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2 / 2023.01.03
  • 5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제2장 인간 형성 및 발달의 이해
제3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6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7장 기타 학습이론
제8장 수업 및 교수 이론
제9장 평가의 원리 및 평가도구
제10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제11장 학교상담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1.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1) 인간과 교육의 이해
① 교육의 의미
일반적으로 교육은 사회와 문화가 축적해 온 지식, 기술, 도덕적 행위 등을 가르치며, 개인이 지니는 동기, 정서, 태도, 성품 등을 기르는 것을 의미
② 인간 존재의 이해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은 모든 학문의 중요한 관심사
- 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교육적 존재임
③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사회적 동물
- 사회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음
④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 이 세상에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정의적으로나, 완전히 같은 사람은 없음
- 개인의 행동이 차이를 성격의 차이로 보통 이해하는데, 성격은 인간행동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힘으로써 이와 관련된 많은 이론적 관점들이 있음
⑤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
- 인간이 사고하고 추리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인간이 지니는 지적인 능력 때문
- 인지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며,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은 신경생물학적으로 뇌의 활동 결과
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 인간은 학습하면서 발달함
- 학습과 관련된 대표적 이론적 관점: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구성주의
-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을 통해 발달하는 존재
⑦ 이상적 인간상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
①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해서 그동안 있어온 논란의 핵심은 교육심리학이 일반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방법을 교육 장면에서 응용하는 응용학문이 아니냐하는 것임
- 교육심리학을 심리학과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연구문제와 이론 및 연구방법을 지닌 독립된 학문으로 보기도 함
② 교육심리학의 구조
-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으로서,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 관한 개념, 법칙, 이론과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임
- 교육심리학은 교육 실제에 관한, 교육을 위한 학문임

③ 교육심리학 연구방법론
- 교육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처방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동원하고 있음
- 연구방법은 사회과학에서 통용되고 있는 방법론을 따름
- 연구는 이론을 검증하거나 이론을 발견하는 것과 같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말함
- 연구는 연구의 배경을 이루는 중심적인 인식론이 양적이냐, 질적이냐에 따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구분할 수 있음
- 양적 인식은 실증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의 실체와 법칙인 인간 의식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가설의 부단한 수립과 검증을 통해서 진리를 밝혀낼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임
- 질적 인식은 현상학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은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저마다 달리 구성되고 해석된다고 보는 방법임
-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거나 연구가설을 적절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연구수행과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청사진을 그리는 것을 연구설계라고 함
- 실험연구의 목적은 어떤 한정된 조건에서 한정된 변인을 조작하여 변인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음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교육과정취미, 기타➡종합정리(내면의 이야기 포함)➡➡지원동기➡총정리 및 지원회사에 대한 각오➡yesformcom장 점단 점• 신상명세 항목은 간략히 핵심만 기술 할 수 있다.•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자신의 내면이야기 항목이 길어져서 분량이 많아지게 된다.• 미리 구상하지 않으면 주제에 벗어날 수 있다.yesform< TYPE 3 >신상명세➡전 직장에서의 보직과 역할➡➡퇴직사유➡총정리 및 지원회사에 대한 각오➡yesformcom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교육/미술교사/신입)80. 자기소개서(교육/보육교사/신입)81. 자기소개서(교육/태권도사범/신입)82. 자기소개서(교육/해외사업부/신입)83. 자기소개서(교직/컴퓨터교사/신입)84. 자기소개서(전문직/강사/정비교육)85. 자기소개서(전문직/메이크업강사/경력)86. 자기소개서(학원/국어강사/경력)87. 자기소개서(금융/대부업/신입)88. 자기소개서(금융/보험/보험계리사/신입)89. 자기소개서(금융/부동산/투자상담/신입)90. 자기소개서(금융업/은행/사무원/신입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핵심이다. 위워크 사무실에 입주하면 위워크의 회원이 되고, 회원들끼리 교류하는 커뮤니티에 가입하게 된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만 설치하면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다. 물리적인 공간의 제약 없이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다. 전 세계 위워크 회원들을 상대로 구인 공고를 낼 수도 있고,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다른 국가의 회원들로부터 받을 수 있다. 때로는 기업에 필요한 사람을 전 세계 위워크 회원들 중에서 찾아 고용할 수도

  • 2016년 2학기 교육심리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6년 2학기 교육심리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