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목차 -Ⅰ. 교육 공학의 개념 및 영역1. 내용요약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Ⅱ.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1. 내용요약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Ⅲ.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1. 내용요약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Ⅳ. 교수체제설계1. 내용요약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1.교재 1장 요약.hwp2.교재 2장 요약.hwp3.교재 3장 요약.hwp4.교재 4장 요약.hwp5.교재1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6.교재2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7.교재3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8.교재4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Ⅰ. 교육 공학의 개념 및 영역1. 내용요약 교육공학은 크게 다섯 가지의 하위 영역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구분된다. (1) 설계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이는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이는 시청각 자료들이 어떻게 활용 되는지를 다룬다. 설계의 중요성은 ‘교수체제설계’의 영역을 탐색하면서 강조 되었다. 즉,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는 관점이 교육공학의 핵심이 된 것이다. 또한 학습자 특성에 따른 최적의 교수설계를 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2) 계발 설계관련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기반 기술, 통합기술로 구분된다. 인쇄기술의 각 인쇄물의 요소들이 어떤 상태에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인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시청각 기술은 어떠한 시청각 요소들을 어떻게 제공해야 학습에 효율적 인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컴퓨터기반 기술’은 ‘통합기술’과 함께 현제 및 미래의 교육공학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다양한 기술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단순한 개인교습을 위한 자료 제공이 아니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학습 환경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의 탐색이 활발하다. (3) 활용 활용은 매체, 자료, 혹은 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 과정을 말한다. 다양한 교수매체와 자료 중 최적의 것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에 관한 실제적 문제로부터 출발한다. 즉 수업의 참관자의 수준에 맞는 또한 참가자의 특성에 맞는 자료의 선정과 지도법들이 주요 내용이며, 향후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교육프로그램이 발달함에 따라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 중략 -

2021.04.1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과제물, 교육공학과제, 교육공학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1) 삶의 필연성으로서의 교육2)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3) 지도로서의 교육4) 성장으로서의 교육2. 교육의 3요소1) 교사 또는 교수자2) 교육내용과 교재3) 학생 또는 학습자4) 교육요소간의 관계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교육의 3요소(1).hwp2. 교육의 3요소(2).hwp3. 교육의 3요소(3).hwp4. 교육의 개념.hwp5. 교육의 목적.hwp6. 인간을 교육적 존재라고 하는 이유.hwpI. 서 론교육은 본질적으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인간의 행위이다. 따라서, 교육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무릇 학문이라는 것도 따지고 보면 인간의 이해를 위한 노력의 소산이라 볼 수 있고, 교육학도 이에 예외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인간은 단순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인간 존재에 대한 이해도 쉬운 것은 아니고, 학문의 독특한 관점 역시 이러한 이해의 접근방식의 차이로 볼 수 있다.인간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과 성장을 실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그 실현을 도와주는 활동이 필요하다. 그 활동이 곧 교육이며,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인간은 교육적 존재로 후천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적 경험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실현해 나가며, 인간으로서의 성장과 인간다운 성장을 해나가는 존재이다. 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이 된다. 교육을 통해 자신을 성장, 발달시키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과 능력을 지닌 존재이다.이 레포트는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와 교육의 3요소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인간이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를 보면,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타고난 본능적 능력은 없으나, 후천적 경험과 학습에 의해 다양한 능력이 개발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이며, 칸트(I. Kant)는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다”고 강조하였다.- 중략 -

