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1 장 원격교육의 기초제 2 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제 3 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제 4 장 원격교육을 위한 체계적 개발제 5 장 원격교육의 매체와 기술제 6 장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제 7 장 원격교육과정의 운영제 8 장 원격교육 학습자제 9 장 원격교육의 질관리와 평가제 10 장 원격교육 관련 법제도제 11 장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제 12 장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제 13 장 이러닝, 스마트러닝과 사이버대학제 14 장 원격교육 관련 연구동향제 15 장 원격교육의 미래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1. 원격교육의 개념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①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구분- 동시적 원격교육: 공간은 분리되어 있지만, 시간은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교육- 비동시적 원격교육: 시간과 공간이 모두 분리되어 있는 형태의 교육, 가장 순수한 원격교육의 형태 ② 원격교육의 네 가지 개념적 특성- 제도화 특성: 제도의 뒷받침 없이 이루어지는 자학자습은 원격교육과 구분됨. 즉, 일정한 수준의 제도적 기반을 지니고 있어야 함-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텔레비전, 전화, 인터넷, 인쇄물, 우편 등과 같은 원격통신 매체나 기술을 활용- 교육 요소 간 연결성: 교수자와 학습자들 사이에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 공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 및 공간상에 있어서 분리됨 ③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 형태2) 원격교육의 다양성① 원격교육은 2000년을 기점으로 커다란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음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을 통한 원격교육 학습자의 양적 증가③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으로 볼 수 있는 이러닝, 즉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 매년 증가2. 원격교육의 필요성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현재의 상황을 볼 때 원격교육의 가장 핵심에 잇는 교육 형태는 원격대학- 근대화 과정에서 초·중등교육의 대중화를 경험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의 대중화 요구가 발생- 1969년 영국 개방대학교 설립, 이후 영국 개방대학교를 통하여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2017년 기준 17만 명, 학사학위를 수여받은 학생들이 12만 명을 초과함- 1972년 영국의 개방대학교와 유사한 형태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2017년 기준 재학생 수 약 11만여 명- 2000년에 공포된 평생교육법을 근거로 사이버대학이 설립되면서 대학교육의 기회는 더욱 확대됨 - 중략 -

2023.01.02 / 8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원격교육론, 원격교육론시험, 원격교육론핵심, 원격교육론자료, 원격교육론기말시험자료, 원격교육론자료, 원격교육론핵심자료,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제3장 교육의 개념제4장 교육과 가치제5장 교육과 지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1. 인간과 의미1)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특성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되어야 함2)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는 인식의 주체② 의미추구의 존재 or 의미탐구의 존재: 인간의 특성을 설명하는 또 다른 하나의 설명방식3)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으로서의 삶 우리 삶의 모든 과정이나 순간순간은 기본적으로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이자 순간4) ‘의미’의 의미 단순히 대상이나 사물을 지칭하는‘이름’,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 말의 ‘뜻’을 의미하기도 하고, ‘중요성’이나 ‘가치’, ‘목적’이나 ‘의도’를 뜻하기도 함5) 의미부여와 언어적 행위① 우리를 둘러싼 사물이나 세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생활은 의미부여와 창조로서의 우리 삶의 특성을 단적으로 잘 보여 줌② 우리가 각각의 사물을 구별하고, 그 각각에 다른 이름을 붙이며, 다시 그 사물들의 특성이나 사물들 간의 관계를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것과 같은 모든 언어적 행위는 그 사물들에게 특정한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중략 -

