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7 / 2016.03.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6-1))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2016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과제물 D형(유아교육의필요성, 교수학습매체와교재교구)
-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
- [유아교육개론 C형]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개론 |
---|---|---|---|---|---|
D형 |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유아교육의 이해 및 필요성 논의
1. 유아교육의 이해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목표
2. 유아교육의 필요성 논의
1) 유아 측면
2) 부모 및 가족 측면
3) 사회 및 국가 측면
Ⅲ.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
1.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의 개념
2. 기관방문을 통한 자료수집
1) 방문기관 소개
2) 방문기관의 교수학습매체
3) 방문기관의 교재교구
3. 방문기관의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느낀 점
1) 방문기관의 교수학습매체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2) 방문기관의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Ⅳ.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교육은 유아의 연령, 발달적 측면, 유아의 특성에 근거를 두고 부모와 가정 및 사회의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며, 구체적으로는 유아교육은 0세에서 5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자극과 흥미를 제공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유아교육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유아교육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유아 측면, 부모 및 가족 측면, 사회 및 국가 측면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또한, 영유아기는 인간발달의 어느 시기보다도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그만큼 환경이 미치는 영향이 크고, 또 초기 경험의 영향은 성장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므로 영유아기에 바람직한 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교육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 교수-학습을 위해 제공되는 교수매체와 교재교구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기관을 방문하여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관해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유아교육의 이해 및 필요성 논의
1. 유아교육의 이해
1)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유아교육의 개념을 설명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대표적인 견해는 다음과 같다(김희태 외, 2013).
첫째, 연령에 따라 유아교육을 구분하는 견해이다. 연령에 따른 대상으로 유아교육을 구분하는 견해는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하나는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하고, 다른 하나는 0세부터 5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전자의 경우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에게 다양한 자극을 제공해야 함을 강조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아교육법(2004)에 근거를 두고 유아교육의 대상을 0세부터 5세까지 연령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둘째, 유아교육을 인간의 발달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견해이다. 유아기는 발달적으로 생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라는 연구 결과들에 근거를 두며, 유아에게 적절한 자극과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견해이다. 인간의 발달적 특징은 기초성, 누적성, 적기성, 불가역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생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에 발달이 결핍되지 않으려면 적절하고 다양한 자극과 활동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유아교육을 이해할 때 유아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견해이다. 유아는 활동과 놀이를 통해 배우고 끊임없이 활동하는 존재이므로, 놀이와 활동을 중심으로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여 잠재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유아기의 좋은 교육방법이라고 보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연진 외 공저(2010). 보육학개론. 태영출판사.
김희태?백순근 공저(2013).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박란규(2005). 연령별, 생활주제별, 흥미영역별 교구의 실태 및 질적 수준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선희?이정옥 공저(2012).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박인숙(2000).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수-학습 매체 활용 비교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대균?송정원 공저(2002). 최신 유아교재교구연구 및 지도. 양서원.
전인옥?이경옥 공저(2012).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홍순정?이기숙 공저(2011).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