2021.04.1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과제물, 교육의이해과제, 교육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교육 교육과정및평가2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10점 만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1) 공식적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3) 영 교육과정4) 차이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1)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 설명(1)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의 정의와 의미(2) 배경(3) 구체적 목표 설정(4) 학습경험의 선정(5) 학습경험의 조직(6) 학습성과의 평가2)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시오(10점 만점).1) 지식의 구조2) 나선형 교육과정3) 탐구학습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모든 사물에는 항상 양면성이 존재하고 있다. 선악, 양음, 장단, 고저, 표면적인 것, 잠재적인 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세상이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좋은것도 배우지만 나쁜것도 배우게 되는 것이다.교육과정은 사회, 학문이나 교과, 학습자의 요구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절충하여, 그 목표, 정의, 내용, 활동, 유형 등이 결정된다. 사회와 학습자의 요구에 기초하여 교육의 일반목표나 교육과정 ‘총론’을 기획하고, 학문과 교과의 요구에 기초하여 교육의 특수목표나 교육과정 ‘각론’을 구성하는 편이다. 사회는 문명, 세계, 국가, 산업 등으로 교육과정에 실용주의적 요구, 학문은 개념과 원리나 법칙 등으로 이루어진 구조주의적 요구, 학습자는 지식이나 의미의 주도적 구성 여부인 구성주의적 요구의 영향력을 종합 절충하여 실제로 교육과정은 다양한 모양으로 나타난다. 즉 사회의 실용적 요구는 직업, 사회적응, 사회개조 교육과정 등으로, 학문의 구조적 요구는 교과, 학문, 성취 중심 교육과정 등으로, 학습자들의 요구는 경험(아동), 인간, 인지 중심 교육과정 등으로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며, 중핵 교육과정이나 구성주의 교육과정은 이들을 ‘종합 절충’한 것들이다. 교육과정에서 공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이 나타날 수 있어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적용이 필요하다.교육과정에 관한 이론을 연구 하는 과정에서 타일러와 부르너의 교육과정에 교육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있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한바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개발을 위한 모형으로 개발과정은 목표설정 - 학습내용 선정 - 학습내용 조직 - 평가의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브루너(J. Bruner)는 그의 저서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 1965)에서 교과를 잘 가르치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로서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subject matter)’, ‘탐구학습(discovery learning)’, 그리고 ‘나선형 교육과정(spiral curriculum)’을 제시하였다. 이 장에서는 교육과정및평가2) 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 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 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학습에 관해서 설명하기로 하자.-공용, 2017,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김동환, 권낙원 / 교육과정과 평가 / 상조사 / 1998-이성호 / 교육과정과 평가 / 양서원 / 1999- 이경희 역(1993). 『마음의 틀』. 서울 : 문음사.-홍후조 /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문음사 / 2002

2021.04.16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2, 교육과정의 유형,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 교육과정및평가2교육

