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공자-논어제2장 장자-장자제3장 지눌-수심결제4장 이황-성학십도제5장 이이-격몽요결제6장 플라톤-국가론제7장 코메니우스-대교수학제8장 루소-에밀제9장 페스탈로치-숨은이의 저녁노을제10장프뢰벨-인간교육제11장듀이-민주주의와 교육제12장슈타이너-일반인간학제13장닐-서머힐제14장프레이리-페다고지제15장마틴-교육적 인간상과 여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공자 『논어』1. 생애와 활동 - 춘추시대 말엽 B.C 551- B.C 478. 노나라 태생 -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 -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2019.06.05 / 5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고전의이해, 교육고전의이해시험, 교육고전의이해요약, 교육고전의이해핵심, 방통대교육고전의이해, 2019년 1학기

img

제1강 가족에 대한 기본적 이해제2강 가족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제3강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제4강 결혼준비교육제5강 부부교육제6강 부부교육(1)제7강 부부교육(2)제8강 노년기 가족교육제9강 이혼전후 가족교육제10강 한부모 가족교육제11강 재혼가족교육제12강 다문화가족교육제13강 가족상담의 정의와 주요 개념제14강 가족상담의 주요이론제15강 해결중심 가족상담*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강 가족에 대한 기본적 이해1. 가족의 개념▷ 성별, 가치관, 자신의 원가족 및 생식가족에서의 경험 등에 따라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함▷ 형태적 의미와 기능적 의미· 형태적 의미: 어떤

2019.06.05 / 12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교육론, 방통대가족교육론, 방송대가족교육론, 가족교육론시험, 가족교육론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제 9 장 학교의 이해제 10 장 학생의 이해제 11 장 빈곤학생과 장애학생의 이해제 12 장 학습부진학생의 이해제 13 장 학교폭력과 다문화가정의 이해제 14 장 지역사회와 학교제 15 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1. 관점 :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이다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① 학교사회복지는

2019.06.05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학교사회사업론, 방통대학교사회사업론, 방송대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핵심, 학교사회사업론요약, 학교사회사업론시험, 2019년 1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

2019.06.05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요약,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노트, 2019년 1학기

img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5장 앤드라고지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④ 지속적인 효과: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3) 학습의 형태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4) 성인학습에 대한 개념 정의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 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② 마이어(Mayer)의 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 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5) 성인학습의 특징(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 ① 실생활 가운데 당연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② 성인학습은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를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행동안을 대상으로 함 ③ 성인학습은 인간의 제반 욕구를 실현시키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 가능- 중략 -

2019.06.05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성인학습및상담론, 방통대성인학습및상담론, 방송대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요약, 성인학습및상담론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장 삶과 문화와 교육 제2장 문화와 교육의 관계 제3장 문화의 형성ㆍ공유ㆍ변동 제4장 가정문화와 교육 제5장 학교문화와 교육 제6장 대중문화와 교육 제7장 시장ㆍ문화ㆍ교육제8장 문화교육의 장들 제9장 사이버문화와 사이버교육 제10장 문화교육ㆍ연구의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삶과 문화와 교육1. 삶의 구조와 형식(1) 삶의 구조① 삶의 구조화 틀 ㉠ 시기: 시간을 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 - 쇼스탁의 연구: 쿵족 부시맨 여성들의 삶과 문화를 연구하여 그녀들의 시험혼인, 성년식, 독화살 등과 같은 특이한 주제들을 발견 ㉡ 영역: 공간을 중심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 하는 틀 ㉢ 형식: 삶을 해석

2019.06.05 / 5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와교육, 방통대문화와교육, 방송대문화와교육, 문화와교육요약, 문화와교육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강 사회의 고령화와 노인교육제2강 노인교육의 개념과 노인교육 패러다임제3강 노인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제4강 노인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제5강 노인에 대한 교육학적 이해제6강 노인교육관련 법령과 정책제7강 노인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제8강 퇴직준비교육제9강 취업교육 및 자원봉사교육제10강 죽음준비교육제11강 노인교육 방법 및 평가방법제12강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제13강 노인상담의 개념과 방법제14강 노인상담의 주제와 기법제15강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교육*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강 사회의 고령화와 노인교육1. 고령화란?(1) 노화와 고령화①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신과 육체의

2019.06.05 / 7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노인교육론, 방통대노인교육론, 방송대노인교육론, 노인교육론요약, 노인교육론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제2부 교수설계제4장 교수체제설계제5장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제3부 교수방법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4부 교수매체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1.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1) 시각교육 (1900년~1930년대)1) 시각교육의 역사① 1990년대 - 박물관

