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사료의 분류 및 한국 사료산업의 현황제2장 사료배합표 작성제3장 배합사료의 제조제4장 사료의 가공 기술제5장 사료의 품질관리제6장 농후사료제7장 조사료제8장 건초와 사일리지제9장 사료 첨가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사료의 분류 및 한국 사료산업의 현황1. 사료와 사료학1) 사료의 정의① 정의: 가축의 생명을 유지하고 축산물 생산을 위해 필요한 유기 및 무기 영양소를 제공하는 무질② 양질 사료: 영양소 함량이 높고 무해, 생산량이 많고 쉬게 구할 수 있으며 영양소의 소화율이 높은 것③ 사료학: 사료의 가공이용, 사료가치의 향상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④ 사료가공학: 사료의 배합 저장, 가공 및 공장시설 전반을 연구하는 학문2) 사료선택 시 고려사항① 영양소 공급과 이용성② 기호성 참작③ 소화 용이성④ 안전성 담보⑤ 취급의 간편성⑥ 경제성⑦ 친환경에 기여3) 사료의 분류① 영양 가치에 따른 분류- 조사료: 조섬유 함량 10% 이상, 거칠고 용적이 크며 사료 성분 중 가축이 소화, 이용할 수 있는 성분이 적게 함유된 사료- 농후사료: 가소화양분이 많고 용적이 비교적 적은 것으로, 조사료의 반대개념, 단백질이나 가용 무질소물의 함량이 높음- 보충 사료: 소량으로 특수한 영양소나 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사료② 단미사료와 배합사료- 단미사료: 배합사료에 혼합되는 하나하나의 사료로, 단체 사료라고 함- 배합사료: 가축의 영양소 요구량에 따라 각 단미사료를 배합하는 것2. 가축별 사료 급여방법1) 급여방법초식동물, 단위 동물에 따라 농후사료와 조사료 급여3. 우리나라 사료산업의 과거와 현재 1) 축산형태의 변화① 부업적 축산- 전업적 축산, 유축농업-공장형 축산② 대부분의 사료원료는 수입에 의존- 중략 -

2023.05.08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동물사료학, 방통대동물사료학, 방송대동물사료학, 동물사료학시험, 동물사료학요약, 동물사료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서설 및 구조설계론제1장 서설제2장 시설의 종류 및 구조제3장 시설의 자재 제2부 환경관리론제4장 온도환경제5장 광환경제6장 공기환경제7장 수분환경제8장 토양환경제9장 병충해와 생리장해제10장 복합환경조절 제3부 무토양재배론제11장 수경재배제12장 식물공장제13장 우주농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설1. 시설원예의 의의1) 시설원예란?유리온실이나 플라스틱 하우스와 같은 시설 내에서 여러 가지 환경을 조절해 가면서 채소, 과수, 화훼 등의 원예작물을 집약적으로 재배하는 것2) 시설원예의 중요성① 생산자의 입장- 소득을 증대시킴- 기업적 경영 감각을 익힘- 자동화와 생력화 재배를 가능하게 함② 소비자 입장- 주년 소비로 국민 보건 향상과 정서 함양에 기여- 청정식품을 공급③ 미래지향적 첨단농법이며 폐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농업임2. 시설원예의 역사1) 유럽① 고대 이집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감② 고대 로마나 중국에서도 오래전부터 온실이 이용됨③ greenhouse라는 용어는 유럽의 기후조건과 외래식물의 도입이 온실재배를 유도하면서 생겨남④ 1851년 영국 런던 엑스포를 기념하기 위해 건립한 초대형 유리 건축물인 수정궁은 유리온실의 발전에 크게 기여함2) 동양① 중국은 전한 시대에 이미 가온과 보온시설을 갖추고 겨울철 채소를 재배하였다는 기록이 있음 ②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 세종 때 지운 산가요록에 오늘날의 온실과 같은 개념의 시설을 이용한 기록이 있음③ 우리나라 시설원예의 효시는 1920년경 대전 지방의 페이퍼하우스로 보고 있음 ④ 1951년 김해에서 비닐하우스가 처음 건립된 후 급격한 발전을 거듭해 현재에 이름 3. 시설원예의 현황1) 세계의 시설원예① 현대식 시설원예는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발달② 네덜란드를 위시한 북유럽 국가는 유리온실을 많이 이용하고 주로 화훼작물을 많이 재배함③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시설면적이 급격히 늘어나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갖고 있음④ 일본은 최근 시설면적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역사가 깊고 기술도 상당히 발전한 수준임2) 우리나라의 시설원예우리나라의 시설재배는 대부분이 플라스틱 하우스이고 채소, 과수, 화훼류를 재배하고 있음- 중략 -

