민사회 발전과 청소년 참여권제 9 장 청소년 참여의 가치와 유형제10장 사이버공간과 청소년 참여제11장 청소년정책과 참여제12장 청소년 인권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제13장 청소년 인권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참여 1. 청소년의 생활1)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생활① 가족 또는 가정은 청소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집단이며 토대② 가족과 강한 유대관계, 가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음③ 부모로부터 벗어나 자립하기를 원하면서도 여전히 강한 애착 관계④ 대부분 만족스러운 가정생활, 부분적으로 부모와의 갈등, 가정폭력과 학대 경험⑤ 한부모가족, 재혼 가족, 조손 가족 등에서의 어려움 ⑥ 민주적 가정↔가부장적인 권위주의적 가정2) 학생으로서의 생활① 절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② 이념: 홍익인간, 민주시민으로서 자질 함양③ 현실: 지식 위주의 교과학습, 입시지향④ 학업중단율: 초등학교 0.6%, 중학교 0.7%, 고등학교 1.5% 학업 중단자 50,057명⑤ 우정의 형성, 또래문화의 창출, 참여능력 함양, 인성 함 등 ↔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체벌, 자살 등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생인권조례 등 3) 시민으로서의 생활① 오늘날 청소년은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각 영역에서 시민으로서의 삶을 영위 ② 민주주의 진전과 시민사회 형성, 정부사회화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청소년 현상 ③ 촛불집회, 18세 선거권 행사 NEIS 폐지 서명운동, 정치와 사회참여, 한류의 주체 등 ④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 특별회의, 청소년운영위원회, 정치적 결사체, 청소년운동단체, 정당의 청소년 정치위원회 등을 통해 정책 투입자로서 활동⑤ 오늘날 선진 각국의 추세: ‘시민’으로서 ‘청소년’을 인식하고, 청소년의 참여와 시민 역량 발휘 기회 제공⑥ 오늘날 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본법 이념 등에 청소년의 참여, 시민으로서 청소년 역할 강조 → ‘시민 청소년’ 개념 등장⑦ 오늘날 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본법 이념 등에 청소년의 참여, 시민으로서 청소년 역할 강조 → 시민 청소년 개념 등장 4) 지구 공동체인으로서의 생활① 지구촌 현상: 국가 간, 문화 간, 인종 간의 교류 활발, 상호의존성 심화② 청소년의 지구촌인으로서의 생활 기회 증가 ③ 툰베리의 기후변화 환경운동 주도 5) 사이버공간 주체로서의 생활① 정보사회에서 청소년이 사이버공간의 주체로서 활약② 청소년은 뛰어난 정보기술과 정보 감수성을 바탕으로 디지털 유목 시민, 포노 사피엔스로 활동③ 무책임성, 거짓 정보의 유포, 갈등 조장, 악플 등과 같은 부정적인 모습 파생 - 중략 -

