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쿠쿠압력솥 성공요인과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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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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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서론
1. 선정동기
2. CUCKOO Introduction
II.본론 – Marketing Analysis
1. Environment
1-1. 인구통계적 환경
1-2. 경제적 환경
1-3. 정치적, 법적 환경
1-4. 경쟁적 환경
1-5. 기술적 환경
1-6. 사회 문화적 환경
2. Marketing Strategy = STP 전략
2-1. Segmentation
2-2. Target
2-3. Product Positioning
3. 4P’s
3-1. Product
3-2. Price
3-3. Place
3-4. Promotion
4. 판매 후 고객관리
III.결론
1. 장단점 및 개선점
IV.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선정 동기
'여기는 요리천국 중국' 하며 텔런트 김희애씨가 나와 '밥맛은 쿠쿠'하며 쿠쿠를 외치던 광고를 모두 기억할 것이다. 삼성, LG 등 대기업들이 석권한 가전업계에서 그들이 석권하지 못한 제품이 하나 들라 하면 단연 소형 가전분야의 밥솥이 아닐까 생각된다. 쿠쿠 압력솥은 시장에서 부동의 1위 제품이다. 지난 1998년 쿠쿠 브랜드 런칭 1년만에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이래 매년 밥솥시장 점유율의 5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쿠쿠압력솥이 성광전자라는 중소기업의 제품임을 감안할 때 매우 놀라운 성과가 틀림없다. 이러한 결과를 낼 수 있었던 데에는 소비자의 욕구를 제대로 파악한 점과 오랜 연구 개발로 뛰어난 기술력을 가졌다는 점, `고객 눈높이 경영`을 목표로 제품개발에서 사후관리까지 철저히 고객의 요구에 맞추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중소기업으로서는 드물게 AS센터를 운영하는 등 고객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등이 성공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기술력 면에 있어서 매년 예산의 높은 비율을 R&D 비용으로 책정하고 있으며 연구원들의 비율이 전직원의 20%에 이른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브랜드 파워가 약했던 성광전자라는 기업명을 나타내지 않고 쿠쿠라는 제품 브랜드만을 부각시켜 고객의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대기업과 경쟁하여 시장에서 성공 할 수 있었다. 현재는 제품명에 따라 `쿠쿠 홈시스`로 기업명을 변경하였다.
우리 팀은 마케팅 사례 분석대상으로, 중소기업으로서 최근 시장에서 크게 성공하였으며 우리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찾던 중 쿠쿠라는 제품을 발견하였으며 밥을 주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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