2023.01.02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철학, 방통대교육철학, 방송대교육철학, 교육철학시험, 교육철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제 9 장 학교의 이해제10장 학생의 이해제11장 학습부진에 대한 개입제12장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제13장 다문화학생에 대한 개입제14장 지역사회와 학교제15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 1. 관점: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이자 실천임② 학교 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③ 복지란 인간의 건강하고 안락하며 이상적인 상태, 즉 안녕의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 라고 할 수 있음 2) 행복, 사랑 그리고 이해① 학교사회복지는 많은 이해가 필요함② 사랑하는 것 은 이해하는 것임③ 학교사회복지는 아동, 학교, 사회 등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가 관건임2. 인간에 대한 이해: 우열의 무엇됨인가, 차이의 누구됨인가?1) 누구됨과 무엇됨①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개성을 ‘누구됨’과 ‘무엇됨’으로 이해했음② 무엇됨은 한 인간의 자질, 재능, 장점, 단점 등과 같이 어느 정도 측정되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특정임③ 무엇됨을 중심으로 인간을 보는 것은 인간을 기능과 능력 중심으로 보는 것이고, 누구됨으로 보는 것은 인간의 차이와 개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는 태도임2) 행복한 삶의 조건: 누구됨과 공동체① 행복한 삶은 인간에 대한 시선에 달려 있음② 이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이 사회적 삶의 기본 원칙이 되어야 함③ 내가 나를 이해할 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의 시선이 중요함④ 행복한 삶은 누구됨을 즐기는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3) 사회복지, 누구됨의 기반 구축① 사회복지는 인간을 누구됨으로 이해하고, 누구됨을 존중히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이상이자 실천이라 할 수 있음② 즉 인간다운 삶의 기본조건을 만드는 철학이자 시스템이고, 행동이라 할 수 있음 3.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잔여주의 vs 제도주의1) 사회복지의 철학: 사회적 위험에 대한 상이한 시선①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업을 통해 해결하려는 철학이자 정책, 실천임② 사회적 위험이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정부의 최소한의 개업을 지지함③ 사회복지의식과 관련하여 볼 때 이 입장은 사회복지를 자선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강하고, 복지수급자들은 이것을 시혜로 인식함④ 사회적 위험에 대한 사회의 책임을 강조하는 입장은 정부가 특정 계층 이 아닌 일반시민의 기본적인 삶의 조건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함- 중략 -

2022.06.17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학교사회복지론, 방통대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시험, 학교사회복지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① 우리나라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 내린 정의-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해주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지역 사회 안에서 서로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행동- 세계 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 ‘자원봉사’라는 용어사용② 자원봉사의 정의의 변화- 과거: 애타주의와 베푼다고 생각하는 자선의식(일방적인 봉사개념)- 현재: 자원봉사라는 말보다 상호 호혜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 자발성, 자주성, 이타성, 사회성, 무보수성, 무급성, 계속성, 개척성② 신 복지 영역과 관련된 자원봉사의 개념- 신 복지 영역 : 준 국가적 영역③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특성: 비영리성, 공적활동, 지역사회, 제3의 영역, 독립성2. 자원봉사활동의 특성1) 이타성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됨2) 자발성남을 돕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출발(동기부여)3) 자아실현성①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 · 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음②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됨- 중략 -

2022.06.17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시험, 자원봉사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2) 교육대상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3) 평생교육의 내용① 현재,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을 ‘정규학교 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으로 정의하고 있음② 평생교육의 내용은‘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으로 구체화 하고 있음3) 조직화의 수준에서 본 평생교육(1) 학교교육① 체계적 ․ 의도적인 교육 ② 학생집단은 학령에 의해 구성되고 위계화 되어 있음③ 규율적하에서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활동을 함④ 교육내용과 교육활동은 국가기관 틀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 중략 -

