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제2장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이념 및 목표제3장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및 이념 모형제4장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제5장 복지국가론과 사회사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이념 및 목표1. 사회복지정책의 일반적 가치(1) 사회복지정책 가치의 의의1) 개요① 가치 ․ 가치관의 개념 - 개인 ․ 집단의 행동 ․ 태도에 영향 미치는 인간관 ․ 사회관의 총칭 - 바람직한 대상 자체, 바람직한 것이 무엇인지 평가하는 기준② 사회복지 정책 가치의 두 가지 역할 - 인지적 측면: 사실을 이해하는 것과 관련된 지적 작용

2016.11.15 / 5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출석대체, 사회복지정책론출석대체시험, 방통대시험,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1. 인간과 의미1)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특성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되어야 함2)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는 인식의 주체② 의미추구의 존

2016.11.15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 방통대교육철학, 방송대교육철학, 교육철학요약, 교육철학기출, 교육철학출석,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img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제2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1제3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2제4강 교육과정사회학*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1.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1) 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는 교육(광범위)-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전부터 일어났음2) 학교교육이란?-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 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 - 학교와 그 속에

2016.11.15 / 2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출석, 교육사회학요약,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img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제2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제3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제7장 원격교육과정의 운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1. 원격교육의 기초(1) 원격교육 정의의 4요소① 제도적 기반② 상호적용적 원격통신③ 자료, 음성, 비디오의 공유④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2. 원격교육의 중요성(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② 평생학습 사회 구현③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④ 초ㆍ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2) 원격교육 연구의 필요성① 원격교육문제에 대한 이해 - 원격교육 학습자들의 중도 포기 현상 - 후문교육② 학문분야로서 원력이론 • 교

2016.11.15 / 1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원격교육론, 원격교육론출석대체시험, 방통대원격교육론, 방송대원격교육론,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img

제5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6장 행동주의 학습이론-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5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1. 동기의 본질(1) 동기의 의미① 동기: 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욕구, 충동)② 동기의 방향성(목적지향성의 역할): 두 행동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2) 불안① 불안과 학습 간에는 다양한 과제에서 ‘역 U형’ 함수관계를 가짐② 슈필버거(Spielberger)의 학습과 불안상태에 관한 일련의 연구결과 ㉠ 불안이 높은 학생: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낮을 때 기억검사에서 높은 점수불안이 낮은 학생: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높을 때 높은 점수 ㉡ 중간정도의 IQ를 가진 학생:

2016.11.15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출석대체시험, 방통대교육심리학출석대체시험, 교육심리학시험,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

img

제2장 홀랜드 이론 제3장 직업적응 이론 제4장 수퍼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2장 홀랜드 이론 1. 배경1) 홀랜드 이론의 배경특성-요인이론의 단점을 보완하고 개인-환경 일치의 개념을 확장시켜 개인의 직업선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이론가가 홀랜드임 2. 홀랜드 이론 개관 1) 이론적 가정① 대부분의 사람은 여섯 가지 성격유형으로 구분됨② 직업 환경 역시 현실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기업적, 관습적 유형 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음 ③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찾음④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행동으로 나타남⑤ 개인-환경 일치 이론으로서 개인의 유형과 직업 환경의 유형간의 일치 정도를 통해 개인이

2016.05.23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시험, 직업진로설계출석, 직업진로설계대체, 직업진로설계출석대체, 직업진로설계출석대체시험, 방송통신대, 2016년 1학기

img

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발전제2장 지역의 현실과 교육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발전1. 지역발전의 개념(1) 부문들의 총체적 발전1) 지역에서의 재생과 견제① 지역 자체는 생명체가 아니지만, 생명체처럼 탄생하기도 하고, 성장하기도 하고, 소멸하기도 함 ② 지역의 각 부문들은 각자 끊임없이 재생을 시도하고 서로 견제하면서 전체적으로 지역의 유지에 기여하고 있음 ③ 재생이 일어나지 않거나 견제로 인한 긴장관계가 깨지게 되면 지역은 와해되거나 해체될 수도 있음 2) 전경으로 부각되는 부문 ① 지역 구성원들은 정치활동, 경제활동, 사회활동, 문화활동, 종교활동, 예술활동, 교육활동 중 어느 하나의 활동에 좀 더 초점을

2016.05.23 / 2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출석시험, 지역사회교육론출석, 지역사회교육론시험, 방송통신대, 2016년 1학기

img

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기초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수법-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기초1. 평생교육의 이해(1) 평생교육의 의미① 학교교육을 보완하기 위한 2차적인 교육형태가 아님② 현대사회를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생존교육③ 인간이 평생동안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계속 교육(2) 평생교육의 핵심(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3) 대상의 범위에서 본 사회교육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2016.05.23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대체, 평생교육방법론출석, 평생교육방법론출석대체, 평생교육방법론출석대체시험, 방송통신대, 2016년 1학기

img

제1장 삶과 문화와 교육제2장 문화와 교육의 관계제3장 문화의 형성 ․ 공유 ․ 변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삶과 문화와 교육1. 삶의 구조와 형식(1) 삶의 구조① 삶의 구조화 틀 ㉠ 시기: 시간을 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 - 쇼스탁의 연구: 쿵족 부시맨 여성들의 삶과 문화를 연구하여 그녀들의 시험혼인, 성년식, 독화살 등과 같은 특이한 주제들을 발견 ㉡ 영역: 공간을 중심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 하는 틀 ㉢ 형식: 삶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다양한 방식과 그 목적, 초점, 관심 또는 무게중심을 의미② 구체적인 경험이나 체험은 추상적 구조들을 통해서 구분되고 해석되며 재구성 됨(2) 삶의 형식

