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평생교육실무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생애능력, 교육자핵심역량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3 / 2020.11.0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생애 능력’, ‘교육자 핵심 역량’, ‘학습 역량’의 하위 요소들 중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핵심 역량 5가지를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앞으로 보완해야 할 역량 5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의 역량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역량
2. 자신이 보유한 핵심 역량
3. 보완해야 할 역량과 계획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평생교육이란,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에 걸친 교육으로서,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서는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사회전반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학력보완교육, 기초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평생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성숙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인 성장발달을 계속적으로 도모하는 것이고, 이러한 평생학습의 기회는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든 이루어질 수 있다. 평생교육사 직무에는,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개발?운영?평가?컨설팅 업무와 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 제공, 생애능력개발 상담?교수, 그 밖의 평생교육 진흥관련 업무 등이 있다.
평생교육 차원에서 보면 평생학습관, 대학부설평생교육원, 각종 문화원과 문화센터, 읍.면.동 단위의 주민자치센터, 복지관, 청소년수련관, 도서관 등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모든 기관에는 평생교육사가 배치되어야 한다.
전문성을 갖춘 평생교육사들은 학습자의 구미에 맞는 프로그램은 무엇이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교육을 이끌어 나갈것인지, 향후 미래사회 필요한 학습은 무엇인지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학습을 촉진시켜 나가는 역할을 한다.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운영, 평가하며 유사 및 관련 기관과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학습자의 상담, 교육컨설팅 등을 수행한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사의 역할로는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여 반영하는 역할, 지역사회의 참여를 권장하는 역할,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는 역할, 지역사회 발전을 추구하는 역할을 들 수 있다.
평생교육사는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여 반영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평생교육이 사회적 욕구에 대한 사회적 대책이라고 할 때 평생교육은 학습자 및 그 가족의 욕구가 평생교육의 기본 대상이 된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의 영역은 학습자의 기본욕구에 대한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여 그 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 나아가 학습자의 욕구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이 레포트는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생애 능력’, ‘교육자 핵심 역량’, ‘학습 역량’의 하위 요소들 중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핵심 역량 5가지를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앞으로 보완해야 할 역량 5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의 역량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역량

1) 생애 능력
도구를 다루는 것을 포함하는 자기표현 능력이다. 이질적인 사회에서 전혀 생각이 다른 사람이 만나 공동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을 말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 비교 및 개선점
  • 평생교육의 필요성3. 평생교육의 갈래Ⅳ. 우리나라의 평생교육1.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관련법2.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종류와 소개3.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제안점Ⅴ. 외국의 평생교육1. 스웨덴 평생교육2. 덴마크 평생교육3. 핀란드 평생교육Ⅵ. 느낀 점Ⅶ. 출처Ⅰ. 서 론이제 교육은 특정 연령층이나 사회 특권층을 위한 학교중심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사회 전체 구성원이 누구나 어디서든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등화교육을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교육체제 구축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Ⅷ.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고등교육1) 사이버대학2) 한국방송통신대학교3. 사이버 교육사이트 운영1) 운영 현황2) 운영 사례4. 기타1) 원격교육연수원2) 기업체 사이버 교육Ⅸ. 사이버 교육의 한계점Ⅹ. 결론Ⅰ. 서론사이버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터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교원평가시스템과 목 : 교육행정 및 경영차 례Ⅰ. 서 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Ⅱ. 본 론1. 교원평가의 개선안 2. 개선안관련 논쟁3. 2006년 교원평가제 시범운영 결과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현황5. 외국의 사례6.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안 Ⅲ. 결 론1. 결론2. 참고문헌Ⅰ. 서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1) 교원평가시스템과 그 필요성교원평가시스템은 교원에 대해 정기적으로 수업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교원평가제도의 주요한 목적은 교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등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win-win을 배웠고, 이 때의 경험은 집단생활을 슬기롭게 다룰 수 있는 평생의 지침서가 되었습니다. 또한 ○○○○○○의 교환학생으로서 전 세계의 학생들과 때로는 3시간 이상 계속되는 토론수업에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영어실력 향상뿐 아니라 전 세계가 공존 또는 경쟁상대가 될 수 있다는 Global mind를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3) 성격 장단점학창 시절 한 번쯤은 접했을 루시 M. 몽고메리의 소설 빨강머리 앤과 마가렛 미첼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핵심 내용법령명소득보장TANF개인책임 및 근로기회조정법(Personal Responsibility and Work Opportunity Reconciliation Act : PRWORA)소득공제EITC국세법(Internal Revenue Code)학대 등학대, 방임아동학대 예방 및 사후관리법(Child Abuse Prevention and Treatment Act : CAPTA )노동육아휴직 관련육아휴직 및 병가에 관한 법(The Family and Medical Leave Act)특수 아동 및비행청소년위탁위탁 보호 독립법(Foster Care Independence Act)장애장애아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 IDE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