img

교육1교육의이해)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 교육1교육의이해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인간이‘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1) 인간다운 삶 보장2) 잠재가능성을 계발을 통한 자기실현 욕구3)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4) 삶의 필연성으로서의 교육5) 성장으로서의 교육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1) 교육의 주체 : 교사2) 교육의 객체 : 학생3) 교육의 매개체 : 교육내용(교재)3.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교육을 받아야 하는 평생공부를 할 의무가 있다.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사실을 깨달았을 때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클 것이다. 교육은 지식이나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교사나 교수를 통해 지식을 배우는 것과 기술자로부터 기술을 배우는 활동을 총칭하며 특히 교육학에서는 바람직한 인간이 되게끔 가르치는 것이라는 뜻도 포함한다. 그러므로 테러, 범죄 등 비윤리적인 것들은 교육으로 묶지 않는다. 국어학적 측면에서 볼 때, 신조어 참교육 역시 엄밀히 말하면 교육학적 정의를 모르고 쓴 중의적인 단어이다. 또한 누군가를 교육하다라고 표현해야 하며, 누군가를 교육시키다는 잘못된 사동 표현이다.교육(敎育)이란 한자어는 《맹자》의 득천하영재이교육지(得天下英才而敎育之)에서 따온 단어이다. 한자를 풀이해보면 갓난아이를 때려서 가르친다는 뜻이다. 오해의 소지가 있어 부연을 하자면 敎는 爻와 子의 합친자(이끌 교)에 ?(치다 복)가 합친 글자다. 爻+子는 자식이 본받도록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고, 거기에 회초리가 들어가는 식이다. 즉, 본받도록 하고 사랑의 매를 든다는 소리지, 무턱대고 때려키운다는 뜻이 아니다. 지식인이나 교육자의 경우에는 결국 누군가가 배우라고 준 것이다.서구권에서의 교육이란 단어는 Education과 Pedagogy다. Pedagogy는 고대 그리스의 교육노예(Paidagogos)에서 유래했는데 교육노예가 어린이를 배움의 장으로 이끈다는 의미다. 잘 알려진 Education은 라틴어 educo, educare와 educere에서 유래했다. 어원적으로 해석하면 e(밖으로), duco(꺼낸다)는 뜻으로 각각 양육하다, 바깥으로 끄집어내다 라는 의미이다. 즉 인간의 선천적 능력을 발현시킨다는 의미다.공자님도 이르기를 “배우고 또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하여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교육을 통하여 소인(小人)의 삶을 버리고 참된 군자(君子)의 삶을 살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교육을 통하여 내면의 인간에 참된 모습이 발현되어 올바른 참된 삶의 길을 걷게되어 인간의 완성인 군자가 된다는 말씀일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1교육의이해) 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 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김규태, 이인학, 김도진 외 1명 저, 교육사회학, 공동체, 2016-김신일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노기호, 교육권론, 집문당, 2008.-박인우 외, 한국의 교육문제, 원미사, 2013.-이형행 외, 교육학개론, 공동체, 2010.장선철 저, 인간과 교육, 태영출판사, 2018

2021.04.12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1교육의이해,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 교육의 3요소, 교육적존재, 교육본질, 교사학생교재, 교육1교육의이해)

img

노인복지론주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가 실시하고 있는 노인복지관련 조례 알아보기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가 실시하고 있는 노인복지 관련 조례가 무엇인가를 조사하고, 조례의 내용과 의의를 기술한다. 특히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특별한 조례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그 실시 의미가 무엇인가를 기술한다. (참고: 시청, 구청 등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지역사회노인복지 관련 조례를 참고한다.)Ι. 서론Ⅱ. 본론1. 부천시 노인복지 관련 조례1) 부천시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기본 조례와 의의2) 부천시 노인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와 의의3) 부천시 노인전문병원 및 노인복지시설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와 의의4) 부천시 노인복지기금 조성 및 운용에 관한 조례와 의의5) 부천시 노인복지관 설치 및 운영 조례와 의의2. 특별한 조례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통계청에 의하면 우리나라 만 65세 이상 인구는 2011년 552만명이었는데 2020년 현재는 813만명으로 증가했다고 한다. 고작 9년 만에 1.5배가량이 증가한 것이다. 문재인 정권 역시 출범 초기부터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던 것 같다. 문재인 정부의 공약과 보건복지부의 예산만 살펴봐도 노인복지에 대해서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전용호(2017) 에 의하면 〃문재인 노인복지관련 정부의 주요 공약은 크게 7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동네 병의원, 약국이용환자에 대해 본인 부담금 일부 감면 및 야간공휴일 진료에 대한 가산수가 적용 확대, 둘째는 치매관련한 병원 및 센터 설립과 진단 및 치료서비스 제공, 셋째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본인부담 상한제 도입, 넷째는 ‘찾아가는 동복지센터’확대, 다섯째는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국가가 직접 제공, 여섯째는 기존의 경로당 기능 확대, 일곱째는 주거지원(장기공공임대주택)이다.최혜지(2020)에 의하면 〃2020년 노인복지예산은 사회복지예산의 24.1%였으며, 2021년 예산안의 경우 24.9%로 소폭 증가하였다. 최혜지, 2020,「2021년 보건복지 분야 예산안 분석 노인복지 분야」.전용호, 2017,「문재인정부의 노인의 건강과 돌봄의 공약 진단과 향후 과제」.통계청(kostat.go.kr).자치법규정보시스템(https://www.elis.go.kr).