2022.06.17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진로설계제2장 홀랜드 이론제3장 직업적응 이론제4장 수퍼 이론제5장 사회학습 진로 이론제6장 사회인지 진로 이론제7장 진로정보처리 이론제8장 구성주의 진로 이론제9장 진로교육제10장 진로상담제11장 진로검사제12장 진로정보제13장 진학상담제14장 진로전환제15장 퇴직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 진로설계 1. 진로와 직업1) 진로의 의미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평생직업의 개념이 사라져 가고 있음② 진로란 영어의 ‘Career’에 해당하는 말로 직업과 관련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용어임③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으로 정의됨 ④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비유를 사용하기도 함 ⑤ 전 생애 과정에서 일과 여가, 개인발달, 가족에 대한 헌신 등을 포함함 2) 직업의 의미 ① 직업에 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진로를 이해하기란 어려움② 직업이라는 뜻에는 돈을 버는 활동 이외의 의미도 내포되어 있음 ③ 직업이란 생계의 유지, 사회적 역할이 분담, 개성의 발휘와 자기실현을 목적으로 계속적으로 행하는 노동 또는 일이라고 정의됨④ 경제적 의미로 생계를 유지하고 경제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수단이 됨⑤ 사회적 의미로 개인은 직업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 역할을 할 수 있음 ⑥ 심리적 의미로 직업은 개인의 자기실현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 3) 직업과 구분되는 개념① 어떤 일이 직업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수입 수반, 계속성, 노동행위 수반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함 ② 직무: 어떤 직업에서 수행되는 구체적 일의 내용으로, 생산 활동을 위해 계속적으로 수행되도록 설정, 교육, 훈련된 업무③ 직업: 일반적으로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일로,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 활동이며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의 집합체④ 일: 무엇을 이루려고 몸이나 정신을 쓰는 활동⑤ 진로: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들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 가야 할 행로- 중략 -

2022.06.17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요약, 직업진로설계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제2장 지역교육의 양태제2부 지역교육 실천의 쟁점제3장 지역교육과 교육복지제4장 지역교육과 일제5장 지역교육과 지역연계제6장 지역교육과 협치제3부 지역교육을 통한 성장제7장 지역교육과 주민참여제8장 지역교육과 지역재생제9장 지역교육과 공동체 형성제4부 더 나은 지역교육의 과제제10장 지역교육과 연구제11장 지역교육문화 조성제12장 지역교육과 세계시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 1. 교육담론에서 지역개념의 중요성1) 이념형으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교육이 다른 부문과 어떻게 다른지를 주목할 때 부각시키는 것이 이념형임② 교육은 사회화, 문화화, 교화와 구분됨③ 사회화, 문화화, 교화 등도 낮은 앎의 수준에서 높은 앎의 수준으로 나아가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이 있음 ④ 윤여각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지역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음 2) 현 실태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현실에서 교육은 홀로 존재하지 않음② 현실에서 교육은 다른 부문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다른 부문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③ 통상 사람들은 제도화된 교육을 주목함④ 법에 근거하여 제도화된 교육에 대하여 행정행위를 하는 것이 교육행정임⑤ 교육에 대한 개념 정이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⑥ 제도화 된 교육에는 다수의 행위 주체들이 참여됨 ⑦ 행위 주체가 지역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이상 교육 참여는 지역에서 일어남⑧ 현 실태로서의 교육에 대해 사고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사고의 단위로서 지역을 염두에 두어야 함 2. 교육담론에서 지역발전 개념의 중요성1) 지역에서의 교육의 기능①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② 지역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인식을 개선 2) 지역에서의 교육자치①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에서는 일반 행정이 교육행정과 분리되어 있음② 교육행정은 교육청에서 전담함③ 제도화된 교육이 특정한 정권의 정치적 선전의 장이 되거나 정치적 이념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교육의 정치적 중립의 취지임 - 중략 -

