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① 교육목적-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② 교육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③ 교육방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중략 -

2023.04.21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시험,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2부 상담이론제3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기본 가정① 갈등의 심리학자연철학의 생각을 인간의 마음의 세계에 그대로 대입한 것임② 무의식의 심리학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행동의 원인은 대부분 무의식에 있다고 보았음 ③ 결정론적 관점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따라 결정됨 2) 주요개념① 성격의 구조- 원초아: 성격의 생물학적 구성성분으로 유전된 것, 출생 시에 나타난 것, 성적인 것, 그리고 공격적인 본능과 같은 것을 모두 포함하는 정신적 대리인 - 자아: 외부현실과 초자아의 제한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욕구를 표현하고 만족시키는 정신기제를 말함- 초자아: 성격에서 가장 마지막에 발달하는 것으로 4~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함 ② 불안- 현실적 불안: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서 일종의 공포라고 할 수 있음- 도덕적 불안: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으로 양심이 일으키는 두려움임-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인해 발생함 ③ 방어기제- 개인이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를 말함- 무의식적으로 작동함 - 현실을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감을 덜 느끼도록 함 - 억압: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무의식의 세계로 밀어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억제: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의식적으로 억누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게 되는 억압과 대비됨- 합리화: 흔히 변명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자신의 잘못이나 무능함이라든지 자기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의 진실한 동기 등을 감추기 위하여 다른 이유를 댐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투사: 자신이 용납할 수 없는 자기의 감정, 생각, 충동을 다른 사람이나 상황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반동형성: 쉽게 말하면 반대로 행동하는 것인데,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추고 정반대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전치: 쉽게 말하면 위치를 바꾼다는 것인데 어떤 사람에 대한 감정이나 반응을 그 사람에게 표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그 감정과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퇴행: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초기 단계로 돌아가 더욱 단순하고 유아기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승화: 본능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형하여 표현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중략 -