2021.02.01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노인복지론, 노인복지조례, 노인복지관, 방송통신대학교/내가

img

원격교육론1-원격교육관련주요이론중 독립학습이론 교류간격이론 홈버그의 상호작용 원격교육론과목을 선택한이론에 비추어 분석하시오0k교육학 원격교육론1원격교육 관련 주요 이론 중 독립학습 이론, 교류간격 이론, 홈버그의 상호작용 이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그리고 이 이론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번 학기에 수강하고 있는 ‘원격교육론’ 과목을 선택한 이론에 비추어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원격교육 관련 주요 이론 중 독립학습 이론, 교류간격 이론, 홈버그의 상호작용 이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 독립학습 이론2) 교류간격 이론3) 홈버그의 상호작용2. 이 이론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번 학기에 수강하고 있는 ‘원격교육론’ 과목을 선택한 이론에 비추어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1) 상호작용 활용한 원격교육론1) 상호작용에 의한 각 단계 원격교육⑴ 1단계 : 시스템 접근과 동기화(Access and Motivation)⑵ 2단계 : 사회적 상호작용(Online Socialization)⑶ 3단계 : 정보교환(Information Exchange)⑷ 4단계 : 지식구성(Knowledge Construction)⑸ 5단계 : 발전(Development)2) 상호작용에 의한 원격교육 분석3)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지금 21세기는 시공간을 초월한 시대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어느 나라이든, 어느 장소이든 간에 마음만 먹으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체제로 되어 있다. 이것은 사이버상 교육인 가능하다. 즉, 원격교육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인터넷의 발달으로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자유로운 시간데에 마음먹은 대로 얼마든지 교육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발전되고 있는 실정이다.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있지 않고 떨어져 있으면서 방송 교재나 인쇄매체 등 매체를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이 일어하는 형태를 상식적인 수준에서 원격교육이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나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이전에는 인쇄매체나 방송을 통한 원격교육을 실시하였다. 즉, 일정한 시간에 강의내용을 공중파를 이용하여 방송하면, 학생들은 이를 실시간으로 청취하거나 녹음 또는 녹화를 해서 학습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이 발달되어 이와 같이 초창기의 원격교육이 가지는 일방향성을 극복하고 양방향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학생들은 원격교육을 지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교사로부터 영상 강의를 듣기도 하고 학습과 관련된 많은 자원들과도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보다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 교육체제에서는 방송 원격교육에서는 어려웠던 협동학습도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갈수록 원격교육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으며, 이는 현대인의 필요에 따라 더욱 수요요청에 따라 사랑받으리라고 생각한다.원격교육(遠隔敎育, distance education)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face-to-face)하지 않고 인쇄교재, 방송교재, 오디오나 비디오교재, 통신망 등을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는 형태의 교육이다.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이다. 개방대학이나 방송통신대학 같은 고등교육기관과 기업체 연수, 통신 강좌 같은 사회교육 프로그램에 널리 활용된다.컴퓨터나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이전에는 인쇄매체나 방송을 통한 원격교육을 시행하였다. 즉, 일정한 시간에 강의내용을 공중파를 이용하여 방송하면, 학생들은 이를 실시간으로 청취하거나 녹음 또는 녹화를 해서 학습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이 발달되어 이처럼 초창기의 원격교육이 갖고있는 일방향성을 극복하고 양방향(two-way)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학생들은 원격교육을 지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교사로부터 영상 강의를 듣기도 하고 학습과 관련된 많은 자원과도 상호작용하면서 보다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 교육체제에서는 방송 원격교육에서는 어려웠던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도 가능하게 되었다.이 장에서는 원격교육론1 원격교육 관련 주요 이론 중 독립학습 이론, 교류간격 이론, 홈버그의 상호작용 이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 이론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번 학기에 수강하고 있는 ‘원격교육론’ 과목을 선택한 이론에 비추어 구체적으로 분석하기로 하자.-이동주, 임철일, 임정훈, 2009, 원격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권선아, 강대중, 김용, 서순식, 양유정, 정혜령, 조성민. (2018). 4차 산업혁명기반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원격고등평생교육 미래 구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김정랑, 임정훈, 정광식, 최미나. (2010). 고등교육 이러닝 성과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김현진, 김은영, 이은상, 계보경, 이은환, 김현영, 이가영, 이봉규. (2017). 미래학교 설립운영 개발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도재우. (2020).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26(2), 153-173.-서장욱, 이찬. (2020). 온라인 기반 대학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실재감 강화를 위한 교수설계자의 실천과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695-718.-신중섭 (2020, 4월 6일). 온라인 강의에 수업권 침해주거 불안 대학생들 재난 시국 선언. 이데일리