2023.01.02 / 6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인권과참여, 방통대청소년인권과참여, 방송대청소년인권과참여, 청소년인권과참여시험, 청소년인권과참여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부 삶과 인간관계 제1장 삶에서의 인간관계제2장 인간관계의 형성과 해체4제3장 인간관계에서의 문제 제4장 인간관계론의 출현과 발전 제2부 인간관계에서의 심리적 요인제5장 대인동기와 인간관계 제6장 대인지각과 인간관계 제7장 대인매력과 인간관계 제8장 대인신념과 인간관계 제3부 인간관계에서의 집단과정 제9장 자기개방 제10장 커뮤니케이션제11장 갈등 제12장 공격행동과 도움행동 제4부 인간관계의 장제13장 친구관계 제14장 이성관계 제15장 가족관계 제16장 직장 내 인간관계 제5부 인간관계의 개선 제17장 건강한 인간관계 제18장 인간관계 개선의 원리 제19장 인간관계 개선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3장 인간관계에서의 문제(1) 부적응의 문제1) 부적응의 문제㉠ 사회문화적 규범으로부터의 일탈㉡ 사회에서 인정하는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에 따르지 않는 행동방식 - 머튼(R.K.Merton)은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에 따라 인간의 부적응 유형을 다음과 같이 구분ㆍ 동조형 -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을 모두 수용하는 적응방식(→부적응에서 제외)ㆍ 혁신형 - 문화적 목표는 수용하지만 제도적 수단은 포기하는 유형(예 : 사기, 횡령, 강도를 저지르는 사람들)ㆍ 의례주의형 - 문화적 목표를 거부하지만 제도적 수단에는 집착하는 유형ㆍ 패배주의형 - 문화적 목표와 수단을 모두 거부하는 유형(예 : 약물 중독자, 방랑자, 운둔자, 정신질환자 등)ㆍ 반역형 - 문화적 목표와 수단을 모두 거부하지만 패배주의형과는 달리 기존의 것을 새로운 것으로 대치하려는 유형(예 : 여성해방운동가, 급진적 사회운동가, 히피 등)2) 부적응적인 인간관계의 유형㉠ 인간관계 회피형(고립형) - 인간관계를 회피하고 고립된 생활을 하며, 인간관계의 폭이 극히 제한. 심리적 이유에 따라 경시형과 불안형으로 구분.ㆍ 경시형 - 인간관계를 중시하지 않음. 오히려 고독을 즐김.ㆍ 불안형 - 불안과 두려움으로 인간관계를 피하나, 인간관계를 무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경시형과는 다름.- 중략 -

2023.01.02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핵심, 방통대인간관계론, 방송대인간관계론,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성악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2023.01.02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핵심,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제2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제3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제4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제5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제6장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제7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제8장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제9장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제10장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제1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1) 프로그램의 개념① 프로그램의 실제 개념: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② 철학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의 개념: 체제(system), 기획(planning, 계획과정에서의 동사의 기능을 수행), 문서(document), 수행(performance), 활동(activity)의 다섯 가지 형태의 의미(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세 가지 의미① 일상적 의미(팜플렛):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무시하고, 단순히 시간에 따라 진행될 내용, 사건, 활동만을 강조함 (예: 행사프로그램, 방송프로그램, 컴퓨터프로그램 등) ② 교육적 의미(커리큘럼) - 학습자의 참여와 실존적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일상적 의미에서의 프로그램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 - 특정목표로 학습자가 변화하도록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을 강조함 - 학습자가 익혀야 할 교육내용을 외부의 교수자, 전문가가 사전계획하여야 한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습자보다 교수자,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규범적&#8228;폐쇄적인 성격이 부각되는 한계가 있음 - 청소년 지도현장에서는 교육과정(커리큘럼)이라는 용어보다 프로그램이란 용어를 사용함③ 통합적 의미(프로그램) -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지도활동이나, 청소년이 참여하는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의 집합임- 중략 -