2023.04.21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3.04.21 / 2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3.04.21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시험,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1) 배경, (2) 주요개념, (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 ※ 작성방법: 교재 160~165쪽에 제시된 기호와 작성방법, 절차에 맞춰 그리시오.필기구로 그린 후 스캔해서 첨부해도 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려도 됩니다. 그림과 내용이 식별가능하도록 선명하게 제시하십시오.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대해 모두 기술하시오. 3-1) 내 진로 이야기에서 반복되거나 공통적인 부분, 특징은 무엇인가?3-2) 나에게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이고, 그로부터 내가 받은 영향은 무엇인가?3-3)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고,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3-4) 내 진로 이야기에 단어나 문장으로 제목을 붙여 보시오.3-5) 커리어-오-그램 활동을 하면서 자신에 대해 새롭게 알거나 느낀 점은 무엇인가?-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 분석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hwp2.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hwp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hwp4.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hwp5.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대해 적으시오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진로이론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진로관련 이론들은 특성요인이론을 중심으로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매칭해주는 개인-환경 적합성 모델에 근거한 패러다임이었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진로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일의 세계를 매칭해주는 특성요인이론으로,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청소년들이나 성인기 개인에게 적절할 수 있다. 반면 성인 직장인들의 경우 다양한 경력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나 관심분야의 직업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성요인이론 접근은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구성주의 진로이론은 전생애 진로발달이론을 현대의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맞게 발전시키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및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통합한 이론이다. 개인이 진로발달의 주체로서 개인적 맥락에 따른 주관적 의미를 이끌어내어 자신의 경력을 스스로 구성해 나간다고 본다. 구성주의는 진로구성인터뷰라는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자신과 일에 관한 진로 경험담을 내러티브 방식으로 재구성하며 생애진로주제를 찾는다.커리어오그램(Career-O-Gram)은 진로발달과정에 환경적 맥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개발된 도구이다. 연령에 따라 개인의 진로목표가 어떻게 변화하고, 시기별 진로목표 형성이 어떠한 지지와 방해를 받으며, 개인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떠한 진로관이 형성되는지를 포착할 수 있는 도구이다. 때문에 개인의 진로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조력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으며, 많은 데이터가 축적될 경우, 발달단계별, 국가별, 유사한 사회문화권별 공통적인 진로발달상의 어려움을 포착하고, 조력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 리포트는 구성주의 진로 이론,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작성하고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설명하였다.II. 본 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급변하는 직업 세계와 진로 개념의 전환이 생기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이론보다는 실제의 진로상황에 좀 더 적합하며 효과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진로상담에서의 구성주의 관점이 부상하게 되었다. 많은 이론가들이 전통적이고 규범적 관점의 진로발달에서 포스트모던 관점의 진로 발달로 방향의 전환이 일어났는데 그 중 대표적인 이론이 구성주의 진로이론이다.구성주의 진로이론은 사회구성주의를 메타이론으로 삼아 Super의 진로발달이론의 주요 개념을 현대 시대에 맞게 통합하고 재개념화한 이론이다. Super의 개인 구성 요인에 대한 발달 이론과 이야기 진로상담을 결합하였고, 자아개념과 진로적응성의 개념을 확장하여 개인의 진로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구성주의는 학습이론의 한 유형으로 개인이 실생활 경험에서 의미를 찾으려 할 때 자신이나 타인, 세계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구성하는가를 설명해준다. 즉, 지식은 사람들에 의해 구성되며 실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며 현실은 현실을 구성한 사람들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전통적인 지식이론에서는 지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고, 인식하는 사람과 분리된 것으로 간주하는데 반해 구성주의에서는 사고하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삶과 사건의 관계에 대해 관점을 창조하고 구성하기 때문에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개인 내적과정을 통해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한다.구성주의 진로이론의 목표는 개인의 진로문제를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 개인을 전체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적응할 수 있는 능력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진로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의미를 찾도록 도와야 한다. 직업의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자신과 직업세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이 자인식을 발견하는 새로운 구조를 학습하고, 스스로 자신의 경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상담의 목적이다. 이 이론에서 발달은 내적 구조의 성숙보다는 환경과의 적응 과정을 중요시하며 환경이 개인을 형성하지만 개인도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입장을 갖기 때문에 발달의 가소성 및 발달의 주체로서의 개인에 대한 인식의 향상을 상담의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중략 -

2023.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과제물, 직업진로설계과제, 직업진로설계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사례 를 제시 지역평생학습 하고 주민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0교육학과 지역사회교육론4공통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 30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지역평생학습에 의미와 목적2. 지역평생학습 중요성3. 지역평생학습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1) 지역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2) 다양한 교육과정 프로그램 제공3) 전문가 초청4) 지역사회와의 연계5) 정보제공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사람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랑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UNESCO에 의해 전 세계에 전파되어 세계 교육의 개혁을 위한 기본 개념이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헌법 제31조 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교육체제의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또한 21C를 대비하는 교육개혁의 골간을 이루고 있다.지금은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지역주민들도 평생교육에 대한 열의로 인하여 많은 지역주민들이 평생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댄스교육, 장고, 난타, 노래교실 등 몸으로 움직이고 흥을 돋구는 분야의 평생교육은 최고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장에서는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공용, 2021, 열린사회와21세기,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시민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정책 및 활동-곽현근, 2008, 현대지역공동체의 의의와 형성전략, 대전대학교-김용련(2014),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원 방안’, 마을교육공동체 토론회자료집, 새로운학교경기네트워크.-김영선이경란(2014), 《마을로 간 인문학: 도시마을 배움의 공동체를 꿈꾸다》, 당대.-윤여각 외(2013). 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과제. 서울: 에피스테메

2023.04.19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주민주체적참여연계하는사례, 지역평생학습, 주민참여를 활성화방안, 평생교육, 평생학습,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img