2023.05.08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시설원예학, 방통대시설원예학, 방송대시설원예학, 시설원예학시험, 시설원예학요약, 시설원예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과수 원예제 1 장 과수 원예의 특징제 2 장 과수의 분류와 육종제 3 장 과수의 재배 환경 및 개원제 4 장 토양 관리와 시비제 5 장 과수의 번식과 수체관리기술제 6 장 수체의 생장과 꽃눈 분화 및 결실제 7 장 과실 발육과 수확 및 저장제 8 장 병충해 및 야생 조수해 방제제2부 화훼 원예제 9 장 화훼 원예의 특징과 분류제10장 화훼 작물의 번식제11장 토양과 영양제12장 재배 관리 기술제13장 수확 후 관리와 가공제14장 화훼 작물의 품종 개량제15장 주요 화훼 작물의 재배 기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과수 원예제1장 과수 원예의 특징1. 과수와 과수 원예의 특징1) 원예의 뜻상대적으로 제한된 토지나 공간에서 환금성이 큰 경제 작물을 집약적으로 재배, 생산, 이용하는 농업의 한 분야2) 과수 원예학과수 원예에 관한 학문으로서 과실을 맺는 나무인 과수의 특징을 알아내고 관련 번식, 재배, 육종 등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구명 및 판매와 이용법을 연구하는 응용과학2. 과수 원예의 특성1) 특성① 재배환경에 잘 맞아야 함② 투자 회수가 늦음③ 많은 자본과 노동력이 필요④ 토양 깊은 곳의 물리적 성질이 중요함⑤ 생육 과정의 복잡함⑥ 영양 번식⑦ 수량, 품질, 규격 등의 차이가 큼3. 과수 원예의 가치1) 경제적 가치➀ 원예는 우리나라 농업 총생산액의 33%, 과수는 원예에서 28%의 비중을 차지하는 높은 산업임➁ 국가 간 자유무역과 시장개방 가속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과수 고품질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여 수출 농업을 이끌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2) 식품 영양적 가치➀ 과실은 다른 식량 작물과 육류, 생선류에 비해 적은 열량과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함유하여 식품 영양적 및 보건 약리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➁ 사과: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풍부, 항암 및 노화 방지➂ 감귤: 비타민 A, C가 풍부, 신진대사 촉진, 헤스페리딘 성분이 혈관질환 예방➃ 복숭아: 필수아미노산과 유기산이 풍부, 활력 증진과 체내 니코틴 제거➄ 블루베리: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신경세포 보호와 활성산소 제거, 암 예방, 노화 방지4. 과수 생산과 소비 현황1) 세계의 과실 생산➀ 유럽의 과실 생산량은 지속적 감소추세, 아시아(중국, 인도, 등)와 아메리카(브라질 등)의 생산량은 급증➁ 열대, 온대, 아열대 과수가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재배되는 과수는 바나나임➂ 우리나라는 경제적 수준과 문화적 성향에 의해 과실소비량이 평균에 미치지 못함- 중략 -

2023.05.08 / 10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원예작물학2, 방통대원예작물학2, 방송대원예작물학2, 원예작물학2시험, 원예작물학2요약, 원예작물학2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식물의 이해 제1장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중요성제2장 자원식물의 확보와 이용제3장 자원식물의 식별제4장 자원식물의 분류제5장 자원식물의 품질평가제2부 자원식물의 생산제6장 유지자원식물제7장 약용자원식물제8장 기호자원식물제9장 산채자원식물제10장 허브자원식물제11장 전분/당분자원식물제12장 향신/색소자원식물제13장 섬유/도료자원식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중요성1. 자원식물의 뜻과 특성1) 자원식물의 뜻① 지구상에 알려진 식물자원의 수는 50만 종으로 추정되며 현재 인류가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은 약 3,000종이라고 함② 이들 생물종 중에서 뿌리나 줄기, 잎, 꽃, 열매 등을 다방면으로 인간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식물자원을 자원식물이라고 함③ 이들 자원식물은 자생식물, 귀화식물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되어 품종의 분화와 재배법이 확립된 모든 식물자원을 포함하며 채취하여 그래도 먹을 수 있는 식물, 약으로 이용 가능한 식물, 독이 있는 식물, 독이 있으나 약으로 가능한 식물, 연료와 공업원료 및 토양 보존에 이용되는 식물로 나눌 수 있음④ 자원식물은 수량의 증대와 품질의 개선을 위한 육종 소재로서의 유전자원으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물체를 그대로 또는 건조ㆍ가공하여 각종 산업의 원료로 직접 이용하거나, 유효성분을 추출 분리하여 산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 ⑤ 야생상태에서 탈피하여 재배화된 식물은 인간의 보호 없이 살아남을 수 없을 정도로 변화되어 버렸으며 이러한 재배식물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바뀌는 인간의 가치평가 기준에 따라 그 운명이 좌우됨 ⑥ 현대사회에서는 경제적인 이유로 한정된 재배식물만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하나의 재배식물만 보더라도 지방에 따라 독특한 품종들이 몇몇 품종으로 변천해 온 것이 사실임2) 자원식물의 특성① 자원식물은 종류가 많고 분포지도 다양하므로 용도가 다양함② 현재 재배되고 있는 식물도 야생식물로부터 적응과 선발을 거쳐오는 동안 그 환경에 잘 적응하여 생존할 수 있게 특성이 변화된 것임. 따라서 야생종이나 원종을 포함해 근연식물까지 유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형태, 생태 및 재배적 특성을 이해할 때 자원식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음③ 재배기술 체계가 거의 확립되어 있지 않음④ 특정 지역의 특산물로 발전함⑤ 토지이용도의 제고효과가 큼⑥ 유전자원으로써 이용 가치가 큼⑦ 조제 가공하여 이용할 때 유관산업의 발전 계기가 됨2.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1)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① 스위스의 식물학자 켄돌레는 ‘재배식물의 기원’(1833)에서 야생종과 재배종의 형태적 특성을 비교하는 동시에 교배를 통한 근연 관계를 추정하면서 재배식물의 기원을 연구하였음② 구소련의 유전학자 바빌로프가 1916년부터 1936년까지 전 세계로부터 탐색한 수만 종의 표본을 연구해 발표한 ‘재배식물의 기원, 변이, 면역성 및 육종’에서는 재배식물과 근연종을 가지고 지리적 미분법으로 재배식물의 기원에 대해 연구하였음③ 인류는 많은 야생의 식물 중에서 극히 소수의 식물종만을 선택해 재배하고 선발과 도태를 반복하여 이용 목적에 맞는 형질을 가진 식물로 개량하여 이용해 왔음④ 오늘날 식량으로 이용하는 작물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원래의 식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질을 가진 기형적인 식물로 변화하게 되었음⑤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에 대한 연구는 작물이 인류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고고학적, 언어학적, 문화사적 해석과 외부 형태학적, 세포 유전학적 및 생물학적 연구방법 등 종합적으로 해석해야 함- 중략 -

