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제2장 인간 형성 및 발달의 이해제3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제6장 인지주의 학습이론제7장 기타 학습이론제8장 수업 및 교수 이론제9장 평가의 원리 및 평가도구제10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제11장 학교상담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인간과 교육의 이해 ① 교육의 의미일반적으로 교육은 사회와 문화가 축적해 온 지식, 기술, 도덕적 행위 등을 가르치며, 개인이 지니는 동기, 정서, 태도, 성품 등을 기르는 것을 의미② 인간 존재의 이해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은 모든 학문의 중요한 관심사- 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교육적 존재임 ③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사회적 동물- 사회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음 ④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이 세상에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정의적으로나, 완전히 같은 사람은 없음- 개인의 행동이 차이를 성격의 차이로 보통 이해하는데, 성격은 인간행동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힘으로써 이와 관련된 많은 이론적 관점들이 있음 ⑤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이 사고하고 추리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인간이 지니는 지적인 능력 때문- 인지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며,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은 신경생물학적으로 뇌의 활동 결과 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학습하면서 발달함- 학습과 관련된 대표적 이론적 관점: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구성주의-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을 통해 발달하는 존재⑦ 이상적 인간상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①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해서 그동안 있어온 논란의 핵심은 교육심리학이 일반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방법을 교육 장면에서 응용하는 응용학문이 아니냐하는 것임- 교육심리학을 심리학과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연구문제와 이론 및 연구방법을 지닌 독립된 학문으로 보기도 함 ② 교육심리학의 구조-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으로서,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 관한 개념, 법칙, 이론과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임- 교육심리학은 교육 실제에 관한, 교육을 위한 학문임③ 교육심리학 연구방법론- 교육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처방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동원하고 있음- 연구방법은 사회과학에서 통용되고 있는 방법론을 따름- 연구는 이론을 검증하거나 이론을 발견하는 것과 같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말함 - 연구는 연구의 배경을 이루는 중심적인 인식론이 양적이냐, 질적이냐에 따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구분할 수 있음 - 양적 인식은 실증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의 실체와 법칙인 인간 의식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가설의 부단한 수립과 검증을 통해서 진리를 밝혀낼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임- 질적 인식은 현상학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은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저마다 달리 구성되고 해석된다고 보는 방법임 -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거나 연구가설을 적절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연구수행과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청사진을 그리는 것을 연구설계라고 함 - 실험연구의 목적은 어떤 한정된 조건에서 한정된 변인을 조작하여 변인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음 - 중략 -

2023.01.02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제2장 집단상담의 윤리제3장 집단상담의 이론 Ⅰ :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제4장 집단상담의 이론 Ⅱ : 인지적 접근, 게슈탈트치료, 심리극제5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Ⅰ : 초기와 과도기제6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Ⅱ : 작업과 종결단계제7장 집단상담에서의 치료적 요인들제8장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제9장 집단원의 역할과 기능제10장 집단상담의 기술제11장 집단상담의 구성과 계획제12장 청소년 집단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3.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역할1)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① 자기수용② 개방적 태도③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④ 유머감각⑤ 자발적 모범⑥ 공감적 이해 능력⑦ 심리적 에너지⑧ 새로운 경험 추구⑨ 창의성 2) 집단상담자의 역할① 집단활동의 시작을 도움②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규준의 발달을 도움③ 집단분위기의 조성을 도움④ 행동의 모법을 보임⑤ 이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킴⑥ 집단구성원을 보호함⑦ 집단활동의 종결을 도움 4. 집단상담의 장단점1) 집단상담의 장점① 집단참여자에게 이해와 지지를 제공함② 경제적이고 실용적임③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함 ④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해 볼 수 있음 ⑤ 집단참여자들은 집단의 공통의견을 잘 받아들임 - 중략 -