2021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 제 명 :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하고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독창적인 나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십시오. (30점)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와 추진 여부 결정 1) 프로그램 주제와 제목 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 및 기대효과 3) 유사한 기존 프로그램의 존재 유무2. 학습자 분석3. 요구조사4. 프로그램 설계 1) 교육목적의 설정 2) 각 차시의 학습목표 3) 교안 작성참고문헌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와 추진 여부 결정 1) 프로그램 주제와 제목- 주제 : 스마트폰을 통한 삶의 질 향상 프로그램- 제목 : 필요할 땐 주문하고, 심심하면 영상 보며 놀기 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 및 기대효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0년 11월 1일 기준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4%로 조사됐다.”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 전체 보유율은 2019년 기준 91.1%에 달하며, “60대와 70세 이상의 보유율(85.4%, 37.9%)도 지속적으로 증가(2018년 80.3%, 37.8%)했다.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고령층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민아 기자. 한국, 초고령 사회 향해 한 걸음 더.65세 이상 인구, 100명 중 16명. 조선비즈, 2021년 7월 29일자.- 이경탁 기자. 한국인 스마트폰 보유율 90%. TV 시청은 갈수록 감소. 조선비즈, 2020년 1월 30일자. - 문성일 기자. 전주시, 디지털 배움터 운영.노인들도 스마트폰 달인. 헬스케어뉴스, 2020년 11월 3일자.- 신재우 기자. 노인 5명 중 1명은 사회활동 안한다고립 위험 파악해야. 연합뉴스, 2018년 11월 2일자.

2023.02.11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필요성검토와추진여부결정, 프로그램개발, 방송대_21학년도2

img

2021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여성교육론과 제 명 : 강의 1-6강에서 다루어진 개념 가운데 세 가지를 선택하여 1. 개념을 설명하고(정리) 2. 자신의 경험(독서 포함)에 비추어볼 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3. 이 개념이 여성주의 교육의 차원에서 왜 중요한지를 제시하시오1. 성역할 사회화2. 모니터링3.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참고문헌1. 성역할 사회화 성역할이란 남녀별로 규정된 적절한 행위나 태도에 대한 문화적 기대치를 뜻한다. 개인은 자신의 성과 관련된 역할과 지위를 내면화하게 되며 이를 성역할 사회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성역할 사회화는 평생 동안 지속되는 과정이다. 성역할 사회화에 따라 개인은 자신에 대한 정체감, 타인과의 관계, 외부세계에서의 위치 등을 설정한다. 물론 개인에 따라 자신의 사적 영역에서 성역할 사회화와는 다른 자신만의 성역할을 재정립할 수도 있다. 그러나 성역할 사회화의 영향으로 인해 자신에게 허용된 성역할에서 벗어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정민승유현옥(2020). 여성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02.11 / 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여성교육론, 방송통신대학교여성교육론, 여성주의, 여성주의교육, 성역할사회화, 남성다움, 여성다움, 방송대_21학년도2

img

방송통신대학교 2022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과제물심리검사 및 측정(공통)과제명MPTI 성격유형검사 실습경험을 바탕으로 다음 내용을 기술하시오.1. 실시방법: 실습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말로 설명2. 검사결과: 자신의 성격유형 제시 및 유형 설명3.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거나 느낀점4. 향후 행동계획 수립 (자기이해, 가족, 대인관계, 진로, 학습 등에 대하여.)5. 검사실습에 대한 소감1. 실시방법2. 검사결과3.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거나 느낀점4. 향후 행동계획 수립5. 검사실습에 대한 소감1. 실시방법 MBTI 검사를 실시하기 전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된다. 이는 MBTI 검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안내라고 생각되었다. 먼저 MBTI 검사는 칼 융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이사벨 마이어스와 캐서린 브릭스가 오랜 기간 인간의 본성을 관찰하고 연구한 경험을 토대로 개발한 성격유형검사이다. MBTI의 목적은 사람마다 타고난 심리적 경향성을 이해하고 그 경향성이 지닌 역동을 살펴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건강한 삶을 살아가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MBTI 검사 전 글을 쓸 때 오른손을 사용하는지 왼손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묻는 질문이 있다. 이는 실제로 참가자가 오른손잡이인지 왼손잡이인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 아니다. 왼손을 쓰는 것과 오른손을 쓰는 것은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심리경향도 이와 같다고 설명한다.