2023.05.08 / 17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자원식물학, 방통대자원식물학, 방송대자원식물학, 자원식물학시험, 자원식물학요약, 자원식물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서설제1장 농경과 육종 제1부 육종의 기초제2장 재배식물과 유전자원제3장 식물의 생식과 유전변이제4장 유전자와 형질변이제5장 집단의 유전변이와 선발 제2부 육종방법제6장 육종계획제7장 도입육종과 분리육종제8장 계통육종과 집단육종제9장 여교배육종제10장 하이브리드 육종제11장 돌연변이육종제12장 배수성 육종제13장 바이오테크놀로지에 의한 식물육종 제3부 형질육종제14장 다수성 육종제15장 품질육종제16장 저항성 육종 제4부 품종보호제17장 신품종의 보호와 중식 및 보급 종장제18장 식물육종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서설제1장 농경과 육종1. 인류와 농경1) 농경과 문명① 농경으로 식량 확보가 용이해지고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서 인류의 문명은 싹틈② 오늘날은 농촌과 도시가 분리되어 있어 농경 문명의 관계를 의식하는 기회가 적을 뿐만 아니라 선진국은 도시형 국가라는 인식이 확산됨으로써 농경이 인류문명의 모태라는 사실을 잊어가는 경향③ 농업 생산성이 증가함으로써 인류의 수용 능력을 높이고 문명을 발전시킴2. 농경과 식물육종1) 육종의 성과① 재배식물의 육종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유전학을 비롯한 여러 관련 학문의 발달에 힘입어서 점차 계획적인 육종과 합리적인 방법으로 품종개량을 하게 되었음② 재배식물의 생산성이 증가한 것은 태양광선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초형의 개량을 비롯하여 내도복성과 내비성이 크고 병해충 저항성을 가진 다수성 품종을 육성함③ 재배식물 육종은 재배식물의 생산성 증가와 함께 농산물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킴④ 식물육종에서는 세포배양기술과 유전자전환 기술 등 바이오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새로운 종의 창설을 시도하고 있음 3. 식물육종과 식물육종학1) 육종과 진화① 육종과정은 생명체의 진화와 같음② 육종내용 또한 생물 진화처럼 유전변이를 추구함 2) 육종기술의 발전① 재배식물의 육종방법은 교배육종을 주로 이룸② 1938년 최초의 교배 육성품종 풍옥과 일진을 농가에 보급하였음③ 1865년 멘델은 완두의 인공교배 실험으로 유전자와 유전법칙을 발견하여 육종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함④ 1927년 뮐러가 x선으로 인위돌연변이를 유발시킨 것을 계기로 방사선, 자외선, 특정 화학약품 등을 이용하는 돌연변이육종이 등장함⑤ 콜히친의 발견은 염색체 수를 조정하는 배수성 육종의 바탕이 됨 ⑥ 20세기에 들어와 형질의 유전적, 생리적, 생태적 연구가 진행되고 이를 기초로 유용 형질을 선발하는 방법을 고안함으로써 육종을 계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음 3) 식물육종학① 육종학은 생명체의 육성에 관한 과학이라는 뜻임② 식물육종의 목표는 배재식물의 유전적 소질을 개량함으로써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며, 병해충과 기타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크게 하여 농업생산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임4. 육종가1) 육종가란?① 육종을 담당하는 육종기술자로서 그 임무는 품종을 개량하고 유전자원과 육종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② 미래의 육종가를 양성하여 궁극적으로는 인류에게 충분한 식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임 - 중략 -

2023.05.08 / 6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재배식물육종학, 방통대재배식물육종학, 방송대재배식물육종학, 재배식물육종학시험, 재배식물육종학요약, 재배식물육종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모재로부터 토양의 생성제2장 토양구성과 물리적 성질제3장 토양의 물제4장 토양 콜로이드의 화학적 성질제5장 산성 토양과 개량제6장 토양 생물과 유기물제7장 토양오염제8장 토양보전제9장 토양조사, 분류 및 흙토람제10장 비료와 식물영양소제11장 무기양분의 흡수와 동화제12장 비료성분의 분류와 성질제13장 비료성분의 토양 중 동태제14장 비료의 종류와 이용(1): 보통비료제15장 비료의 종류와 이용(2): 부산물비료제16장 비료시용의 원리와 시비량제17장 비료시험과 영양진단제18장 대기오염과 식물영양제19장 기후변화와 토양관리제20장 도시농업과 토양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모재로부터 토양의 생성 1. 토양이란 무엇인가1) 토양의 정의 토양이란 지각의 가장 윗부분을 덮고 있는 부드러운 물질로서 암석의 풍화 산물인 작은 무기 성분 입자와 동식물에서 유래된 유기물 및 이들 고체 입자들 사이에 채워진 공기 또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물을 기계적으로 지지하고 수분과 저장, 공급하여 주는 자연체2. 토양의 형성토양은 암석의 풍화 산물이 용탈, 이동, 집적, 변환 등의 토양생성작용을 거쳐 온 것이며 형태적으로는 몇 개의 층을 갖는 단면이 형성되는 방향으로 변해온 자연체임 3. 토양과 작물생육1) 물의 저장과 공급① 식물체는 70~95%의 수분으로 이루어졌음② 수분은 광합성작용이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증발에 사용됨③ 작물의 건물 1g을 생산하는 데 소비되는 물의 양을 증산계수라고 함2) 무기 양분의 공급① 필수원소(17 원소): 광합성 과정을 통하여 탄소, 수소, 산소는 물과 공기로부터 얻고 나머지 14 원소는 토양으로부터 얻음② 다량원소(6 원소): 질소,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황③ 미량원소(8 원소): 망간, 철, 붕소, 아연, 구리, 몰리브덴, 염소, 니켈3) 기계적 지지 토양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작물을 기계적으로 지탱하게 해주어 양분과 수분을 흡수할 수 있게 해줌 4. 토양의 모재 1) 화성암① 구성 광물과 규산 함량에 따라 산성암, 중성암, 염기성암으로 세분② 주요 광물: 석영, 장석, 운모, 각섬석, 휘석2) 퇴적암① 지표면의 약 75%를 덮고 있음② 종류: 사암, 역암, 혈암, 석회암, 응회암3) 변성암① 기존의 화성암과 퇴적암이 고압과 고열에 변성되어 생성② 예: 편성암(화강암의 변성)- 중략 -

