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마이크로소프트)] MS(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지식경영과 조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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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MS(마이크로 소프트) 조직 전략 유형
1. 기술과 사업을 함께 이해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 발굴
2. 작은 규모의 복합 기능 전문팀 구성
3. 기회를 선정하고 거대시장 창출
4. 일정 인원을 한정된 제품개발에 배치함으로써 창조성 집중
5. 동시에 병렬 형태로 모든 작업을 추진
6. 지속적인 자기 성찰, 피드백, 정보공유로 자기를 개발
7. 미래를 공략

Ⅲ. 변화에 대응하는 벤처정신·수평적 조직체계
1. 빌게이츠 회장 개발자로 전환 선언
2. 컨설팅메가포털 MSN 부문 강화

Ⅳ.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핵심
2. 필요능력을 구체화
3. 필요역량을 세분화
4. 개인의 지식을 세계와 연계

Ⅴ. MS(마이크로 소프트)의 끼워팔기
1. 끼워팔기의 문제
2. 기업의 측면에서의 공정한 경쟁

Ⅵ. 결론
본문내용
1980년 8088이라는 인텔의 16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해서 PC를 만든 IBM은 빌 게이츠의 마이크로소프트에 이 PC를 위한 새로운 OS 프로그램을 만들어줄 것을 요구했고, 빌 게이츠는 다른 사람이 작성한 CP/M이라는 8비트 OS를 사서 이를 IBM PC에 맞게 고친 다음 MS-DOS라는 이름으로 IBM에 공급했다. 이떄만 해도 마이크로소프트는 손으로 장부를 기록할 정도로 작은 회사였다. 그러나 IBM의 PC는 그 호환성에 힘입어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덩달아 마이크로소프트가 PC의 OS 표준을 장악할 수 있게 되었다. MS-DOS의 첫 버전은 하드 드라이브를 지원하지 않을 정도로 원시적인 것이었다. 게다가 기술적으로 세련되고 그래픽 인터페이스(GUI)를 사용하는 애플사의 매킨토시라는 강력한 경쟁자가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983년부터 GUI 형태의 OS를 발표한다고 했지만 1985년에야 첫 선을 보일 수 있었으며, 그나마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문제점 투성이었다. 실용적인 버전은 1990년 출시된 윈도3.0과 윈도3.1이었다. 이 당시만 해도 마이크로소프트는 DOS와 윈도3.1로 PC의 운용체계를 70% 정도 장악한 회사에 불과했다. 그런데 1995년에 출시한 윈도95는 1억장 이상 팔려 OS시장의 독점률을 90% 가까이로 끌어 올렸다. 이것만이 아니다. 이 기간 동안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엑셀, 액세스, 워드, 파워포인트)는 Lotus사의 1-2-3, 쿼터로 프로, 워드퍼펙, 디베이스Ⅲ+ 같은 소프트웨어를 제치고 오피스 소프트웨어 시장을 장악하게 된다. 이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확장은 그야말로 문어발 같아서 우리나라의 재벌들은 비교조차 안된다. PC용 OS의 독점을 발판삼아 PC용 오피스 소프트웨어, 게임, CD-ROM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같은 돈되는 이차 어플리케이션을 완전 장악해버렸다. 그리고는 막대한 자금력을 기반으로 중대형 컴퓨터의 운영체제인 NT를 거의 공짜로 공급해서는 시장을 장악해 버렸다. 여기서도 또한 같은 방식으로 장악한 이차 어플리케이션 시장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는 막대한 수입을 올린다. 오죽하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돈되는 일은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차지라고까지 말할까. 이런 마이크로소프트가 욕심을 내는 새로운 분야가 바로 인터넷이다. 여기에 강력한 경쟁자인 넷스케이프사를 죽이기 위해 동원한 방법이 웹 브라우저를 OS에 끼워 파는 방법이다. 결국 넷스케이프는 소스코드까지 공개하면서 반격에 안간힘을 기울였지만, AOL이라는 통신회사에 팔리게 된다. 이 브라우저 전쟁으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는 ꡐ세기의 재판ꡑ의 주인공이 된다. 미국 법무부와 20개 주, 그리고 컬럼비아 지방법원은 마이크로소프트를 셔먼 반독점법 위반으로 고소했기 때문이다.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를 피고로 하는 이 반독점 재판의 결과는 21세기 사이버 세상의 질서를 구축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선례로 기록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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