2023.01.02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시험, 집단상담의기초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우리는 어떻게 현재의 인간이 되었는가?제2장 삶의 틀을 규정하는 과정으로서 문화제3장 더 나은 실존을 추구하는 과정으로서 교육제4장 가부장적 문화와 성불평등제5장 성과중심주의와 교육소외제6장 학력 · 학벌주의의 차별과 불평등제7장 소수자집단과 차별제8장 나홀로 문화와 단절제9장 나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제10장 나와 ‘다른’ 생명과 더불어 살아가기제11장 인공지능과 더불어 살아가기제12장 문화와 교육의 눈으로 일상을 낯설게 보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우리는 어떻게 현재의 인간이 되었는가?제1장 우리는 어떻게 현재의 인간이 되었는가? 1. 만물의 영장이라고 믿었던 인간의 현재1) 인간의 한계 ① 뉴밀레니엄 이래 인류가 야기한 지구생태계 위기 관한 우려는 계속됨 - 세계보건기구(WHO)는 지구온난화가 동물의 면역체계를 교란하여 병충해의 창궐을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고, 코로나 19의 창궐도 생태계 문제와 직결된다는 전문가들이 있음 - 인류세: 인류를 포함한 지구생태계 생존이 인류에 의해 좌우되어 버린 시대임을 부정할 수 없음②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자연의 사다리의 최고 정점에 있다고 보았음- 이런 고대 인간관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인간의 믿음으로 이어짐- 이것은 호모 사피엔스에 대한 절대적 믿음, 휴머니즘, 인간중심주의임③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에 등장한 이후의 지난 7만 년을 인류세로 부르는 것은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생태계 존속을 결정짓는 독보적 변인이기 때문임 2. 도대체 인간은 어떻게 현재에 이르게 되었는가?1) 인간이라는 종① 인간은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호모 에렉투스를 거쳐 호모 사피엔스를 이름② 호모 사피엔스를 포함한 인류의 세 가지 생물학적 특징 - 큰 뇌: 큰 뇌로 식량을 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근육은 퇴화함- 직립보행: 시야 확보로 사냥감을 찾기 쉽고, 손이 복잡한 일을 하게 됨 - 이른 출산: 미숙한 상태로 태어나 더 발달된 상황에서 성적 성숙이 이뤄짐 ③ 듀이는 <민주주의의 교육>에서 인간의 가소성이 ‘유태성숙’이라는 진화상의 특이성에 근거한 것임을 지적함④ 유태성숙과 인간의 가소성이 인류세를 부른 인간중심주의의 근간은 아님 2) 인지 혁명① 호모 사피엔스가 다른 형제 ‘종’들이 멸종했음에도 유일하게 살아남은 것은 ‘언어’때문임(하라리)② 인지 혁명: 인간의 자의적 언어인 무늬로 객관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전설·신화·신·종교 등의 허구를 말할 수 있게 된 것임 ③ 인지 혁명과 더불어 인류세가 시작되었다고 보는 맥락 3) 농업혁명① 인간이 먹고살기 위해 동물을 사냥하고 식물을 채집하다가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잡초를 뽑고 목초지로 소·양을 끌고 가는 이을 반복하기 시작한 것이 농업혁명임 ② 식량 생산기술의 발전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이로 인한 도시 생활양식의 발전, 국가의 출현, 문명의 발생은 사회를 완전히 바꾼 혁명임(키징)③ 이러한 변화가 일어난 것에 대한 두 가지 가설(하라리)- 이러한 변화의 책임은 인간이 아닌 농작물에 있음- 상징적 질서인 종교·이데올로기를 물질적으로 규현하기 위해서임 ④ 농업혁명과 더불어 일어난 인간 삶에 혁명적인 변화 세 가지(하라리)- 자연에 대한 탐욕과 소외 - 미래의식의 탄생- 상징적 질서의 형성 - 중략 -

