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점은행제 과제물 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본문내용
유아발달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서론
유아기란 만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전까지의 시기를 말하고 있으며, 이 시기에 아동은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환경에 대한 탐색 및 언어가 발달되어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유아기의 가장 큰 발달의 핵심은 자율감과 주도성이다. 유아기에 스스로 행동하고 성취감을 맛보게 된다면 더 나아가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할 수 있게 된다.이러한 유아기에는 언어도 중요하지만 성인처럼 발달하지 못한 유아에게 언어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 배우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유아기에 지나친 교육은 유아의 정서적인 발달에도 큰 문제를 주기에 유아가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 조절해주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또래집단 사이 에서의 놀이를 통한 사회학습, 부모와 다양한 체험을 통한 경험은 인지발달에 치중된 학습보다 훨씬 더 중요하고 가치 있는 학습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본론
2-1.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유아기는 사회성을 꽃 피우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시기에 유아의 자기인식은 훨씬 더 성숙해지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자신에 대한 정체성이 생겨나기 시작하는 시기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기는 호기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인만큼 주변 환경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과 재미를 가지고 상호작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습과 발달을 이룬다고 한다. 특히, 그 중 풍부한 놀이를 경험하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에서 자유로운 탐색을 즐기는 상호작용 경험은 유아들 스스로에게 사회적, 물리적인 지식은 물론 논리, 수학적인 지식을 가장 유효하게 학습하고, 넓혀 나가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것은 놀이가 유아들의 자발적인 학습적 계기를 일으키며 유아들의 발달적 수준에 적절한 학습을 선택하게 되고 반복하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집중할 수 있는 즐거움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아기 놀이가 중요한 이유이다. 이러한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은 아래와 같이 말할 수 있다.
놀이를 통한 정서적인 발달 현대 놀이이론을 정립한 학자들은 놀이가 정서적 발달을 위한 기회를 준다고 주장하고 있다. 놀이가 정서적 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놀이하는 과정에서 사회적인 기술 및 신체와 사물에 대한 숙달감이 획득되므로 자아존중감이 발달한다고 Erikson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현실적 경험들의 생각을 놀이 속에서 표출하므로, 이는 교사에게 유아의 정서발달을 이해하는데 좋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말할 수 있다.
놀이를 통한 신체 기능 발달이 촉진된다.놀이는 유아들의 대소근육의 발달 및 신체적 발달과 인식의 기회를 제공한다. 놀이를 하는 동안 신체를 사용하므로 기술을 발달시키고 신체적으로 자신감을 고취시켜 안전감과 자아 확신감을 느낀다.
놀이는 언어발달을 길러준다. 유아들이 놀이에서 하는 상징적인 행동은 가상의 특징에 기초하므로 문자를 해석하는 능력, 논리 수학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추상적 사고능력을 구성하는 기초를 형성한다. 언어와 문자 해석 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 받는 놀이는, 언어의 상호작용 기회를 가지며 언어문법구조 등 언어놀이와 이야기 이해력 및 이야기 구조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놀이는 사회성 발달을 키워준다.놀이를 통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유아들의 사회성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학교에서의 성공은 또래와 성인(교사 등)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에 달려있다. 놀이에서 유아들은 역할을 협상하고 타인의 감정을 수용하며 차례를 기다리고 자료를 나눌 때 또래의 느낌을 반영한다.
놀이는 창의성 및 문제해결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놀이와 창의성은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에 의존하므로 놀이는 창의성의 발달기회를 제공한다. 놀이에서 상상력의 사용은 보다 창의적이고 학교과업을 더 잘 수행하고 학습에 대한 문제해결접근을 발달시킨다.
아동은 수학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자신의 인지적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자신이 놀이에서 행했던 가상능력을 사용한다. 즉 놀이에서 상징적 변환은, 예견 능력에 중요하고 세련된 분류기술과 긍정적으로 관련되고, 가상놀이에서의 지속적인 정신 변형은 보존개념의 토대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2-2. 유아기 놀이지도시 교사의 역할
유아기 교사의 놀이지도에 앞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놀이인정, 친밀감형성, 놀이지속과 정교하게 성숙된 놀이를 유아에게 제공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의 태도는 놀이적 이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교사의 놀이개입은 상황에 따라 적절해야 할 것이며 교사의 제공은 계획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놀이를 통한 교사와 유아는 협동적인 놀이와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야 하며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