2023.05.08 / 9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토양학, 방통대토양학, 방송대토양학, 토양학시험, 토양학요약, 토양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식물의학의 이해제1장 식물의학의 개념제2장 병해충, 잡초, 유해동물, 기상재해의 발생현황 및 피해제2부 식물병제3장 식물병의 원인제4장 식물병의 발생제5장 병원의 종류와 특성제6장 식물병의 진단제7장 발병과 환경제8장 병원체와 기주의 상호작용제9장 식물병의 관리제10장 주요 농작물 및 수목의 병해 제3부 곤충의 특성 및 분류제11장 곤충의 기본적 특성제12장 곤충의 분류 제4부 작물의 해충제13장 해충방제의 기초이론제14장 해충방제법제15장 해충 각론 제5부 잡초방제, 생리장해 및 기상재해제16장 잡초방제제17장 무기영양 결핍에 의한 생리장해제18장 기상재해 및 대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식물의학의 이해제1장 식물의학의 개념1. 식물의학의 정의 1) 정의① 식물의학은 식물에 피해를 주는 병해충, 잡초, 약해, 생리장해, 기상재해 등의 원인과 발생 경로를 밝히고 재해의 잔단, 예방, 치료 및 방제를 통하여 식물을 건강하게 생육하는 방법을 연구, 개발하는 학문임② 식물 보호학은 병리학, 해충학, 잡초학, 작물생리학 등에서 연구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재해에 의한 농작물의 손실을 줄여 수량을 증대하도록 지원하는 실용적인 학문 분야임 2. 식물의 피해 원인1) 피해 원인식물을 재배하는 동안 수량감소나 품질 저하 등의 피해를 주는 요인은 병해, 충해, 잡초해, 동물해, 기상재해, 생리장해, 약해, 공해 등임3. 돌발병해충 및 생태계 교란 잡초1) 돌발병해① 시간 장소에 한정되지 않고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이나 산림에 피해를 주는 토착 및 외래 병해를 말함② 돌발병해 중 토착병해로는 탄저병, 역병, 토마토 궤양병, 풋마름병 등이 있음③ 최근의 외래 병해로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순무황화모자이크바이러스, 토마토퇴록바이러스, 박과진딧물매개황화바이러스,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 사탕무황화바이러스, 배나무불마름병균 등이 있음 2) 돌발해충기후와 농업환경 변화에 따라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에 큰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돌발외래해충인 갈색 날개매미충, 꽃매미, 미국선녀벌레, 갈색여치 등이 있음 3) 생태계 교란 외래 잡초① 외국에서 국내에 유입되어 생물다양성 감소, 생태계 교란 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생물종을 생태계 교란 야생동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음② 생태계 교란 외래잡초는 단풍잎돼지풀, 돼지풀, 서양등골나물, 털물참새피, 물참새피, 도깨비가지, 애기수영, 가시박, 서양금혼초, 미국쑥부쟁이, 양미역취, 가시상추 등 12종임 4. 식물의학의 방향1) 방향① 분자생물학적 기법 등을 활용한 식물병의 효율적인 진단 및 치료, 방제, 예방 등의 첨단 임상기술과 전통임상기술은 병충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됨② 전통임상기술과 최근의 첨단임상기술을 통합함과 동시에 체계화하는 것은 식물의학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과제임 - 중략 -

2023.05.08 / 8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물의학, 방통대식물의학, 방송대식물의학, 식물의학시험, 식물의학요약, 식물의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화학의 기초제1장 물질의 기본 구성제2장 화학결합제3장 화학반응제4장 수용액의 화학제5장 유기화학제6장 생체물질 제2부 물질대사제7장 세포제8장 효소반응제9장 호르몬제10장 탄수화물 대사제11장 지방질 대사제12장 단백질 대사제13장 핵산 대사제3부 농업생산제14장 작물의 생산제15장 가축의 생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화학의 기초제1장 물질의 기본 구성1. 물질 구성체계1) 무생물소립자→양성자·중성자·전자→원자→분자2) 단세포 생물소립자→양성자·중성자·전자→원자→분자→세포소기관→세포3) 고등생물소립자→양성자·중성자·전자→원자→분자→세포소기관→세포→조직→기관→기관계→고등생물체 2. 물질 구성 원소1) 지구 구성 주요원소무기물이 대부분이며 철, 산소, 실리콘, 마그네슘이 많음2) 생물체 구성 주요원소① 유기물이며 탄소, 수소, 산소, 질소 함량이 높음② 식물은 탄수화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주요 구성성분인 산소함량이 높음③ 동물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기 때문에 식물보다 질소 함량이 높고 산소함량이 낮음3. 원자1) 원자 구성 입자① 모든 원자는 각기 양성자 수와 전자의 수가 동일함② 동일한 종류의 원자들은 모두 양성자 수가 같음③ 원자의 양성자 수를 원자번호라고 함④ 중성자 수는 동일한 종류의 원자 간에 다소 다를 수 있음⑤ 양성자 수는 동일하지만 중성자 수가 다른 원자를 동위원소라고 함⑥ 원자의 상대적인 질량은 원자량으로 표현하는데, 전자의 질량은 양성자와 중성자의 질량에 비하여 매우 작으므로 양성자 수와 전자의 수를 합한 값을 원자량으로 표기하며 원자의 무겁고 가벼운 정도를 용이하게 판단하는 단위로 사용함 2) 원자 구성 입자 존재 양태① 리더퍼드 원자모형- 양성자와 중성자는 핵으로서 원자 중심부에 존재하며, 전자는 원자 외각에 존재함- 리더퍼드가 원자의 모형을 제시한 후에 외각에 존재하는 전자가 원자 특성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전자의 존재 양태에 관한 연구가 다수 실시됨- 중략 -

