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제2부 교수설계제4장 교수체제설계제5장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제3부 교수방법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4부 교수매체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1.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1) 시각교육 (1900년~1930년대)1) 시각교육의 역사① 1990년대 - 박물관

2020.07.13 / 7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

2020.07.1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이론적 이해제 1 장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제 2 장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쟁점제 3 장세계화 시대의 정체성과 교육제2부 한국 다문화교육의 특수성제 4 장한국 다문화교육의 전개과정제 5 장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제 6 장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제 7 장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조망제3부 다문화교육의 원리제 8 장다문화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제 9 장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제10장다문화화를 위한 매체의 활용제11장다문화 상담의 특징과 원리제12장다문화 시대의 지역공동체 형성과 사회통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1. 인간, 사회

2020.07.13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다문화교육론, 방통대다문화교육론, 방송대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요약, 다문화교육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제4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제5장 현대 교육과정의 주요 이론제2부 교육과정 실제제6장 교육과정 개발 모형제7장 교육과정 사전분석과 목표 설정제8장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경험 선정·조직제9장 교육과정의 실행 및 운영제10장 교육과정 평가제3부 교육평가제11장 교육평가의 개념제12장 교육평가의 유형제13장 평가도구의 유형 및 개발제14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및 문항분석제15장 평가결과의 보고 및 해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

2020.07.13 / 8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평생교육론의 등장과 발전 제2장 국제적 맥락에서의 평생교육론 제3장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뿌리제4장 평생교육 관련 법과 제도 제5장 평생교육에서 학습과 교수 제6장 학교평생교육 제7장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제8장 평생교육연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평생교육론의 등장과 발전1.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1) 지식 기반사회① 개인의 사회적 행위와 사회에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의 지식이 점점 중심적인 요소로 자리 잡는 사회를 의미② 핵심개념: 인간 교육의 지식③ 지식: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여 생산성과 혁신의 근원으로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중요(2) 포스트모던 인식론의 출현① 모던적 인식론인 근대적 인식론을 거부② 진리는 사람에 의해 구성되며, 만고불변의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③ 성인학습자의 생활중심교육은모더니즘 인식론이 논리적 정당성을 제시한 학교와 차별적인 진리관 가짐④ 절대적인 진리와 가치를 거부하고 보통 사람들의 경험을 중시(3) 학교 패러다임의 한계점① 불변의 진리를 전제로 한 산업사회의 학교는 현대에서 적합한 교육모델로 기능을 할 수 없게 됨② 교육의 본질과 거리 있고, 경직적이고, 사회 변화에 적극적인 대처 어려움③ 교육의 본질을 규명하지 못한 상태로 교육학의 중심역할을 담당하므로 평생교육은 학문적인 소명과 학문담론의 의의를 가지게 됨(4) 교육 민주화① 학습자의 주체 의식 강화② 자신의 권리에 대한 감수성 증대, 확대되었으며, 국민교육체제의 급속한 붕괴를 가져옴③ 학습자 중심 교육의 일환으로 평생교육 등장- 중략 -

2020.07.13 / 4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요약, 평생교육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제3장 유아기, 발달의 밑돌제4장 아동기, 착실한 성장기제5장 청소년기, 질풍노도의 시기제6장 성인전기, 인생구조의 구축제7장 성인중기, 중년의 위기와 새로운 도전제8장 성인후기, 지혜와 통합 그리고 죽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

2020.07.13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 제2장 교육과 교육학 제3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제4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5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6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7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 제8장 교육조직과 제도의 운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1. 인간, 교육, 그리고 사회(1) 인간과 교육① 인간과 교육의 관계: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답하는 일은 곧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교육은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하는 질문에 답하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② 인간의 특성: 종교적 존재, 영적 존재, 이성적 존재, 사회적 존재,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교육적 존재③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로서의

2020.07.13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방통대, 방송대, 방통대시험, 방송대시험,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3장 강박장애제4장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해리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제6장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제7장 성격장애제8장 신체증상장애와 수면-각성 장애제9장 섭식장애와 물질중독 장애제10장 성기능 장애와 성도착장애제11장 신경발달장애와 기타의 정신장애제12장 정신장애의 치료와 예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2019.12.13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제3장 교육의 개념제4장 교육과 가치제5장 교육과 지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1. 인간과 의미1)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특성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되어야 함2)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2019.12.13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철학, 방통대교육철학, 방송대교육철학, 교육철학시험, 교육철학요약,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중독의 분류와 평가 제3장 물질중독 제4장 행동중독 제5장 중독상담 이론 제6장 다양한 치료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1. 중독상담의 개념 및 정의1) 개념 및 정의 ①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임②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 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음③ 중독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중독에 대한 지식, 중독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경험이 많아야 함 2. 중독상담의 특징1) 중독자의 특성① 중독적 사고② 내성과 금단③ 동반증상④ 부정을 중심으로

2019.12.13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요약, 중독상담과교육기출, 2019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

2019.12.13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핵심,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기출, 2019년 2학기

img

제1장 노인에 대한 이해 제2장 노화 관련 이론 제3장 노인과 가족제4장 노인문제제5장 노년기 여가활동과 노인교육제6장 노인복지정책의 이해제7장 노인소득보장정책제8장 노인의료보장정책 제9장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제10장 노인주거보장정책제11장 노인복지서비스제12장 노인복지실천 제13장 노인상담제14장 고령친화산업 제15장 베이비붐 세대와 새로운 대응*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노인에 대한 이해 1. 노인의 개념1) 노인에 대한 이해 ① 노화란 시간에 따라 유기체의 세포나 조직 혹은 유기체 전체에서 일어나는 점진적인 변화를 의미② 노화는 인생의 한 순간에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진행되는 과

2019.12.1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노인복지론, 방통대노인복지론, 방송대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요약, 노인복지론핵심, 2019년 2학기

img

제1장 공자-논어제2장 장자-장자제3장 지눌-수심결제4장 이황-성학십도제5장 이이-격몽요결제6장 플라톤-국가론제7장 코메니우스-대교수학제8장 루소-에밀제9장 페스탈로치-숨은이의 저녁노을제10장프뢰벨-인간교육제11장듀이-민주주의와 교육제12장슈타이너-일반인간학제13장닐-서머힐제14장프레이리-페다고지제15장마틴-교육적 인간상과 여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공자 『논어』1. 생애와 활동 - 춘추시대 말엽 B.C 551- B.C 478. 노나라 태생 -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 -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2019.12.13 / 5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고전의이해, 교육고전의이해시험, 교육고전의이해요약, 교육고전의이해핵심, 방통대교육고전의이해, 2019년 2학기

img

제 1 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 제2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제 2 부 주요 가족치료 이론제3장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제4장 전략적 가족치료 제5장 구조적 가족치료제6장 경험적 가족치료 제7장 인지행동적 가족치료 제8장 해결중심 가족치료제9장 이야기치료 제 3 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제10장 가족진단 및 평가 제1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 제12장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제13장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현대

2019.12.13 / 7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및치료핵심, 가족상담및치료시험, 가족상담및치료기출, 2019년 2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제5장 평생교육 요구분석제6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제7장 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1) 개념(1) 학자들에 따른 정의① 랑그랑(Lengrand, 1970)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② 포르(Faure et al., 1972)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으로 귀결③ 다베(Dave, 1976)-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2) 평생교육법 제2조 1항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② 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③ 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④ 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3)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중략 -

2019.12.13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시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요약,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핵심, 2019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