2023.02.11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송통신대학교심리검사및측정, MPTI, MPTI성격유형검사, 성격유형검사, 방송대_22학년도2

img

방송통신대학교 2022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과제물집단상담의 기초(공통)1.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2. 집단상담의 각 단계(초기,과도기,작업,종결)에 대한 특성을 기술하시오. 또한 당신이 상담사라면 집단상담의 필수적인 요소인 응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0점)1.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집단상담의 장점 2) 집단상담의 단점 2. 집단상담의 각 단계(초기,과도기,작업,종결)에 대한 특성을 기술하시오. 또한 당신이 상담사라면 집단상담의 필수적인 요소인 응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 집단상담의 단계별 특성 2) 집단상담의 응집력 증가를 위한 방안1.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집단상담의 장점 집단상담의 장점은 5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집단참여자에게 지지 및 이해를 제공한다. 집단상담은 참여자들이 다른 구성원들과의 관계 내에서 자기 모습을 탐색 및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집단에 참여한 구성원은 집단 내에서 상호 신뢰관계를 토대로 자기 문제와 관심사를 타인에게 공개하게 된다. 이처럼 집단 구성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솔직히 이야기하고 피드백 받으며 상호 간에 정서적 교류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은 일상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공감적 이해와 지지를 받을 수 있다. 결국 참여자들은 일상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지지적인 분위기 속에서 스스로를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적 행동을 시도할 자신감과 용기를 얻게 된다. 또한 서로를 이해하는 분위기 속에서 소속감이 증진되고 집단응집력을 통하여 배려 및 도전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장미경, 이은경, 주영아(2022). 집단상당의 기초.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02.10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장점, 집단상담의단점, 집단상당의각단계, 초기단계, 과도기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 응집력, 방송대_22학년도2

img

2022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과제물평생교육방법론(공통)문1)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동의 여부 등)을 기술해 보십시오. (10점)문2)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측면 중 한 측면을 선택하여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기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성인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10점)문3) 성인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 원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고, 그 가운데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원리와 그 이유를 기술하십시오. (10점)문1)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동의 여부 등)을 기술해 보십시오. (10점)문2)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측면 중 한 측면을 선택하여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기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성인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10점)문3) 성인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 원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고, 그 가운데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원리와 그 이유를 기술하십시오. (10점)문1)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동의 여부 등)을 기술해 보십시오. (10점)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은 학습자, 경험의 역할, 학습준비성, 학습지향성 등 4가지 측면으로 나눠볼 수 있다. 학습자 측면에서 앤드라고지는 학습자를 자기주도적인 존재로 보는 반면 페다고지는 의존적인 존재로 본다. 경험의 역할 측면에서 앤드라고지는 학습의 전 과정에서 유용한 자원으로 보는 반면 페다고지는 문제제기, 환기 단계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학습준비성 측면에서 앤드라고지는 학습자들의 학습준비도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학습자들의 학습준비도에 맞게 교육을 진행한다. 이와 달리 페다고지는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준비도를 결정하며 학령에 따라 표준화를 하는데 이에 따라 동일 학령층은 학습준비도가 유사한 특성을 갖는다. 학습지향성의 측면에서 앤드라고지는 성과지향적이다. 즉 학습자가 현재의 실생활에 학습 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달리 페다고지는 교과목지향적이다. 즉 학습자가 미래에 성인이 되었을 때를 대비한 학습을 지향한다.- 평생교육방법론 출석수업 강의록- 이성규. IQ가 최고조에 달하는 나이는?. 사이언스타임즈, 2019년 2월 18일자. https://www.sciencetimes.co.kr/news/iq%EA%B0%80-%EC%B5%9C%EA%B3%A0%EC%A1%B0%EC%97%90-%EB%8B%AC%ED%95%98%EB%8A%94-%EB%82%98%EC%9D%B4%EB%8A%94/ (검색일: 2022. 4. 24)