2023.05.08 / 5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농업생물화학, 방통대농업생물화학, 방송대농업생물화학, 농업생물화학시험, 농업생물화학요약, 농업생물화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유전학의 기본개념제2장 생식과 염색체 행동제3장 멘델의 법칙제4장 유전자 상호작용제5장 연관과 재조합 및 유전자 지도 작성제6장 세포질 유전제7장 염색체 변화와 유전제8장 농업형질의 유전제9장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유전제10장 유전물질의 구조와 성질제11장 유전자의 기능과 발현제12장 유전자 발현의 조절제13장 유전자 변화와 유전제14장 움직이는 유전자:트랜스포존제15장 유전자 테크놀로지제16장 양적 유전제17장 집단유전제18장 유전과 종분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유전학의 기본개념 1. 유전학의 기본개념1) 유전과 변이① 형질의 유전은 각각의 형질을 지배하는 유전자라고 부르는 유전물질이 생식세포를 통하여 다음 세대로 전달됨으로써 이루어짐 ② 유전물질은 형질에 대한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정확하게 자기 복제되어서 다음 세대로 전달됨③ 형질의 변이는 유전적 원인으로 나타나는 유전변이와 생명체의 내외적 환경요인에의 한 환경변이(또는 방황변이라고도 함)가 있음 ④ 유전변이는 다음 세대로 유전되지만, 환경변이는 유전되지 않음 ⑤ 유전변이는 형질의 특성에 따라 형태적 변이(키가 큰 것과 작은 것) 와 생리적 변이(병에 강한 것과 약한 것)로 구분되며, 변이의 양상에 의해 연속변이(키가 작은 것부터 큰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등급으로 나타느냐는 것)와 불연속변이(꽃 색깔이 붉은 것과 흰 것으로 뚜렷이 구별되는 것)로 나뉨2) 유전학의 기본개념① 유전자는 형질의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음 ②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결정하는 단백질에 대한 정보를 유전정보라 하고, 유전정보를 지닌 물질을 유전물질이라 하며, 유전물질에서 각 단백질의 합성에 대한 유전정보 단위를 유전자라 부름 ③ 유전물질은 염색체로 구조화되어 있음 ④ 유전물질에는 DNA와 RNA라는 두 종류의 핵산이었음 ⑤ DNA는 두 가닥이 결합하여 2중 나선을 형성하고 있음 ⑥ DNA는 염색체로 구조화되었으며, 염색체에서 차지하는 각 유전자의 위치를 유전자 자리라고 함 ⑦ 염색체는 유전물질을 지닌 세포 구조물로 유전정보의 운반체 역할을 함 ⑧ 박테리아의 염색체는 한 개로서 고리 모양의 두 가닥의 DNA로 되어 있으며, 박테리아 세포에서 염색체 DNA가 뭉쳐 있는 것을 핵양체라고 함 ⑨ 비세포성 바이러스는 캡시드라고 하는 단백질 껍질 속에 유전물질이 들어있음 ⑩ 진핵세포에서는 DNA와 히스톤 단백질이 결합하여 염색체 구조를 형성하는데, 한 세 포에 여러 개의 염색체가 있으며, 이들 염색체에 유전자가 분산되어 있음 ⑪ 진핵생물은 종에 따라 일정한 수의 염색체를 가지며, 2배체 생물은 체세포마다 같은 염색체가 두 세트(2n)씩 있음 ⑫ DNA 가닥의 뉴클레오타이드 서열은 단백질에 대한 유전암호임 2. 유전학의 탄생과 발달1) 유전학의 탄생①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유전의 유전자설’에 바탕을 둔 유전학은 멘델(Mendel, 1822~1884)의 연구업적이 그 시발점을 이룸 ② 멘델은 1856년부터 1863년까지 8년 동안 완두를 가지고 체계적인 교배 실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브훤에 있는 자연과학회에서 발표하고(1865), 학회지에「식물 잡종의 연구」논문을 게재함 ③ ‘유전학’이라는 학문 명은 영국의 베이트슨이 붙인 것으로, 그는 1:0 generate (생기게 하다)’라는 의미가 있는 그리스 단어로부터 인용하였다고 함- 중략 -

2023.05.08 / 7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농업유전학, 방통대농업유전학, 방송대농업유전학, 농업유전학시험, 농업유전학요약, 농업유전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강 해충의 정의 및 구분제2강 해충의 구조 및 분류제3강 해충의 생태 및 특성제4강 해충에 의한 작물의 피해제5강 해충의 발생예찰제6강 해충의 방제법1제7강 해충의 방제법 2제8강 해충의 방제법 3제9강 종합적 해충관리(IPM)제10강 작물별 주요 해충 1 - 벼제11강 작물별 주요 해충 2 - 채소/시설제12강 작물별 주요 해충 3 - 밭작물제13강 작물별 주요 해충 4 - 과수제14강 작물별 주요 해충 5 - 산림제15강 작물별 주요 해충 6 - 저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강 해충의 정의 및 구분1. 해충의 정의1) 곤충의 정의① 곤충과 벌레◼ 곤충: 곤충강에 속하는 동물로 한정되는 용어적으로 학술적인 표현 ◼ 벌레: 곤충의 범주보다 넓은 범위의 동물 ◼ 절지동물문 :- 단단하고 체절화 된 외골격 - 체절마다 근육이 붙어 있음 - 갑각류(새우, 게, 물벼룩), 협각류(거미, 전갈), 다지류(지네, 노래기), 곤충류② 곤충의 특징◼ 곤충은 절지동물문 안에서 마디로 된 몸이 머리·가슴·배로 구분되며 다리는 세 쌍, 한 쌍의 겹눈과 한 쌍의 더듬이를 가지며, 성충에서 두 쌍의 날개가 존재◼ 전 세계적으로 약 100만 종의 곤충이 존재(동물계의 70%)◼ 높은 종 다양성을 보이며 절지동물의 대부분을 차지③ 곤충의 다양성◼ 전 세계적으로 약 100만 종이나 보고되지 않은 종이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1,000만 종 이상) ◼ 곤충의 높은 종의 다양성 및 성공적인 번성 이유 :(1) 날개, (2) 작은 크기, (3) 외골격, (4) 짧은 세대,(5) 공진화, (6) 높은 유전적 상이성, (7) 조직화된 몸, (8) 변태(1) 날개- 무척추동물 중 유일하게 발달 - 새로운 환경으로 쉽게 이동 - 적을 피하거나 먹이를 찾기 쉬움 - 짝을 찾기 쉬워 번식하고 환경을 점유하는데 중요(2) 작은 크기- 작은 크기의 생태적 지위(니치, niche)만 유지되면 됨(공간/먹이 등) - 적을 피하거나 숨는데 도움 - 바람 등에 환경에 의한 이동이 쉬움 - 필요 에너지 양이 적음 - 추락에 의한 손상이 적음(3) 외골격- 키틴을 주성분으로 하는 큐티클(표피)로 외골격을 이룸 - 뼈가 몸의 바깥쪽을 둘러싸고 있는 것 - 수분투과를 막아 육상활동에서 탈수방지에 큰 역할 - 기체투과도 가능하여 아가미를 구성할 수 있음 - 외부 충격을 막거나 유해물질이나 균을 막아줌- 중략 -

