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_수업시간에 배운 사회심리학의 이론이나 원리를 이용하여 변화시키고 싶은 자신의 일상이나 사회적 관계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1 / 2023.10.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양질의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귀인이론
2. 동조현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현재의 일상생활에서 마주하고 있는 문제는 소통과 이해의 부족입니다. 제 주변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배운 사회심리학의 이론과 원리를 적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첫째로, 배운 이론 중 인지 부조화 이론을 활용해보고자 합니다. 인지 부조화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행동을 보이는 사람에 대해 마음 속에서 갈등을 겪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제 주변 사람들과의 의견 차이나 갈등 시에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의견과 가치를 존중하며, 호의적인 태도로 대처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소통의 장벽을 극복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관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둘째로,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조절할 수 있는 대화 기술인 갈등 해결 전략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 기술을 응용하여 제 주변의 갈등 상황에서 갈등을 협력적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갈등 상황을 적절히 파악하고, 감정의 통제와 표현, 적절한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의견을 이해하고 서로의 요구사항을 조율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과의 갈등 상황을 서로에게 유익한 학습 기회로 전환하여,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지혜로운 관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지원과 공감이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를 응용하여 제가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동료들에게 충분한 지원과 공감을 제공하는 입장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공감하는 것을 통해 본인의 감정과 마음을 표현하고, 그들이 내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서로의 신뢰와 친밀감을 증진시켜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사회심리학의 이론과 원리를 기반으로, 나 자신의 일상과 사회적 관계를 변화시키고자 합니다.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고 소통하는데 노력하며, 갈등 상황에서는 협력적인 대화 방법을 적용하여 상호간의 이해를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사회적 지원과 공감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더 참여적이고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Ⅱ. 본론
사회심리학의 이론 중 하나인 "인종 편견"에 대해 학습한 후,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일상과 사회적 관계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나는 평소에 인종적 차별이나 편견을 느끼는 상황에서 자주 마주치곤 한다. 이로 인해 내 자신에 대한 불안감과 상처를 입곤 했으며, 사회적 관계에서 지속적으로 이를 경험하게 된다.
사회심리학을 통해 알게 된 "인종 편견의 기원"에 대한 이론을 적용하여 내 일상과 사회적 관계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이론은 개인의 환경과 경험, 가치관, 문화적 영향 등이 인종 편견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한다.
먼저, 내 주변 환경에 영향을 주는 사람들과 대화하고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포함하는 친구들을 사귀기로 결심했다. 이를 통해 내 자신의 편견과 편의성을 깨며 새로운 관점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화적 이해를 증진시켜 이해가 없던 인종이나 문화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타인을 존중하는 자세를 갖게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정태연 외, 「사회심리학」, 학지사, 2016.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7.
하영례,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다학문접근 고찰」,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CSD) 제7권 제1호, pp.81-101, 2002.
리서치페이퍼, 「다른 사람 행동 따르는 동조 현상」, 인간은 왜 동조할까?,
2019.10.21. (www.research-pap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3694)
매일경제, 「잘되면 내 덕, 안되면 남 탓…내로남불 부르는 귀인오류」, 2020.05.06.
(www.mk.co.kr/news/economy/view/2020/05/4596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공통] 이제껏 배운 심리학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
  • 원리(reality principle)에 따른다. 또 원초아와는 달리 자아는 사실과 허구를 구별할 수 있으며, 상당한 양의 긴장을 참을 수 있다. 또한 자아의 발달과 함께 인지적․지각적 기술이 발달되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차적 과정(second process)이라고 한다.③ 초자아(superego)사회의 가치와 도덕이 내면화된 표상으로서 자신의 행동이 윤리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게 해주며, 3세에서 6세 사이에 발달하기 시

  •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거나 관찰한 내용과 관련있는 수업시간에 배운 학습의 원리들을 찾아 설명하고, 그에 관련한 구체적 개인 사례
  •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거나 관찰한 내용과 관련있는 수업시간에 배운 학습의 원리들을 찾아 설명하고, 그에 관련한 구체적 개인 사례를 정리하여 작성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경험 학습이란2. 학습의 원리3. 반두라 사회학습이론4. 경험하거나 관찰의 학습의 원리에 관련한 구체적 개인 사례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경험은 개인과 개인을 에워싼 환경 속에서 의식적 지각 및 해석을 통하여 이루어진 산물이다. 즉 경험

  •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 시간 Print위주로 다시 공부하는샘 치며 정리해보았다.Ⅱ.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수업시간 Print 요약)ⅰ. 행동주의* 행동주의란? 도덕적 행위를 일차적 관심으로 간주1. 인간관(1) 환경의 중요성 -행동주의는 인간은 동물이나 다름없이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동기에 의해 움직인다고 생각함.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 행동을 어떤 내적 기제나 감정, 동기 등과 같은 것들로 설명하는 정신 분석 이론들을 비판하면서 인간을 외적 사회적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
  • 심리학적 관점과 도덕 철학적 관점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에서 도덕발달과 도덕교육을 논의하였기 때문이다. 콜버그는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가설적 도덕 딜레마를 이용한 토론식 수업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토론을 통한 진리추구의 방법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에 그 연원을 두고 있는 것이다. 또한 콜버그가 개인의 도덕적 사고와 행동을 규제하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원리로서 정의의 발견을 강조하고 있는데서

  • 공공정책의 정치이론
  • 원리는 시민들의 합의해내는 것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시민들은 자신들이 살아갈 배경이 되는 헌법의 기초를 직접 만든다. 정의의 두 원리는 그 자체로는 헌법이나 법이 아니며, 오히려 그 상위의 근본적인 일반원리이다. 특정한 정보가 없는 상태라는 두 번째 특징과 관련하여 롤스는 공정한 원리를 합의함에 있어 합의에 참가하는 개인들의 합리적 선택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들을 차단시킨다. 롤스는 정보의 차단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조건이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