2020.11.1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원격교육론1, 원격교육관련주요이론, 독립학습이론, 교류간격이론, 홈버그의상호작용, 원격학습, , 원격교육, , 원격교육론과목을 선택한이론, 원격교육론1-원격교

img

교육철학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5점)1) 교육철학과 전통철학2) 포스트모던 철학과 의미의 상대성3) 포스트모던 교육철학의 논리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15점)참고문헌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5점)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5점)1) 교육철학과 전통철학2) 포스트모던 철학과 의미의 상대성3) 포스트모던 교육철학의 논리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15점)참고문헌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5점)1) 교육철학과 전통철학철학은 순수한 인간 정신의 근원을 탐구하고 진선미의 가치를 찾는 추상적사변적 사고의 과정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교육은 이러한 인간 삶의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하는 의도적인 활동으로 볼 수 있는데 철학이 추구하는 목적이 행복한 인간 삶과 바람직한 삶의 모델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철학적 사고는 올바른 교육목적을 정립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철학과 교육철학의 차이점은 첫째, 교육철학은 철학적인 이론적 논의에 국한되지 않고 구체적인 교육실천에 주는 시사점과 의미를 탐색하여 교육의 실천에 기여해야 한다는 점이고, 둘째로는 교육철학은 철학의 영역에서 교육에 기여한 철학의 내용과 더불어 심리학, 인류학, 사회학과 같은 다른 사회과학의 이론과 탐구결과를 통합하는 학문적 성격을 가진다는 점이다. 셋째, 교육철학 연구를 위해서는 철학보다 교육학에 더욱 깊은 배경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종합하면, 교육철학은 교육실천에 기여하기 위해 철학, 타학문 분야와 통합적인 견지에서 교육현상을 이해하는 활동을 시도 하는 것이고 철학에서 제공받은 바람직한 삶의 모델, 철학적 논의의 논리 외에도 이를 교육실천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포함되어야 한다.교육철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11.13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 프레이리, 포스트모던, 전통철학, 교육철학교육철학,

img

과제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이론의 성립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본질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4)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5)콜버그 이론의 정의로운 공동체(Just Community) 접근6)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한계과제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2. 에릭슨(Erikson) 성격발달 8단계의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이론의 성립 10-16세 연령집단의 소년들이 22-28세의 청년이 되기까지 나이가 들

2020.11.07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통대, 콜버그, 에릭슨,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