2016.05.23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와교육, 문화와교육시험, 문화와교육출석, 문화와교육대체, 문화와교육출석대체, 문화와교육출석대체시험, 방송통신대, 2016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1.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1970년 미국 교육공학회의 ‘교육공학’ 정의 ㉠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함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 특징: 포괄적, 복합적- 구체적으로는 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것 - 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 사용② 갤브레이스의 ‘공학’ 정의

2016.05.23 / 2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출석, 교육공학대체, 교육공학출석대체, 교육공학출석대체시험, 교육공학시험, 방송통신대, 2016년 1학기

img

제4장 상담의 구조제6장 상담의 과정 제7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4장 상담의 구조1. 상담자(1) 상담자의 인성적 자질① 상담 :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인간적인 만남과 관계를 토대로 상담자가 익힌 상담이론과 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사고 ․ 정서 ․ 행동 ․ 가치관 등에 결정적이 영향과 변화를 가져오는 활동② 바람직한 상담자의 특성 - 인간문제를 다루는 일에 대한 관심, 열의와 신념 - 인간 및 삶의 복합성에 대한 이해 및 관용 - 정서적 안정과 삶의 통합성 - 인간관계능력 - 인간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삶의 지혜와 지식, 경험(2)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① 내

2016.05.23 / 2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출석대체시험, 상담심리학시험, 방송대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상담의구조, 상담의과정, 정서중심상담이론, 방송통신대, 2016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정영역 개관제2장 교과·학문 중심 교육과정제3장 경험·학생 중심 교육과정제4장 사회재건, 변혁 중심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1장 교육과정영역 개관1. 교육과정(curriculum)이란 무엇인가?① 주로 학교 교육과정을 의미②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을 다루는 학문 또는 실천 영역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과, 내용, 교육내용의 양이나 수준 등의 선정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선정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전달하는 행위 - 왜 가르쳐야 하는가: 이미 선정된 내용에 대한 정당화 논리를 개발하거나 내용을 새로 선정해야 하는 기준이나 논리를 제공하는 일2. 교육과정 역

2016.05.23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출석대체, 교육과정및평가출석,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출석대체, 방송통신대, 2016년 1학기

img

제1장 평생교육론의 등장과 발전제2장 국제적 맥락에서의 평생교육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평생교육론의 등장과 발전1.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1) 지식 기반사회① 개인의 사회적 행위와 사회에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의 지식이 점점 중심적인 요소로 자리 잡는 사회를 의미② 핵심개념: 인간 교육의 지식③ 지식: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여 생산성과 혁신의 근원으로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중요(2) 포스트모던 인식론의 출현① 모던적 인식론인 근대적 인식론을 거부② 진리는 사람에 의해 구성되며, 만고불변의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③ 성인학습자의 생활중심교육은모더니즘 인식론이 논리적 정당성을 제시한 학교

2016.05.23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시험, 평생교육론출석, 평생교육론대체, 평생교육론출석대체, 평생교육론출석대체시험, 방송통신대, 2016년 1학기

img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제2장 아동기의 발달과 교육제6장 노년기의 발달과 교육-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 포함)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1. 발달의 개념과 양상(1)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1) 발달의 의미①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② 발달적 변화의 두 가지 형태 - 성숙에 의한 변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 증대되는 것 - 학습에 의한 변화: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에 의한 변화③ 발달적 변화: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기존 특징의 소멸2) 일반적인 발달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다소 예측 가능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

2016.05.23 / 4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출석, 생애발달과교육출석대체, 생애발달과교육시험,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 발달이론,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통신대, 2016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제2장 교육과 교육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1. 인간, 교육, 그리고 사회(1) 인간과 교육① 인간과 교육의 관계: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답하는 일은 곧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교육은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하는 질문에 답하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② 인간의 특성: 종교적 존재, 영적 존재, 이성적 존재, 사회적 존재,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교육적 존재③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로서의 인간 ㉠ 타고난 본능적인 능력은 보잘 것 없으나 후천적인 경험과 학습에 의하여 다양한 능력이 개발될 수 있음 ㉡ 인간의 성장과 발전의 가능성 그 자체는 바로 교육의 기초가 됨 ㉢ 칸트: “교육

2016.05.23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출석, 교육의이해출석대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출석시험, 방송통신대, 2016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