2023.01.02 / 4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와교육, 방통대문화와교육, 방송대문화와교육, 문화와교육시험, 문화와교육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중독의 분류와 평가 제3장 물질중독 제4장 행동중독 제5장 중독상담 이론 제6장 다양한 치료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1. 중독상담의 개념 및 정의1) 개념 및 정의 ①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임②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 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음③ 중독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중독에 대한 지식, 중독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경험이 많아야 함 2. 중독상담의 특징1) 중독자의 특성① 중독적 사고② 내성과 금단③ 동반증상④ 부정을 중심으로 하는 방어기제⑤ 공존의존⑥ 의사소통의 문제⑦ 가정 및 사회의 문제2) 재발① 중독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남② 재발은 배고픔이나 피로 같은 신체적 고통,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거나 좋지 않은 상황, 스트레스 등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③ 환경이나 상황적 요인도 재발에 영향을 미치게 됨④ 상담자는 중독자가 재발할 경우에는 옆에서 기다려주고 지지해주어야 함 3) 회복① 삶의 태도 변화 ② 마음 챙김③ 새로운 즐거움 찾기- 중략 -

2023.01.02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요약, 중독상담과교육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성악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2023.01.02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핵심,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노인에 대한 이해 제2장 노화 관련 이론 제3장 노인과 가족제4장 노인문제제5장 노년기 여가활동과 노인교육제6장 노인복지정책의 이해제7장 노인소득보장정책제8장 노인의료보장정책 제9장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제10장 노인주거보장정책제11장 노인복지서비스제12장 노인복지실천 제13장 노인상담제14장 고령친화산업 제15장 베이비붐 세대와 새로운 대응*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노인에 대한 이해 1. 노인의 개념1) 노인에 대한 이해 ① 노화란 시간에 따라 유기체의 세포나 조직 혹은 유기체 전체에서 일어나는 점진적인 변화를 의미② 노화는 인생의 한 순간에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진행되는 과정임③ 태어나면 당연히 경험해야 하는 보편적인 과정임④ 대부분의 사회는 늙음의 완숙미보다 젊음의 신선함에 가치를 두는 연령차별적 입장을 보임⑤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되고 있음 ⑥ 노화는 성인기를 통해 나타나는 우리 몸의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변화, 지적능령, 정신 등의 심리학적 변화, 인식·기대·지위 등의 사회적 변화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가짐 ⑦ 애칠리: 노화가 단일한 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 속에 는 양면성이 있다고 함⑧ 우리나라 노인복지법 제2조: 노인을 후손의 양육과 국가 및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여 온 자로 규정하면서, 존경받으며 건전하고 안정된 생활을 보장받아야 하는 존재, 능력에 따라 적당한 일에 종사하고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받아야 하는 존재, 노령에 따르는 심신의 변화를 자각하여 항상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여야 하는 존재로 규정함⑨ 노화는 더 이상 극복해야 하는 과정이거나 노인의 존재를 사회의 지원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해서는 안 됨 ⑩ 노인은 과거 우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 능동적, 적극적 존재로 인식되어야 하며, 100세 사회라는 맥락에서 노화도 재해석되어야 함 2) 연령에 따른 노인의 정의 ① 평균수명의 증가: 환갑을 노인의 시작으로 보는 사람은 거의 없음② 전국 규모의 노인실태조사에서도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보고 자료를 수집하고 있음③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농어촌 가사도우미, 노인의료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노인 ·장애인 돌봄 여행,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노인 돌봄 종합서비스, 독거노인보호강화 등의 제도④ 노인에 대한 정의 - 생활연령: 주민등록증강의 연령을 의미하는 것으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나이라고 말함- 생물학적 연령: 신체적 외모나 운동능력, 지적능력 등을 기준으로 연령을 산정- 심리적 연령: 한 개인의 심리적 성숙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환경의 변화에 얼마나 잘 적응해 나가며, 예기치 않은 생활사건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얼마나 잘 대처해 나가는지가 기준이 됨 - 사회적 연령: 한 개인이 속한 사회에서 자신의 연령에 요구되는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 기대나 규범을 반영하는 나이를 의미함 - 중략 -