img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생애 능력’, ‘교육자 핵심 역량’, ‘학습 역량’의 하위 요소들 중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핵심 역량 5가지를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앞으로 보완해야 할 역량 5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의 역량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역량2. 자신이 보유한 핵심 역량3. 보완해야 할 역량과 계획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평생교육이란,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에 걸친 교육으로서,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서는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사회전반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학력보완교육, 기초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2020.11.0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실무론, 방통대평생교육실무론, 방송대평생교육실무론, 평생교육실무론과제물, 평생교육실무론과제, 평생교육실무론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원격교육 관련 주요 이론 중 독립학습 이론, 교류간격 이론, 홈버그의 상호작용 이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그리고 이 이론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번 학기에 수강하고 있는 ‘원격교육론’ 과목을 선택한 이론에 비추어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원격교육 관련 주요 이론2. 홈버그의 상호작용 이론과 원격교육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마이클 무어의 교류간격 이론.hwp2. 웨드마이어의 독립학습 이론.hwp3. 홈버그의 상호작용 이론.hwpI. 서 론원격교육은 다양한 통신매체를 매개로 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 형태로 기술공학, 특히 통신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발달하여 왔으며, 우편통신 학습, 컴퓨터와 네트워크,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쌍방활동 등 단계적으로 발전하여 왔다.원격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있지 않고, 떨어져 있으면서 어떠한 매체를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이 일어나는 형태의 교육을 말한다. 경제적&#8228;지역적&#8228;신체적 장애로 인해 학업이 불가능한 학습자들의 대안적인 교육 형태로 인식되어 있었던 원격교육이 최근 정보사회로 변화하면서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차원에서 중요한 교육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 일반적으로 원격교육은 학습자원을 원격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원격수업(수업과정에서 교수자&#8228;강사의 역할)과 원격학습(학습자의 역할)모두를 포함하는 의미로 정의되고 있다원격교육이 실제로 행해져 온 역사에 비하여 원격교육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보려는 노력은 부족하다고 지적된다. 교육의 한 형태로서 원격교육를 이해하려는 노력의 부족, 교육의 다른 분야와의 관계 속에서 원격교육이 어떻게 다른 지를 찾아보려는 노력의 부족, 그리고 원격교육의 교수-학습과정상의 결정적 요인들에 대한 이해 등이 부족하였다는 것이다.원격교육에서 이론의 부족이 원격교육이라는 영역에 대한 정체성의 위기를 가져왔으며, 원격교육에 종사하는 전문가 사이의 소속감을 저하시켰다고 지적하면서, 더 나아가 원격교육에서 받아들일 만한 이론의 부족은 원격교육 자체를 약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원격교육 분야에서 이론의 부족함이 지적되어 오면서도 몇몇 원격교육학자들은 나름대로의 이론적 체계를 제시하여 원격교육의 주요한 측면들을 설명하였다. 이 레포트는 원격교육 관련 주요 이론 중 독립학습 이론, 교류간격 이론, 홈버그의 상호작용 이론 각각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 이 이론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번 학기에 수강하고 있는 ‘원격교육론’ 과목을 선택한 이론에 비추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II. 본 론1. 원격교육 관련 주요 이론1) 독립학습 이론독립성과 자율성 이론(theories of independence and autonomy)에서 보는 원격교육의 핵심은 학습자의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이다. 미국이나 유럽 쪽의 원격교육기관들에서는 이 이론들에 바탕을 두고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자율학습, 자학자습, 자기독립학습 등으로 명명하고 있다. - 중략 -

2020.11.0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원격교육론, 방통대원격교육론, 방송대원격교육론, 원격교육론과제물, 원격교육론과제, 원격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 목차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비교.hwp2. 프레이리의 교육관.hwp3. 프레이리의 교육사상.hwp4. 프레이리의 사상사적 배경.hwp5. 프레이리의 생애.hwp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 전통철학의 진리관플라톤의 진리관은 먼저 그의 선분 비