2019.06.05 / 7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장 상담의 기초개념 제2장 상담의 학문적 기초 제3장 상담의 목표 제4장 상담의 구조 제5장 상담에서의 대화 제6장 상담의 과정 제7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제8장 인지중심 상담이론 제9장 행동중심의 상담이론 제10장 환경중심 상담이론 제11장 집단상담 제12장 상담의 보조전략 제13장 상담의 적용분야제14장 효과적인 대화의 기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5장 상담에서의 대화 1. 상담에서의 대화 목적(1) 상담에서 대화의 목적 내담자의 변화(2) 상담에서 내담자 변화의 영역① 행동의 변화: 상담을 통한 변화가운데 가장 두드러지고 관찰 가능한 영역으로 많은 상담자들은 사고, 감정, 태도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2019.06.05 / 9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부 이론적 이해제 1 장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제 2 장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쟁점제 3 장세계화 시대의 정체성과 교육제2부 한국 다문화교육의 특수성제 4 장한국 다문화교육의 전개과정제 5 장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제 6 장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제 7 장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조망제3부 다문화교육의 원리제 8 장다문화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제 9 장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제10장다문화화를 위한 매체의 활용제11장다문화 상담의 특징과 원리제12장다문화 시대의 지역공동체 형성과 사회통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1. 인간, 사회 그리고 문화1) 동물과 인간의 차이- 동물 : 본능에 의해 살아감인간 : 학습에 의해 삶이 결정 됨- 동물은 과거와 현재가 비슷하지만 인간은 학습을 통하여 꾸준히 변화하는 삶을 산다. - 인간은 스스로 만든 문화에 의해 변해 간다2. 사회의 다양화와 다문화화1) 서구 사회의 사회 문화적 격변 ⦁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구소련의 해체 기점 ⦁ 서구사회로의 이주민 유입 - 이주노동자, 미등록 이주 노동자, 난민, 과거 식민지 주민 유입 ⦁ 인종적, 언어적, 종교적으로 다양한 인구 학적 변동 2) 세계 각국의 다양성 ⦁ 여러 국가의 민족적, 문화적, 종교적 다양성 지수 조사 ⦁ 무선 표집으로 선택된 두 사람이 다른 범주에 소속될 확률 측정 - 지수가 1에 가까울수록 다양함 ⦁ 영역별 다양성 측정 근거 - 민족적 다양성 : 민족 집단이 같음/다름 여부 - 문화적 다양성 : 서로 다른 민족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들의 언어적 유사성 고려하여 보정 - 종교적 다양성 : 종교의 같음/다름 여부3) 특징 ⦁ 세계 여러 국가가 다민족화, 다문화화 ⦁ 세 다양성 중 종교적 다양성 지수가 높음 ⦁ 세 다양성 지수가 높은 대륙: 남아프리카 대륙세 다양성 지수가 낮은 대륙: 서구(유럽, 미국, 캐나다) - 다문화사회 담론이 직접적인 다문화 상황을 반영하였다고 볼 수 없음 - 다양성 수준 이외에 민주주의, 세계시민사회, 소수집단 권리 등 다양한 요소들에 영향을 받은 것임- 중략 -

2019.06.05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다문화교육론, 방통대다문화교육론, 방송대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요약, 다문화교육론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부 교육과정의 개념 제1장 교육과정 영역 개관 제2장 교과·학문 중심 교육과정 제3장 경험·학생 중심 교육과정 제4장 사회 재건·변혁 중심 교육과정 제5장 잠재적 교육과정 제2부 교육과정의 실제 제6장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제7장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 제8장 교육목표 설정과 교육과정 설계 제9장 교육과정의 적용 제10장 교육과정 평가 제3부 교육평가 제11장 교육평가의 개념 제12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13장 평가도구의 유형 및 개발 제14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및 문항분석 제15장 평가결과의 보고 및 해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사회재건, 변혁 중심 교육과정1. 사회

2019.06.05 / 8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장 평생교육론의 등장과 발전 제2장 국제적 맥락에서의 평생교육론 제3장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뿌리제4장 평생교육 관련 법과 제도 제5장 평생교육에서 학습과 교수 제6장 학교평생교육 제7장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제8장 평생교육연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평생교육론의 등장과 발전1.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1) 지식 기반사회① 개인의 사회적 행위와 사회에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의 지식이 점점 중심적인 요소로 자리 잡는 사회를 의미② 핵심개념: 인간 교육의 지식③ 지식: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여 생산성과 혁신의 근원으로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중요(2) 포스트모던 인식론의 출현① 모던적 인

2019.06.05 / 4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요약, 평생교육론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제3장 유아기, 발달의 밑돌제4장 아동기, 착실한 성장기제5장 청소년기, 질풍노도의 시기제6장 성인전기, 인생구조의 구축제7장 성인중기, 중년의 위기와 새로운 도전제8장 성인후기, 지혜와 통합 그리고 죽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

2019.06.05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2019.06.05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개론, 방통대사회복지개론, 방송대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요약, 사회복지개론핵심, 2019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 제2장 교육과 교육학 제3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제4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5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6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7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 제8장 교육조직과 제도의 운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1. 인간, 교육, 그리고 사회(1) 인간과 교육① 인간과 교육의 관계: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답하는 일은 곧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교육은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하는 질문에 답하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② 인간의 특성: 종교적 존재, 영적 존재, 이성적 존재, 사회적 존재,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교육적 존재③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로서의

2019.06.05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방통대, 방송대, 방통대시험, 방송대시험,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핵심, 2019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