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을 선정해서 시장을 세분화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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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제 : 제품을 선정해서 시장을 세분화해 봅시다
Ⅰ. 서론
경제학의 기본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으로 볼 수 있다. 즉 구매 의사와 능력을 가진 소비자, 생산 의사와 능력을 가진 공급자들이 상호작용함에 있는 시장경제 시스템에서는 가격의 변화에 따라서 수요량과 공급량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 기업에서는 소비자 니즈 파악을 중요시 하고 있다. 기업으로서 소비자들이 어떤 종류의 제품에 대해서 디멘드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 소비자의 욕구, 즉 니즈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니즈를 총족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솔루션인 제품을 비교한 뒤 신중하게 선택하게 되면 이는 바로 기업의 매출 및 이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만큼 기업내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상 본론에서는 한 제품을 선정하여 시장을 세분화시켜보겠다.
Ⅱ. 본론
1. 시장 세분화의 개념
시장은 다양한 욕구를 가진 수많은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특정시장을 상대로 하여금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 그 시장의 모든 소비자를 목표로 삼을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의 각기 다른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서라도 어떤 기준변수를 사용하여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집단을 구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이와 같이 유사한 욕구행동 및 특성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집단을 시장으로 분류하는 과정이 즉 시장세분화이다.
시장세분화란?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목표시장(특정 고객집단)을 선정하기 위하여, 소비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특성적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 전체시장을 부문시장으로 세분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시장은 어떤 기준에 따라 세분화 하게 되면 특정기업의 시장목표가 더욱 명확하게 될 뿐만 아닌 시장수요를 환기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의 최적 형성도 더욱 용이해 질 것이다.
따라서 시장세분화를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고려하여야 한다.
첫 번째 측정가능성
측정가능성은 특정 구매자의 구매특성에 관한 구체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지 혹은 어느 정도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느냐에 관한 것이다.
두 번째 접근 가능성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만리. 의류시장 세분화전략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대학원. 2011.
왕호진. 편익에 의한 소주시장 세분화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경영행정
문화대학원. 2014.
야놀자 홈페이지
상품 홍보와 마케팅, 김재오, 수양재,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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