2020.11.0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 방통대교육철학, 방송대교육철학, 교육철학과제물, 교육철학과제, 교육철학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평생교육차원에서 특정 대상과 교육 주제를 각자 선정하여 요구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십시오.- 목차 -1. 관심 분야2. 프로그램 목표3. 학습대상자의 요구4. 프로그램의 설계5. 개발, 시행의 단계6. 평가참고문헌1. 관심 분야1) 관심 배경휴식이 사람에게 주는 혜택은 무궁무진하다. 휴식은 물질적 자원의 공급원이면서 인간에게 정신적, 정서적 안정을 줌으로써 철학적 사색과 문화 예술적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며, 자연과의 접촉을 통해 과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게 해 준다. 사회활동의 기회가 부족하고, 자연활동 참여 기회가 제한되어 있는 사람에게 휴식이 주는 혜택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또한 사람이 휴식 속에서 맑고 신선한 향기를 맡고,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몸을 움직이거나 즐겁게 노는 행위 그 자체가 중요한 경험이다.현대인에게 있어서 행복의 기준은 산업시대 초기 풍요로운 경제적 자원의 충족이었던 것이 점차 변화하여 현재에는 물질적인 풍요로움보다는 정서적 안정이나 정서적 건강을 우선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웰빙이라는 문화가 정착했으며, 로하스라는 문화가 유행하였고, 그 뒤를 이어 곧 힐링 문화가 현재 사회에 정착하기에 이르렀다.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한 중년인구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사회에서는 젊은 세대와 노인세대의 교량적 세대로서 지도자적 역할을 수행하며 가족 안에서는 세대 간에 물질적&#8228;정서적 자원의 흐름을 조정하는 핵심 축이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이 핵심 축의 역할은 아마도 자녀의 교육과 사회화를 책임지고 노부모 부양의 주 수발자이면서 애정적 지원의 일인자인 중년기 주부가 도맡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인간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사회적 기술, 사교적 능력은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중년 부부 사이에 잘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은 서로에게 목표를 이해시키고,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힘을 모으게 한다. 말하기와 듣기 그 자체가 인간관계의 필수 요소인데도, 부부는 실제로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의도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특히, 바쁜 직장 생활 때문에 함께해 주지 못하여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했다면,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중년주부는 가족관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도맡아 하면서 상호세대간의 다양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게 되며, 배우자의 은퇴를 눈앞에 두거나 이미 은퇴를 경험하는 새로운 전환을 맞게 되면서 다양한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개인적으로도 폐경 등의 신체적인 변화와 심리적인 변화를 겪게 되면서 중년기 주부는 자아정체감의 혼동 및 위기감을 겪게 된다. - 중략 -

2020.11.0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제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사회복지 정책과정론(교재 제6장 및 제7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 사례 중 하나를 선별하여 해당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과 정책 결정이 이루어졌으며, 현재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내용 요약2. 사회복지정책 사례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사회복지 정책문제의 형성.hwp2. 사회복지정책 대안의 형성.hwp3. 사회복지정책 아젠다의 형성.hwp4. 사회복지정책결정.hwp5. 사회복지정책의 집행.hwp6. 사회복지정책의 평가.hwpI. 서 론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동의가 이루어진 가치나 목표의 성취와 관련된 일련의 선택과 결정과정을 포함하는 정책을 말한다.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은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한 인간지향적이다. 따라서 사회의 구성원이면 누구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보장되고 그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체계 안에서 인간으로서 대우받을 수 있는 생활이 보장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정책의 적용대상은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거나 인간으로서 대우받을 수 있는 환경이 위협받고 있거나 위협받을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된 사람이나 집단이다.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사회복지정책에 어떻게 반영되는가는 그 사회의 관습, 전통, 관념 등에 의해 결정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지배적 가치체계를 형성하므로 가치체계에 변화가 생길 경우 사회복지정책의 내용과 지향점도 달라진다.이 레포트는 사회복지 정책과정론(교재 제6장 및 제7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 사례 중 하나를 선별하여 해당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과 정책 결정이 이루어졌으며, 현재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를 설명하였다.II. 본 론1. 내용 요약1)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1) 사회복지 정책과정의 개요사회복지정책이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정한 유형의 행동지침이나 대응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사회복지정책이 결정되어 그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까지는 문제의 형성단계에서부터 정책의제형성ㆍ정책결정ㆍ정책집행ㆍ정책평가는 일련의 연속과정을 순환하는데, 이를 정책과정(policy process)이라 한다. 즉 사회복지문제나 요구가 이슈화되고, 그러한 이슈들이 공적으로 논의됨으로써 정책의제로 설정되며, 여러 대안들 중에서 하나가 선택되어 정책결정이 이루어지면 그 정책은 집행ㆍ평가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평가는 환류(feedback)되는 순환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중략 -