2022.06.17 / 5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핵심, 지역사회교육론요약, 지역사회교육론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공자 - 『논어』제2장 지눌 - 『수심결』제3장 이황 - 『성학십도』제4장 이이 - 『격몽요결』제5장 플라톤 - 『국가론』, 『변론』, 『메논』제6장 루소 - 『에밀』제7장 몬테소리 - 『아이의 발견』제8장 듀이 - 『민주주의와 교육』, 『학교와 사회』, 『아동과 교육과정』제9장 닐 - 『서머힐』제10장 프레이리 - 『페다고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공자 - 논어 1. 생애와 활동1) 생애① 춘추시대 말엽 B.C551- B.C478. 노나라 태생②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③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진, 송, 초 등 여러 나라 유세 활동④ 정치에 실망하여 교육에 전념2) 활동① 3,000여 명 제자, 수제자 72명 ⟶ 유가를 형성 ⟶ 유교 - 제자백가 중 대표적 세력 형성⟶ 중국 등 동아시아 역사와 사상, 교육에 큰 영향② 『시경』,『서경』,『예기』,『주역』 등 경서 정리 및 해석③ 『논어』: 공자 사후 제자들이 편찬한 언행록2. 교육사상1) 교육목적① 인간관- 개개인의 천성은 비슷- 인간성에 대한 기본적 신뢰- 후천적 습관과 교육의 결과로 賢愚와 선인 · 악인의 차이- 교육과 수양을 통한 인간성의 실현을 추구 ⟶ 교육을 통한 인간 변화의 가능성 강조② 공자 교육사상의 기본: 수기치인(修己治人)- 수양을 통한 인간성의 실현과 봉사- 수기치인의 수양 핵심: 인(仁)③ 인(仁)의 의미- 협의: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인간이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 광의: 지, 인, 용. 의, 예, 충, 서 등 모든 덕 포괄 · 완성된 상태 ⟶ 인간 수양의 궁극적 덕목이자 목적④ 인(仁)을 실현한 상태의 최고의 인격자: 성인, 군자- 성인(聖人): 수양을 통해 인격적으로 완성된 인간,- 아성(亞聖), 대현(大賢), 군자(君子): 성인에 이르지 못한 다음 가는 자- 군자(君子): 인격의 수양을 통해 인(仁)을 실현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른 인간 누구나 노력하면 도달할 수 있는 표준적 인물- 공자의 교육목적: 군자의 육성- 중략 -

2022.06.17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고전의이해, 교육고전의이해시험, 교육고전의이해요약, 교육고전의이해핵심, 방통대교육고전의이해,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가족의 이해제2장 가족교육의 이해제3장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제4장 결혼준비교육제5장 부부교육제6장 부모교육의 이해제7장 부모교육의 주요 이론제8장 노년기 가족교육제9장 이혼 전후 가족교육제10장 한부모가족교육제11장 재혼가족교육제12장 다문화가족교육제13장 가족상담의 이해제14장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제15장 해결 중심 가족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강 가족의 이해1. 가족의 개념⦁ 성별, 가치관, 자신의 원가족 및 생식가족에서의 경험 등에 따라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함⦁ 형태적 의미와 기능적 의미· 형태적 의미: 어떤 관계의 사람들로 구성되는가(핵가족, 확대가족, 한부모가족 등)· 기능적 의미: 개인이나 사회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애정교환, 정서적 지지, 자녀양육 등)1)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정의(1)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공동거주, 경제적 협동, 재생산(자녀 출산)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 (머독, Murdock) -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 가족의 외형적 구성과 기능 등 구조적 측면을 강조함(2) 결혼에 의해 출발하며 부부와 그들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구성되지만 이들 외에 가까운 친척이 포함될 수 있다. 가족구성원은 법적 유대, 경제적·종교적·그 밖의 권리와 의무, 성적 권리와 통제, 애정, 존경, 경외 등 다양한 심리적 정서로 결합되어 있다 (레비스트로스, Levi-Strauss) - 넓은 개념으로의 가족 - 가족구성원의 유대, 관계, 결합 등 운명공동체적 특성을 강조함(3) 혼인이나 혈연, 입양에 의해 결합된 집단으로, 하나의 가구를 형성하고,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어머니, 아들과 딸, 형제와 자매라는 사회적 역할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하며 공통의 문화를 창조, 유지하는 집단 (버기스와 로크, Burgess & Locke) - 가족구성원의 내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강조함(4) 가족은 수십 년간 지속되는 영구적인 가구로, 강한 호혜적인 애정, 충성심, 타협을 통해 서로 관련되는 개인들이 만든 소규모의 사회체계 (카터와 맥골드릭, Carter & McGoldrick) - 가족의 장기적 속성을 강조함(5) 어떤 지위(부모, 자녀, 형제자매 등)에 있는 사람들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되는 사회집단으로, 전형적으로 특징화된 기능을 수행한다. 이들 관계는 사회적, 생물학적으로 특징지어지고 종종 주거를 공유한다. (겔러스, Gelles)- 중략 -