2023.02.10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앤드라고지, 페다고지, 성인학습자, 성인학습자의학습장애요인, 성인교육방법, 성인교육, 방송대_22학년도1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제5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Ⅰ : 초기와 과도기제6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Ⅱ : 작업과 종결단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3.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역할1)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① 자기수용② 개방적 태도③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④ 유머감각⑤ 자발적 모범⑥ 공감적 이해 능력⑦ 심리적 에너지⑧ 새로운 경험 추구⑨ 창의성 2) 집단상담자의 역할① 집단활동의 시작을 도움②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규준의 발달을 도움③ 집단분위기의 조성을 도움④ 행동의 모법을 보임⑤ 이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킴⑥ 집단구성원을 보호함⑦ 집단활동의 종결을 도움 4. 집단상담의 장단점1) 집단상담의 장점① 집단참여자에게 이해와 지지를 제공함② 경제적이고 실용적임③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함 ④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해 볼 수 있음 ⑤ 집단참여자들은 집단의 공통의견을 잘 받아들임 - 중략 -

2022.10.28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시험, 집단상담의기초요약, 집단상담의기초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1. 정의적 특성과 성취 간의 관계1) 성취동기① 성취동기는 상식적으로는 어떤 일을 이루겠다는 내적 의욕이라고 할 수 있음 ② 엄밀하게는 과업을 성취해 나가는 과정에 만족하는, 성취 그 자체를 위한 의욕을 말함③ 도전적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욕구로서, 머레이에 의해 처음 개념화되고, 맥클러랜드 등에 의해 관련 연구가 활발히 수행됨④ 성취동기에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보상이나 다른 욕구를 채우기 위해 해당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성취를 이루어 내는 것 자체를 위해 과업에 몰두한다는 점 ⑤ 앳킨슨의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 - 성공추구동기: 개인의 성공에 대한 기대나 바람인 동시에 성취를 통해 자부심을 경험할 수 있다는 유능감으로, 성공추구동기가 높으면 성취해야할 과제에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몰입하게 됨 - 실패회피동기: 어떤 과제에 직면했을 때 실패할 경우 예상되는 부끄러움을 피하기 위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내려는 동기로서, 실패회피동기가 높아질수록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져 과제 자체를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해짐 -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은 조금 노력하면 성취할 만한 도전적 과제를 선택하지만, 실패회피동기가 높을 경우 매우 쉬운 과제나 매우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2) 불안① 불안이란 내면이나 환경에 존재하는 스스로 감당하기 힘든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초조, 긴장, 두려움, 걱정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정서반응의 하나로 현실적 위험에 적절하게 대처하라는 경고의 기능을 가짐 ② 불안과 학습의 일반적 관계는 ‘역U형’ 함수관계③ 적정불안수준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그리고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짐 3) 자아개념① 자아개념은 자신에 대해 가지는 전반적인 생각·감정·태도 등 자기에 대한 인식의 총체② 신체적 자아개념, 도덕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학문적 자아개념, 예술적 자아개념등이 있음 ③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수록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일 가능성이 많음 ④ 로젠탈과 제이콥스: 학생을 바라보는 교사의 눈에 따라 학생들의 성취도에 차이가 있음 4) 자기통제① 자기통제는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을 자제하며, 즐거움이나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 ② 덕워스: 장기적인 목표달성에 대한 집요함과 열정으로 정의되는 그릿 제안 ③ 스탠퍼드 대학 연구진의 마시멜로 실험- 네 살 아이들 앞에 마시멜로를 하나씩 놓아주고 이렇게 말한다. “내가 잠깐 나가서 일을 보고 오는 동안 이것을 먹지 않고 기다리면 내가 돌아와서 마시멜로 두 개를 더 주겠다. 그러나 기다리지 못하겠으면 지금 당장 먹어도 좋은데, 더는 없다”- 참아낸 집단은 못 참아 낸 집단 보다 ㅏ정서적, 사회적으로 훨씬 더 건강하고 유능하였음 - 고등학교 졸업 시 학교성적도 극적인 차이를 보임 ④ 자기통제의 형성과 발달- 기질 및 성격적 측면을 반영하고 있지만 부모, 교사, 또래, 사회적 환경,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음-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기통제 간 관계는 양방향의 인과관계가 있음 - 중략 -