2020.10.30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과제물, 사회복지정책론과제, 사회복지정책론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성별(gender)과 관련된 학습자로서의 경험(예: 지식, 교육과정, 대학진학, 교사-학생의 관계 등)을 자신의 생애주기를 고려하여 분석하고, 향후 평생교육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학습(예: 내용, 주제, 방법, 영역 등)을 제안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학습자로서의 경험1) 지식2) 교육과정3) 대학진학4) 교사-학생의 관계2. 평생교육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학습1) 내용2) 주제3) 방법4) 영역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사람들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꿈꾸며 산다. 공부를 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을 막론하고 목표의식을 가지고 성공하기를 바란다. 인생을 배움의 자세로 사는 사람은 참으로 현명한 사람이다. 배움은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을 존경하는 겸양의 자세에서 비롯된다. 겸손이야말로 인간을 지혜로움으로 인도하는 관문이 아닐까? 배움의 자세는 무한한 호기심으로 새로움을 찾아 도전하는 것이다. 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불굴의 탐구 정신이다.이러한 배경으로 저는 배움을 자기 생각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그래서 배움은 그 자체가 즐거움이고 행복이다. 공자도 “배우고 때때로 익히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라고 말하였다. 즉, 평생 학습은 평생 행복이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이 레포트는 성별(gender)과 관련된 학습자로서의 경험(예: 지식, 교육과정, 대학진학, 교사-학생의 관계 등)을 자신의 생애주기를 고려하여 분석하고, 향후 평생교육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학습(예: 내용, 주제, 방법, 영역 등)을제안하하였다.II. 본 론1. 학습자로서의 경험1) 지식작성자는 고교생활을 마치고 남들보다 좀 일찍 사회 초년생이 되었다. 경영분야에 관심이 있어 기획분야를 모집하는 곳에 회사를 대상으로 입사 원서를 내서 대략 7전 8기만에 입사에 성공했다. 관심분야에 맞는 일을 한다는 것은 요즘 세상에 정말 복 받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입사 후 한 해, 한 해 지나가면서 작성자는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어느 정도 적응을 해 나가고 있었다.그러나 업무를 하면 할수록 무엇인가 허전한 느낌이 작성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것은 한 번 정도 스치듯 지나치면서 느껴지는 공허함과는 다른 그 무엇이었다. 한동안 이 문제를 안고 있던 중 주위에 동료들이 하나, 둘 졸업 얘기를 화재로 이야기 하는 것을 듣게 되었고, 작성자는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 건가? 이게 정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에 사로잡히게 되었다. 이것이 작성자의 학구열에 불이 붙은 계기였다.- 중략 -

2020.10.30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여성교육론, 방통대여성교육론, 방송대여성교육론, 여성교육론과제물, 여성교육론과제, 여성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

img

1. 학습범위 중 멀티미디어강의 1-3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주요 개념 3개를 선택해 정리하시오. 이 때 각각의 개념에 대해 그것을 정리한 이유와 그 개념과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2. 인터넷스마트폰 중독과 관련한 주요 내용을 정리한 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문제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정리하시오.- 목차 -1. 학습범위 중 멀티미디어강의 1-3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주요 개념 3개를 선택해 정리하시오. 이 때 각각의 개념에 대해 그것을 정리한 이유와 그 개념과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2. 인터넷스마트폰 중독과 관련한 주요 내용을 정리한 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문제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정리하시오.참고문헌<<

2020.10.30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과제물, 중독상담과교육과제, 중독상담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0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