2023.01.02 / 4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시험,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 청소년기와 청소년사업제 2 장 | 청소년육성제도와 청소년정책제 3 장 | 대한민국 청소년육성제도의 역사제 4 장 | 헌법과 청소년육성 관련 법체계제 5 장 | 청소년 기본법제 6 장 | 청소년활동 진흥법제 7 장 | 청소년복지 지원법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제 8 장 | 청소년 보호법 및 아동 ·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제 9 장 | 청소년활동 관계법제10장 | 청소년복지 · 보호 관계법Ⅰ제11장 | 청소년복지 · 보호 관계법Ⅱ제12장 | 청소년육성 행정의 개념 및 특성제13장 | 청소년육성 행정의 원리 및 조직제14장 | 국제기구의 주요 청소년육성 정책 및 사업제15장 | 주요국의 청소년육성제도: 핀란드, 영국, 일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부 청소년육성제도의 기초개념제1장 청소년기와 청소년 사업 1. 청소년의 개념1) 청소년의 일반적 정의① 청소년기- 인간이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이행해 가는 발달과정으로 일반적으로 시작점의 사춘기와 종결점의 성숙 사이의 기간- 생애 전반에서 가장 역동적인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② 청소년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인 청소년기를 살아가는 사람으로 전적으로 보호자에게 의지하던 아동에서 한 명의 자립한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과도기적 위치를 경험하는 사람③ 스탠리 홀- 1904년에 청소년기라는 저서를 발표- 청소년기라는 특정 인간발달 시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정서적, 사회적 현상 등에 대한 폭넓은 연구, 이론화, 실천 ④ 청소년기의 범위를 연령에 따라 명시적으로 규정하는 일치된 견해가 존재하지 않으면, 명칭 또는 동일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정책과 제도를 연구하는데 혼란을 초래하는 측면이 있음 2) 법률상 청소년의 정의 ① 수많은 법령이 각각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청소년기 인구집단을 규정- 청소년기 기본법: 청소년이란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을 말함- 청소년 보호법: 청소년이란 만 19세 미만인 사람을 말함- 아동·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아동·청소년이란 19세 미만의 자를 말함- 민법: 사람은 19세로 성년에 이르게 됨- 아동복지법: 아동이란 18세 미만인 사람을 말함- 근로기준법: 15세 미만인 자는 근로자로 사용하지 못함- 소년법: 소년이란 19세 미만인 자를 말함3) 청소년기의 개념적 특징 ① 청소년은 생애발달과정의 어떤 시기와도 다른 독특성을 경험함과 동시에 한 인격체로서 존엄성을 지닌 존재② 청소년은 성장이 완료된 성인 도래기 청년과 의미상 구별③ 청소년기는 개인의 생활구조, 신체조건의 발달, 사회문화적 요인 등에 따라 그 기간이 점차 연장되고 있음 ④ 초기, 중기, 후기 청소년의 특징- 초기: 2차 성장에 따른 급속한 신체적 변화 경험, 성별에 따른 사회적 역할을 본격적으로 인식하며 성적 정체성 형성, 이성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 중기: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 표출, 신체적, 심리적으로 불균형한 발달로 내적갈등 경험, 주변의 이성에 대한 관심 구체화 - 후기: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자기 질문과 가치관 형성, 끊임없는 자기 성찰을 통하여 이성관과 인생관 확립- 중략 -

2023.01.02 / 7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육성제도론, 방통대청소년육성제도론, 방송대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제도론시험, 청소년육성제도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제 2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인중심 접근제 3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중심 접근제 4 장 청소년 문제의 사회적 배경제 5 장 청소년 가출제 6 장 청소년과 유해약물제 7 장 청소년 사이버 일탈제 8 장 청소년 집단괴롭힘제 9 장 청소년 학업중단제 10 장 청소년 위험 성행동제 11 장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행동제 12 장 청소년 보호정책제 13 장 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개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 1. 청소년 문제의 의미1) 청소년의 정의 ① 청소년기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 중간 시점으로 많은 신체적 변화와 사회적· 정서적 발달, 그리고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는 인생의 전환기임-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함- 청소년기에는 인지적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달함-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시기임② 청소년의 연령 기준- 청소년을 정의 할 때 흔히 생물학적 나이를 사용함- 흔히 10~20세 사이의 미성숙한 세대를 의미함 - 우리나라에서는 법령에 따라 청소년을 조금씩 다르게 규정하고 있음 - 국내 법령에서는 청소년, 소년, 아동, 연소자 등의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법령마다 연령기준도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음 - 유엔 및 UN 산하 국제기구들은 15~24세를 대상으로 청소년 통계를 산출하고 있으며, 아동은 UN아동권리협약에서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음2) 청년 문제의 정의① 문제의 의미-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과 문제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용어로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용어로는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됨- 어떤 행위를 문제행동으로 규정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임- 문제행동과 유사한 용어로 반사회적 행동과 비사회적 행동이 있음② 청소년 문제의 개념- 청소년 문제란 청소년기에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말함- 일탈행동이란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말함- 중략 -

2023.01.02 / 6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문제, 청소년문제시험, 청소년문제핵심, 청소년문제자료, 청소년문제기말시험자료, 청소년문제자료, 청소년문제시험자료,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