2022.06.17 / 12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교육론, 방통대가족교육론, 방송대가족교육론, 가족교육론시험, 가족교육론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3장 강박장애제4장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해리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제6장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제7장 성격장애제8장 신체증상장애와 수면-각성 장애제9장 섭식장애와 물질중독 장애제10장 성기능 장애와 성도착장애제11장 신경발달장애와 기타의 정신장애제12장 정신장애의 치료와 예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2.06.17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5장 앤드라고지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④ 지속적인 효과: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3) 학습의 형태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4) 성인학습에 대한 개념 정의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 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② 마이어(Mayer)의 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 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5) 성인학습의 특징(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 ① 실생활 가운데 당연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② 성인학습은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를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행동안을 대상으로 함 ③ 성인학습은 인간의 제반 욕구를 실현시키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 가능- 중략 -

2022.06.17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성인학습및상담론, 방통대성인학습및상담론, 방송대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요약, 성인학습및상담론핵심, 2022년 1학기

img

Part 1. 노인은 누구인가?Chapter 1 노인교육은 왜 필요한가?Chapter 2 노인교육의 개념Chapter 3 노인은 누구인가?-사회학적 접근Chapter 4 노년기의 인지와 정서Chapter 5 평생학습자로서의 노인 Part 2. 노인은 어디에서 학습을 하는가?Chapter 6 노인교육 관련 법령과 정책Chapter 7 노인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Chapter 8 퇴직준비교육Chapter 9 노인 취업교육 및 자원봉사교육Chapter 10 죽음준비교육Part 3. 노인을 어떻게 교육하는가?Chapter 11 노인교육방법Chapter 12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Chapter 13 노인상담의 기초Chapter 14 노인상담방법Chapter 15 세대 간 노인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강 노인교육은 왜 필요한가1. 고령화의 개념1) 노화와 고령화① 고령화 과정: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신과 육체의 생체조직이 쇠퇴하는 과정② 고령화(aging): 인간발달과정의 한 부분으로서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심신이 노화되어 가는 과정- 누구나 경험하는 보편적인 과정- 개인마다 정도나 양상의 차이가 있음- 신체적·생물학적인 변화, 지적·정신적·심리적 변화, 인식·기대·지위 등의 사회적 변화를 포함함③ 로버트 에칠리(Robert Atchley)): “고령화는 하나의 과정만이 아니라 다양한 복합적인 과정이고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2) 사회적 고령화① 생리적 육체적 기능의 감퇴와 더불어 심리적 변화가 일어난다. ② 사회 전체 수준에서 고령화의 영향력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③ 일반적으로 전개되는 고령화와 상통하는 면이 있다. 2. 고령화사회의 정의1) UN의 정의① 고령화사회: 전체인구 대비 노인인구가 7%② 고령사회: 전체인구 대비 노인인구가 14%③ 초고령사회: 전체인구 대비 노인인구가 20%2) 고령화의 속도 ① 우리나라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② 1960년 2.9%, 1990년 5.1%, 2001년 7.4%③ 우리나라 평균 수명의 변화: 1960년  2007년 = 27.16세 증가④ 우리나라의 출산율 감소⑤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고령화 관련 재정지출비용이 2020년 이후 급격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3. 고령화가 낳은 문제점1) 개인적 차원① 건강문제 : 고령화에 의한 생리적, 신체적 변화는 약한 쪽으로 변해간다. 노인의 건강문제는 수입과 가족재 원의 부족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국가사회적 부담을 가져오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할 수 있다. - 중략 -

2022.06.17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노인교육론, 방통대노인교육론, 방송대노인교육론, 노인교육론요약, 노인교육론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전략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2.06.17 / 10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2.06.17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제4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제5장 현대 교육과정의 주요 이론제2부 교육과정 실제제6장 교육과정 개발 모형제7장 교육과정 사전분석과 목표 설정제8장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경험 선정·조직제9장 교육과정의 실행 및 운영제10장 교육과정 평가제3부 교육평가제11장 교육평가의 개념제12장 교육평가의 유형제13장 평가도구의 유형 및 개발제14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및 문항분석제15장 평가결과의 보고 및 해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① 교육목적-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② 교육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③ 교육방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중략 -

2022.06.17 / 8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핵심,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