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과 확산제2장 사회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제3장 교육과 학습의 선순환제4장 평생교육 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제5장 「평생교육법」 제정 이후 제도 변화제6장 평생교육사/지역교육활동가제7장 학습도시제8장 마을평생교육제9장 마을과 학교의 연계제10장 학습상담/평생교육기관 컨설팅제11장 지속가능발전과 평생교육제12장 평생교육 실천연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과 확산 1. 평생교육 개념 등장의 시대적 배경1) 사회적 배경① 세계경제의 발전·위기, 과학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산업 구조 변화, 인구의 급격한 증가 등의 사회 변화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음② 교육의 양적 팽창이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지는 못하여 교육 시스템 전반에 다양한 문제가 나타남③ 특히 세계적 경제불황과 맞물려 교육받은 실업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교육 시스템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혁요구가 높아짐 2) 국제기구의 대응① 유네스코 국제교육계획연구소 소장이던 쿰스는 <세계교육의 위기.에서 급증하는 학생 인구 대비 학교 교육이 투입할 자원이 부족하며, 시장적합성을 상실한 산출물을 내놓으며 교육받은 실업자를 양성하는 등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함 ② 유네스코는 성인교육 발전 국제위원회를 구성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본격적 논의를 전개함③ 유럽회의 역시 1960년대 말부터 유럽 교육부장관 상임 회의를 통하여 회원국의 교육개혁안을 논의 시작하였고, 모든 사람의 능력과 연관되어 교육적, 문화적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종합적이고 일관되며 통합적인 교육체제라는 의미의 영속교육을 제안함④ 1970년 ‘교육성장을 위한 정책’ 회의에서 오이시디 회원국들은 기존의 성장 위주 교육 정책에서 벗어나 교육 정책을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재정립할 것을 주장함 2. 평생교육 개념의 초기 구상1) 유네스코의 평생교육유네스코 1970년을 ‘국제 교육의 해’로 지정하고, 유네스코 성인교육 국장이었던 랑그랑의 <평생교육 입문>을 발표함2) 오이시디의 순환 교육① 1973년 <순환 교육: 평생학습을 위한 전략> 발간, 순환 교육의 개념 구체화 ② 순환 교육 개념의 핵심요소- 전통적 교육 시스템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고, 의무교육 이후 교육기회를 인간의 전 생애 동안 분포시킨다는 것- 평생학습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 틀’을 제안한다는 것임 ③ 타 기구와 비교했을 때 오이시디의 순환 교육에서의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회원국에게 구체적으로 제시하려 노력한 차별점이 보임 ④ 오이시디 순환 교육의 실현방안으로 가장 주목받은 것은 교육 휴가제임 3) 유럽회의의 영속교육① 유럽회의는 미래 유럽 사회에서 청소년, 성인이 교육 요구 증가 및 다양화 모두를 수용할 새롭고 포괄적인 개념인 ‘영속교육’을 제안함② 1970년 최초 발간된 <영속교육>(Permanent Education) 보고서에서 제시한 영속교육은 아동, 청소년기 형식교육에 과도하게 집착하지 않고, 일생에 걸쳐 교육에 참여하게 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의미함③ 평생교육, 영속교육, 순환 교육 개념은 모두 교육위기 극복과 교육 요구 준비방안으로 등장했고, 교육 정책이기보다 정책목표 성격을 가지며, 교육기회가 일생동안 접근 가능해야 함을 주장하고, 모든 시민에게 일생도 안 접근 가능한 초기교육, 훈련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인식함 - 중략 -

2022.06.17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시험, 평생교육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제3장 유아기, 발달의 밑돌제4장 아동기, 착실한 성장기제5장 청소년기, 질풍노도의 시기제6장 성인전기, 인생구조의 구축제7장 성인중기, 중년의 위기와 새로운 도전제8장 성인후기, 지혜와 통합 그리고 죽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2.06.17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2.06.17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제6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제7장 교육행정과 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2.06.17 / 6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제 9 장 학교의 이해제 10 장 학생의 이해제 11 장 빈곤학생과 장애학생의 이해제 12 장 학습부진학생의 이해제 13 장 학교폭력과 다문화가정의 이해제 14 장 지역사회와 학교제 15 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1. 관점 :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이다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① 학교사회복지는