2023.05.08 / 13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해충방제학, 방통대해충방제학, 방송대해충방제학, 해충방제학시험, 해충방제학요약, 해충방제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 01 장 원예학 서설제 02 장 원예식물의 분류제 03 장 생장과 발육제 04 장 생육과 환경제 05 장 번식과 육묘제 06 장 시비와 관수제 07 장 생육의 조절제 08 장 시설원예와 무토양재배제 09 장 원예식물의 보호제 10 장 수확과 저장제 11 장 원예산물의 유통제 12 장 육종과 채종제 13 장 원예 생명공학제 14 장 친환경유기원예제 15 장 생활과 원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원예학 서설1. 원예의 의미와 역사1) 원예의 의미와 정의① 원예의 문자적ㆍ어원적 의미- 원예(園藝)는 울타리로 밭을 에워싸고 있는 모습에 뜰, 밭, 담, 울타리를 의미하는 ‘동산 원(園)’과 나무를 심는 모습에 재주ㆍ심다를 의미하는 ‘재주/심을 예(藝)’를 의미함- 영어의 horticulture는 17세기부터 사용되었는데 그 어원은 라틴어 Horus(정원, 에워싸다)와 culture(가꾸다)의 합성어임- 즉, 전통적인 원예의 의미는 한자든 영어든 ‘울타리를 친 밭에서 작물을 재배한다’를 뜻함② 원예의 특징과 정의- 원예는 집 안팎이나 근처에서 이루어짐 (장소)- 원예는 소규모의 밭이나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짐 (규모)- 원예는 상대적으로 값비싼 작물을 대상으로 함 (대상)- 원예는 집약적으로 이루어지는 농업임 (방식)③ 유전자원의 정의유전자원은 진화의 과정을 거쳐 오면서 자연적, 인위적 선택을 통해 오랫동안 축적되어 온 우량유전자의 집적체이며, 작물의 품종개량을 위한 육종의 소재로서의 이용을 주목적으로 하는 식물 종을 의미함2) 원예의 역사① 고대의 한국원예- 우리나라의 기원전 원예 활동에 관한 기록이나 유적은 찾아볼 수 없으나 주로 삼국시대 이후부터 역사서, 고분벽화, 유물 등에 등장하는 원예작물과 원예 활동을 근거로 추정해 볼 수 있음- 그 예로 고려 시대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중 ‘가포육영’은 가지, 파, 순무, 아욱, 박 등 여섯 가지 채소를 주제로 지은 시이며, 고려청자에는 연꽃이나 참외 모양을 한 문양이 관찰되고 그 외 청자문양에서도 다양한 원예식물을 찾아볼 수 있음- 조선 시대의 태조는 장원서를 설치하여 화초와 과수 재배를 하였으며, 세종 때 강희안은 ‘양화소록’을 지어 다양한 화목류의 재배기술을, 전순의는 ‘산가요록’을 편찬하여 겨울철 채소를 재배하는 온실 건축방법을 소개하였음② 근대의 한국원예- 한국정부는 1906년 뚝섬에 원예 연구기관인 원예모범장을 설립한 것을 근대 한국원예의 출발점으로 보고 있으며, 조직 및 기구개편과 함께 권업모범장 뚝섬원예지장, 농시험장 종예부 원예과, 중앙원예기술원, 농사원 원예시험장, 농촌진흥청 원예시험장을 거쳐 현재 국립원예특작과학원으로 명칭과 기능을 바꿔옴- 특별히 도별로 농업기술원과 산하 특화작목시험장을 설립하여 지역특산물을 중심으로 한 원예의 과학적 연구가 이뤄지고 있음- 근대식 원예교육은 농상공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장지연의 ‘채소재배전서’를 최초로 원예 기술서를 발간하였음- 초기 원예교육은 농학에 포함되었으며 이후 원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원예고등학교, 원예전문대학이 등장하고 대학에서는 원예학과가 분리되었음- 이외에 1963년 창립된 한국원예학회가 있으며, 분과별 연구회로 시설원예연구회, 고추연구회, 잔디연구회, 배추과제소연구회, 도시농업연구회 등이 있음 - 중략 -