2022.10.28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요약, 교육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본인이원하는 평생교육대상선정-장애인 평생교육-하고 그들에게필요한 내용영역선택하여 우리사회필요한 멋진 프로그램개발해 보십시오0k교육학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본인이 원하는 평생교육 대상을 선정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우리사회에 필요한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십시오. (30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 1. 장애인 평생교육의 정의와 의미2. 장애인의 평생교육 요구3.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영역1) 장애인 평생교육프로그램2) 사업 목적3) 지원대상4) 공모사업 분야5)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4.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활성화 방안1) 지역별 장애인 평생교육 거점기관 지정운영2) 장애인 평생교육 편의증진 환경 조성3) 평생교육 프로그램 접근성 확대4) 장애특성별 적합교육시스템 개발5) 장애인 평생교육 바우처 프로그램 개발5.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자료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평생 배우고자 하는 속성이 강하다. 이는 장애인과 정상인들의 생각이 일치한다. 이처럼 장애인 평생교육은 정상인과 마찬가지로 죽기 전까지 시행하여야 한다. 장애인 평생교육 사업은 사회적으로 취약 계층인 장애인들이 장애인 단체 기관 등을 통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나아가 사회적 참여 확대, 자립기반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에 지방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장애인들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하여 그들의 내면에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되 정상인의 수준에까지 이르게 되는 경우도 필자도 보았다. 필자가 아는 지인의 경우 초중고등학교까지자폐아 수준의 장애를 지니고 있어 특수학교 다녔다. 그러나 대학 진학후 계속 교육을 받아 정상인의 모습으로 되돌아 보통사람과 똑같이 직장을 다니고 있으며 장가가 자녀 낳고 행복하게 살고 있다. 이처럼 장애인의 평생교육은 장애인이 정상인과 같은 수준으로 되돌릴 수 있을 만큼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필자가 아는 정신장애인의 모습을 보면 평상시에는 얌전하고 순수해 보여 정상인 같지만 광기가 발동하면 모친의 목을 조으면서 죽일 것 같이 덤벼들었다. 그러다가 하루정도 지나면 평상시 모습으로 돌아와 내가 왜 어머니에게 이론행동을 했는가? 후회하기도 한다. 이런 증상을 보면 부모도 괴로워 정신병원에 입원시킬 것인가? 고민을 하다가 약물치료를 통하여 지금은 호전된 상태다. 이러한 결과를 맞이하게 된 것은 약물치료를 하면서 꾸준한 심리치료를 실시하였으며, 평상수련을 통하여 자아를 찾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서 가능했다. 이처럼 장애인도 평생교육을 통하여 얼마든지 질병치료를 할 수 있으며, 정상인과 가까운 생활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이 장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본인이 원하는 평생교육 대상을 선정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우리사회에 필요한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기로 하자-공용, 2016,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임경원?이유리?곽승철(2010), 장애인 평생교육 기관의 실태 및 개선방안, 정서행동장애연구, Vol.26, No.4, pp. 207~247-이성봉?정해동(2007). 충남지역 장애인 평생교육 요구분석. 重複?肢體不自由硏究,50(3), 23-39.-최복천?김기룡?서은경?도지영?구미영?송민경?이상로(2009). 경남지역 장애인 평생교육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경상남도교육정보연구원.-김윤태?김성애?박찬웅?김윤덕?김은주?박은영?김정숙?김병철(2009). 중증장애인을위한 평생교육원 설립에 관한 연구보고서. 전라북도교육청