2020.07.13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학교사회복지론, 방통대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시험, 학교사회복지론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2020.07.1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진로설계제2장 홀랜드 이론제3장 직업적응 이론제4장 수퍼 이론제5장 사회학습 진로 이론제6장 사회인지 진로 이론제7장 진로정보처리 이론제8장 구성주의 진로 이론제9장 진로교육제10장 진로상담제11장 진로검사제12장 진로정보제13장 진학상담제14장 진로전환제15장 퇴직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8231; 진로설계 1. 진로와 직업1) 진로의 의미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평생직업의 개념이 사라져 가고 있음② 진로란 영어의 ‘Career’에 해당하는 말로 직업과 관련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용어임③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으로 정의됨 ④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비유를 사용하기도 함 ⑤ 전 생애 과정에서 일과 여가, 개인발달, 가족에 대한 헌신 등을 포함함 2) 직업의 의미 ① 직업에 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진로를 이해하기란 어려움② 직업이라는 뜻에는 돈을 버는 활동 이외의 의미도 내포되어 있음 ③ 직업이란 생계의 유지, 사회적 역할이 분담, 개성의 발휘와 자기실현을 목적으로 계속적으로 행하는 노동 또는 일이라고 정의됨④ 경제적 의미로 생계를 유지하고 경제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수단이 됨⑤ 사회적 의미로 개인은 직업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 역할을 할 수 있음 ⑥ 심리적 의미로 직업은 개인의 자기실현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 3) 직업과 구분되는 개념① 어떤 일이 직업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수입 수반, 계속성, 노동행위 수반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함 ② 직무: 어떤 직업에서 수행되는 구체적 일의 내용으로, 생산 활동을 위해 계속적으로 수행되도록 설정, 교육, 훈련된 업무③ 직업: 일반적으로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일로,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 활동이며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의 집합체④ 일: 무엇을 이루려고 몸이나 정신을 쓰는 활동⑤ 진로: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들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 가야 할 행로- 중략 -

2020.07.13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요약, 직업진로설계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제2장 지역교육의 양태제2부 지역교육 실천의 쟁점제3장 지역교육과 교육복지제4장 지역교육과 일제5장 지역교육과 지역연계제6장 지역교육과 협치제3부 지역교육을 통한 성장제7장 지역교육과 주민참여제8장 지역교육과 지역재생제9장 지역교육과 공동체 형성제4부 더 나은 지역교육의 과제제10장 지역교육과 연구제11장 지역교육문화 조성제12장 지역교육과 세계시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 1. 교육담론에서 지역개념의 중요성1) 이념형으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교육이 다른 부문과 어떻게 다른지를 주목할 때 부각시키는 것이 이념형임② 교육은 사회화, 문화화, 교화와 구분됨③ 사회화, 문화화, 교화 등도 낮은 앎의 수준에서 높은 앎의 수준으로 나아가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이 있음 ④ 윤여각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지역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음 2) 현 실태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현실에서 교육은 홀로 존재하지 않음② 현실에서 교육은 다른 부문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다른 부문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③ 통상 사람들은 제도화된 교육을 주목함④ 법에 근거하여 제도화된 교육에 대하여 행정행위를 하는 것이 교육행정임⑤ 교육에 대한 개념 정이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⑥ 제도화 된 교육에는 다수의 행위 주체들이 참여됨 ⑦ 행위 주체가 지역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이상 교육 참여는 지역에서 일어남⑧ 현 실태로서의 교육에 대해 사고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사고의 단위로서 지역을 염두에 두어야 함 2. 교육담론에서 지역발전 개념의 중요성1) 지역에서의 교육의 기능①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② 지역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인식을 개선 2) 지역에서의 교육자치①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에서는 일반 행정이 교육행정과 분리되어 있음② 교육행정은 교육청에서 전담함③ 제도화된 교육이 특정한 정권의 정치적 선전의 장이 되거나 정치적 이념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교육의 정치적 중립의 취지임 - 중략 -