2023.05.08 / 12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원예학, 방통대원예학, 방송대원예학, 원예학시험, 원예학요약, 원예학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서론제1장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과 농경문화의 기원제1부 농학의 성립과 전문적 분화ㆍ발전제2장 농학의 성립제3장 농학의 학문 전개와 심화제4장 농학의 전문적 분화ㆍ발전제2부 농학의 본질과 특질제5장 농업의 본질제6장 농업의 생산적 특질제7장 농업의 경영ㆍ경제적 특질제3부 농학의 연구방법과 학문적 체계제8장 과학으로서 농학의 특질제9장 농학의 연구방법제10장 농학의 과학적 객관성제11장 농학의 학문적 체계ㆍ범위ㆍ구분제4부 우리나라와 세계의 농업구조 변화와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제12장 우리나라와 세계의 농업구조 변화제13장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서론제1장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과 농경문화의 기원1.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1) 과학과 철학의 관계① 블랜샤드(Brand Blanshard)- “철학적 활동은 과학적 활동보다 ‘앞에’ 있으면서 ‘뒤에’ 있다”, 즉 철학은 논리적으로 전 과학이면서 후 과학이라는 것 - 철학은 모든 개별 과학들의 전제와 출발점을 묻고 과학과 상식의 결과들을 종합한 것② 농학원론이란?- 칸트(Kant): “농학이란 과학으로의 존재를 사실로 예상하고, 그에 의거하여 설 자리의 근거를 찾아 그 인식의 뜻을 알며, 그것이 예상한 대로 적어도 객관적 인식으로써의 권리를 얻어 낼 수 있는지를 명백히 하고자 하는 학문”- 농학원론은 ‘농학의 철학’으로, 일반철학이 아닌 전문과학이라고 불러야 함2)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① 농학에 대한 자기비판의 학문이며 자기반성의 학문 : 농학의 입장에서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고 근본을 끝까지 밝히는 것, 따라서 자각의 학문이라고도 함②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 : 농학의 심부로부터 그 본질을 탐지해 내는 학문으로 농학의 가장 근원적인 학문③ 과학적 방법과 체계를 추구하는 학문 : 농학의 체계와 방법을 명확히 하는 학문으로, 농학원론은 농학의 서론을 이루는 학문인 동시에 결론을 이루는 학문2. 인류의 진화와 농경문화의 기원1) 인류의 진화① 생물의 탄생- 약 30억 년 전, 생물의 진화는 단순한 미생물로 시작된 것으로 추정 ② 인류로서 최저조건을 갖춘 시기- 150만 년 전,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생물권의 일원으로 등장- 호모사피엔스(신인)까지 진화하는데 100만 년 정도 걸림 ③ 인류 역사의 태반을 차지하는 석기시대- 도구 사용을 시작한 시대로, 약 30만 년 전부터 수렵과 채취의 시대로 들어가게 됨- 이 시기 세계 인구는 약 100만 명 정도에 불과함2) 농경의 기원① 화전방식의 이동농업- 임야를 태워 버리고, 작물을 여러 해 재배하다가 지력이 약해지면 토지를 버리고 이웃의 토지로 이동해 가는 일종의 약탈식 농업- 이후 정착농업을 영위하게 되었고, 농업기술이 진보하여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여 문화·문명을 낳음3) 농업의 문화적 의미① 그리스어 geoponica : geo(토지), ponica(노동), 영어의 economy에 해당하는 oikonomia를 농업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② 라틴어 agricultura : agri(경지)와 cultura(갈다)의 합성어③ 독일어 landwirtschaft : 토지를 경영하다3. 고대문명의 몰락과 유럽 농법의 발전1) 고대문명의 몰락과 농업의 쇠퇴문명의 구분중심지역농업의 특징농업 쇠퇴의 원인이집트 문명나일강 유역홍수 의존의 관개농업, 노예노동● 농산물이 장기간에 걸쳐 타국으로부터 유입되어 농민은 무기력해지고 농지는 황페화됨메소포타미아문명티그리스,유프라테스강 유역홍수 의존의 관개농업, 노예농업● 수자원인 아르메니아의 삼림이 벌채되고, 과대한 양의 방목으로 농경지의 침식과 관개수로의 황폐화, 유목민의 침입그리스문명지중해곡물·과수의 비관개농업● 농경지의 토양침식으로 식량자급이 되지 못하고, 타국으로부터 식량수입 의존, 국가 멸망로마문명이탈리아와시칠리아맥류·과수의 집약재배에서 대토지 소유의 과수 주체농업● 귀족이 비옥한 토지를 독점하여 포도.올리브 재배, 노예노동에 의존, 경지의 척박화로 곡물재배가 불가능해지면서 과수재배 확대, 토양침식 격심- 중략 -

2023.05.08 / 7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농학원론, 방통대농학원론, 방송대농학원론, 농학원론시험, 농학원론요약, 농학원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숲의 이해제1장 숲의 정의제2장 숲의 기능과 가치제3장 숲의 현황제2부 숲의 생태환경제4장 숲과 식물제5장 숲과 야생동물제6장 숲의 관리 제3부 숲과 지구환경제7장 숲과 국제 동향제8장 숲의 보전제9장 도시숲 제4부 숲과 인문환경제10장 숲과 인간제11장 숲과 휴양제12장 숲과 시민사회*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숲의 이해제1장 숲의 정의1. 숲의 의미1) 의미① 숲을 산림과 같이 전통적인 의미로만 해석하기보다는 다양한 공간 속에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해 가는 개념에서 포괄적으로 숲의 의미를 이해② 생태학적 의미: 수목이 다수를 점하는 식물과 동물의 자연적인 집합체③ 생물학적 의미: 나무와 풀 등이 우거져 집단으로 자라고 있으며, 서로 경쟁 상태에 놓여 있음2. ‘숲’과 유사한 용어1) 유사한 용어① 산림- 수목이 밀집하고 있는 장소- 집단의 수목뿐만 아니라 삼림에 존재하는 다양한 생물이나 토양을 포함하여 총체적인 의미를 지님② 임야- 숲과 들을 함께 부르는 말- 주로 법률이나 임업, 생태학 등에서 많이 쓰임③ 식생- 주로 생태학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 지구상 육지의 어느 장소에서든 자라고 있는 식물의 집단(식물이 피복되어 있는 것)을 말함④ 수목- 목질로 된 줄기가 있는 여러해살이식물- 식물학적 분류에 해당하는 용어⑤ 공원녹지-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시민의 휴식과 정서함양에 기여하는 공간 또는 시설- 도시공원을 비롯한 다양한 공간에서 나무와 풀이 자라나는 곳을 말함⑥ 녹지자연환경을 지난 오픈 스페이스를 총칭함- 중략 -