2022.10.28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본인이원하는평생교육대상선정, 장애인 평생교육, 평생교육, 그들에게필요한내용영역선택, 우리사회필요한멋진프로그램개발, , 교육, 평생, 장애인, 프로그램,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img

교육의 맥락에서 문화를 소재로 하여 더 나은 문화의 형성에 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학습스터디 문화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논의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학습스터디 문화2. 학습스터디 문화의 발전을 위한 의견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학습스터디 문화의 발전을 위한 의견.hwp2. 학습스터디의 특징.hwp3. 학습스터디의 필요성.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인간은 문화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배워서 가지게 된다. 즉, 문화에는 학습이라는 속성이 있다. 문화를 배워야만 인간이 된다는 사실 때문에 인류학자들은 교육을 대단히 중시하였고, 자연스럽게 교육을 ‘문화를 전달하는 일’로 보았다. 교육은 개념상 미성인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미성인을 가르쳐서 성인으로 만드는 활동’이라 규정한다. ‘성인-교수자 대 미성인-학습자’의 만남을 교육이라고 보는 이 고정관념으로 인하여 미성인의 교육권이 침해되고 교육적 홀로서기의 기회를 주지 않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성인 자신도 학습자라는 사실을 망각하게 된다. 하지만 가르침과 배움은 항상 동반하는 것이다.학습은 문화학습과 교과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가정과 사회에서는 주로 문화학습이 이루어지는 반면, 학교에서는 교과학습이 주로 이루어진다. 교과는 인류문화의 정수로 구성되며 최대한 보편성과 초월성을 지향한다. 교과는 전문적인 자격을 가진 교사를 통해 구조화된 시간, 공간, 관계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학습스터디는 학습공동체를 구성하는 기초단위로서, 희망하는 사람이나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학습 집단 혹은 소모임으로 운영한다. 또한 관심 주제가 동일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하여 정기적으로 학습하는 모임을 말한다. 학습스터디 구성원들은 평등적 관계로 조직을 구성하며, 정기적인 학습과 실천 활동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소규모 학습공동체이다. 학습스터디는 회원 간 평등한 관계 속에 정기적인 대화와 실천을 하며, 개인뿐만 아니라 공동체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학습공동체를 의미한다.이 레포트는 학습스터디 문화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논의하였다.II. 본 론1. 학습스터디 문화1) 개념학습스터디란 스터디 모임, 동아리, 연구회, 동호회 등으로도 불리며, 정해진 주제로 학습과 토론을 하는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소모임 일반을 가리킨다. 학습스터디 조직은 일정한 인원의 자발적인 참여자들이 학습을 주된 목적으로 평등한 관계의 모임을 형성하고, 정기적인 대화와 다양한 실천 활동을 통하여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추구하는 지역학습공동체의 한 형태이다.학습스터디는 구성원들 상호간 학습지원을 위해 형성된 그룹이다. 유사한 흥미, 관심사, 공통의 가치, 믿음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학습의욕, 아이디어, 정보공유 의지를 지닌다. 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구성된 집단이다. 구성원들이 협력적으로 상호작용 하면서 학습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학습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이고 자유로운 형식의 학습 공동체이다.- 중략 -

2022.10.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와교육, 방통대문화와교육, 방송대문화와교육, 문화와교육과제물, 문화와교육과제, 문화와교육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