2023.01.02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노인복지론, 방통대노인복지론, 방송대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요약, 노인복지론핵심, 2022년 2학기

img

서장 - 교육사 공부의 목적과 교육관의 비교제1장 고대 삼국 시기의 교육제2장 통일신라와 발해의 교육제3장 고려 시대의 교육제4장 조선 전기의 교육 제5장 조선 중기의 교육 제6장 조선 후기의 교육 제7장 근대 시기의 교육 제8장 고대의 교육 제9장 중세의 교육 제10장 근대 전기(15∼16세기)의 교육 제11장 근대 중기(17∼18세기)의 교육 제12장 근대 후기(19세기)의 교육 제13장 현대의 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4장 조선 전기의 교육 1. 조선 전기의 사회와 문화(1) 중앙집권체제의 구축① 학교제도의 정비: 중앙에 성균관과 4학 설립, 지방의 부·목·군·현에 향교 설립② 지방관 중심의 교육행정체제 수립: 모든 지방관에게 학교홍(學校興), 즉 학교교육을 진흥시키는 것을 수령칠사(守令七事; 일곱 가지 주요 임무) 중 하나로 부과(2) 양반 관료 중심의 사회① 양반: 문반과 무반, 즉 문·무의 관직을 차지할 수 있는 사회적 신분층② 양반의 사회적 기반이 크게 확대: 양반 계층으로 진출하는 제도적 통로로서 음서의 비중이 줄고 과거의 중요성이 높아져 관학은 물론 여러 형태의 사학에서 활발한 교육이 이루어짐(3) 철저한 유교 중심 사회① 강력한 억불숭유 정책 추진: 도첩제 강화, 사찰 폐쇄, 사찰 소속 토지와 노비 몰수, 종단 통폐합 등② 유교 의례의 보급 - 불교 의례나 무속적 방식에 따라 거행되던 상·제례를 『주자가례』에 의한 유교적 상·제례로 대체 - 초제(醮祭)를 비롯한 각종 도교 행사 폐지- 중략 -

2023.01.02 / 9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사, 교육사기출, 교육사족보, 교육사핵심, 교육사시험, 방통대교육사, 교육사자료, 2022년 2학기

img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 1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제 2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제 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초제2부 주요 가족상담 및 치료이론제 4 장 정신역동 가족치료제 5 장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제 6 장 전략적 가족치료제 7 장 구조적 가족치료제 8 장 경험적 가족치료제 9 장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제 10 장 해결중심 가족치료제 11 장 이야기치료제3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제 12 장 가족사정제 1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개입기술제 14 장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제 15 장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치료의 필요성 ① 사회적으로 급변하고 개인의 가치관 또는 차이를 보이는 현시대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가족’이 안식처가 되길 바라지만, 전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아무런 노력 없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안식처를 이루기란 쉽지 않음 ② 개인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 간의 차이에 대한 존중, 가족구성원 간의 민주적인 관계에 대한 욕구,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가족 규칙,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원하나,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보다 가족을 우선시하고 때로는 가족을 위해 개인이 희생될 수 있다고 생각함 ③ 위계적 가족관계, 가족에 대한 충성심 및 일체감, 명령-복종 패턴의 의사소통을 강조함④ 일부 가족은 다른 가족에 대한 배려와 공존보다 자기 가족의 이익만을 우선시하는 가족이기주의에 빠져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함 ⑤ 다양한 가족갈등과 스트레스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가 된다면 삶에 긴장을 주고 활력을 줄 수 있으나, 만일 가족갈등과 스트레스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커지거나 가족이 이를 은폐하고 역기능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더 큰 가족 문제로 발전할 수 있음⑥ 가족 문제에 대한 접근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만 문제에 접근하였으며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었음⑦ 현재는 전문적인 조언, 심리적 지지, 조정과 타협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어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가 요구됨 2.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1)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① 개인 상담- 문제가 개인에게 있다고 봄- 개인의 문제와 원인에 따라 개인 상담 이론적 접근이 달라짐- 행동주의: 잘못된 학습으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봄- 정신 역동: 성장과정에서의 내적 갈등이 문제이며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과정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봄- 인지 치료: 개인이 생각하는 내용과 과정의 왜곡이 문제를 일으킨다고 봄② 가족상담- 개인이 속한 체계의 문제가 그 개인을 통해 표현된다고 봄- 가족상담에서 다루는 것은 ‘관계’임-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일부분이 아님-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하나의 기법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이 다름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목표1) 상담 및 치료의 목표①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개인이 아닌 가족에 초점을 두어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생애 사건에 대하여 상담 및 치료를 함② 가족상담 및 치료가 개인을 간과하고 가족체계만 보는 것은 아닌데, 가족상담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의 변화로 문제가 해결될 소지도 있고, 가족의 심리적·물리적 환경을 조정해 나가야 할 경우도 있음- 중략 -