2023.05.08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숲과삶, 방통대숲과삶, 방송대숲과삶, 숲과삶시험, 숲과삶요약, 숲과삶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서론제2장 잡초의 정의·분류 및 분포제3장 잡초생물학제4장 잡초의 군락형성 및 천이제5장 잡초와 작물의 경합제6장 잡초의 방제법제7장 제초제제8장 제초제의 흡수·이행·대사제9장 제초제의 선택성과 작용기작제10장 제초제와 환경제11장 제초제의 상호작용제12장 제초제의 제형·계면활성제·농도계산법 및 살포, 생물검정·포장시험수행제13장 제초제의 독성, 약해 및 안전사용제14장 생명공학기술과 잡초방제제15장 잡초방제 이론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서론 1. 농경지와 작물생산1) 경지면적과 농업인구① 논: 83ha, 밭: 75만 1천 ha, 농가호당 경지면적: 1.57ha② 1980년 기준- 1천만명이 농업에 종사함(전체 인구에 약 28%)- 50세 이상 농업인구 비율 20%로 노동력이 풍부했음③ 2005년 기준- 3백 40만 명이 농업에 종사함(전체 인구에 약 7.1%)- 50세 이상 농업인구 비율 76.5%로 증가④ 2019년 기준- 2백 24만 명이 농업에 종사함(전체 인구에 약 4.3%)- 50세 이상 농업인구 비율 84.9%로 증가함- 노동력의 양적, 질적 저하가 심화되고 있음2) 작물생산량 및 소비량① 1985년 쌀 563만 톤 생산→쌀의 자급을 이루어 주었음(통일벼)- 이후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음 →특히 밀, 콩 등의 감소폭이 큼- 식량자급도 1970년 70%→2005년 39.8%→2019년 21.0%- 1인당 연간 쌀 소비량 1970년 136.4kg→2005년 80.7kg→2019sus 59.2kg로 급감- 1인당 하루 쌀 소비량은 즉석밥 보다 적음 3) 식량증산의 주요 요인① 지구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에 따른 지구환경이 악화되고 있음② 제한된 경지면적으로 식량생산은 느리게 증가하고 있음 - 해결책: 품종개발, 재배법 개선, 경지면적 확대, 작물보호기술 향상 등- 품종개발과 재배법 개선은 직접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방안- 경지면적 확대는 간척사업과 개간사업으로 약간 증대는 가능- 작물보호기술 향상은 증대된 생산을 지켜주는 역할③ 지구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에 따른 지구환경이 악화되고 있음- 해결책: 품종개발, 재배법 개선, 경지면적 확대, 작물보호기술 향상 등- 품종개발과 재배법 개선은 직접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방안- 경지면적 확대는 간척사업과 개간사업으로 약간 증대는 가능- 작물보호기술 향상은 증대된 생산을 지켜주는 역할 4) 농기계화와 잡초방제① 산업화 이전 농경시대: 풍부한 노동력으로 경운, 정지, 파종, 수확, 탈곡 등을 인력으로 해결 가능② 농업인구 감소에 따라 → 농작업의 기계화가 필요하고, 많은 노동이 필요한 제초작업은 제초제 사용③ 다양한 농기계 사용 및 보유 증가되었고 더 높아질 것임 ④ 농작업의 생력화: 노동력을 줄이는 것- 중략 -

2022.11.01 / 11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잡초방제학, 방통대잡초방제학, 방송대잡초방제학, 잡초방제학시험, 잡초방제학요약, 잡초방제학기말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부 식물분류학의 이해제1장 식물분류학의 이해제2장 관속식물의 이해제2부 피자식물의 분류제3장 피자식물의 분류체계제4장 목련아강의 분류제5장 석죽아강의 분류제6장 조록나무아강의 분류제7장 오아과아강의 분류제8장 장미아강의 분류제9장 국화아강의 분류제10장 택사아강의 분류제11장 종려아강의 분류제12장 닭의장풀아강의 분류제13장 생강아강의 분류제14장 백합아강의 분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식물분류학의 이해1. 식물의 중요성1) 중요성① 국제연합환경계획은 기후변화, 서식지 파괴, 무분별한 남획 등으로 생존을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생물을 보전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1993년 생물다양성협약을 창설함② 생물다양성협약은 생물다양성은 종 다양성, 유전적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으로 나누고 있으며, 산림 생태계, 해양 생태계, 내륙습지 생태계 등 우리 주변의 자연 생태계를 평가하기 위해 각종 평가 시스템을 개발, 운영③ 자연 생태계의 건강성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잣대로서 필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분류학에 기초한 종 및 유전적 다양성을 조사하는 일임2. 분류학이란?1) 분류학① 비슷한 것끼리 나누어 모아 놓은 것① 식물분류학도 마찬가지로 비슷하게 생긴 식물들을 일정한 체계에 따라 모아 놓거나 갈라놓은 학문② 식물학의 대가인 크론퀴스트는 분류학을 생물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반영시켜 체계를 세우는 학문이라고 정의함 3. 분류학에서 사용하는 기초 용어1) 분류 형태학적 생리학적 또는 유전학적 자료를 이용하여 생물을 구별하고 일정한 체계와 적절한 계급에 배열하는 작업2) 동정종들의 같고 다름을 가르는 과정으로 식물의 이름을 확인하는 작업3) 분류군종, 속, 과 등 계급에 관계없이 해당 계급에 속하는 모든 생물4) 명명식물에 이름을 붙이는 작업으로 국제식물명명규약에 따름4. 분류학의 목적1) 목적① 식물군을 동정하고 명명하고 기재하는 유용한 방법을 제공② 자연적이고 계통적인 유연관계를 반영하여 분류체계를 정립③ 식물군의 목록을 작성하고, 지역적 대륙적인 식물상을 밝힘④ 여러분야의 증거를 수집하여 다른 종과의 관계를 밝혀 종을 확인함- 중략 -

2022.11.01 / 8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물분류학, 방통대식물분류학, 방송대식물분류학, 식물분류학시험, 식물분류학요약, 식물분류학기말시험,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