2020.07.13 / 5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핵심, 지역사회교육론요약, 지역사회교육론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2020.07.1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요약, 자원봉사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공자 - 『논어』제2장 지눌 - 『수심결』제3장 이황 - 『성학십도』제4장 이이 - 『격몽요결』제5장 플라톤 - 『국가론』, 『변론』, 『메논』제6장 루소 - 『에밀』제7장 몬테소리 - 『아이의 발견』제8장 듀이 - 『민주주의와 교육』, 『학교와 사회』, 『아동과 교육과정』제9장 닐 - 『서머힐』제10장 프레이리 - 『페다고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공자 - 논어 1. 생애와 활동1) 생애① 춘추시대 말엽 B.C551- B.C478. 노나라 태생②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③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진, 송, 초 등 여러 나라 유세 활동④ 정치에 실망하여 교육에

2020.07.13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고전의이해, 교육고전의이해시험, 교육고전의이해요약, 교육고전의이해핵심, 방통대교육고전의이해, 2020년 1학기

img

제1장 가족의 이해제2장 가족교육의 이해제3장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제4장 결혼준비교육제5장 부부교육제6장 부모교육의 이해제7장 부모교육의 주요 이론제8장 노년기 가족교육제9장 이혼 전후 가족교육제10장 한부모가족교육제11장 재혼가족교육제12장 다문화가족교육제13장 가족상담의 이해제14장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제15장 해결 중심 가족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강 가족의 이해1. 가족의 개념&#10625; 성별, 가치관, 자신의 원가족 및 생식가족에서의 경험 등에 따라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함&#10625; 형태적

2020.07.13 / 12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교육론, 방통대가족교육론, 방송대가족교육론, 가족교육론시험, 가족교육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

2020.07.13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요약,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노트,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5장 앤드라고지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④ 지속적인 효과: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3) 학습의 형태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4) 성인학습에 대한 개념 정의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 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② 마이어(Mayer)의 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 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5) 성인학습의 특징(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 ① 실생활 가운데 당연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② 성인학습은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를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행동안을 대상으로 함 ③ 성인학습은 인간의 제반 욕구를 실현시키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 가능- 중략 -

2020.07.13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성인학습및상담론, 방통대성인학습및상담론, 방송대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요약, 성인학습및상담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삶과 문화와 교육 제2장 문화와 교육의 관계 제3장 문화의 형성ㆍ공유ㆍ변동 제4장 가정문화와 교육 제5장 학교문화와 교육 제6장 대중문화와 교육 제7장 시장ㆍ문화ㆍ교육제8장 문화교육의 장들 제9장 사이버문화와 사이버교육 제10장 문화교육ㆍ연구의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삶과 문화와 교육1. 삶의 구조와 형식(1) 삶의 구조① 삶의 구조화 틀 ㉠ 시기: 시간을 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 - 쇼스탁의 연구: 쿵족 부시맨 여성들의 삶과 문화를 연구하여 그녀들의 시험혼인, 성년식, 독화살 등과 같은 특이한 주제들을 발견 ㉡ 영역: 공간을 중심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 하는 틀 ㉢ 형식: 삶을 해석

2020.07.13 / 5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와교육, 방통대문화와교육, 방송대문화와교육, 문화와교육요약, 문화와교육핵심, 2020년 1학기

img

Part 1. 노인은 누구인가?Chapter 1 노인교육은 왜 필요한가?Chapter 2 노인교육의 개념Chapter 3 노인은 누구인가?-사회학적 접근Chapter 4 노년기의 인지와 정서Chapter 5 평생학습자로서의 노인 Part 2. 노인은 어디에서 학습을 하는가?Chapter 6 노인교육 관련 법령과 정책Chapter 7 노인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Chapter 8 퇴직준비교육Chapter 9 노인 취업교육 및 자원봉사교육Chapter 10 죽음준비교육Part 3. 노인을 어떻게 교육하는가?Chapter 11 노인교육방법Chapter 12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Chapter 13 노인상담의 기초Chapter 14 노인상담방법

2020.07.13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노인교육론, 방통대노인교육론, 방송대노인교육론, 노인교육론요약, 노인교육론핵심, 2020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