2023.01.02 / 8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상담및치료, 방통대가족상담및치료, 방송대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및치료시험, 가족상담및치료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제5장 평생교육 요구분석제6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제7장 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1) 개념(1) 학자들에 따른 정의① 랑그랑(Lengrand, 1970)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② 포르(Faure et al., 1972)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으로 귀결③ 다베(Dave, 1976)-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2) 평생교육법 제2조 1항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② 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③ 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④ 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3)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중략 -

2023.01.02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시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요약,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제2장 워드프로세서 및 스프레드시트 활용제3장 발표자료 제작제4장 이미지 파일 편집제5장 평생교육 관련 정보 검색 및 활용제6장 문서 작성 및 관리 실무제7장 회계관리 실무제8장 평생학습 요구분석제9장 평생교육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제10장 평생교육 홍보마케팅제11장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제1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제13장 평생교육 행사 운영제14장 학습자 지원 및 관리제15장 평생교육사 취업실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1. 평생교육사 자격과정의 흐름1) 평생교육사란(1) 평생교육사 정의 국가 및 지역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의 기획&#8231;진행&#8231;분석&#8231;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교육 관련업무의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현장전문가(2) 평생교육 주요 직무&#61607; -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8231;개발&#8231;운영&#8231;평가&#8231;컨설팅 업무&#61607; - 학습자에 대한 평생학습정보 제공 업무&#61607; -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8231;교수 업무&#61607; - 그 밖의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2. 전문지 정체성의 의미1) 전문직의 정의&#61607; - 체계화된 전문지식, 공식적 훈련, 직업적 독점, 직업윤리 등에 의해 일반적인 직업과는 구분되는 직업으로 정의(전병재, 1995)&#61607; - 한국표준직업분류 : 전문가란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과학적 개념과 이론을 응용하여 해당분야를 연구”하고 그와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자”&#61607; - 전문가는 이해력과 창의력,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고급의 일반능력을 필요로 하며, 분석이나 문제해결과 같은 직무를 담당2) 전문직 지성과 기술 개발&#61607; 퀸의 전문직 지성과 기술 개발의 4단계① 인지적 지식단계: 기초지식의 훈련과 증명단계② 지식의 적용단계: 현장에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 단계③ 체계 이해: 하나하나의 낱개가 아니라 관계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것④ 동기부여된 창의성: 새로운 지식과 적용방식을 창출해내는 단계&#61607; 새로운 지식과 적용방식을 만들어내는 최종단계는 사회 변화속도와 맞물리면서 빠르게 직업을 재구성해 냄- 중략 -

