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교육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6 / 2021.04.17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

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
1) 삶의 필연성으로서의 교육
2)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3) 지도로서의 교육
4) 성장으로서의 교육

2. 교육의 3요소
1) 교사 또는 교수자
2) 교육내용과 교재
3) 학생 또는 학습자
4) 교육요소간의 관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육의 3요소(1).hwp
2. 교육의 3요소(2).hwp
3. 교육의 3요소(3).hwp
4. 교육의 개념.hwp
5. 교육의 목적.hwp
6. 인간을 교육적 존재라고 하는 이유.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은 본질적으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인간의 행위이다. 따라서, 교육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무릇 학문이라는 것도 따지고 보면 인간의 이해를 위한 노력의 소산이라 볼 수 있고, 교육학도 이에 예외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인간은 단순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인간 존재에 대한 이해도 쉬운 것은 아니고, 학문의 독특한 관점 역시 이러한 이해의 접근방식의 차이로 볼 수 있다.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과 성장을 실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그 실현을 도와주는 활동이 필요하다. 그 활동이 곧 교육이며,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인간은 교육적 존재로 후천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적 경험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실현해 나가며, 인간으로서의 성장과 인간다운 성장을 해나가는 존재이다. 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이 된다. 교육을 통해 자신을 성장, 발달시키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과 능력을 지닌 존재이다.
이 레포트는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와 교육의 3요소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인간이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를 보면,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타고난 본능적 능력은 없으나, 후천적 경험과 학습에 의해 다양한 능력이 개발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이며, 칸트(I. Kant)는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다”고 강조하였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 교육훈련협회로 명칭을 변경하게 되었다. 대학들 역시 자신들의 교육방법을 사립조직들이 운영하는 가정학습 학교와 구별하기 위해 “독립학습”으로 부르게 되었다. 양영선․조은순(1998) 원격교육의 이해와 적용, 예지각, 51-52우편 제도를 통한 통신 교육의 특성은 인쇄 교재를 이용하여 실용적인 기술 교육이나 어학 등을 교육 내용으로 한 성인 중심의 보완적인 형태로 시작되었다가 여러 가지 이유로 공교육기관에서 학습할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

  • [가상교육, 가상교육수업운영]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특성, 수업운영과 가상교육의 성공요인, 수업운영 전략 및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미국의 가상교육 사례)
  • 교육 환경에 대비하기 위하여 현재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한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하여 가상교육 체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근래에 들어 각급 학교별로 혹은 기관별로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려는 노력이 전국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고등교육 부문에서 일반대학, 원격대학, 각종 연구소, 기업 등이 중심이 되어, 컴퓨터 통신망이 만들어내는 가상 공간에서 수업을 진행하거나, 가상 공간에서 수강 등록,

  • 교육공학 보고서
  • 등을 통해 습득한 감각경험이 추상적인 언어경험에 함께 제시될 때 사물의 이해가 증진되고 학습효과가 향상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Comenius의 Orbus Pictus1)-2 Pestalozzi의 교육이론교수방법의 심리학화(psychologizing of instructional method)’를 주창한 스위스의 교육학자, Pestalozzi(1746-1827)는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론을 바탕으로 감각이론과 직관주의에 입각한 교육원리를 제시하였다. 즉, 그는 수업은 자연적인 인간발달의 법칙과 조화에 따라 조직

  • 교육학 평생교육의 개요
  • 교육으로서의 형식적인 학교교육과 비형식적인 교육인 사회의 다양한 교육기능을 개편, 강화하고 효과적으로 교육역량을 극대화함으로서 인간이 일평생 동안을 통하여 보다 의도적이며 능동적으로 계속하는 다양화된 교육의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평생교육이란 개인의 생의 전과정을 통하여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집단과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평등하게 보장하여줌으로써 교육역량을 극대화하려는데 진

  • 청소년상담] 1)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2)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덕목과 그 이유 -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 교육 및 훈련,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이용한 매체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상담은 대면 중심의 상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활동, 심리검사, 게임이나 작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청소년들의 경우 재미없는 상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우므로 다양한 게임이나 활동지 및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상담에 집중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