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1D]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개론1D)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역별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1C]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론1A)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A형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개론 |
---|---|---|---|---|---|
D형 |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1. 과목: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
2. 과제: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개요
1) 유아교육의 정의
2) 유아교육의 대상
3) 유아교육기관의 개념과 유형
2.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
1) 유아기의 환경
2) 유아기의 성장과 발달
3) 유아의 사회성
4) 문화실조예방
3. 유아교육기관 방문 후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1) 방문기관 소개
2) 면담 및 관찰
3)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
4)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산업화에 따른 핵가족화 현상과 핵가족에서의 부모 역할변화, 그리고 기혼여성들의 경제활동요구와 참여, 대도시 집중화 현상, 매스미디어의 흡수 등은 우리나라에서도 유아교육의 급속한 팽창을 일으켰다. 앞으로 더 증가될 여성경제 활동인구를 고려해 볼 때 더 많은 질적인 유아교육이 요구되어 진다. 또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여러 가지 발달적 특징을 잘 조장시키는데 사명이 있고 인간의 전 발달과정 중에서 유아기가 어떤 위치에 놓여 있으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서 우리는 유아를 위한 올바른 교육적 시도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다시 말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전인적인 유아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유아교육의 현장에 있어서 교사와 유아가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야말로 가장 근원적이고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련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우리는 교수학습이라 하고 그 과정을 총체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이라고 일컫는다. 학습이 학습자 중심이라고 한다면 수업은 행위자인 교사의 역할이 강조된다.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에게 있어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수업방법과 기술을 적용해야 하며 이러한 역할을 시행하는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을 위한 방법에 있어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방문기관을 소개하여 보고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한다.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해본 후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개요
1) 유아교육의 정의
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생활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교육체제에 속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외에 전체 유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형식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가정에서의 부모나 환경을 통해서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써 출생에서 8세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원과 유치원, 가정 및 보육기관,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형식적,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유아기의 전반적인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
.
2.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
1) 유아기의 환경
유아는 유기체의 성숙과 유전, 그리고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산물이라고 할 때 교육이라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유아의 능력은 후천적인 경험이나 환경적 조건의 개선에 의해 유아 자신이 지닌 잠재력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유아의 다양한 능력은 여러 가지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 즉, 경험, 사회적 배경, 자녀양육의 실제, 경제적 요인, 영양공급, 태내환경의 질 등이다. 유아가 출생할 때 가지고 나온 선천적 유전적 형질은 그 유아가 앞으로 발달할 수 있는 한계와 범위를 결정해 줄 수 있다. 유전이 어느 정도 성취의 한계를 규정하고 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후천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는 없다.....
.
.
- 참고문헌
-
1. 이영자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2. 이인원 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3. 임미혜외 공저(2011),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4. 정경자 외 공저(2010),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공동체
5. 보현연구소 저(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보현사
6. 유아교육기관(www.yangduk.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1))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2018 유아교육1E]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선정기준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영역별 배치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인용,출처표기완료]
- [2020 유아교육론1C]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OO 어린이집 방문]
- [2021 유아교육론][4번]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4.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