2023.01.02 / 10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실무론, 방통대평생교육실무론, 방송대평생교육실무론, 평생교육실무론시험, 평생교육실무론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Ⅰ부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이해 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 다시 보기제2장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법·제도적 기반제3장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제4장 평생교육 리더십 제Ⅱ 부 평생교육기관 운영제5장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제6장 지역사회와 평생교육경영제7장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론제8장 평생교육마케팅제9장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이해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 다시 보기1. 평생교육과 경영의 교차지점1) 평생교육경영론①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과목② 평생교육경영학을 ‘교육기관’에 대한 경영으로만 볼 경우, 그 중심은 경영이 됨③ 기관의 특수성은 부분으로 들어가고, 중심원리는 경영이 될 것이기 때문④ 평생교육경영학의 최종적인 지향성은 평생 교육적으로 기관을 경영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⑤ 이 책의 중심주제는 어떻게 평생교육적인 차원에서 교육기관을 경영할 것인가?2) 교육담당자들의 입장(1) 입장① 경영은 거북한 활동② 실제로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경영 중심의 사고가 거부할 수 없는 현실③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기관에서는 경영에 대한 거부감도 없지 않았음④ 교육이란 무릇 인간의 본원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이기 때문에 돈과 관련된 경영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속되다는 것⑤ 이런 관점은 몇 가지 점에서 오해임(2) 왜 오해인가?① 경영활동을 곧 돈으로 등식화시켜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잘못된 것 - 경영이란 조직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자원을 편성하는 과정으로 조직화되어 있는 단위에서는 경영활동이 진행됨 - 집단적 활동 단위에는 경영을 빼놓을 수 없음② 교육기관의 목적이 교육에 있다면 가장 적합한 교육을 위해서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 중요 - 공짜의 선심은 학습으로 이어지지 않음 - 강사비를 높인다고 해서 강의의 질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 아님 - 즉, 돈이 많다고 해서 교육이 잘 이루어지는 것 아님 - 돈과 무관하게 학습효율성이 높아지는 것도 아님 - 교육기관에 적절한 자본을 배치하고 운영해 나가는 일 자체는 매우 정교한 분석력을 요하는 일임③ 평생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경우, 평생교육사업에서 경영이 부차적이라고 보기 때문 - 교육 전공자에게 경영업무는 귀찮은 활동 - 시설에서 조직운영에 이르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경영업무는 교육의 질을 좌우할 뿐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와 연결되어 있는 활동 - 경영은 사람이 하는 일이며,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은 교육과 학습이기 때문- 중략 -

2023.01.02 / 8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경영론자료, 평생교육경영론핵심, 평생교육경영론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제2장 페미니즘이론과 페미니즘 교육론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제5장 전통적 여성교육의 흐름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1. 여성교육의 필요성1) 교육의 본질과 현실① 교육의 본질적 목적- 모든 인간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달시키도록 하여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를 시키는 것-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원리② 우리 교육의 현실 자신에게 필요한 내적 성장을 위한 학습을 등한시하면서 수동적인 인간에 머무르고 있음2) 성차별적 문화와 교육① 인간의 모든 행동은 제도로서 문화의 영향을 받음② 문화는 언어를 매개로 하여 형성되고 변형되며 이는 인간은 언어를 통해 세계를 드러내며 인간에 의해 재현되는 세계는 언어의 독특한 구조에 종속됨을 의미함③ 교육에서 키우고자 하는 인간상은 남성을 전제함3) 사회의 변화와 여성성의 부상① 지식정보화, 세계화, 네트워크화와 여성성에 대한 요구 증대② 국제사회의 여권신장 노력③ 우리나라의 여성지위와 성차별적 문화의 극복4) 여성에 대한 교육적 논의의 필요성① 생물학적 성을 하나의 규범으로 간주할 경우, 성에 따른 분업화 방식 문제를 극복할 수 없음② 인류의 역사는 귀속적 특성에 의한 차별을 타파하고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에서의 평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함③ 여성은 참정권을 가진 시민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민사회 공론의 영역에서 동등한 지위 획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④ 여성교육은 여성이 남성과 다른 사회문화적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필요함 - 중략 -

2023.01.02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여성교육론, 여성교육론시험, 여성교육론핵심, 여성교육론자료, 여성교육론기말시험자료, 여성교육론자료, 여성교육론핵심자료,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제2장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제3장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제4장 복지국가의 이념, 역사, 위기제5장 복지국가의 유형과 가족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제7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집행 및 평가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및 경제적 효과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설계: 할당 및 급여제10장 사회적 위험과 사회보장제11장 빈곤과 사회보장제12장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제13장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제14장 한국 사회와 사회보장제15장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1) 어의적 접근① 사회적의 의미- 사회 내 삶과 관련된 것(사회 내적 관계)- 비 이기적인 상호관계-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요소에 대한 관심- 개인의 정신세계 및 국제관계 제외(※ 국제관계의 기본단위는 국가)- 물질적이거나 영리적인 요소보다는 비물질적이거나 비영리적인 이타적 속성② 복지의 의미- 건강, 행복의 조건들이 더할 나위 없이 좋고 만족스러운 안녕의 상태- 오늘날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공공구제의 뜻- 종교, 교육, 정치, 가족과 같은 주요 사회제도의 하나- 사회정책과 사적서비스 양자의 궁극적 목표라는 의미: 복지국가라는 단어에서 복지는 수단이 아닌, 사회정책과 사적 사회서비스양자의 궁극적으로 성취되어야 할 목표를 의미③ 공공정책의 의미- 정부가 사회적 상태나 조건을 유지, 변경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개입, 관여- 사회적 가치를 배분하는 권위 있는 상호 관련된 의사결정과 행동의 집합- 바람직한 사회 상태를 이룩하려는 공동이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에 대해 권위 있는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한 기본 방침④ 공공정책의 성격- 중략 -

2023.01.02 / 10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Ⅰ부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제1장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제2장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제3장 학교효과 탐색제4장 교육과정사회학제5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제Ⅱ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제6장 근현대 한국교육제도의 변화와 특징제7장 교육과 사회이동제8장 입시제도와 선발방식제9장 한국의 교육열과 학벌사회제10장 학생문화와 학생인권제11장 교사문화와 교권 제Ⅲ부 교육사회학의 담론 확장과 대안 모색제12장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제13장 시민사회의 교육참여제14장 세계화시대의 국제교육협력제15장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1.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1) 교육의 필요성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활동 속에서 살아감② 교육활동이 없으면 우리의 사회와 문화는 연속성을 갖지 못함③ 교육활동은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훨씬 이전부터 있었음④ 오늘날 학교를 포함한 전 사회적 영역에서 교육활동이 일어나고 있음2) 존 듀이 교육은 사회의 존속을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임3) 에밀 뒤르껭① 교육=사회화(socialization)② 교육은 사회의 영속화를 위해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지식, 가치관, 문화를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함4) 이홍우① 저서:《교육의 개념》② 인류문명의 발전이 교육을 통해서 연결되며 유유히 개개인의 삶과 생각 속에 녹아 있음③ 교육은 우리 삶과 사회의 유지, 존속에 필수적인 요소임5) 평생교육으로 교육의 개념 확대① ‘요람에서 무덤까지’② 학교교육의 범주를 넘어선 넒은 의미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음6) 학교교육(schooling)①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②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 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③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 - 중략 -

2023.01.02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기말, 교육사회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8228;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생물학적인 기초를 두고 있음 - 에너지의 분배는 생물학적 욕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좌우됨② 무의식적 동기 &#8226; 의식: 순간순간 일과 사물에 관하여 의식하는 현상 &#8226; 전의식: 조금 주의를 기울이거나 잘 생각하면 알게 되는 현상 &#8226; 무의식: 상당한 노력을 하여도 파악하기 어려운 마음의 깊은 곳에 존재하는 세계- 중략 -

2023.01.02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